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6) 검역타결품목 조사 [전자자료] : 사과 / 베트남·인도 / 기획 및 작성: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수출정보부, 닐슨코리아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272
제어번호
MONO1201848226
주기사항
공동발행: 농림축산식품부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편 7

Ⅰ. 조사 개요 16

1. 조사 배경 및 목적 17

1. 조사 배경 17

2. 조사 목적 18

2/1. 조사 방법 19

1. 조사 설계 19

2. 세부 조사 설계 21

Ⅱ. 국내 현황 26

1. 품목 개요 27

2. 국내 생산 동향 29

3. 국내 소비 실태 31

4. 수출입 현황 32

5. 수출 프로세스 및 애로 사항 33

1. 수출 현황 및 판매경로 33

2. 수요 정보 및 애로 사항 35

3. 현지 한국산 과일에 대한 인식 및 현황 37

4. 국내 수출업체 인터뷰 37

Ⅲ. 베트남 39

1. 국가 개황 40

1. 일반 정보 40

2. 경제 동향 41

3. 주요 도시 개황 42

4. 식문화 트렌드 43

2. 품목 동향 44

3. 수입/통관 제도 45

1. 과채류 수입 프로세스 45

2. 검역 제도 49

3. 통관 절차 51

4. 관세 52

5. 농식품 관련 제도 53

4. 수입 및 유통 현황 54

1. 수입 현황 54

2. 유통 현황 54

3. 주요 유통 채널 현황 56

5. 소비자 동향 64

1. 소비자 조사 개요 64

2. 소비자 조사 결과 요약 66

3. 과일 및 열매채소 구매 행태 67

4. 사과 구매 행태 77

5. 사과 취식 행태 88

6. 한국산 사과 평가 90

6. 진출 전략 118

1. 시장 여건 118

2. 시장 경쟁 현황 118

3. 사과 구매 행태 및 한국산 사과 구매 의향 119

4. 한국산 사과 평가 121

5. 현지 전문가 조사 결과 121

6. 수출 확대 방안 124

Ⅳ. 인도 126

1. 국가 개황 127

1. 일반 정보 127

2. 경제 동향 128

3. 주요 도시 개황 129

4. 식문화 트렌드 130

2. 품목 동향 131

1. 생산 현황 131

2. 수출입 현황 134

3. 수입/통관 제도 및 절차 136

1. 과채류 수입 프로세스 136

2. 검역 제도 137

3. 통관 절차 137

4. 관세 140

5. 농식품 관련 제도 141

4. 수입 및 유통 현황 142

1. 수입 현황 142

2. 유통 현황 143

3. 주요 소비층 및 소비 현황 147

4. 주요 판매 품종 가격대 등 150

5. 소비자 동향 156

1. 소비자 조사 개요 156

2. 소비자 조사 결과 요약 158

3. 과일 및 열매채소 구매 행태 159

4. 사과 구매 행태 168

5. 사과 취식 행태 178

6. 한국산 사과 평가 182

6. 진출 전략 209

1. 시장 여건 209

2. 시장 경쟁 현황 209

3. 사과 구매 행태 및 한국산 사과 구매 의향 211

4. 한국산 사과 평가 212

5. 현지 전문가 조사 결과 212

6. 수출 확대 방안 214

[부록] 217

Ⅰ. 수출 상위 3개국(홍콩, 싱가포르, 대만) 조사 218

Ⅱ. 설문지 237

판권기 272

표 1-1. 조사 배경 17

표 1-2. 조사 목적 18

표 1-3. 조사 내용 개요 20

표 1-4. 수출업체 및 전문가 리스트 21

표 1-5. Shop Visit 리스트 22

표 1-6. 베트남 현지 전문가 인터뷰 23

표 1-7. 인도 현지 전문가 인터뷰 23

표 1-8. 소비자 온라인/오프라인 조사 개요 24

표 1-9. 소비자 Mini FGD 및 HUT 개요 25

표 2-1. 국내산 사과 품종 28

표 2-2. 국내 사과 생산액 현황 29

표 2-3. 지역별 국내 사과 생산량(2015년) 30

표 2-4. 국내 사과 품종별 재배 농가 30

표 2-5. 국내 사과 수출 실적(2014-2016년) 32

표 2-6. 수출업체의 정보수집 경로 및 수요 정보 36

표 3-1. 베트남 국가 개황 40

표 3-2. 2015년 베트남 GDP 및 1인당 GDP 41

표 3-3. 주요 도시(하노이, 호치민) 42

표 3-4. 사과 수입 현황 44

표 3-5. 사과 수입국 44

표 3-6. 39/2012/TT-BNNPTNT 시행령 49

표 3-7. Channel 등급별 수입 화물 검사제도 51

표 3-8. 베트남 식품 안전성 법규 53

표 3-9. 현지 shop visit 56

표 3-10. 현지에서 판매되는 사과(2016년 11월 기준) 59

표 3-11. 소비자 조사 결과 요약 66

표 3-12. 응답자 특성별 주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68

표 3-13. 응답자 특성별 평균 지출 금액(온라인 조사) 69

표 3-14.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71

표 3-15.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73

