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저작권 보호 연차보고서 = Annual report on copyright protection. 2018, 2017년 기준 불법복제물 유통실태 조사 / 한국저작권보호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저작권보호원, 2018
청구기호
R 346.0482 ㅎ155ㅈ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374 p. : 도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1848818
주기사항
부록: 2017년 기준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및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조사결과표
이전편자: 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 저작권보호센터
이전발행처: 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 저작권보호센터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발간사 2

Part 1. 저작권 보호 환경 16

제1장 저작권 보호 체계 및 성과 17

제1절 저작권 보호 환경 17

1. 저작권 보호 정책과 법제 17

가. 저작권 보호 정책 17

나. 저작권 보호 법제 21

2. 국내 저작권 보호 체계 27

가. 공공부문 27

나. 민간부문 28

3. 저작권법 주요 개정 이슈사항 31

가. 저작권대리중개업의 신고 수리 절차 규정 31

나. 출판자에게 판면권 부여 31

다. ISP에 대한 복제ㆍ전송 중단요청 근거 마련 31

라. 시정명령 및 시정권고의 내용에 "불법복제물 등의 접속차단" 추가 32

마. 공연권 확대를 위한 저작권법 시행령 개정 (시행일 2018년 8월 23일) 33

제2절 2017년 한국저작권보호원 활동 성과 34

가. 온ㆍ오프라인 저작권 침해 대응 36

1) 온라인 분야 36

2) 오프라인 분야 41

나. 저작권 보호를 위한 예방활동 49

1) 불법복제물 추적관리시스템(ICOP) 49

2) 영상물 침해방지를 위한 인공지능 활용방안 연구 50

3) 디지털 저작권 침해 과학수사 지원 54

4) 불법복제물 유통실태 조사 및 홍보활동 57

5) 국제 저작권 기술 콘퍼런스(ICOTEC) 60

6) 국제 저작권 보호인력 워크숍 62

다. 이용자 보호환경 조성 64

1) 저작권OK 지정사업 운영 64

2) 저작권 열린포럼 개최 66

3) 저작권OK 리포터즈 운영 67

4) 사업 인지도 제고를 위한 저작권OK 홍보 68

제2장 콘텐츠 유통 환경 70

제1절 음악 산업 70

1. 2017년 음악업계 동향 70

2. 정품콘텐츠 유통 환경 74

3. 불법복제물 유통 환경 77

제2절 영화 80

1. 2017년 영화 산업 동향 80

2. 정품콘텐츠 유통 환경 82

3. 불법복제물 유통 환경 85

제3절 방송 86

1. 2017 방송 산업 주요 이슈 86

2. 정품콘텐츠 유통 환경 94

3. 불법복제물 유통 환경 97

제4절 출판 99

1. 2017 출판 산업 주요 이슈 99

2. 정품콘텐츠 유통 환경 103

3. 불법복제물 유통 환경 104

제5절 게임 105

1. 2017 게임 산업 주요 이슈 105

2. 정품콘텐츠 유통 환경 108

3. 불법복제물 유통 환경 110

Part 2. 2017년 불법복제물 유통실태 조사 112

제3장 조사 개요 114

제1절 조사의 개요 114

1. 조사의 배경 및 목적 114

2. 조사 연혁 115

3. 조사 내용 117

4. 조사의 방법론 117

5. 조사 설계 118

가. 조사 체계 118

나. 표본 설계 118

1) 모집단 118

2) 표본 추출 119

다. 실사 119

라. 자료 입력 및 처리 119

1) 자료 검증 119

2) 자료 입력 및 분석 120

마. 산출식 120

1)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산출식 120

2)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산출식 121

바. 모집단 현황 122

사. 응답자 특성 124

제2절 조사 적용기준 125

1. 불법복제물 유통의 범위 125

2. 불법복제물의 범위 125

3. 조사 용어의 정의 127

4. 적용단가 128

제4장 불법복제물 유통실태 조사결과 분석 129

제1절 전체 결과 129

1. 불법복제물 이용경험 129

가. 전체 불법복제물 이용경험 129

나. 온라인 불법복제물 이용경험 132

다. 오프라인 불법복제물 이용경험 133

라. 응답자 특성별 불법복제물 이용경험 135

2.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138

가. 전체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138

나. 온라인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150

다. 오프라인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160

3.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170

가. 전체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170

나. 콘텐츠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172

다. 온ㆍ오프라인 유통경로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176

라.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율 178

1) 합법저작물 시장규모 178

2)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규모 179

3)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율 180

4. 조사결과 분석 183

가.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조사결과 분석 183

1)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분석 183

2) 콘텐츠별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분석 186

나.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조사결과 분석 190

1)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율 분석 190

