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편 7
Ⅰ. 조사 개요 16
1. 조사 배경 및 목적 17
1. 조사 배경 17
2. 조사 목적 18
2/1. 조사 방법 19
1. 조사 설계 19
2. 세부 조사 설계 21
Ⅱ. 국내 현황 26
1. 품목 개요 27
2. 국내 생산 동향 29
3. 국내 소비 실태 31
4. 수출입 현황 32
5. 수출 프로세스 및 애로 사항 33
1. 수출 현황 및 판매경로 33
2. 수요 정보 및 애로 사항 35
3. 현지 한국산 과일에 대한 인식 및 현황 37
4. 국내 수출업체 인터뷰 37
Ⅲ. 베트남 39
1. 국가 개황 40
1. 일반 정보 40
2. 경제 동향 41
3. 주요 도시 개황 42
4. 식문화 트렌드 43
2. 품목 동향 44
3. 수입/통관 제도 45
1. 과채류 수입 프로세스 45
2. 검역 제도 49
3. 통관 절차 51
4. 관세 52
5. 농식품 관련 제도 53
4. 수입 및 유통 현황 54
1. 수입 현황 54
2. 유통 현황 54
3. 주요 유통 채널 현황 56
5. 소비자 동향 64
1. 소비자 조사 개요 64
2. 소비자 조사 결과 요약 66
3. 과일 및 열매채소 구매 행태 67
4. 사과 구매 행태 77
5. 사과 취식 행태 88
6. 한국산 사과 평가 90
6. 진출 전략 118
1. 시장 여건 118
2. 시장 경쟁 현황 118
3. 사과 구매 행태 및 한국산 사과 구매 의향 119
4. 한국산 사과 평가 121
5. 현지 전문가 조사 결과 121
6. 수출 확대 방안 124
Ⅳ. 인도 126
1. 국가 개황 127
1. 일반 정보 127
2. 경제 동향 128
3. 주요 도시 개황 129
4. 식문화 트렌드 130
2. 품목 동향 131
1. 생산 현황 131
2. 수출입 현황 134
3. 수입/통관 제도 및 절차 136
1. 과채류 수입 프로세스 136
2. 검역 제도 137
3. 통관 절차 137
4. 관세 140
5. 농식품 관련 제도 141
4. 수입 및 유통 현황 142
1. 수입 현황 142
2. 유통 현황 143
3. 주요 소비층 및 소비 현황 147
4. 주요 판매 품종 가격대 등 150
5. 소비자 동향 156
1. 소비자 조사 개요 156
2. 소비자 조사 결과 요약 158
3. 과일 및 열매채소 구매 행태 159
4. 사과 구매 행태 168
5. 사과 취식 행태 178
6. 한국산 사과 평가 182
6. 진출 전략 209
1. 시장 여건 209
2. 시장 경쟁 현황 209
3. 사과 구매 행태 및 한국산 사과 구매 의향 211
4. 한국산 사과 평가 212
5. 현지 전문가 조사 결과 212
6. 수출 확대 방안 214
[부록] 217
Ⅰ. 수출 상위 3개국(홍콩, 싱가포르, 대만) 조사 218
Ⅱ. 설문지 237
판권기 272
표 1-1. 조사 배경 17
표 1-2. 조사 목적 18
표 1-3. 조사 내용 개요 20
표 1-4. 수출업체 및 전문가 리스트 21
표 1-5. Shop Visit 리스트 22
표 1-6. 베트남 현지 전문가 인터뷰 23
표 1-7. 인도 현지 전문가 인터뷰 23
표 1-8. 소비자 온라인/오프라인 조사 개요 24
표 1-9. 소비자 Mini FGD 및 HUT 개요 25
표 2-1. 국내산 사과 품종 28
표 2-2. 국내 사과 생산액 현황 29
표 2-3. 지역별 국내 사과 생산량(2015년) 30
표 2-4. 국내 사과 품종별 재배 농가 30
표 2-5. 국내 사과 수출 실적(2014-2016년) 32
표 2-6. 수출업체의 정보수집 경로 및 수요 정보 36
표 3-1. 베트남 국가 개황 40
표 3-2. 2015년 베트남 GDP 및 1인당 GDP 41
표 3-3. 주요 도시(하노이, 호치민) 42
표 3-4. 사과 수입 현황 44
표 3-5. 사과 수입국 44
표 3-6. 39/2012/TT-BNNPTNT 시행령 49
표 3-7. Channel 등급별 수입 화물 검사제도 51
표 3-8. 베트남 식품 안전성 법규 53
표 3-9. 현지 shop visit 56
표 3-10. 현지에서 판매되는 사과(2016년 11월 기준) 59
표 3-11. 소비자 조사 결과 요약 66
표 3-12. 응답자 특성별 주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68
표 3-13. 응답자 특성별 평균 지출 금액(온라인 조사) 69
표 3-14.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71
표 3-15.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73
표 3-16. 응답자 특성별 수입산 과일 및 열매채소류에 대한 인식(온라인 조사) 75
표 3-17.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 식생활 행태 76
표 3-18. 응답자 특성별 사과 구매 경험율(온라인 조사) 78