표 3-16. 응답자 특성별 수입산 과일 및 열매채소류에 대한 인식(온라인 조사) 75

표 3-17.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 식생활 행태 76

표 3-18. 응답자 특성별 사과 구매 경험율(온라인 조사) 78

표 3-19. 응답자 특성별 사과 구매 빈도(온라인 조사) 79

표 3-20. 응답자 특성별 사과 주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82

표 3-21. 응답자 특성별 수입산 사과 구매율(온라인 조사) 83

표 3-22. 응답자 특성별 사과 구매 시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85

표 3-23. 응답자 특성별 사과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온라인 조사) 86

표 3-24. 응답자 특성별 사과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87

표 3-25.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사과 선호도(온라인 조사) 92

표 3-26.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사과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93

표 3-27.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과일 및 열매채소류 관련 세부 인식(온라인 조사) 94

표 3-28.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사과 설명서 전반 선호도(온라인 조사) 96

표 3-29.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사과 설명서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97

표 3-30.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사과 가격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100

표 3-31. 응답자 특성별 전반 외관 및 색/빛깔 만족도(Gang Survey) 105

표 3-32. 응답자 특성별 향 및 전반 맛 만족도(Gang Survey) 106

표 3-33. 응답자 특성별 단 맛 및 신 맛 만족도(Gang Survey) 108

표 3-34. 응답자 특성별 과즙의 양 및 식감 만족도(Gang Survey) 109

표 3-35. 응답자 특성별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선호(Gang Survey) 111

표 3-36. 응답자 특성별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구매 의향(Gang Survey) 113

표 3-37.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사과 종합 구매 의향(Gang Survey) 116

표 3-38.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사과 구매 의향 판매처(Gang Survey) 117

표 3-39. SWOT 분석 124

표 4-1. 인도 국가 개황 127

표 4-2. 인도 GDP 및 1인당 GDP 성장률 128

표 4-3. 주요 도시(델리, 뭄바이, 첸나이) 129

표 4-4. 지역별 사과 생산량(2015년) 133

표 4-5. 주요 사과 수입국(2013-2015년) 135

표 4-6. 통관 기간 및 소요 금액 138

표 4-7. 인도 사과 과세율 140

표 4-8. 유통 점 분류에 따른 점포 수 145

표 4-9. 인도 주요 유통 채널 146

표 4-10. 인도 현지 판매중인 사과 150

표 4-11. 소비자 조사 결과 요약 158

표 4-12. 응답자 특성별 주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160

표 4-13. 응답자 특성별 평균 지출 금액(온라인 조사) 161

표 4-14.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163

표 4-15.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와국산제품 선호도(온라인 조사) 164

표 4-16.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165

표 4-17. 수입산 과일 및 열매채소류에 대한 인식(온라인 조사) 166

표 4-18. 응답자 특성별 과일 및 열매채소 식생활 행태(온라인 조사) 167

표 4-19. 응답자 특성별 사과 구매 경험율(온라인 조사) 169

표 4-20. 응답자 특성별 사과 주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172

표 4-21. 응답자 특성별 수입산 사과 구매율(온라인 조사) 174

표 4-22. 응답자 특성별 사과 구매 시 중요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176

