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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학교단체 체험활동 인증모델 개선방안 [전자자료] : 총괄보고서 / 책임연구원: 조남억 ; 공동연구원: 이진원, 주경필, 정재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YWA ; 2016-140-01
면수
115
제어번호
MONO1201848135
주기사항
공동발행: 광운대학교 산학협력단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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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Ⅰ장 서론 2

1. 연구의 필요성 3

2. 연구의 목적 4

3. 연구의 진행 5

1) 연구 방법 5

2) 연구 체계도 6

제Ⅱ장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현황 분석 8

1. 청소년 수련활동인증제 인증정보시스템 데이터를 활용한 현황분석 9

1) 지역별 인증수련활동 현황2)으로 확인한 학교단체 체험활동 비율 9

2) 기관별 인증수련활동 현황으로 확인한 학교단체 체험활동 비율 12

3) 활동영역별 인증수련활동 현황으로 확인한 학교단체 체험활동 비율 13

4) 참가인원별 인증수련활동 현황으로 확인한 학교단체 체험활동 비율 15

5) 활동영역별 인증수련활동 현황으로 확인한 학교단체 체험활동 비율 17

6) 활동영역별 인증수련활동 현황으로 확인한 학교단체 체험활동 비율 20

7)/6) 고위험 인증수련활동 여부로 현황으로 확인한 학교단체 체험활동 비율 21

2. 초점집단면접(FGI) 분석 결과 23

1) 학교단체수련활동을 위한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문제점 분석 26

2) 학교단체수련활동을 위한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개선방안 33

제Ⅲ장 학교단체 체험활동 운영을 위한 인증 기준 및 운영절차 개편 48

1. 학교단체 체험활동의 이해 49

2. 학교단체 체험활동 운영을 위한 인증 기준 개편(안) 50

1) 학교단체 체험활동 인증 기준의 필요성 52

2) 학교단체 체험활동 인증제도의 운영 55

3. 학교단체 체험활동 인증 개편 및 교체(안) 예시 59

제Ⅳ장 범교과와 학교단체 체험활동 인증 연계방안 68

1.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 중 범 교과 학습 주제 및 시수 69

2. 범 교과 학습과 학교단체 체험활동 연계 75

1) 교육청 단위 범 교과 학습 지침 사례 75

2) 범 교과와 학교단체 체험활동 연계 필요성 75

제Ⅴ장 학교단체 체험활동 인증 모델 및 운영방안 개선 77

1. 학교단체 체험활동 인증 모델 78

1) 단위 인증프로그램의 적용 79

2) 학교단체 체험활동 인증 모델 83

3) 단위 인증 프로그램의 인증기준 94

2. 학교단체 체험활동 인증 모형 운영 방식 99

3. 운영방안 개선 및 활성화 방안 103

1) 스마트 인증과의 연계 103

2) 범교과 과목을 적용한 학체활동 인증 프로그램의 개발 105

참고문헌 106

[부록 1] 시, 도별 범교과 영역 사례 110

판권기 115

표 Ⅱ-1. 지역별 인증수련활동 현황 9

표 Ⅱ-2. 지역에 따른 기관유형별 인증수련활동 현황 11

표 Ⅱ-3. 기관유형별 인증수련활동 현황 12

