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판권기
만든 사람들
머리말 / 전을석
연구요약
목차
제1장 서론 2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9
제2절 연구내용 33
제3절 연구방법 34
제4절 진단도구 35
제5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 38
제2장 이론적 배경 41
제1절 다문화수용성 43
1. 다문화수용성의 개념 43
2. 다문화수용성의 구성요소 44
제2절 다문화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6
1. 학생 관련 요인 46
2. 교원 관련 요인 49
제3장 학생의 다문화수용성 결과 분석 55
제1절 조사 설계 55
제2절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5
제3절 일반적 특성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결과 분석 56
1. 학교급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결과 분석 57
2. 성별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결과 분석 60
3. 지역특성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결과 분석 62
제4절 외국인, 외국이주민 접촉 경험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결과 분석 65
1. 외국인, 외국이주민 목격 질문에 대한 응답 결과 분석 66
2. 외국인, 외국이주민 접촉 경험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결과 분석 66
제5절 비형식적 다문화경험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결과 분석 70
1. 비형식적 다문화경험(가족)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결과 분석 70
2. 비형식적 다문화경험(친구)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결과 분석 72
3. 비형식적 다문화경험(미디어)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결과 분석 75
제6절 외국이주민의 증가에 따른 문화교류 인식에 대한 결과 분석 77
1. 단일민족지향성 결과 분석 77
2. 외국이주민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 결과 분석 79
제7절 다문화이해교육에 대한 결과 분석 81
1. 최근 1년 동안 다문화이해교육을 받은 횟수에 대한 응답 결과 분석 81
2. 최근 1년 동안의 다문화이해교육 유무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결과 분석 82
3. 최근 1년 동안 받은 다문화이해교육 내용에 대한 응답 결과 분석 84
4. 다문화이해교육을 받은 후 긍정적 변화에 대한 결과 분석 85
5. 다문화이해교육을 받은 후 도움된 내용에 대한 응답 결과 분석 87
제4장 교원의 다문화수용성 결과 분석 89
제1절 조사 설계 91
제2절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91
제3절 일반적 특성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결과 분석 92
1. 학교급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결과 분석 93
2. 성별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결과 분석 96
3. 직위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결과 분석 98
4. 교직 경력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결과 분석 101
5. 지역특성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결과 분석 104
제4절 외국인, 외국이주민 접촉 경험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결과 분석 107
1. 외국인, 외국이주민 목격 질문에 대한 응답 결과 분석 108
2. 외국인, 외국이주민 접촉 경험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결과 분석 108
3. 자기 주변에 알고 지내는 외국인 및 외국이주민과의 관계 정도 분석 112
제5절 다문화 학생 지도 경험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결과 분석 115
제6절 외국이주민의 증가에 따른 문화교류 인식에 대한 결과 분석 117
1. 단일민족지향성 결과 분석 117
2. 외국이주민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 결과 분석 121
제7절 다문화 연수에 대한 결과 분석 124
1. 최근 1년 동안 다문화이해교육을 받은 횟수에 대한 응답 결과 분석 124
2. 최근 1년 동안의 다문화 연수 유무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결과 분석 125
