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연구서론 10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0
1) 연구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2
2. 연구범위 및 수행방법 13
Ⅱ. 연구내용 14
1. 청소년 수련시설(활동) 안전관리 문헌연구 14
1) 관련 이론 및 선행연구 14
(1) 안전이론 및 관련자료 14
(2) 역량관련 이론 및 자료 39
2) 현행 청소년 수련시설(활동) 종합매뉴얼 44
(1) 수련활동 매뉴얼 종류 및 구성 44
2. 청소년수련시설(활동) 잠재 위험요소 (H, V, R) 도출 49
1) 청소년수련시설(활동) 프로그램 및 활동장소 도출 49
(1) 현행 활동안전관리 매뉴얼 기준 활동프로그램 및 활동장소 조사 49
(2) 보완된 청소년 활동프로그램 및 활동장소 도출 50
2) 청소년수련시설(활동) 잠재 위험요소(H/V/R) 도출 및 모듈화 57
(1) H(Hazard) 58
(2) V(Vulnerability) 59
(3) R(Risk) 70
3) 활동(장소) 별 잠재 위험요소 매트릭스 71
3. 청소년지도자 안전관리 역할 및 역량 관련 자료 조사 73
1) 청소년 수련활동 안전관리 역할 73
(1) 관리자의 역할 78
(2) 청소년 지도자 역할 78
(3) 시설관리자 역할 78
2) 청소년지도자 안전관리 역량(안) 79
(1) 관리자의 안전관리 역량(안) 84
(2)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안전관리 역량(안) 84
(3) 시설관리자의 안전관리 역량(안) 85
3) 청소년지도자 안전관리 역할과 역량 86
(1) 관리자(경영진)의 역할과 역량 86
(2) 시설관리자의 역할과 역량 87
(3)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역할과 역량 88
4. 안전관리 주요 역할별 수행지표 개발 89
1) 청소년 활동 수련시설 관찰조사 개요 89
(1) 방문 개요 90
(2) 방문 수련시설 개요 90
(3) 프로그램 실행 단계에서 추진하는 활동 요약 91
2) 관찰조사 결과 92
(1) 활동 프로그램 준비과정 92
(2) 활동 프로그램 실행과정 92
(3) 활동 프로그램 휴식 & 이동 93
(4) 자연체험관, 취침 준비과정 94
3) 수련시설 프로그램에 대한 고객요구사항 95
(1) 프로그램 신청 프로세스 간소화 95
(2) 프로그램 구성 95
(3) 시설 96
(4) 청소년지도자 96
4) 인전역량 후보군 도출 97
(1) 안전역량 후보 도출 방법 97
(2) 안전 리더십 역량 후보 98
(3) 안전 직무 역량 후보: 시설관리자 99
(4) 안전 직무 역량 후보: 청소년지도자 99
5. 청소년 활동 관계자 설문조사 및 분석 100
1) 설문조사 개요 100
2) 설문응답 현황 101
(1) 역할 별 응답현황 101
(2) 시설유형 별 응답현황 101
(3) 시설유형 별 사고발생 여부 102
(4) 안전실태 인식수준 103
(5) 역할 별 안전실태 인식수준 차이 104
(6) 경영진 안전 리더십 역량 수준 104
(7) 시설관리자 안전 직무 역량 수준 105
(8) 청소년지도자 안전 직무 역량 수준 105
(9) 안전 리더십 역량 적합성 평가 106
(10) 시설관리자 안전 직무 역량 적합성 평가 106
(11) 청소년지도자 안전 직무 역량 적합성 평가 107
3) 설문분석결과 활용 107
6. 청소년 활동 인재상 정립 [비저닝워크숍] 108
1) 개요 108
2) 안전역량 결정을 위한 분임토의 결과 108
(1) 1조 분임토의 결과 108
(2) 2조 분임토의 결과 109
(3) 3조 분임토의 결과 110
(4) 분임토의 결과 통합 111
3) 공통역량 및 안전 인재상 도출을 위한 분임토의 결과 112
(1) 청소년지도자 안전관리 역량 주요 기초자료 112
(2) 청소년지도자 안전관리 인재상 도출 113
4) 최종 안전역량 114
(1) 안전 공통 역량 및 안전 인재상 114
(2) 경영진(관리자) 안전 리더십 역량 115
(3) 시설관리자 안전 직무 역량 115
(4) 청소년지도자 안전 직무 역량 116
(5) 안전역량 측정 척도 116
Ⅲ. 연구결론 117
1. 청소년지도자 안전관리 역량 향상방안 제시 117
1) 지(知)기반 구축 118
2)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행(行) 기반 구축하기 119
(1) IoT 기반 참가자 관리 프로세스 운영 119
(2) 후선 프로세스 개선 120
3) IT 시스템 구축을 통한 지행합일(知行合一) 완성 120