표 4-23. 응답자 특성별 사과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온라인 조사) 177

표 4-24. 응답자 특성별 사과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178

표 4-25.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사과 설명서 전반 선호도(온라인 조사) 184

표 4-26. 기존 사과와 한국산 사과의 차별성(온라인 조사) 185

표 4-27.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사과 가격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188

표 4-28. 응답자 특성 별 전반 외관 및 색/빛깔 만족도(Gang Survey) 193

표 4-29. 응답자 특성별 향 및 전반 맛 만족도(Gang Survey) 197

표 4-30. 응답자 특성별 단 맛 및 신 맛 만족도(Gang Survey) 199

표 4-31. 응답자 특성별 과즙의 양 및 식감 만족도(Gang Survey) 201

표 4-32. 응답자 특성별 구매 의향 202

표 4-33. 응답자 특성별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선호(Gang Survey) 204

표 4-34. 사과 맛 평가 후 한국산 비교 선호 이유(Gang Survey) 204

표 4-35. 응답자 특성별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구매 의향(Gang Survey) 206

표 4-36.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사과 구매 의향 판매처(Gang Survey) 208

표 4-37. SWOT 분석 214

표 5-1. 홍콩 국가 개황 218

표 5-2. 홍콩 주요 지역(유젠왕, 완차이, 중시) 219

표 5-3. 홍콩 연간 사과수입통계 220

표 5-4. 한국이 홍콩에 수출하는 사과 품종 220

표 5-5. 싱가포르 국가 개황 225

표 5-6. 2013-2015 싱가포르 사과 수입 규모(금액 기준) 226

표 5-7. 대만 국가 개황 230

표 5-8. 주요 도시 개황 231

표 5-9. 대만 사과 수출입액 232

표 5-10. 대만 수출입 소요 기간 및 비용 233

표 5-11. 수출입 시 필요서류 234

그림 1-1. 전반적 접근 방법 19

그림 2-1. 사과 27

그림 2-2. 국내 사과 재배면적 및 생산량(1980-2015년) 29

그림 2-3. 연간 1인당 사과 소비량 추이(2000-2015년) 31

그림 2-4. 신선 사과 수출 금액 동향 32

그림 3-1. GDP 추이(2009-2015년) 41

그림 3-2. 선하증권(Billing of Lading, B/L) 45

그림 3-3. 상업송장(Commercial Invoice) 45

그림 3-4. 식품 수입절차 48

그림 3-5. 수출검역증명서 50

그림 3-6. Vietnam Customs 홈페이지 53

그림 3-7. 베트남 수입 과일 유통 구조 55

그림 3-8. 매장 내 사과 가격표 표기 62

그림 3-9. 사과 판매 매대 63

그림 3-10. 과일 및 열매채소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67

그림 3-11. 선물용 과일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68

그림 3-12. 선물용 과일 구매 시 평균 지출 금액(온라인 조사) 69

그림 3-13. 주 구매 과일 및 열매채소류(온라인 조사) 70

그림 3-14.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71

그림 3-15. 과일 및 채소류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와 국산제품 선호도(온라인 조사) 72

그림 3-16.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73

그림 3-17. 수입산 과일 및 열매채소류에 대한 인식(온라인 조사) 75

그림 3-18. 최근 3개월 이내 구매 과일 및 열매채소류 원산지(온라인 조사) 77

그림 3-19. 사과 구매 경험 & 1년 이내 사과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77