표 3-19. 응답자 특성별 사과 구매 빈도(온라인 조사) 79
표 3-20. 응답자 특성별 사과 주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82
표 3-21. 응답자 특성별 수입산 사과 구매율(온라인 조사) 83
표 3-22. 응답자 특성별 사과 구매 시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85
표 3-23. 응답자 특성별 사과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온라인 조사) 86
표 3-24. 응답자 특성별 사과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87
표 3-25.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사과 선호도(온라인 조사) 92
표 3-26.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사과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93
표 3-27.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과일 및 열매채소류 관련 세부 인식(온라인 조사) 94
표 3-28.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사과 설명서 전반 선호도(온라인 조사) 96
표 3-29.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사과 설명서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97
표 3-30.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사과 가격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100
표 3-31. 응답자 특성별 전반 외관 및 색/빛깔 만족도(Gang Survey) 105
표 3-32. 응답자 특성별 향 및 전반 맛 만족도(Gang Survey) 106
표 3-33. 응답자 특성별 단 맛 및 신 맛 만족도(Gang Survey) 108
표 3-34. 응답자 특성별 과즙의 양 및 식감 만족도(Gang Survey) 109
표 3-35. 응답자 특성별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선호(Gang Survey) 111
표 3-36. 응답자 특성별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구매 의향(Gang Survey) 113
표 3-37.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사과 종합 구매 의향(Gang Survey) 116
표 3-38.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사과 구매 의향 판매처(Gang Survey) 117
표 3-39. SWOT 분석 124
표 4-1. 인도 국가 개황 127
표 4-2. 인도 GDP 및 1인당 GDP 성장률 128
표 4-3. 주요 도시(델리, 뭄바이, 첸나이) 129
표 4-4. 지역별 사과 생산량(2015년) 133
표 4-5. 주요 사과 수입국(2013-2015년) 135
표 4-6. 통관 기간 및 소요 금액 138
표 4-7. 인도 사과 과세율 140
표 4-8. 유통 점 분류에 따른 점포 수 145
표 4-9. 인도 주요 유통 채널 146
표 4-10. 인도 현지 판매중인 사과 150
표 4-11. 소비자 조사 결과 요약 158
표 4-12. 응답자 특성별 주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160
표 4-13. 응답자 특성별 평균 지출 금액(온라인 조사) 161
표 4-14.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163
표 4-15.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와국산제품 선호도(온라인 조사) 164
표 4-16.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165
표 4-17. 수입산 과일 및 열매채소류에 대한 인식(온라인 조사) 166
표 4-18.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 식생활 행태(온라인 조사) 167
표 4-19. 응답자 특성별 사과 구매 경험율(온라인 조사) 169
표 4-20. 응답자 특성별 사과 주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172
표 4-21. 응답자 특성별 수입산 사과 구매율(온라인 조사) 174
