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6) 검역타결품목 조사 [전자자료] : 딸기 / 베트남 / 기획 및 작성: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수출정보부, 닐슨코리아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73
제어번호
MONO1201848225
주기사항
공동발행: 농림축산식품부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편 5

I. 조사 개요 11

1. 조사 배경 및 목적 12

1. 조사 배경 12

2. 조사 목적 13

2. 조사 방법 14

1. 조사 설계 14

2. 세부 조사 설계 16

II. 국내 현황 21

1. 품목 개요 22

2. 국내 생산 동향 24

3. 국내 소비 실태 25

4. 수출입 현황 25

5. 수출 프로세스 및 애로 사항 27

1. 수출 현황 및 판매경로 27

2. 수요 정보 및 애로 사항 28

3. 현지 한국산 과일에 대한 인식 및 현황 31

4. 국내 수출업체 인터뷰 32

III. 베트남 34

1. 국가 개황 35

1. 일반 정보 35

2. 경제 동향 36

3. 주요 도시 개황 37

4. 식문화 트렌드 38

2. 품목 동향 39

3. 수입 통관 제도 40

1. 과채류 수입 프로세스 40

2. 검역 제도 44

3. 통관 절차 46

4. 관세 48

5. 농식품 관련 제도 49

4. 수입 및 유통 현황 50

1. 수입 현황 50

2. 유통 현황 51

3. 주요 유통 채널 현황 52

4. 한국 농식품 유통 현황 57

5. 소비자 동향 58

1. 소비자 조사 개요 58

2. 소비자 조사 결과 요약 60

3. 과일 및 열매채소 구매 행태 61

4. 딸기 구매 행태 71

5. 딸기 취식 형태 83

6. 한국산 딸기 평가 86

6. 진출 전략 114

1. 시장 여건 114

2. 시장 경쟁 현황 115

3. 딸기 구매 행태 및 한국산 딸기 구매 의향 116

4. 한국산 딸기 평가 117

5. 현지 전문가 조사 결과 118

6. 수출 확대 방안 120

[부록] 122

I. 수출 상위 3개국(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조사 123

II. 설문지 142

판권기 173

표 1-1. 조사 배경 12

표 1-2. 조사 목적 13

표 1-3. 조사 내용 및 방법 15

표 1-4. 수출업체 및 전문가 리스트 16

표 1-5. Shop Visit 리스트 17

표 1-6. 베트남 현지 전문가 인터뷰 18

표 1-7. 소비자 온라인/오프라인 조사 개요 19

표 1-8. 소비자 Mini FGD 및 HUT 개요 20

표 2-1. 딸기 재배시기 22

표 2-2. 국내산 딸기 품종 23

표 2-3. 가구별 월별 신선딸기 구매량 25

표 2-4. 신선딸기 규격별 구매빈도 25

표 2-5. 딸기 수출 현황 25

표 2-6. 국내 딸기 국가별 수출실적 26

표 2-7. 딸기 수출단가 및 국내가격 비교 26

표 2-8. 수출업자 정보 수집 경로 및 수요 정보 30

표 3-1. 베트남 국가개황 35

표 3-2. 베트남 GDP 및 1인당 GDP 성장률 37

표 3-3. 주요 도시(하노이, 호치민) 37

표 3-4. 베트남 딸기 수입액/수입량 현황(2014-2015년) 39

표 3-5. 39/2012/TT-BNNPTNT 시행령 45

표 3-6. Channel 등급별 수입 화물 검사 제도 47

표 3-7. 베트남 식품 안전성 법규 49

표 3-8. 현지 Shop visit 53

표 3-9. 현지에서 판매되는 딸기(2016년 11월 기준) 55

표 3-10. 소비자 조사 결과 요약 60

표 3-11. 응답자 특성별 주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62

표 3-12. 응답자 특성별 평균 지출 금액(온라인 조사) 64

표 3-13.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66

표 3-14.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69

표 3-15. 응답자 특성별 수입산 과일 및 열매채소류에 대한 인식(온라인 조사) 70

표 3-16.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 식생활 행태(온라인 조사) 71

표 3-17. 응답자 특성별 딸기 1년 이내 구매 경험율(온라인 조사) 72

표 3-18. 응답자 특성별 딸기 구매 빈도(온라인 조사) 74

표 3-19. 응답자 특성별 딸기 주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77

표 3-20. 응답자 특성별 수입산 딸기 구매율(온라인 조사) 78

표 3-21. 응답자 특성별 딸기 구매 시 고려 사항(온라인 조사) 80

표 3-22. 응답자 특성별 딸기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온라인 조사) 81

표 3-23. 응답자 특성별 딸기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83

표 3-24.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딸기 선호도(온라인 조사) 88

표 3-25.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과일 및 열매채소류 관련 세부 인식(온라인 조사) 89

표 3-26.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딸기 설명서 전반 선호도(온라인 조사) 91

표 3-27. 기존 딸기와 한국산 딸기의 차별성(온라인 조사) 92

표 3-28.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딸기 설명서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93

표 3-29.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딸기 가격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96

표 3-30. 응답자 특성 별 전반 외관 및 색/빛깔 만족도(Gang Survey) 101

표 3-31. 응답자 특성별 향 및 전반 맛 만족도(Gang Survey) 103

표 3-32. 응답자 특성별 단 맛 및 신 맛 만족도(Gang Survey) 105

표 3-33. 응답자 특성별 과즙의 양 및 식감 만족도(Gang Survey) 106

표 3-34. 응답자 특성별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선호(Gang Survey) 108