2)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분석 191

3) 콘텐츠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분석 192

제2절 부문별 결과 195

1. 음악 195

가. 음악 불법복제물 이용경험 195

1) 유통경로별 음악 불법복제물 이용경험 195

2) 응답자 특성별 음악 불법복제물 이용경험 197

나. 음악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199

1) 전체 음악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199

2) 온라인 음악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06

3) 오프라인 음악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13

다.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음악) 218

1) 음악 분야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218

2) 음악 분야 온ㆍ오프라인 유통경로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220

3) 음악 분야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율 221

2. 영화 224

가. 영화 불법복제물 이용경험 224

1) 유통경로별 영화 불법복제물 이용경험 224

2) 응답자 특성별 영화 불법복제물 이용경험 226

나. 영화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28

1) 전체 영화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28

2) 온라인 영화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35

3) 오프라인 영화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42

다.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영화) 245

1) 유통경로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245

2) 영화 분야 온ㆍ오프라인 유통경로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247

3) 영화 분야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율 248

3. 방송 251

가. 방송 불법복제물 이용경험 251

1) 유통경로별 방송 불법복제물 이용경험 251

2) 응답자 특성별 방송 불법복제물 이용경험 253

나. 방송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56

1) 전체 방송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56

2) 온라인 방송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63

3) 오프라인 불법복제 방송 콘텐츠 시장규모 270

다.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방송) 273

1) 유통경로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273

2) 방송 분야 온ㆍ오프라인 유통경로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275

3) 방송 분야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율 276

4. 출판 278

가. 출판 불법복제물 이용경험 278

1) 유통경로별 출판 불법복제물 이용경험 278

2) 장르별 출판 불법복제물 이용경험 280

3) 응답자 특성별 출판 불법복제물 이용경험 281

나. 출판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84

1) 전체 출판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84

2) 온라인 출판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92

3) 오프라인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99

다.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출판) 304

1) 유통경로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304

2) 출판 분야 온ㆍ오프라인 유통경로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308

3) 출판 분야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율 308

가) 합법저작물 시장규모 308

나)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규모 309

다)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율 310

5. 게임 311

가. 게임 불법복제물 이용경험 311

1) 유통경로별 게임 불법복제물 이용경험 311

2) 응답자 특성별 게임 불법복제물 이용경험 313

나. 게임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315

1) 전체 게임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315

2) 온라인 게임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322

3) 오프라인 게임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329

다.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게임) 332

1) 유통경로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332

2) 게임 분야 온ㆍ오프라인 유통경로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334

3) 게임 분야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율 335

[부록] 2017년 기준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및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조사결과표 338

