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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6) 검역타결품목 조사(원본) [전자자료] : 유제품 / 말레이시아 / 기획 및 작성: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수출정보부, 한국농식품미래연구원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253
제어번호
MONO1201847481
주기사항
공동발행: 농림축산식품부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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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일반현황 5

Ⅱ. 국내 유제품 시장 동향 16

Ⅲ. 유제품 시장 동향 18

Ⅳ. 전문가 및 소비자 조사 결과 28

Ⅴ. 수출 확대 전략 33

Ⅰ. 일반현황 37

1. 국가 개황 38

2. 농식품 시장 현황 42

3. 농식품 유통현황 47

4. 통관 및 검역제도 53

5. 할랄(Halal) 인증 67

Ⅱ. 국내 유제품 시장 동향 74

1. 국내 생산 및 소비 동향 75

2. 국내 유통 동향 79

3. 국내 유제품 수출입 동향 80

Ⅲ. 유제품 시장 동향 83

1. 생산 동향 84

2. 수입 동향 85

3. 소비 동향 91

4. 유통 동향 92

Ⅳ. 전문가 및 소비자 조사 결과 102

1. 전문가 조사 103

2. 소비자 조사 117

Ⅴ. 수출 확대 전략 185

1. 3C 및 STD 환경 분석 186

2. SWOT을 통한 수출 전략 191

3. STP 심층분석 192

4. Marketing Mix 전략 195

[부록] 200

1. 수출 상위 3개국(중국, 베트남, 일본) 201

2. 온ㆍ오프라인 설문조사표 229

판권기 253

〈표 1〉 국가 인구 구조 39

〈표 2〉 주요 농산물 생산현황 42

〈표 3〉 식품 소비액 및 1인당 식품 소비액 42

〈표 4〉 주요 유통채널 현황 53

〈표 5〉 말레이시아 수출 부대 여건 55

〈표 6〉 수입신고의 기재내용 및 세관제출 서류 57

〈표 7〉 품목별 준비서류 57

〈표 8〉 수입 규제 및 금지 품목 58

〈표 9〉 식물 및 식물성 제품의 검역 절차 59

〈표 10〉 수입식품 검사기관 60

〈표 11〉 등록 절차 68

〈표 12〉 JAKIM 할랄 식품 생산 공정별 조건 69

〈표 13〉 할랄 인증 체크리스트 70

〈표 14〉 할랄 인증 주요 기관 70

〈표 15〉 농림축산업 생산액 75

〈표 16〉 농림축산물 수출입동향 76

〈표 17〉 젖소 사육 동향 76

〈표 18〉 원유 수급 동향 77

〈표 19〉 국내 원유 사용 실적 77

〈표 20〉 유제품 생산량 78

〈표 21〉 유제품 제조 방식 78

〈표 22〉 우유 및 유제품 수입 80

〈표 23〉 유제품 주요 수입국가 81

〈표 24〉 우유 및 유제품 수출 81

〈표 25〉 주요 유제품 수출 국가 82

〈표 26〉 젖소 사육 두수 84

〈표 27〉 우유 생산량 84

〈표 28〉 HS Code별 유제품 수입 현황 85

〈표 29〉 HS Code 0401 국가별 수입 금액 86

〈표 30〉 HS Code 0402 국가별 수입금액 86

〈표 31〉 HS Code 0403 국가별 수입금액 87

〈표 32〉 HS Code 0404 국가별 수입금액 87

〈표 33〉 HS Code 0405 국가별 수입금액 88

〈표 34〉 HS Code 0406 국가별 수입금액 88

〈표 35〉 HS Code 2105 국가별 수입금액 89

〈표 36〉 말레이시아 유제품 수출업체 등록현황(10개국 17개사) 89