표 3-35. 응답자 특성별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구매 의향(Gang Survey) 110

표 3-36.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딸기 종합 구매 의향(Gang Survey) 112

표 3-37.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딸기 구매 의향 판매처(Gang Survey) 113

표 3-38. SWOT 분석 120

표 4-1. 홍콩 국가 개황 123

표 4-2. 홍콩 도시 개황(유젠왕, 완차이, 중시) 124

표 4-3. 홍콩의 신선딸기 수입 통계 125

표 4-4. 홍콩 수입 식품 유통망 형태 127

표 4-5. 싱가포르 국가 개황 131

표 4-6. 싱가포르 딸기 연도별 수입현황 132

표 4-7. 싱가포르에서 판매되는 한국산 딸기 134

표 4-8. 말레이시아 국가 개황 137

표 4-9. 말레이시아 딸기 제품 수입 규모 138

그림 1-1. 전반적 접근 방법 14

그림 2-1. 딸기 22

그림 2-2. 국내 딸기 재배 면적 및 생산량(1980-2015년) 24

그림 2-3. 현지 판매 딸기 패키지 28

그림 3-1 GDP 성장 추이(2009-2015년) 36

그림 3-2. 선하증권(Billing of Lading, B/L) 40

그림 3-3. 상업송장(Commercial Invoice) 41

그림 3-4. 식품 수입절차 44

그림 3-5. 수출검역증명서 46

그림 3-6. Vietnam Customs 홈페이지 49

그림 3-7. 베트남 수입 과일 유통 구조 52

그림 3-8. 딸기 판매 매대 56

그림 3-9. 과일 및 열매채소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61

그림 3-10. 선물용 과일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63

그림 3-11. 선물용 과일 구매 시 평균 지출 금액(온라인 조사) 63

그림 3-12. 주 구매 과일 및 열매채소류(온라인 조사) 64

그림 3-13.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65

그림 3-14. 과일 및 채소류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와 국산제품 선호도(온라인 조사) 67

그림 3-15.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67

그림 3-16. 수입산 과일 및 열매채소류에 대한 인식(온라인 조사) 69

그림 3-17. 딸기 구매 경험 및 1년 이내 딸기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72

그림 3-18. 1년 이내 딸기 구매 빈도(온라인 조사) 73

그림 3-19. 딸기 구매 시기(온라인 조사) 74

그림 3-20. 1회 딸기 구매 시 구매량(온라인 조사) 75

그림 3-21. 1회 딸기 구매 시 평균 지출 금액(온라인 조사) 75

그림 3-22. 딸기 주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76

그림 3-23. 최근 1년 이내 수입산 딸기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78

그림 3-24. 딸기 구매 시 중요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79

그림 3-25. 딸기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온라인 조사) 81

그림 3-26. 딸기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82

그림 3-27. 가정 내 딸기 취식 빈도(온라인 조사) 84

그림 3-28. 딸기 조리 방법(온라인 조사) 84

그림 3-29. 딸기 취식 행태(자국산) 85

그림 3-30. 딸기 주 취식 형태(온라인 조사) 85

그림 3-31. 한국 방문 경험 여부(온라인 조사) 86

그림 3-32. 한국산 딸기 수입 인지 여부(온라인 조사) 87

그림 3-33. 한국산 딸기 수입 선호도(온라인 조사) 87

그림 3-34. 한국산 딸기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88

그림 3-35. 한국산 딸기 설명서 90

그림 3-36. 한국산 딸기 설명서 전반 선호도(온라인 조사) 90

그림 3-37. 기존 딸기와 한국산 딸기의 차별성(온라인 조사) 91

그림 3-38. 한국산 딸기 설명서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92

그림 3-39. 한국산 딸기 설명서 제시 후 구매 의향 이유(온라인 조사) 94

그림 3-40. 한국산 딸기 설명서 제시 후 비 구매 의향 이유(온라인 조사) 94

그림 3-41. 한국산 딸기 최대 지불의향 가격(온라인 조사) 95

그림 3-42. 한국산 딸기 가격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95

그림 3-43. 한국산 딸기 향후 판매 시 구매 용도(온라인 조사) 97

그림 3-44. 한국산 딸기 향후 판매 시 선호 패키지(온라인 조사) 97

그림 3-45. 현지 판매 딸기 패키지 98

그림 3-46. 향후 딸기 구매 의향 장소(온라인 조사) 98

그림 3-47. 제품력 테스트 종합 결과(Gang Survey) 99

그림 3-48. 제시 제품 외관 100

그림 3-49. 외관 및 색/빛깔 만족도(Gang Survey) 100

그림 3-50. 유통 딸기 외관호치민 Megamart 판매 딸기(대형 마트)하노이 FIVI Mart 101

그림 3-51. 향 및 전반 맛 만족도(Gang Survey) 102

그림 3-52. 단 맛 및 신 맛 만족도(Gang Survey) 104

그림 3-53. 과즙의 양 및 식감 만족도(Gang Survey) 106

그림 3-54. 맛 평가 후 구매 의향(Gang Survey) 107

그림 3-55.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선호(Gang Survey) 107

그림 3-56. 맛 평가 후 한국산 비교 선호 이유(Gang Survey) 108

그림 3-57.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구매 의향(Gang Survey) 109

그림 3-58. 맛 평가 후 한국산 비교 구매 의향 이유(Gang Survey) 110

그림 3-59. 한국산 딸기 종합 구매 의향(Gang Survey) 111

그림 3-60. 한국산 딸기 구매 의향 판매처(Gang Survey) 11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