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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방송통신 결합시장에서의 경품 등의 허용 범위 및 규제근거의 명확화를 위한 입법 방안 연구 [전자자료] = The legislative study on regulation of prizes in bundles of communication services / 방송통신위원회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방송통신위원회,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방통융합정책연구 ; KCC-2017-48
면수
136
제어번호
MONO1201848791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중
저자: 정경오, 김지훈, 김도승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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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10

SUMMARY 25

제1장 서론 30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30

1. 연구의 목적 30

2. 연구의 필요성 30

제2절 연구 내용과 범위 32

1. 현행 방송통신 결합시장 현황 32

2. 경품규제 현황 및 개선방안 도출 32

제2장 방송통신 결합시장 현황 35

제1절 국내 방송통신 시장 현황 35

1. 국내 유료방송시장 현황 35

2. 국내 통신시장 현황 40

제2절 국내 방송통신 결합시장 현황 63

1. 방송통신 결합시장 현황 63

2. 방송통신 결합판매 현황 68

제3장 경품규제 현황 및 개선방안 77

제1절 국내외 경품규제 현황 77

1. 국내 경품규제 현황 77

2. 주요국의 경품규제 현황 94

제2절 결합상품에 대한 경품규제 개선방안 106

1. 경품규제의 필요성 106

2. 합리적인 경품규제 방안 117

3. 법제도 개선방안 124

제4장 결론 132

참고문헌 134

판권기 136

〈표 2-1〉 유료방송사업자 수 추이 35

〈표 2-2〉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수 추이 36

〈표 2-3〉 유료방송 가입자 수 추이(8VSB 디지털에 포함) 37

〈표 2-4〉 주요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수 추이 37

〈표 2-5〉 전체 유료방송시장의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점유율 추이 38

〈표 2-6〉 매체별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비교 39

〈표 2-7〉 주요 유료방송사별 방송사업매출 현황(2015년) 40

〈표 2-8〉 인터넷전화서비스 제공방식별 분류 43

〈표 2-9〉 유선전화시장 주요 진ㆍ출입 현황(기간통신사업자 기준) 46

〈표 2-10〉 기간통신사업자의 유선전화서비스 제공 범위 46

〈표 2-11〉 유선전화 가입자 수 증감 추이 47

〈표 2-12〉 이동통신사업자 주요 연혁 51

〈표 2-13〉 알뜰폰 사업자(MVNO) 현황 52

〈표 2-14〉 이동통신 사업자별 가입자 수 추이 54

〈표 2-15〉 이동통신 사업자별 소매매출액(MVNO 별도) 56

〈표 2- 16〉 이동통신 사업자별 영업수익 추이 57

〈표 2-17〉 초고속인터넷 제공사업자 수 추이 59

〈표 2-18〉 결합판매의 종류 70

〈표 2-19〉 국내 방송통신 결합상품 유형 76

〈표 3-1〉 단품 및 결합상품에 따른 경품 상한기준 82

〈표 3-2〉 초고속인터넷 단품 및 결합상품 관련 심결례 현황 83

〈표 3-3〉 공정거래법상 경품의 분류 및 상한 기준 87

〈표 3-4〉 소비자현상경품 가액 제한 변화 88

〈표 3-5〉 소비자현상경품 기간 제한 변화 88

〈표 3-6〉 소비자경품 가액 제한 변화 89

〈표 3-7〉 소비자경품 기간 제한 변화 89

〈표 3-8〉 공개현상경품 가액 제한 변화 90

〈표 3-9〉 공개현상경품 기간 제한 변화 91

〈표 3-10〉 신문고시상 경품규제 93

〈표 3-11〉 소비자경품의 한도액 95

〈표 3-12〉 2008년 부정경쟁방지법의 주요내용 99

〈표 3-13〉 단말기유통법상 긴급중지명령과 표시광고법상 임시중지명령 123

〈표 3-14〉 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 개정안 126

〈표 3-15〉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 128

[그림 2-1] PSTN의 구성 41

[그림 2-2] 시외 전화망 구성도 42

[그림 2-3] 인터넷전화서비스 분류 43

[그림 2-4] 유선전화 가입자 수 추이 44

[그림 2-5] 유선전화 소매 매출액 추이 44

[그림 2-6] 유선전화 발신 통화량 추이 45

[그림 2-7] 유선전화시장 가입자 수 추이 47

[그림 2-8] 유선전화시장 소매 매출액 추이 48

[그림 2-9] 유선전화 발신통화량 증감 추이 49

[그림 2-10] 유선전화 방식별 발신통화량 및 비중 49

[그림 2-11] 이동통신 네트워크 구성 50

[그림 2-12] 이동통신 가입자 수 추이 53

[그림 2-13] 스마트폰 가입자 수 추이 53

[그림 2-14] 이동통신 가입자 수 점유율 추이(MVNO 별도) 55

[그림 2-15] 이동통신 소매 매출액 추이 55

[그림 2-16] 이동통신 영업수익 점유율 추이(MVNO 제외) 57

[그림 2-17] 인터넷 서비스 개념도 58

[그림 2-18]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및 세대대비 보급률 추이 60

[그림 2-19] 초고속인터넷 제공방식별 가입자 규모 추이 61

[그림 2-20]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매출액 추이 62

[그림 2-21] 소비자 A, B, C의 상품(Good)1과 2에 대한 가치 72

[그림 3-1]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및 가구대비 보급률 추이 111

[그림 3-2] 유료방송 가입자 점유율 변화 112

[그림 3-3] 통신사 투자비 및 마케팅비 추이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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