3. 최근 1년 동안 받은 다문화 연수 내용에 대한 결과 분석 127
4. 다문화 연수를 받은 후 긍정적 변화에 대한 결과 분석 127
5. 다문화 연수를 받은 후 도움된 내용에 대한 응답 결과 분석 131
제8절 다문화 관련 인식에 대한 결과 분석 132
1. 다문화 인식 개선을 위해 필요한 것에 대한 결과 분석 132
2. 다문화 학생에 대한 교원들의 기대에 대한 응답 결과 분석 132
3. 다문화 연수에서 우선적으로 알고 싶은 내용에 대한 응답 결과 분석 133
제9절 교원의 다문화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영향력 분석 134
1. 다문화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134
2. 다문화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회귀 분석 135
3. 다문화 학생에 대한 기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회귀 분석 136
제5장 결론 및 제언 139
제1절 결과 분석의 종합 및 시사점 141
제2절 정책 제언 155
1. 유·초등 단계에서의 초기 다문화이해교육 실시 및 중등 단계에서의 교과 연계교육 강화 155
2. 다문화이해교육의 내용 변화 156
3. 학생들의 비형식적 경험을 통한 다문화수용성 제고 156
4. 외국인이나 외국이주민과의 접촉 경험을 확대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기회 제공 157
5. 다문화 연수 기회 확대 및 교직 주기별 연수내용 차별화 158
참고문헌 161
부록 : (설문지) 169
〈표 1-1〉 미취학아동 수(만6세 이하) 30
〈표 1-2〉 연도별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전라북도) 30
〈표 1-3〉 2017년 다문화가정 학생 학교급별 현황(전라북도) 31
〈표 1-4〉 학생용 진단도구 조사표 36
〈표 1-5〉 교원용 진단도구 조사표 37
〈표 1-6〉 다문화수용성 진단도구 문항배열과 역부호화 문항(학생용, 교원용) 38
〈표 2-1〉 다문화수용성 구성요소 및 주요 측정 내용 44
〈표 3-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5
〈표 3-2〉 학교급별 다문화수용성 평균 결과 57
〈표 3-3〉 학교급별 다문화수용성 분산분석(ANOVA) 결과 57
〈표 3-4〉 학년별 다문화수용성 평균 결과 58
〈표 3-5〉 학교급별 다양성 평균 결과 58
〈표 3-6〉 학교급별 다양성 분산분석(ANOVA) 결과 58
〈표 3-7〉 학교급별 관계성 평균 결과 59
〈표 3-8〉 학교급별 관계성 분산분석(ANOVA) 결과 59
〈표 3-9〉 학교급별 보편성 평균 결과 60
〈표 3-10〉 학교급별 보편성 분산분석(ANOVA) 결과 60
〈표 3-11〉 성별 다문화수용성 T-검정 결과 60
〈표 3-12〉 성별 다양성 T-검정 결과 61
〈표 3-13〉 성별 관계성 T-검정 결과 61
〈표 3-14〉 성별 보편성 T-검정 결과 62
〈표 3-15〉 지역특성별 다문화수용성 평균 결과 62
〈표 3-16〉 지역특성별 다문화수용성 분산분석(ANOVA) 결과 63
〈표 3-17〉 지역별 다문화수용성 평균 결과 63
〈표 3-18〉 지역특성별 다양성 평균 결과 63
〈표 3-19〉 지역특성별 다양성 분산분석(ANOVA) 결과 64
〈표 3-20〉 지역특성별 관계성 평균 결과 64
〈표 3-21〉 지역특성별 관계성 분산분석(ANOVA) 결과 64
〈표 3-22〉 지역특성별 보편성 평균 결과 65
〈표 3-23〉 지역특성별 보편성 분산분석(ANOVA) 결과 65
〈표 3-24〉 외국인, 외국이주민 목격 빈도 결과 66
〈표 3-25〉 외국인, 외국이주민 접촉 경험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평균 결과 66
〈표 3-26〉 외국인, 외국이주민 접촉 경험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분산분석(ANOVA) 결과 67
〈표 3-27〉 외국인, 외국이주민 접촉 경험에 따른 다양성 평균 결과 67
〈표 3-28〉 외국인, 외국이주민 접촉 경험에 따른 다양성 분산분석(ANOVA) 결과 68
〈표 3-29〉 외국인, 외국이주민 접촉 경험에 따른 관계성 평균 결과 68
〈표 3-30〉 외국인, 외국이주민 접촉 경험에 따른 관계성 분산분석(ANOVA) 결과 69
〈표 3-31〉 외국인, 외국이주민 접촉 경험에 따른 보편성 평균 결과 69
〈표 3-32〉 외국인, 외국이주민 접촉 경험에 따른 보편성 분산분석(ANOVA) 결과 70
〈표 3-33〉 비형식적 다문화경험(가족)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T-검정 결과 71
〈표 3-34〉 비형식적 다문화경험(가족)에 따른 다양성 T-검정 결과 71
〈표 3-35〉 비형식적 다문화경험(가족)에 따른 관계성 T-검정 결과 72
〈표 3-36〉 비형식적 다문화경험(가족)에 따른 보편성 T-검정 결과 72
〈표 3-37〉 비형식적 다문화경험(친구)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T-검정 결과 73
〈표 3-38〉 비형식적 다문화경험(친구)에 따른 다양성 T-검정 결과 73
〈표 3-39〉 비형식적 다문화경험(친구)에 따른 관계성 T-검정 결과 74
〈표 3-40〉 비형식적 다문화경험(친구)에 따른 보편성 T-검정 결과 74