〈표 37〉 말레이시아 수출 가능 제품 등록현황 90

〈표 38〉 1인당 유제품 소비량 91

〈표 39〉 한국산 제품(가공유) 94

〈표 40〉 주요 경쟁국산 제품(가공유) 95

〈표 41〉 한국산 제품(흰 우유) 96

〈표 42〉 주요 경쟁국산 제품(흰 우유) 97

〈표 43〉 아이스크림 소비량 및 증가율 98

〈표 44〉 한국산 제품(아이스크림) 100

〈표 45〉 주요 경쟁국산 제품(아이스크림) 100

〈표 46〉 전문가 인터뷰 리스트 103

〈그림 1〉 소비자 연령 분포(2015년 기준) 40

〈그림 2〉 말레이시아의 도시인구 비율 44

〈그림 3〉 KOREAN FAIR 46

〈그림 4〉 한인타운(암팡)의 마켓 46

〈그림 5〉 한국산 아이스크림 46

〈그림 6〉 2015 GRDI 국가별 유통시장 매력도 48

〈그림 7〉 원산지 증명서 발급 절차 56

〈그림 8〉 JAKIM 로고 및 인증서 71

〈그림 9〉 국내 원유 사용 유제품 78

〈그림 10〉 원유 및 유제품의 유통 구조 79

〈그림 11〉 Wall's 계열의 아이스크림 98

〈그림 12〉 포장형태별 아이스크림 99

〈그림 13〉 말레이시아 아이스크림 포장 형태별 점유율 100

〈그림 14〉 유제품 구매 빈도_회/월 120

〈그림 15〉 주로 구입하는 유제품 순위_1순위, 2순위(무응답=78) 121

〈그림 16〉 유제품 구매 시 체크 항목(복수응답) 122

〈그림 17〉 선호하는 유제품 포장 용량(무응답=3) 123

〈그림 18〉 선호하는 유제품 포장 형태 124

〈그림 19〉 선호하는 아이스크림 형태 125

〈그림 20〉 자국산 유제품에 대한 인식 126

〈그림 21〉 수입산 유제품 구매 빈도_회/월 127

〈그림 22〉 수입산 유제품 구매 장소 128

〈그림 23〉 수입산 유제품을 구매하는 이유_1순위, 2순위(무응답=86) 129

〈그림 24〉 선호하는 우유 맛 130

〈그림 25〉 선호하는 아이스크림 맛(무응답=1) 131

〈그림 26〉 한국산 유제품에 대한 관심도(무응답=1) 132

〈그림 27〉 한국산 유제품 구매 빈도_회/월 133

〈그림 28〉 한국산 유제품 구매 장소 (1회/월 이상 한국산 유제품 구매자 모두 응답) 134

〈그림 29〉 한국산 유제품 접근성(1회/월 이상 한국산 유제품 구매자 모두 응답) 135

〈그림 30〉 우유와 아이스크림 이외에 사고 싶은 한국산 제품(1회/월 이상 한국산 유제품 구매자 모두 응답) 136

〈그림 31〉 한국산 유제품을 구매할 때 지불할 용의(1회/월 이상 한국산 유제품 구매자 모두 응답) 137

〈그림 32〉 유제품 구매 시 할랄 인증 유무의 중요도 138

〈그림 33〉 수입산 유제품 구매 시 할랄 인증 유무의 중요도(무응답=1) 139

〈그림 34〉 유제품 구매 시 선호하는 할랄 마크 140

〈그림 35〉 수입산 유제품 구매 시 선호하는 할랄 마크 141

〈그림 36〉 KMF 할랄 인증만 받을 시 한국산 유제품 구매 의향(1회/월 이상 한국산 유제품 구매자 모두 응답) 142

〈그림 37〉 한국산 유제품의 시장점유율 확대 방안(1회/월 이상 한국산 유제품 구매자 모두 응답) 143

〈그림 38〉 한국산 가공유 제품의 좋은 점(무응답=6, 복수응답) 148

〈그림 39〉 한국산 가공유 제품의 아쉬운 점(무응답=10, 복수응답) 149

〈그림 40〉 말레이시아산 가공유 제품의 좋은 점(무응답=10, 복수응답) 150

〈그림 41〉 말레이시아산 가공유 제품의 아쉬운 점( 무응답 7, 복수응답) 151

〈그림 42〉 시음 전 가공유 제품 비교_색상, 향, 품질(신선도), 포장(무응답=0, 5점 척도) 152

〈그림 43〉 시음 후 가공유 제품 비교_맛, 당도, 담백함, 고소함, 품질(신선도), 식감(무응답=0, 5점 척도) 156

