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편 5
I. 조사 개요 11
1. 조사 배경 및 목적 12
1. 조사 배경 12
2. 조사 목적 13
2. 조사 방법 14
1. 조사 설계 14
2. 세부 조사 설계 16
II. 국내 현황 21
1. 품목 개요 22
2. 국내 생산 동향 24
3. 국내 소비 실태 25
4. 수출입 현황 25
5. 수출 프로세스 및 애로 사항 27
1. 수출 현황 및 판매경로 27
2. 수요 정보 및 애로 사항 28
3. 현지 한국산 과일에 대한 인식 및 현황 31
4. 국내 수출업체 인터뷰 32
III. 베트남 34
1. 국가 개황 35
1. 일반 정보 35
2. 경제 동향 36
3. 주요 도시 개황 37
4. 식문화 트렌드 38
2. 품목 동향 39
3. 수입 통관 제도 40
1. 과채류 수입 프로세스 40
2. 검역 제도 44
3. 통관 절차 46
4. 관세 48
5. 농식품 관련 제도 49
4. 수입 및 유통 현황 50
1. 수입 현황 50
2. 유통 현황 51
3. 주요 유통 채널 현황 52
4. 한국 농식품 유통 현황 57
5. 소비자 동향 58
1. 소비자 조사 개요 58
2. 소비자 조사 결과 요약 60
3. 과일 및 열매채소 구매 행태 61
4. 딸기 구매 행태 71
5. 딸기 취식 형태 83
6. 한국산 딸기 평가 86
6. 진출 전략 114
1. 시장 여건 114
2. 시장 경쟁 현황 115
3. 딸기 구매 행태 및 한국산 딸기 구매 의향 116
4. 한국산 딸기 평가 117
5. 현지 전문가 조사 결과 118
6. 수출 확대 방안 120
[부록] 122
I. 수출 상위 3개국(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조사 123
II. 설문지 142
판권기 173
표 1-1. 조사 배경 12
표 1-2. 조사 목적 13
표 1-3. 조사 내용 및 방법 15
표 1-4. 수출업체 및 전문가 리스트 16
표 1-5. Shop Visit 리스트 17
표 1-6. 베트남 현지 전문가 인터뷰 18
표 1-7. 소비자 온라인/오프라인 조사 개요 19
표 1-8. 소비자 Mini FGD 및 HUT 개요 20
표 2-1. 딸기 재배시기 22
표 2-2. 국내산 딸기 품종 23
표 2-3. 가구별 월별 신선딸기 구매량 25
표 2-4. 신선딸기 규격별 구매빈도 25
표 2-5. 딸기 수출 현황 25
표 2-6. 국내 딸기 국가별 수출실적 26
표 2-7. 딸기 수출단가 및 국내가격 비교 26
표 2-8. 수출업자 정보 수집 경로 및 수요 정보 30
표 3-1. 베트남 국가개황 35
표 3-2. 베트남 GDP 및 1인당 GDP 성장률 37
표 3-3. 주요 도시(하노이, 호치민) 37
표 3-4. 베트남 딸기 수입액/수입량 현황(2014-2015년) 39
표 3-5. 39/2012/TT-BNNPTNT 시행령 45
표 3-6. Channel 등급별 수입 화물 검사 제도 47
표 3-7. 베트남 식품 안전성 법규 49
표 3-8. 현지 Shop visit 53
표 3-9. 현지에서 판매되는 딸기(2016년 11월 기준) 55
표 3-10. 소비자 조사 결과 요약 60
표 3-11. 응답자 특성별 주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62
표 3-12. 응답자 특성별 평균 지출 금액(온라인 조사) 64
표 3-13.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66
표 3-14.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69
표 3-15. 응답자 특성별 수입산 과일 및 열매채소류에 대한 인식(온라인 조사) 70
표 3-16.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 식생활 행태(온라인 조사) 71
표 3-17. 응답자 특성별 딸기 1년 이내 구매 경험율(온라인 조사) 72
표 3-18. 응답자 특성별 딸기 구매 빈도(온라인 조사) 74
표 3-19. 응답자 특성별 딸기 주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77
표 3-20. 응답자 특성별 수입산 딸기 구매율(온라인 조사) 78
표 3-21. 응답자 특성별 딸기 구매 시 고려 사항(온라인 조사) 80
표 3-22. 응답자 특성별 딸기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온라인 조사) 81
표 3-23. 응답자 특성별 딸기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83
표 3-24.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딸기 선호도(온라인 조사) 88
표 3-25.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과일 및 열매채소류 관련 세부 인식(온라인 조사) 89
표 3-26.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딸기 설명서 전반 선호도(온라인 조사) 91
표 3-27. 기존 딸기와 한국산 딸기의 차별성(온라인 조사) 92
표 3-28.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딸기 설명서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93
표 3-29.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딸기 가격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96
표 3-30. 응답자 특성 별 전반 외관 및 색/빛깔 만족도(Gang Survey) 101
표 3-31. 응답자 특성별 향 및 전반 맛 만족도(Gang Survey) 103
표 3-32. 응답자 특성별 단 맛 및 신 맛 만족도(Gang Survey) 105
표 3-33. 응답자 특성별 과즙의 양 및 식감 만족도(Gang Survey) 106
표 3-34. 응답자 특성별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선호(Gang Survey) 108
표 3-35. 응답자 특성별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구매 의향(Gang Survey) 110
표 3-36.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딸기 종합 구매 의향(Gang Survey) 112