Part 3. 불법복제물 유통 감소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 346

제5장 저작물 불법복제 감소에 따른 경제적 효과 분석 347

제1절 문제설정 347

1. 문제 의식 및 분석대상 347

2. 분석 방법 350

제2절 분석 모형 352

1. 기본 구조 352

가. 산업연관표의 기본 구조 352

나. 투입계수 도출 및 산업연관표의 균형관계 354

다. 각종 유발효과 분석 모형 358

1) 생산유발효과 358

2) 고용유발효과 359

3) 부가가치유발효과 360

4) 세수 증감 효과 361

5) 영업 잉여 증감 효과 362

2. 산업 분류 및 자료 363

가. 산업 분류 363

나. 자료 366

1) 산업연관표(Input-Output table) 366

2) 각 연도 『저작권 보호 연차보고서』 366

제3절 분석 결과 369

1. 불법복제로 발생된 국내 경제적 손실 369

가. 생산 감소 규모 369

나. 고용 감소 규모 370

다. 부가가치 감소 규모 371

라. 영업잉여 손실 규모 372

마. 세수(생산세) 감소 규모 373

2. 불법복제 방지 노력의 경제적 효과 374

제4절 유사 사례 연구 376

1. 저작권 산업 376

2. 음악 산업 377

3. 영화산업 379

제5절 결론 및 시사점 381

1. 결론 381

2. 시사점 383

판권기 386

표 Ⅰ-1. 장르별 불법유통 대응 방안, 문화체육관광부 19

표 Ⅰ-2. 저작권법 제103조 제1항, 제2항 내용 21

표 Ⅰ-3. '저작권법' 제104조 및 제142조(1항) 내용 22

표 Ⅰ-4. '저작권법' 제133조(1항,2항,3항,5항) 내용 23

표 Ⅰ-5. '저작권법' 제133조의2(1항,2항,3항) 내용 24

표 Ⅰ-6. '저작권법' 제133조의3(1항,2항) 내용 25

표 Ⅰ-7. '사법경찰관리의 직무를 수행할 자와 그 직무범위에 관한 법률' 제5조(26호) 내용 25

표 Ⅰ-8. '사법경찰관리의 직무를 수행할 자와 그 직무범위에 관한 법률' 제6조(23호) 내용 26

표 Ⅰ-9. '저작권법' 제103조의2 내용 26

표 Ⅰ-10. 국내 저작권 신탁단체 30

표 Ⅰ-11. 저작권법 제122조의5(한국저작권보호원 업무) 35

표 Ⅰ-12. 2017년 온라인 불법복제물 모니터링 대상 OSP 현황 36

표 Ⅰ-13. 연도별 온라인 불법복제물 재택모니터링 운영 현황 37

표 Ⅰ-14. 온라인상 불법복제물 시정권고 현황 38

표 Ⅰ-15. 유통 매체별 온라인상 불법복제물 시정권고 현황 39

표 Ⅰ-16. 콘텐츠 장르별 온라인상 불법복제물 시정권고 현황 39

표 Ⅰ-17. 정보통신망법에 의한 사이트 접속차단 등 40

표 Ⅰ-18. 복제ㆍ전송자 정보제공청구 관련(법 제103조의3) 40

표 Ⅰ-19. 오프라인 불법복제물 단속거점 현황(2017년 기준) 41

표 Ⅰ-20. 2017년 오프라인 불법복제물 수거ㆍ폐기 실적 43

표 Ⅰ-21. 2017년 신학기 출판분야 집중단속 실적 44

표 Ⅰ-22. 2017년 전국 권역별ㆍ장르별 특별단속 추진 현황 44

표 Ⅰ-23. 실버감시원 운영 현황 45

표 Ⅰ-24. 공공기관 SW관리 담당자 순회교육 현황 47

표 Ⅰ-25. 온라인 불법복제물 유통분석 시스템 운영현황 56

표 Ⅰ-26. 2017년 보도자료 배포실적 59

표 Ⅰ-27. ICOTEC 2017 세부 프로그램 61

표 Ⅰ-28. 국제 저작권 보호인력 워크숍 프로그램 62

표 Ⅰ-29. 2017년 저작권OK 온라인 사이트 지정 현황 65

표 Ⅰ-30. 2017년 저작권OK 오프라인 매장 지정 현황 66

표 Ⅰ-31. 2017년 저작권 열린포럼 개최 현황 67

표 Ⅰ-32. 2017년 저작권OK 홍보 추진 현황 68

표 Ⅲ-1. 불법 및 합법저작물 시장의 콘텐츠별ㆍ형태별 단가 128

표 Ⅳ-1. 연도별 불법복제물 경험률 130

표 Ⅳ-2. 콘텐츠별 불법복제물 경험률 131

표 Ⅳ-3. 콘텐츠별 불법복제물 경험률(온라인) 132

표 Ⅳ-4. 콘텐츠별 불법복제물 경험률(오프라인) 134

표 Ⅳ-5. 응답자 특성별 불법복제물 경험률 137

표 Ⅳ-6. 연도별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138

표 Ⅳ-7. 콘텐츠별 불법복제물 유통량 139

표 Ⅳ-8. 콘텐츠별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142

표 Ⅳ-9. 응답자 특성별 불법복제물 유통량 147

표 Ⅳ-10. 응답자 특성별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149

표 Ⅳ-11. 연도별 온라인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150

표 Ⅳ-12. 콘텐츠별 온라인 불법복제물 유통량 151

표 Ⅳ-13. 콘텐츠별 온라인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154

표 Ⅳ-14.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불법복제물 유통량 157

표 Ⅳ-15.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159

표 Ⅳ-16. 연도별 오프라인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160

표 Ⅳ-17. 콘텐츠별 오프라인 불법복제물 유통량 161

표 Ⅳ-18. 콘텐츠별 오프라인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164