〈그림 44〉 한국산 가공유 가격 경쟁력 비교_한국산 3.8MYR, 수입산 1.56MYR/200㎖(무응답=0) 162

〈그림 45〉 한국산 가공유 제품에 대한 최대 지불 용의는?_한국산 3.8MYR/200㎖(무응답=0) 162

〈그림 46〉 한국산 흰 우유 제품의 좋은 점(무응답=24, 복수응답) 163

〈그림 47〉 한국산 흰 우유 제품의 아쉬운 점(무응답=25, 복수응답) 164

〈그림 48〉 말레이시아산 흰 우유 제품의 좋은 점(무응답=19, 복수응답) 165

〈그림 49〉 말레이시아산 흰 우유 제품의 아쉬운 점(무응답=19, 복수응답) 166

〈그림 50〉 흰 우유 제품 시음 전 비교_색상, 향, 품질(신선도), 포장(한국산 흰 우유: 무응답=45, 5점 척도, 말레이시아산 흰 우유: 무응답=4, 5점 척도) 167

〈그림 51〉 흰 우유 제품 시음 후 비교_맛, 당도, 담백함, 고소함, 품질(신선도), 식감(한국산 흰 우유: 무응답=48, 5점 척도, 말레이시아산 흰 우유: 무응답=4, 5점 척도) 168

〈그림 52〉 한국산 흰 우유 가격 경쟁력 비교_한국산 2.5MYR, 말레이시아산 1.56MYR/200㎖(무응답=20) 171

〈그림 53〉 한국산 흰 우유에 대한 최대 지불 용의는?_한국산 2.5MYR/200㎖( 무응답=16) 171

〈그림 54〉 한국산 아이스크림 제품의 좋은 점(무응답=0, 복수응답) 172

〈그림 55〉 한국산 아이스크림 제품의 아쉬운 점(무응답=0, 복수응답) 173

〈그림 56〉 말레이시아산 아이스크림 제품의 좋은 점(무응답=0, 복수응답) 174

〈그림 57〉 말레이시아산 아이스크림 제품의 아쉬운 점(무응답=0, 복수응답) 175

〈그림 58〉 아이스크림 시식 전 비교_색상, 향, 품질(신선도), 포장(무응답=3, 5점 척도) 176

〈그림 59〉 아이스크림 시식 후 비교_맛, 당도, 담백함, 고소함, 품질(신선도), 식감(무응답=3, 5점 척도) 178

〈그림 60〉 한국산 아이스크림 가격 경쟁력 비교_한국산 3.5MYR, 말레이시아산 2.6MYR/1Stick(무응답=0) 183

〈그림 61〉 한국산 아이스크림 제품에 대한 최대 지불 용의는?_한국산 3.5MYR/1Stick(무응답=0) 183

〈표 1〉 우유 및 유제품 생산량 추이(2000-2011) 208

〈표 2〉 유제품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11-2013) 208

〈표 3〉 대 중국 유제품 수출 실적(2014-2015) 209

〈표 4〉 중국 유제품 시장에 진출한 국내 유제품 생산기업 210

〈표 5〉 베트남 유통시설의 변화 214

〈표 6〉 젖소 사육 두수 218

〈표 7〉 유제품 생산량 218

〈표 8〉 유제품 수출 실적(2014-2015) 219

〈표 9〉 주요 유제품 시장 규모(2013) 220

〈표 10〉 주요 농산물 생산량 223

〈표 11〉 2014년 농수산 식품 수입 현황 224

〈표 12〉 2014년 주요 식품 유통채널별 점유율 224

〈표 13〉 2014년 일본의 상위 5개 대형마켓 225

〈표 14〉 2014년 상위 편의점 225

〈표 15〉 상위 5개 백화점 225

〈표 16〉 한국대 일본 유제품 수출 실적(2014-2015) 228

부그림목차

〈그림 1〉 중국 산업비중 203

〈그림 2〉 수입 농식품 유통경로 204

〈그림 3〉 중국의 O2O시장 주요기업 206

〈그림 4〉 2013 베트남 수출산업 비중 213

〈그림 5〉 2015 베트남 산업비중 213

〈그림 6〉 1인당 가처분소득과 가계소비 215

〈그림 7〉 1인당 가처분 소득과 가계 지출 216

〈그림 8〉 2015 주요 농식품 수입 품목 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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