표 4-22. 응답자 특성별 사과 구매 시 중요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176
표 4-23. 응답자 특성별 사과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온라인 조사) 177
표 4-24. 응답자 특성별 사과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178
표 4-25.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사과 설명서 전반 선호도(온라인 조사) 184
표 4-26. 기존 사과와 한국산 사과의 차별성(온라인 조사) 185
표 4-27.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사과 가격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188
표 4-28. 응답자 특성 별 전반 외관 및 색/빛깔 만족도(Gang Survey) 193
표 4-29. 응답자 특성별 향 및 전반 맛 만족도(Gang Survey) 197
표 4-30. 응답자 특성별 단 맛 및 신 맛 만족도(Gang Survey) 199
표 4-31. 응답자 특성별 과즙의 양 및 식감 만족도(Gang Survey) 201
표 4-32. 응답자 특성별 구매 의향 202
표 4-33. 응답자 특성별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선호(Gang Survey) 204
표 4-34. 사과 맛 평가 후 한국산 비교 선호 이유(Gang Survey) 204
표 4-35. 응답자 특성별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구매 의향(Gang Survey) 206
표 4-36.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사과 구매 의향 판매처(Gang Survey) 208
표 4-37. SWOT 분석 214
표 5-1. 홍콩 국가 개황 218
표 5-2. 홍콩 주요 지역(유젠왕, 완차이, 중시) 219
표 5-3. 홍콩 연간 사과수입통계 220
표 5-4. 한국이 홍콩에 수출하는 사과 품종 220
표 5-5. 싱가포르 국가 개황 225
표 5-6. 2013-2015 싱가포르 사과 수입 규모(금액 기준) 226
표 5-7. 대만 국가 개황 230
표 5-8. 주요 도시 개황 231
표 5-9. 대만 사과 수출입액 232
표 5-10. 대만 수출입 소요 기간 및 비용 233
표 5-11. 수출입 시 필요서류 234
그림 1-1. 전반적 접근 방법 19
그림 2-1. 사과 27
그림 2-2. 국내 사과 재배면적 및 생산량(1980-2015년) 29
그림 2-3. 연간 1인당 사과 소비량 추이(2000-2015년) 31
그림 2-4. 신선 사과 수출 금액 동향 32
그림 3-1. GDP 추이(2009-2015년) 41
그림 3-2. 선하증권(Billing of Lading, B/L) 45
그림 3-3. 상업송장(Commercial Invoice) 45
그림 3-4. 식품 수입절차 48
그림 3-5. 수출검역증명서 50
그림 3-6. Vietnam Customs 홈페이지 53
그림 3-7. 베트남 수입 과일 유통 구조 55
그림 3-8. 매장 내 사과 가격표 표기 62
그림 3-9. 사과 판매 매대 63
그림 3-10. 과일 및 열매채소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67
그림 3-11. 선물용 과일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68
그림 3-12. 선물용 과일 구매 시 평균 지출 금액(온라인 조사) 69
그림 3-13. 주 구매 과일 및 열매채소류(온라인 조사) 70
그림 3-14.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71
그림 3-15. 과일 및 채소류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와 국산제품 선호도(온라인 조사) 72
그림 3-16.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73
그림 3-17. 수입산 과일 및 열매채소류에 대한 인식(온라인 조사) 75
그림 3-18. 최근 3개월 이내 구매 과일 및 열매채소류 원산지(온라인 조사) 77
그림 3-19. 사과 구매 경험 & 1년 이내 사과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77
그림 3-20. 1년 이내 사과 구매 빈도(온라인 조사) 78
그림 3-21. 사과 구매 시기(온라인 조사) 79
그림 3-22. 1회 사과 구매 시 구매량(온라인 조사) 80