표 Ⅳ-19. 응답자 특성별 오프라인 불법복제물 유통량 167

표 Ⅳ-20. 응답자 특성별 오프라인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169

표 Ⅳ-21. 연도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171

표 Ⅳ-22. 콘텐츠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량 173

표 Ⅳ-23. 콘텐츠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174

표 Ⅳ-24. 온ㆍ오프라인 불법복제물 유통경로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비교 176

표 Ⅳ-25. 연도별 합법저작물 시장규모 178

표 Ⅳ-26.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율 180

표 Ⅳ-27. 콘텐츠별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율 181

표 Ⅳ-28. 2017년 콘텐츠별 온라인 유통 비중 184

표 Ⅳ-29. 연도별 온라인 불법복제물 유통 비중 185

표 Ⅳ-30. 콘텐츠별 불법복제물 유통량 186

표 Ⅳ-31.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율 190

표 Ⅳ-32. 2017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비교 191

표 Ⅳ-33. 콘텐츠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192

표 Ⅳ-34. 전체 음악 불법복제물 경험률 195

표 Ⅳ-35. 음악 불법복제물 경험률 비교 196

표 Ⅳ-36. 응답자 특성별 음악 불법복제물 경험률 198

표 Ⅳ-37. 연도별 음악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00

표 Ⅳ-38. 응답자 특성별 음악 불법복제물 유통량 203

표 Ⅳ-39. 응답자 특성별 음악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05

표 Ⅳ-40. 연도별 온라인 음악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06

표 Ⅳ-41. 연도별 온라인 유통경로별 음악 불법복제물 시장 비중(유통량) 208

표 Ⅳ-42.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음악 불법복제물 유통량 210

표 Ⅳ-43.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음악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12

표 Ⅳ-44. 연도별 오프라인 음악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13

표 Ⅳ-45. 응답자 특성별 오프라인 음악 불법복제물 유통량 215

표 Ⅳ-46. 응답자 특성별 오프라인 음악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17

표 Ⅳ-47. 연도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음악 분야) 219

표 Ⅳ-48. 온ㆍ오프라인 불법복제물 유통경로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음악) 221

표 Ⅳ-49. 연도별 합법저작물 시장규모(음악) 221

표 Ⅳ-50. 음악 분야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율 223

표 Ⅳ-51. 전체 영화 불법복제물 경험률 224

표 Ⅳ-52. 영화 불법복제물 경험률 비교 225

표 Ⅳ-53. 응답자 특성별 영화 불법복제물 경험률 227

표 Ⅳ-54. 연도별 영화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28

표 Ⅳ-55. 응답자 특성별 영화 불법복제물 유통량 232

표 Ⅳ-56. 응답자 특성별 영화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34

표 Ⅳ-57. 연도별 온라인 영화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35

표 Ⅳ-58. 연도별 온라인 유통경로별 영화 불법복제물 시장 비중(유통량) 237

표 Ⅳ-59.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영화 불법복제물 유통량 239

표 Ⅳ-60.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영화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41

표 Ⅳ-61. 연도별 오프라인 영화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42

표 Ⅳ-62. 응답자 특성별 오프라인 영화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44

표 Ⅳ-63. 연도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영화 분야) 246

표 Ⅳ-64. 온ㆍ오프라인 불법복제물 유통경로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영화) 248