표 Ⅱ-4. 활동영역별 인증수련활동 현황 13

표 Ⅱ-5. 기관유형에 따른 활동영역별 인증수련활동 현황 14

표 Ⅱ-6. 참가인원별 인증수련활동 현황 15

표 Ⅱ-7. 기관유형에 따른 참가인원별 인증수련활동 현황 16

표 Ⅱ-8. 활동유형별 인증수련활동 현황 18

표 Ⅱ-9. 기관유형에 따른 활동유형별 인증수련활동 현황 19

표 Ⅱ-10. 대상연령별 인증수련활동 현황 20

표 Ⅱ-11. 고위험 인증수련활동 여부 21

표 Ⅱ-12. 고위험 인증수련활동 유형 21

표 Ⅱ-13. 기관유형에 따른 고위험활동 여부별 인증수련활동 현황 22

표 Ⅱ-14. 초점집단 구성원 23

표 Ⅱ-15. 초점집단면접 내용 25

표 Ⅱ-16. 초점집단별로 지적된 문제점 31

표 Ⅱ-17. 초점집단별(인증심사원)의 의미내용에서 도출된 개선방안 34

표 Ⅱ-18. 초점집단별(학교교사)의 의미내용에서 도출된 개선방안 36

표 Ⅱ-19. 초점집단별(민간청소년수련원)의 의미내용에서 도출된 개선방안 40

표 Ⅱ-20. 초점집단별(학생교육원 및 리조트담당자)의 의미내용에서 도출된 개선방안 42

표 Ⅱ-21. 초점집단별 인증제 개선방안 의미구조 43

표 Ⅲ-1. 현장체험학습의 구분 [수학여행ㆍ수련활동 등 현장체험학습 운영 매뉴얼, 2016 재구성] 49

표 Ⅲ-2. 인증 기준이 개선되어야 할 대표적인 영역(활동프로그램) 51

표 Ⅲ-3. 인증 기준이 개선되어야 할 대표적인 영역(지도력) 51

표 Ⅲ-4. 학교단체 체험활동의 확인요소 56

표 Ⅲ-5. 수련활동ㆍ소규모테마형교육여행의 이해 [서울시교육청, 2016, p. 7을 재구성] 59

표 Ⅲ-6. 수련활동ㆍ소규모테마형교육여행의 주요단계 [서울시교육청, 2016, p. 19을 재구성] 61

표 Ⅲ-7. 숙식(숙박, 음식)업체와 직접 계약하는 경우[서울시교육청, 2016, p. 87을 재구성] 62

표 Ⅲ-8. 숙식(숙박, 음식)업체와 직접 계약하는 경우[서울시교육청, 2016, p. 88을 재구성] 63

표 Ⅲ-9/표 Ⅲ-4. 공통기준에 대한 학교단체 체험활동 인증 기준 개편(안) 64

표 Ⅲ-10/표 Ⅲ-5. 개별 및 특별기준 대한 단위 인증 프로그램 모델별 적용 67

표 Ⅳ-1/표 Ⅱ-32. 2015 교육과정 범 교과 학습 주제 69

표 Ⅳ-2/표 Ⅳ-1. 초등학교 교과시간 배당 기준[교육부, 2015, p. 9, (표 1)을 재구성] 70

표 Ⅳ-3/표 Ⅳ-2. 중학교 교과시간 배당 기준[교육부, 2015, p. 9, (표 1)을 재구성] 71

표 Ⅳ-4/표 Ⅳ-3. 자유학기제 기본 운영원칙 [교육부, 2015, p. 13을 재구성] 72

표 Ⅳ-5/표 Ⅳ-3. 고등학교 특성별 교육과정 특이점 및 범 교과 영역 관련 기준 74

표 Ⅴ-1. 학교단체 체험활동 인증 모델 개요 83

표 Ⅴ-2. 일체형 모델의 예시[진로 캠프] 86

표 Ⅴ-3. 교체형 모델의 예시[진로 캠프] 89

표 Ⅴ-4. 조합형 모델의 예시 93

표 Ⅴ-5. 공통기준에 대한 단위 인증 프로그램 모델별 적용 94

표 Ⅴ-6. 개별 및 특별기준 대한 단위 인증 프로그램 모델별 적용 97

표 Ⅴ-7. 학교단체 체험활동 인증 모델별 교체 비율 102

표 Ⅴ-8. 학체활동 스마트 인증(안) 104

[그림 Ⅰ-1]연구의 체계도 7

[그림 Ⅴ-1] 학체활동 인증 프로그램 일체형 모델 85

[그림 Ⅴ-2] 학체활동 인증 프로그램 교체형 모델 88

[그림 Ⅴ-3] 학체활동 인증 프로그램 조합형 모델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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