판권기 121
표 1-1. 도미노 이론 14
표 1-2. 재난관리-사고대응 요구사항 국제표준규격(ISO22320)의 분석표 19
표 1-3. 주요문헌에서의 위험 개념 23
표 1-4. 「청소년 및 청소년지도자의 안전의식 지표개발」의 연구내용 31
표 1-5. 측정과 관한 세부사항 33
표 1-6. 사회안전지표 고려사항 34
표 1-7. 학교에서의 방재교육 관련 설문조사 질문항목 34
표 1-8. 설문조사 세부사항 35
표 1-9. 역량의 구분 및 세부구성요소 40
표 1-10. 재난관리 임무에 따른 핵심역량 42
표 1-11. 청소년수련활동 주요 매뉴얼 종류 44
표 2-1. 현행 자연권/생활권 활동안전관리 매뉴얼 기준 활동프로그램 및 활동장소 49
표 2-2. 활동장소 분류표 55
표 2-3. 보완된 활동 프로그램 별 활동장소 분류표 56
표 2-4. Hazard 모듈 58
표 2-5. 인적 취약성 모듈 59
표 2-6. 관리/정책적 취약성 모듈 60
표 2-7. 자연/환경적 취약성 모듈 61
표 2-8. 물적 취약성 61
표 2-9. 활동프로그램별 사용 자원 62
표 2-10. 대표 물적 자원 별 세부 자원 리스트 64
표 2-11. Risk 모듈 (상해유형) 70
표 2-12. 활동(장소) 별 잠재 위험요소 매트릭스 - 일반강의실 72
표 3-1. 관리자(경영진)의 역할과 역량(안) 86
표 3-2. 시설관리자의 역할과 역량(안) 87
표 3-3. 청소년활동지도자의 역할과 역량(안) 88
표 4-1. 역할별 프로그램 실행 단계에서 추진하는 활동 요약 91
표 4-2. 프로그램 준비과정의 역량 92
표 4-3. 프로그램 실행과정의 역량 93
표 4-4. 프로그램 휴식&이동과정의 역량 94
표 4-5. 자연체험관, 숙식준비과정 역량 94
표 4-6. 안전 리더십 역량 후보: 경영진(관리자) 98
표 4-7. 안전 직무 역량 후보: 시설관리자 99
표 4-8. 안전 직무 역량 후보: 청소년지도자 99
표 5-1. 역할별 설문 응답현황 101
표 5-2. 시설유형 별 설문 응답현황 101
표 5-3. 시설유형 별 사고발생 여부 102
표 6-1. 안전역량 논의 결과 111
표 6-2. 청소년지도자 안전관리 인재상 113
표 6-3. 경영진(관리자) 안전 리더십 역량 115
표 6-4. 시설관리자 안전 직무 역량 115
표 6-5. 청소년지도자 안전 직무 역량 116
표 6-6 안전역량 측정 척도 116
그림 1-1. 도미노 이론 15
그림 1-2. 미국 국토안보부의 자연재해와 안전사고 분류 16
그림 1-3. 안전표준 구성요소들의 계층구조(hierarchy) 17
그림 1-4. 표준의 대상기관들과 이용자들 18
그림 1-5. 다수기관 참여시 지휘통제 체계를 위한 조정분야 20
그림 1-6. 위험관리의 기초 절차 24
그림 1-7. 위험관리에서 세 가지 핵심 단계 24
그림 1-8. 위험분석 프로세스 27
그림 1-9. 위험 요인(Risk Factors) 29
그림 1-10. 설문조사 예시 33
그림 1-11. 초ㆍ중ㆍ고등학생 및 대학생이 배우고 싶은 방재교육의 내용 35
그림 1-12. Duvois의 competence 39
그림 1-13. The Iceberg Model 40
그림 1-14. Mirabile(1997)의 역량정의 40
그림 1-15. 국토안보부의 경감 핵심역량 42
그림 2-1. H, V, R 도출 과정 샘플 57
그림 3-1. 청소년지도자 안전관리 역량 파일롯 체계 개념도 79
그림 4-1. 프로젝트 추진 방법론 (안전수행지표 노출) 89
그림 4-2. 프로그램 신청 프로세스 변경(安) 95
그림 4-3. 안전역량 도출 과정 98
그림 5-1. 응답자별 안전실태 인식수준 103
그림 5-2. 역할 별 안전역량에 대한 인식수준 차이 104
그림 5-3. 경영진 안전 리더십 역량 수준 104
그림 5-4. 시설관리자 안전 직무 역량 수준 105
그림 5-5. 청소년지도자 안전 직무 역량 수준 105
그림 5-6. 안전 리더십 역량 적합성 평가 결과 106
그림 5-7. 시설관리자 안전 직무 역량 적합성 평가 106
그림 5-8. 청소년지도자 안전 직무 역량 적합성 평가 107
NONB1201900685 1.pdf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차량 운전기사와 승객을 쉽게 중개해 주는 우버 교통서비스가 출현하였고 우버 교통서비스는 사업용 차량이 아닌 개인 차량을 승차 공유할 수있어 공유교통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고 있다. 2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