표 Ⅳ-65. 연도별 합법저작물 시장규모(영화) 248

표 Ⅳ-66. 영화 분야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율 250

표 Ⅳ-67. 전체 방송 불법복제물 경험률 251

표 Ⅳ-68. 방송 불법복제물 경험률 비교 252

표 Ⅳ-69. 응답자 특성별 방송 불법복제물 경험률 255

표 Ⅳ-70. 연도별 방송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56

표 Ⅳ-71. 응답자 특성별 방송 불법복제물 유통량 260

표 Ⅳ-72. 응답자 특성별 방송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62

표 Ⅳ-73. 연도별 온라인 방송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63

표 Ⅳ-74. 연도별 온라인 유통경로별 방송 불법복제물 시장 비중(유통량) 265

표 Ⅳ-75.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방송 불법복제물 유통량 267

표 Ⅳ-76.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방송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69

표 Ⅳ-77. 연도별 오프라인 방송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70

표 Ⅳ-78. 응답자 특성별 오프라인 방송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72

표 Ⅳ-79. 연도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방송 분야) 274

표 Ⅳ-80. 온ㆍ오프라인 불법복제물 유통경로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방송) 275

표 Ⅳ-81. 연도별 합법저작물 시장규모(방송) 276

표 Ⅳ-82. 방송 분야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율 277

표 Ⅳ-83. 전체 출판 불법복제물 경험률 278

표 Ⅳ-84. 출판 불법복제물 경험률 비교 279

표 Ⅳ-85. 응답자 특성별 출판 불법복제물 경험률 283

표 Ⅳ-86. 연도별 출판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84

표 Ⅳ-87. 유형별 출판 불법복제물 유통량 및 금액 287

표 Ⅳ-88. 응답자 특성별 출판 불법복제물 유통량 289

표 Ⅳ-89. 응답자 특성별 출판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91

표 Ⅳ-90. 연도별 온라인 출판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92

표 Ⅳ-91. 연도별 온라인 유통경로별 출판 불법복제물 시장 비중(유통량) 294

표 Ⅳ-92. 유형별 출판 불법복제물 유통량 및 금액(온라인) 294

표 Ⅳ-93.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출판 불법복제물 유통량 296

표 Ⅳ-94.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출판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98

표 Ⅳ-95. 연도별 오프라인 출판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99

표 Ⅳ-96. 유형별 출판 불법복제물 유통량 및 금액(오프라인) 300

표 Ⅳ-97. 응답자 특성별 오프라인 출판 불법복제물 유통량 301

표 Ⅳ-98. 응답자 특성별 오프라인 출판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303

표 Ⅳ-99. 연도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출판 분야) 305

표 Ⅳ-100. 출판 불법복제물 시장의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 현황(장르별) 307

표 Ⅳ-101. 온ㆍ오프라인 불법복제물 유통경로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출판) 308

표 Ⅳ-102. 연도별 합법저작물 시장규모(출판) 308

표 Ⅳ-103. 출판 분야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율 310

표 Ⅳ-104. 전체 게임 불법복제물 경험률 311

표 Ⅳ-105. 게임 불법복제물 경험률 비교 312

표 Ⅳ-106. 응답자 특성별 게임 불법복제물 경험률 314

표 Ⅳ-107. 연도별 게임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315

표 Ⅳ-108. 응답자 특성별 게임 불법복제물 유통량 319

표 Ⅳ-109. 응답자 특성별 게임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321

표 Ⅳ-110. 연도별 온라인 게임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322

표 Ⅳ-111. 연도별 온라인 유통경로별 게임 불법복제물 시장 비중(유통량) 323

표 Ⅳ-112.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게임 불법복제물 유통량 326

표 Ⅳ-113.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게임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328

표 Ⅳ-114. 연도별 오프라인 게임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329

표 Ⅳ-115. 응답자 특성별 오프라인 게임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331

표 Ⅳ-116. 연도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게임 분야) 333

표 Ⅳ-117. 온ㆍ오프라인 불법복제물 유통경로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게임) 335