그림 3-20. 1년 이내 사과 구매 빈도(온라인 조사) 78

그림 3-21. 사과 구매 시기(온라인 조사) 79

그림 3-22. 1회 사과 구매 시 구매량(온라인 조사) 80

그림 3-23. 1회 사과 구매 시 평균 지출 금액(온라인 조사) 80

그림 3-24. 사과 주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81

그림 3-25. 최근 1년 이내 수입산 사과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82

그림 3-26. 최근 1년 이내 수입산 사과 주 구매용도(온라인 조사) 83

그림 3-27. 사과 구매 시 중요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84

그림 3-28. 사과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온라인 조사) 85

그림 3-29. 사과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86

그림 3-30. 가정 내 사과 취식 빈도(온라인 조사) 88

그림 3-31. 사과 조리 방법(온라인 조사) 89

그림 3-32. 사과 취식 행태(뉴질랜드산) 89

그림 3-33. 사과 주 취식 행태(온라인 조사) 90

그림 3-34. 한국 방문 경험 여부(온라인 조사) 91

그림 3-35. 한국산 사과 수입 인지 여부(온라인 조사) 91

그림 3-36. 한국산 사과 수입 선호도(온라인 조사) 92

그림 3-37. 한국산 사과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93

그림 3-38. 한국산 사과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94

그림 3-39. 한국산 사과 설명서 95

그림 3-40. 한국산 사과 설명서 전반 선호도(온라인 조사) 95

그림 3-41. 기존 사과와 한국산 사과의 차별성(온라인 조사) 96

그림 3-42. 한국산 사과 설명서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97

그림 3-43. 한국산 사과 설명서 제시 후 구매 의향 이유(온라인 조사) 98

그림 3-44. 한국산 사과 설명서 제시 후 비구매 의향 이유(온라인 조사) 98

그림 3-45. 한국산 사과 최대 지불의향 가격(온라인 조사) 99

그림 3-46. 한국산 사과 가격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99

그림 3-47. 한국산 사과 향후 판매 시 구매 용도(온라인 조사) 100

그림 3-48. 한국산 사과 향후 판매 시 선호 패키지(온라인 조사) 101

그림 3-49. 현재 사과 판매 패키지 101

그림 3-50. 향후 사과 구매 의향 장소(온라인 조사) 102

그림 3-51. 제품력 테스트 종합 결과(Gang Survey) 102

그림 3-52. 제시 제품 외관 103

그림 3-53. 외관 및 색/빛깔 만족도(Gang Survey) 103

그림 3-54. 유통 사과 외관 104

그림 3-55. 향 및 전반 맛 만족도(Gang Survey) 105

그림 3-56. 단 맛 및 신 맛 만족도(Gang Survey) 107

그림 3-57. 과즙의 양 및 식감 만족도(Gang Survey) 108

그림 3-58. 맛 평가 후 구매 의향(Gang Survey) 110

그림 3-59.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선호(Gang Survey) 110

그림 3-60. 사과 맛 평가 후 한국산 비교 선호 이유(Gang Survey) 112

그림 3-61.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구매 의향(Gang Survey) 112

그림 3-62. 맛 평가 후 한국산 비교 구매 의향 이유(Gang Survey) 114

그림 3-63. 한국산 사과 종합 구매 의향(Gang Survey) 115

그림 3-64. 한국산 사과 구매 의향 판매처(Gang Survey) 117

그림 4-1. GDP 추이(2009-2015년) 128

그림 4-2. 카슈미르 이름을 달고 있는 사과 박스 131

그림 4-3. 사과 생산량(2010-2015년) 132

그림 4-4. 지역별 사과 생산현황(2015년) 132

그림 4-5. 사과 수입규모 년(2011-2015년) 134

그림 4-6. 사과 수출규모(2011-2015년) 135

그림 4-7. 과채류 수입 프로세스 136

그림 4-8. 신선 농산물 통관 절차 138

그림 4-9. 낱개로 진열되고 있는 과일 매대 143

그림 4-10. 무게를 잴 수 있는 저울이 설치된 계산대 144

그림 4-11. 델리 DLF PLACE 지하의 수입식품 전문매장 145

그림 4-12. 1인당 사과 소비량(2012-2015년) 148

그림 4-13. 수입산 이나 원산지 표기는 없는 대형마트 과일 매대 149

그림 4-14. 과일 및 열매채소류 주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159

그림 4-15. 선물용 과일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160

그림 4-16. 선물용 과일 구매 시 평균 지출 금액(온라인 조사) 161

그림 4-17. 과일 및 열매채소 구매 시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162

그림 4-18.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와 국산제품 선호도(온라인 조사) 163