그림 3-23. 1회 사과 구매 시 평균 지출 금액(온라인 조사) 80
그림 3-24. 사과 주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81
그림 3-25. 최근 1년 이내 수입산 사과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82
그림 3-26. 최근 1년 이내 수입산 사과 주 구매용도(온라인 조사) 83
그림 3-27. 사과 구매 시 중요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84
그림 3-28. 사과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온라인 조사) 85
그림 3-29. 사과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86
그림 3-30. 가정 내 사과 취식 빈도(온라인 조사) 88
그림 3-31. 사과 조리 방법(온라인 조사) 89
그림 3-32. 사과 취식 행태(뉴질랜드산) 89
그림 3-33. 사과 주 취식 행태(온라인 조사) 90
그림 3-34. 한국 방문 경험 여부(온라인 조사) 91
그림 3-35. 한국산 사과 수입 인지 여부(온라인 조사) 91
그림 3-36. 한국산 사과 수입 선호도(온라인 조사) 92
그림 3-37. 한국산 사과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93
그림 3-38. 한국산 사과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94
그림 3-39. 한국산 사과 설명서 95
그림 3-40. 한국산 사과 설명서 전반 선호도(온라인 조사) 95
그림 3-41. 기존 사과와 한국산 사과의 차별성(온라인 조사) 96
그림 3-42. 한국산 사과 설명서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97
그림 3-43. 한국산 사과 설명서 제시 후 구매 의향 이유(온라인 조사) 98
그림 3-44. 한국산 사과 설명서 제시 후 비구매 의향 이유(온라인 조사) 98
그림 3-45. 한국산 사과 최대 지불의향 가격(온라인 조사) 99
그림 3-46. 한국산 사과 가격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99
그림 3-47. 한국산 사과 향후 판매 시 구매 용도(온라인 조사) 100
그림 3-48. 한국산 사과 향후 판매 시 선호 패키지(온라인 조사) 101
그림 3-49. 현재 사과 판매 패키지 101
그림 3-50. 향후 사과 구매 의향 장소(온라인 조사) 102
그림 3-51. 제품력 테스트 종합 결과(Gang Survey) 102
그림 3-52. 제시 제품 외관 103
그림 3-53. 외관 및 색/빛깔 만족도(Gang Survey) 103
그림 3-54. 유통 사과 외관 104
그림 3-55. 향 및 전반 맛 만족도(Gang Survey) 105
그림 3-56. 단 맛 및 신 맛 만족도(Gang Survey) 107
그림 3-57. 과즙의 양 및 식감 만족도(Gang Survey) 108
그림 3-58. 맛 평가 후 구매 의향(Gang Survey) 110
그림 3-59.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선호(Gang Survey) 110
그림 3-60. 사과 맛 평가 후 한국산 비교 선호 이유(Gang Survey) 112
그림 3-61.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구매 의향(Gang Survey) 112
그림 3-62. 맛 평가 후 한국산 비교 구매 의향 이유(Gang Survey) 114
그림 3-63. 한국산 사과 종합 구매 의향(Gang Survey) 115
그림 3-64. 한국산 사과 구매 의향 판매처(Gang Survey) 117
그림 4-1. GDP 추이(2009-2015년) 128
그림 4-2. 카슈미르 이름을 달고 있는 사과 박스 131
그림 4-3. 사과 생산량(2010-2015년) 132
그림 4-4. 지역별 사과 생산현황(2015년) 132
그림 4-5. 사과 수입규모 년(2011-2015년) 134
그림 4-6. 사과 수출규모(2011-2015년) 135
그림 4-7. 과채류 수입 프로세스 136
그림 4-8. 신선 농산물 통관 절차 138
그림 4-9. 낱개로 진열되고 있는 과일 매대 143
그림 4-10. 무게를 잴 수 있는 저울이 설치된 계산대 144
그림 4-11. 델리 DLF PLACE 지하의 수입식품 전문매장 145
그림 4-12. 1인당 사과 소비량(2012-2015년) 148
그림 4-13. 수입산 이나 원산지 표기는 없는 대형마트 과일 매대 149
그림 4-14. 과일 및 열매채소류 주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159