표 Ⅳ-118. 연도별 합법저작물 시장규모(게임) 335

표 Ⅳ-119. 게임 분야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율 337

표 Ⅴ-1. 산업 분류 기준 364

표 Ⅴ-2.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 규모 367

표 Ⅴ-3. 합법저작물시장 침해 규모(2016년도) 368

표 Ⅴ-4. 불법복제로 인한 국내 생산 감소 규모 369

표 Ⅴ-5. 불법복제로 인한 국내 고용 감소 규모 370

표 Ⅴ-6. 불법복제물로 인한 국내 부가가치 감소 규모 371

표 Ⅴ-7. 불법복제물로 인한 국내 영업잉여 감소 규모 372

표 Ⅴ-8. 불법복제로 인한 세수 감소 규모 373

표 Ⅴ-9. 침해율 1%p 감소에 따른 경제적 효과 375

표 Ⅴ-10. 미국 저작권 산업에서의 불법복제물로 인한 연간 경제적 손실 규모 377

표 Ⅴ-11. 음악 불법복제물로 인한 직접적 손실액 377

표 Ⅴ-12. 미국 음악산업에서의 불법복제물로 인한 연간 경제적 손실 규모 378

표 Ⅴ-13. 미국 영화 산업에서의 불법복제로 인한 연간 경제적 손실 규모 379

표 Ⅴ-14. 불법복제물에 따른 연간 경제적 손실 규모(2017) 381

표 Ⅴ-15. 불법복제물로 인한 영업잉여 감소분을 재투자할 경우의 제작 규모 추정 382

그림 Ⅰ-1. 우리나라 저작권 보호체계 20

그림 Ⅰ-2. 공공부문 저작권 보호 및 관리체계, 한국저작권보호원 27

그림 Ⅰ-3. 저작권 특별사법경찰 조직과 관할 지역, 문화체육관광부 28

그림 Ⅰ-4. 한국저작권보호원 4대 전략방향 및 8대 전략과제 34

그림 Ⅰ-5. 저작권법 제133조의3(시정권고 등) 처리 절차 37

그림 Ⅰ-6. 저작권법 제133조의2(정보통신망을 통한 불법복제물 등의 삭제명령 등) 처리 절차 38

그림 Ⅰ-7. 저작권법 제103조의3(복제ㆍ전송자에 관한 정보 제공의 청구) 처리 절차 38

그림 Ⅰ-8. 초등학생 대상 SW 캠페인 진행 '정품이 흐르는 교실' 48

그림 Ⅰ-9. ICOP 불법복제물 검색 과정 49

그림 Ⅰ-10. ICOP과 저작권 침해 종합대응시스템 연계 50

그림 Ⅰ-11. 자세추정(Pose Estimation)과 사물인식(Object Detection) 알고리즘 51

그림 Ⅰ-12. 딥러닝 기반 영상 식별 모델 프로세스 52

그림 Ⅰ-13. 연구결과 실증시스템(Prototype) 개발 52

그림 Ⅰ-14. BI 솔루션 활용 방안 53

그림 Ⅰ-15. 디지털 저작권 침해 과학수사 절차 54

그림 Ⅰ-16. 디지털 과학수사 시스템 모니터링 현황판 모습 55

그림 Ⅰ-17. 디지털 증거물 인증 프로그램 56

그림 Ⅰ-18. 불법복제물 유통실태 조사 사업의 주요 발간 책자 58

그림 Ⅰ-19. 국제 저작권 기술 콘퍼런스(ICOTEC) BI 60

그림 Ⅰ-20. 저작권OK 로고(마크) 65

그림 Ⅰ-21. 저작권OK 리포터즈 활동 사진 68

그림 Ⅰ-22. 2017년 음반판매량, 가온 뮤직차트 75

그림 Ⅰ-23. 웹하드 사이트에 업로드 되어 있는 불법 음원들 78

그림 Ⅰ-24. 영화 디지털 온라인 시장 구조 83

그림 Ⅰ-25. 방송시장 유통 구조, 2017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방송통신위원회 94

그림 Ⅰ-26. 유료방송 가입 가구 비율, 2017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방송통신위원회 95