그림 4-19. 과일 및 열매채소류 구매 시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164

그림 4-20. 수입산 과일 및 열매채소류에 대한 인식(온라인 조사) 165

그림 4-21. 사과 구매 경험& 1년 이내 사과 구매 경험(온라인 조사) 168

그림 4-22. 1년 이내 사과 구매 빈도(온라인 조사) 169

그림 4-23. 사과 구매 시기(온라인 조사) 170

그림 4-24. 1회 사과 구매 시 구매량(온라인 조사) 170

그림 4-25. 1회 사과 구매 시 평균 지출 금액 (온라인 조사) 171

그림 4-26. 사과 주 구매 장소(온라인 조사) 172

그림 4-27. 최근 1년 이내 수입산 사과 구매 경험 여부(온라인 조사) 173

그림 4-28. 수입산 사과 구매 용도(온라인 조사) 174

그림 4-29. 수입산 사과 구매 시 중요 고려사항(온라인 조사) 175

그림 4-30. 사과 구매 시 원산지 중요도(온라인 조사) 176

그림 4-31. 사과 선호 원산지(온라인 조사) 177

그림 4-32. 사과 취식 빈도(온라인 조사) 179

그림 4-33. 사과 조리 방법(온라인 조사) 179

그림 4-34. 시식 전 모습 180

그림 4-35. 사과를 깎아서 다른 과일과 함께 마살라 가루를 뿌려 취식 181

그림 4-36. 사과 주 취식 행태(온라인 조사) 181

그림 4-37. 한국 방문 경험 여부 (온라인 조사) 182

그림 4-38. 한국산 사과 설명서 183

그림 4-39. 한국산 사과 설명서 전반 선호도(온라인 조사) 184

그림 4-40. 기존 사과와 한국산 사과의 차별성(온라인 조사) 185

그림 4-41. 한국산 사과 설명서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186

그림 4-42. 한국산 사과 구매 의향 이유(온라인 조사) 186

그림 4-43. 한국산 사과 비 구매 의향 이유(온라인 조사) 187

그림 4-44. 한국산 사과 최대 지불 의향 가격(온라인 조사) 187

그림 4-45. 한국산 사과 가격 제시 후 구매 의향(온라인 조사) 188

그림 4-46. 한국산 사과 향후 판매 시 구매 용도(온라인 조사) 189

그림 4-47. 한국산 사과 향후 판매 시 선호 패키지(온라인 조사) 190

그림 4-48. 향후 사과 구매 의향 장소(온라인 조사) 190

그림 4-49. 제품력 테스트 종합 결과(Gang Survey) 191

그림 4-50. 테스트 사과 192

그림 4-51. 전반 외관 및 색/빛깔 만족도(Gang Survey) 193

그림 4-52. 인도산 및 중국산 사과 194

그림 4-53. 인도에서 유통되는 평균 사과 크기 195

그림 4-54. 향 및 전반 맛 만족도(Gang Survey) 197

그림 4-55. 단 맛 및 신 맛 만족도(Gang Survey) 198

그림 4-56. 과즙의 양 및 식감 만족도(Gang Survey) 200

그림 4-57. 맛 평가 후 구매 의향(Gang Survey) 202

그림 4-58.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선호(Gang Survey) 203

그림 4-59. 맛 평가 및 원산지 제시 후 비교 구매 의향(Gang Survey) 205

그림 4-60. 맛 평가 후 한국산 비교 구매 의향 이유(Gang Survey) 206

그림 4-61. 한국산 사과 종합 구매 의향(Gang Survey) 207

그림 4-62. 응답자 특성별 한국산 사과 종합 구매 의향(Gang Survey) 207

그림 4-63. 한국산 사과 구매 의향 판매처(Gang Survey) 208

그림 4-64. 첸나이 매장 직원 의견 청취 21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