그림 4-15. 선물용 과일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160
그림 4-16. 선물용 과일 구매 시 평균 지출 금액(온라인 조사) 161
그림 4-17. 과일 및 열매채소 구매 시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162
그림 4-18.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와 국산제품 선호도(온라인 조사) 163
그림 4-19.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164
그림 4-20. 수입산 과일 및 열매채소류에 대한 인식(온라인 조사) 165
그림 4-21. 사과 구매 경험& 1년 이내 사과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168
그림 4-22. 1년 이내 사과 구매 빈도(온라인 조사) 169
그림 4-23. 사과 구매 시기(온라인 조사) 170
그림 4-24. 1회 사과 구매 시 구매량(온라인 조사) 170
그림 4-25. 1회 사과 구매 시 평균 지출 금액 (온라인 조사) 171
그림 4-26. 사과 주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172
그림 4-27. 최근 1년 이내 수입산 사과 구매 경험 여부(온라인 조사) 173
그림 4-28. 수입산 사과 구매 용도(온라인 조사) 174
그림 4-29. 수입산 사과 구매 시 중요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175
그림 4-30. 사과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온라인 조사) 176
그림 4-31. 사과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177
그림 4-32. 사과 취식 빈도(온라인 조사) 179
그림 4-33. 사과 조리 방법(온라인 조사) 179
그림 4-34. 시식 전 모습 180
그림 4-35. 사과를 깎아서 다른 과일과 함께 마살라 가루를 뿌려 취식 181
그림 4-36. 사과 주 취식 행태(온라인 조사) 181
그림 4-37. 한국 방문 경험 여부 (온라인 조사) 182
그림 4-38. 한국산 사과 설명서 183
그림 4-39. 한국산 사과 설명서 전반 선호도(온라인 조사) 184
그림 4-40. 기존 사과와 한국산 사과의 차별성(온라인 조사) 185
그림 4-41. 한국산 사과 설명서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186
그림 4-42. 한국산 사과 구매 의향 이유(온라인 조사) 186
그림 4-43. 한국산 사과 비 구매 의향 이유(온라인 조사) 187
그림 4-44. 한국산 사과 최대 지불 의향 가격(온라인 조사) 187
그림 4-45. 한국산 사과 가격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188
그림 4-46. 한국산 사과 향후 판매 시 구매 용도(온라인 조사) 189
그림 4-47. 한국산 사과 향후 판매 시 선호 패키지(온라인 조사) 190
그림 4-48. 향후 사과 구매 의향 장소(온라인 조사) 190
그림 4-49. 제품력 테스트 종합 결과(Gang Survey) 191
그림 4-50. 테스트 사과 192
그림 4-51. 전반 외관 및 색/빛깔 만족도(Gang Survey) 193
그림 4-52. 인도산 및 중국산 사과 194
그림 4-53. 인도에서 유통되는 평균 사과 크기 195
그림 4-54. 향 및 전반 맛 만족도(Gang Survey) 197
그림 4-55. 단 맛 및 신 맛 만족도(Gang Survey) 198
그림 4-56. 과즙의 양 및 식감 만족도(Gang Survey) 200
그림 4-57. 맛 평가 후 구매 의향(Gang Survey) 202
그림 4-58.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선호(Gang Survey) 203
그림 4-59.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구매 의향(Gang Survey) 205
그림 4-60. 맛 평가 후 한국산 비교 구매 의향 이유(Gang Survey) 206
그림 4-61. 한국산 사과 종합 구매 의향(Gang Survey) 207
그림 4-62.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사과 종합 구매 의향(Gang Survey) 207
그림 4-63. 한국산 사과 구매 의향 판매처(Gang Survey) 208
그림 4-64. 첸나이 매장 직원 의견 청취 21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