그림 Ⅰ-27. 온라인을 통한 DVD 판매 시장 97

그림 Ⅰ-28. 온라인을 통한 게임 타이틀 판매 109

그림 Ⅲ-1. 유통단계에 따른 조사대상 구분 125

그림 Ⅳ-1. 연도별 불법복제물 경험률 130

그림 Ⅳ-2. 콘텐츠별 불법복제물 경험률(전년 대비) 131

그림 Ⅳ-3. 콘텐츠별 불법복제물 경험률(온라인) 133

그림 Ⅳ-4. 콘텐츠별 불법복제물 경험률(오프라인) 134

그림 Ⅳ-5. 연령별 불법복제물 경험률 135

그림 Ⅳ-6. 연도별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139

그림 Ⅳ-7. 콘텐츠별 불법복제물 유통량 140

그림 Ⅳ-8. 콘텐츠별 불법복제물 시장 비중(유통량) 141

그림 Ⅳ-9. 콘텐츠별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143

그림 Ⅳ-10. 유통경로별 불법복제물 시장 비중 144

그림 Ⅳ-11. 전체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145

그림 Ⅳ-12. 1인당 1년 평균 불법복제물 유통량 및 지출액 145

그림 Ⅳ-13. 연도별 온라인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150

그림 Ⅳ-14. 콘텐츠별 온라인 불법복제물 유통량 152

그림 Ⅳ-15. 콘텐츠별 온라인 불법복제물 시장 비중(유통량) 153

그림 Ⅳ-16. 유통경로별 온라인 불법복제물 시장 비중(유통량) 153

그림 Ⅳ-17. 콘텐츠별 온라인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155

그림 Ⅳ-18. 연도별 오프라인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160

그림 Ⅳ-19. 콘텐츠별 오프라인 불법복제물 유통량 162

그림 Ⅳ-20. 콘텐츠별 오프라인 불법복제물 시장 비중(유통량) 163

그림 Ⅳ-21. 콘텐츠별 오프라인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165

그림 Ⅳ-22. 불법복제물 유통으로 인한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170

그림 Ⅳ-23. 연도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171

그림 Ⅳ-24. 콘텐츠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비율(침해량) 172

그림 Ⅳ-25. 콘텐츠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비율(금액) 173

그림 Ⅳ-26. 콘텐츠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175

그림 Ⅳ-27. 콘텐츠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및 합법저작물 시장규모 179

그림 Ⅳ-28.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규모 179

그림 Ⅳ-29.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율 180

그림 Ⅳ-30. 콘텐츠별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율 182

그림 Ⅳ-31. 연도별 음악 불법복제물 경험률 추이 196

그림 Ⅳ-32. 연도별 음악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00

그림 Ⅳ-33. 유통경로별 음악 불법복제물 시장 비중 201

그림 Ⅳ-34. 전체 음악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01

그림 Ⅳ-35. 1인당 1년 평균 음악 불법복제물 유통량 및 지출액 202

그림 Ⅳ-36. 연도별 온라인 음악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07

그림 Ⅳ-37. 온라인 유통경로별 음악 불법복제물 시장 비중(유통량) 207

그림 Ⅳ-38. 연도별 온라인 유통경로별 음악 불법복제물 시장 비중(유통량) 208

그림 Ⅳ-39. 연도별 오프라인 음악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13

그림 Ⅳ-40. 유형별 오프라인 음악 불법복제물 시장 비중(유통량) 214

그림 Ⅳ-41. 음악 불법복제물 유통으로 인한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218

그림 Ⅳ-42. 연도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음악 분야) 219

그림 Ⅳ-43. 음악 불법복제물 시장의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 현황 220

그림 Ⅳ-44. 연도별 음악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및 합법저작물 시장규모 221

그림 Ⅳ-45. 음악 분야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규모 222

그림 Ⅳ-46. 연도별 영화 불법복제물 경험률 추이 225

그림 Ⅳ-47. 연도별 영화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29

그림 Ⅳ-48. 유통경로별 영화 불법복제물 시장 비중 229

그림 Ⅳ-49. 전체 영화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30

그림 Ⅳ-50. 1인당 1년 평균 영화 불법복제물 유통량 및 지출액 230

그림 Ⅳ-51. 연도별 온라인 영화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35

그림 Ⅳ-52. 온라인 유통경로별 영화 불법복제물 시장 비중(유통량) 236

그림 Ⅳ-53. 연도별 온라인 유통경로별 영화 불법복제물 시장 비중(유통량) 237

그림 Ⅳ-54. 연도별 오프라인 영화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42

그림 Ⅳ-55. 영화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및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245

그림 Ⅳ-56. 연도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영화 분야) 246

그림 Ⅳ-57. 영화 불법복제물 시장의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 현황 247

그림 Ⅳ-58. 연도별 영화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및 합법저작물 시장규모 249