표 3-37.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딸기 구매 의향 판매처(Gang Survey) 113
표 3-38. SWOT 분석 120
표 4-1. 홍콩 국가 개황 123
표 4-2. 홍콩 도시 개황(유젠왕, 완차이, 중시) 124
표 4-3. 홍콩의 신선딸기 수입 통계 125
표 4-4. 홍콩 수입 식품 유통망 형태 127
표 4-5. 싱가포르 국가 개황 131
표 4-6. 싱가포르 딸기 연도별 수입현황 132
표 4-7. 싱가포르에서 판매되는 한국산 딸기 134
표 4-8. 말레이시아 국가 개황 137
표 4-9. 말레이시아 딸기 제품 수입 규모 138
그림 1-1. 전반적 접근 방법 14
그림 2-1. 딸기 22
그림 2-2. 국내 딸기 재배 면적 및 생산량(1980-2015년) 24
그림 2-3. 현지 판매 딸기 패키지 28
그림 3-1 GDP 성장 추이(2009-2015년) 36
그림 3-2. 선하증권(Billing of Lading, B/L) 40
그림 3-3. 상업송장(Commercial Invoice) 41
그림 3-4. 식품 수입절차 44
그림 3-5. 수출검역증명서 46
그림 3-6. Vietnam Customs 홈페이지 49
그림 3-7. 베트남 수입 과일 유통 구조 52
그림 3-8. 딸기 판매 매대 56
그림 3-9. 과일 및 열매채소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61
그림 3-10. 선물용 과일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63
그림 3-11. 선물용 과일 구매 시 평균 지출 금액(온라인 조사) 63
그림 3-12. 주 구매 과일 및 열매채소류(온라인 조사) 64
그림 3-13.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65
그림 3-14. 과일 및 채소류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와 국산제품 선호도(온라인 조사) 67
그림 3-15.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67
그림 3-16. 수입산 과일 및 열매채소류에 대한 인식(온라인 조사) 69
그림 3-17. 딸기 구매 경험 및 1년 이내 딸기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72
그림 3-18. 1년 이내 딸기 구매 빈도(온라인 조사) 73
그림 3-19. 딸기 구매 시기(온라인 조사) 74
그림 3-20. 1회 딸기 구매 시 구매량(온라인 조사) 75
그림 3-21. 1회 딸기 구매 시 평균 지출 금액(온라인 조사) 75
그림 3-22. 딸기 주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76
그림 3-23. 최근 1년 이내 수입산 딸기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78
그림 3-24. 딸기 구매 시 중요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79
그림 3-25. 딸기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온라인 조사) 81
그림 3-26. 딸기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82
그림 3-27. 가정 내 딸기 취식 빈도(온라인 조사) 84
그림 3-28. 딸기 조리 방법(온라인 조사) 84
그림 3-29. 딸기 취식 행태(자국산) 85
그림 3-30. 딸기 주 취식 형태(온라인 조사) 85
그림 3-31. 한국 방문 경험 여부(온라인 조사) 86
그림 3-32. 한국산 딸기 수입 인지 여부(온라인 조사) 87
그림 3-33. 한국산 딸기 수입 선호도(온라인 조사) 87
그림 3-34. 한국산 딸기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88
그림 3-35. 한국산 딸기 설명서 90
그림 3-36. 한국산 딸기 설명서 전반 선호도(온라인 조사) 90
그림 3-37. 기존 딸기와 한국산 딸기의 차별성(온라인 조사) 91
그림 3-38. 한국산 딸기 설명서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92
그림 3-39. 한국산 딸기 설명서 제시 후 구매 의향 이유(온라인 조사) 94
그림 3-40. 한국산 딸기 설명서 제시 후 비 구매 의향 이유(온라인 조사) 94
그림 3-41. 한국산 딸기 최대 지불의향 가격(온라인 조사) 95
그림 3-42. 한국산 딸기 가격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95
그림 3-43. 한국산 딸기 향후 판매 시 구매 용도(온라인 조사) 97
그림 3-44. 한국산 딸기 향후 판매 시 선호 패키지(온라인 조사) 97
그림 3-45. 현지 판매 딸기 패키지 98
그림 3-46. 향후 딸기 구매 의향 장소(온라인 조사) 98
그림 3-47. 제품력 테스트 종합 결과(Gang Survey) 99
그림 3-48. 제시 제품 외관 100
그림 3-49. 외관 및 색/빛깔 만족도(Gang Survey) 100
그림 3-50. 유통 딸기 외관호치민 Megamart 판매 딸기(대형 마트)하노이 FIVI Mart 101
그림 3-51. 향 및 전반 맛 만족도(Gang Survey) 102
그림 3-52. 단 맛 및 신 맛 만족도(Gang Survey) 104
그림 3-53. 과즙의 양 및 식감 만족도(Gang Survey) 106
그림 3-54. 맛 평가 후 구매 의향(Gang Survey) 107
그림 3-55.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선호(Gang Survey) 107
그림 3-56. 맛 평가 후 한국산 비교 선호 이유(Gang Survey) 108
그림 3-57.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구매 의향(Gang Survey) 109
그림 3-58. 맛 평가 후 한국산 비교 구매 의향 이유(Gang Survey) 110
그림 3-59. 한국산 딸기 종합 구매 의향(Gang Survey) 111
그림 3-60. 한국산 딸기 구매 의향 판매처(Gang Survey) 11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