그림 Ⅳ-59. 영화 분야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규모 249

그림 Ⅳ-60. 연도별 방송 불법복제물 경험률 추이 252

그림 Ⅳ-61. 연도별 방송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56

그림 Ⅳ-62. 유통경로별 방송 불법복제물 시장 비중 257

그림 Ⅳ-63. 전체 방송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57

그림 Ⅳ-64. 1인당 1년 평균 방송 불법복제물 유통량 및 지출액 258

그림 Ⅳ-65. 연도별 온라인 방송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63

그림 Ⅳ-66. 온라인 유통경로별 방송 불법복제물 시장 비중(유통량) 264

그림 Ⅳ-67. 연도별 온라인 유통경로별 방송 불법복제물 시장 비중(유통량) 265

그림 Ⅳ-68. 연도별 오프라인 방송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70

그림 Ⅳ-69. 방송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및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273

그림 Ⅳ-70. 연도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방송 분야) 274

그림 Ⅳ-71. 방송 불법복제물 시장의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 현황 275

그림 Ⅳ-72. 연도별 방송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및 합법저작물 시장규모 276

그림 Ⅳ-73. 방송 분야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규모 277

그림 Ⅳ-74. 연도별 출판 불법복제물 경험률 추이 279

그림 Ⅳ-75. 장르별 출판 불법복제물 경험률(온라인) 280

그림 Ⅳ-76. 장르별 출판 불법복제물 경험률(오프라인) 280

그림 Ⅳ-77. 연도별 출판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84

그림 Ⅳ-78. 유통경로별 출판 불법복제물 시장 비중 285

그림 Ⅳ-79. 전체 출판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86

그림 Ⅳ-80. 1인당 1년 평균 출판 불법복제물 유통량 및 지출액 287

그림 Ⅳ-81. 연도별 온라인 출판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92

그림 Ⅳ-82. 온라인 유통경로별 출판 불법복제물 시장 비중(유통량) 293

그림 Ⅳ-83. 연도별 온라인 유통경로별 출판 불법복제물 시장 비중(유통량) 294

그림 Ⅳ-84. 연도별 오프라인 출판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299

그림 Ⅳ-85. 출판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및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304

그림 Ⅳ-86. 연도별 오프라인 출판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305

그림 Ⅳ-87. 출판 불법복제물 시장의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 현황(온라인) 306

그림 Ⅳ-88. 출판 불법복제물 시장의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 현황(오프라인) 306

그림 Ⅳ-89. 연도별 출판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및 합법저작물 시장규모 309

그림 Ⅳ-90. 출판 분야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규모 309

그림 Ⅳ-91. 연도별 게임 불법복제물 경험률 추이 312

그림 Ⅳ-92. 연도별 게임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315

그림 Ⅳ-93. 유통경로별 게임 불법복제물 시장 비중 316

그림 Ⅳ-94. 전체 게임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316

그림 Ⅳ-95. 1인당 1년 평균 게임 불법복제물 유통량 및 지출액 317

그림 Ⅳ-96. 연도별 온라인 게임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322

그림 Ⅳ-97. 온라인 유통경로별 게임 불법복제물 시장 비중(유통량) 323

그림 Ⅳ-98. 연도별 온라인 유통경로별 게임 불법복제물 시장 비중(유통량) 324

그림 Ⅳ-99. 연도별 오프라인 게임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329

그림 Ⅳ-100. 게임 불법복제물 시장규모 및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332

그림 Ⅳ-101. 연도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게임 분야) 333

그림 Ⅳ-102. 게임 불법복제물 시장의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 현황 334

그림 Ⅳ-103. 연도별 게임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및 합법저작물 시장규모 335

그림 Ⅳ-104. 게임 분야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규모 336

그림 Ⅴ-1. 경제적 효과 분석 흐름도 349

그림 Ⅴ-2. 저작물 불법복제에 따른 거시 경제적 효과 351

그림 Ⅴ-3. 산업연관표의 기본 구조(생산자가격평가표) 353

그림 Ⅴ-4.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율 추이 374

이용현황보기

조회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28861 R 346.0482 ㅎ155ㅈ 201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0002428862 R 346.0482 ㅎ155ㅈ 2018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