〈표 3-41〉 비형식적 다문화경험(미디어)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T-검정 결과 75
〈표 3-42〉 비형식적 다문화경험(미디어)에 따른 다양성 T-검정 결과 75
〈표 3-43〉 비형식적 다문화경험(미디어)에 따른 관계성 T-검정 결과 76
〈표 3-44〉 비형식적 다문화경험(미디어)에 따른 보편성 T-검정 결과 76
〈표 3-45〉 학교급별 단일민족지향성 인식 결과 77
〈표 3-46〉 학교급별 단일민족지향성 인식에 대한 분산분석(ANOVA) 결과 77
〈표 3-47〉 성별 단일민족지향성 인식에 대한 T-검정 결과 78
〈표 3-48〉 지역특성별 단일민족지향성 인식 결과 78
〈표 3-49〉 지역특성별 단일민족지향성 인식에 대한 분산분석(ANOVA) 결과 79
〈표 3-50〉 학교급별 외국이주민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 결과 79
〈표 3-51〉 학교급별 외국이주민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 분산분석(ANOVA) 결과 79
〈표 3-52〉 성별 외국이주민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 T-검정 결과 80
〈표 3-53〉 지역특성별 외국이주민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 결과 80
〈표 3-54〉 지역특성별 외국이주민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 분산분석(ANOVA) 결과 81
〈표 3-55〉 최근 1년 동안 받은 다문화이해교육 횟수 빈도 결과 81
〈표 3-56〉 최근 1년 동안의 다문화이해교육 유무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T-검정 결과 82
〈표 3-57〉 최근 1년 동안의 다문화이해교육 유무에 따른 다양성 T-검정 결과 82
〈표 3-58〉 최근 1년 동안의 다문화이해교육 유무에 따른 관계성 T-검정 결과 83
〈표 3-59〉 최근 1년 동안의 다문화이해교육 유무에 따른 보편성 T-검정 결과 83
〈표 3-60〉 최근 1년 동안 받은 다문화이해교육 내용 빈도 결과 84
〈표 3-61〉 학교급별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 변화 결과 85
〈표 3-62〉 학교급별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 변화 분산분석(ANOVA) 결과 85
〈표 3-63〉 성별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 변화 T-검정 결과 86
〈표 3-64〉 지역특성별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 변화 결과 86
〈표 3-65〉 지역특성별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 변화 분산분석(ANOVA) 결과 87
〈표 3-66〉 다문화이해교육 후 도움된 항목 빈도 결과 87
〈표 4-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91
〈표 4-2〉 학교급별 다문화수용성 평균 결과 93
〈표 4-3〉 학교급별 다문화수용성 분산분석(ANOVA) 결과 93
〈표 4-4〉 학교급별 다양성 평균 결과 94
〈표 4-5〉 학교급별 다양성 분산분석(ANOVA) 결과 94
〈표 4-6〉 학교급별 관계성 평균 결과 94
〈표 4-7〉 학교급별 관계성 분산분석(ANOVA) 결과 95
〈표 4-8〉 학교급별 보편성 평균 결과 95
〈표 4-9〉 학교급별 보편성 분산분석(ANOVA) 결과 95
〈표 4-10〉 성별 다문화수용성 T-검정 결과 96
〈표 4-11〉 성별 다양성 T-검정 결과 96
〈표 4-12〉 성별 관계성 T-검정 결과 97
〈표 4-13〉 성별 보편성 T-검정 결과 97
〈표 4-14〉 직위별 다문화수용성 평균 결과 98
〈표 4-15〉 직위별 다문화수용성 분산분석(ANOVA) 결과 98
〈표 4-16〉 직위별 다양성 평균 결과 98
〈표 4-17〉 직위별 다양성 분산분석(ANOVA) 결과 99
〈표 4-18〉 직위별 관계성 평균 결과 99
〈표 4-19〉 직위별 관계성 분산분석(ANOVA) 결과 99
〈표 4-20〉 직위별 보편성 평균 결과 100
〈표 4-21〉 직위별 보편성 분산분석(ANOVA) 결과 100
〈표 4-22〉 교직 경력별 다문화수용성 평균 결과 101
〈표 4-23〉 교직 경력별 다문화수용성 분산분석(ANOVA) 결과 101
〈표 4-24〉 교직 경력별 다양성 평균 결과 101
〈표 4-25〉 교직 경력별 다양성 분산분석(ANOVA) 결과 102
〈표 4-26〉 교직 경력별 관계성 평균 결과 102
〈표 4-27〉 교직 경력별 관계성 분산분석(ANOVA) 결과 103
〈표 4-28〉 교직 경력별 보편성 평균 결과 103
〈표 4-29〉 교직 경력별 보편성 분산분석(ANOVA) 결과 103
〈표 4-30〉 지역특성별 다문화수용성 평균 결과 104
〈표 4-31〉 지역특성별 다문화수용성 분산분석(ANOVA) 결과 104
〈표 4-32〉 지역별 다문화수용성 평균 결과 105
〈표 4-33〉 지역특성별 다양성 평균 결과 105
〈표 4-34〉 지역특성별 다양성 분산분석(ANOVA) 결과 105
〈표 4-35〉 지역특성별 관계성 평균 결과 106
〈표 4-36〉 지역특성별 관계성 분산분석(ANOVA) 결과 106
〈표 4-37〉 지역특성별 보편성 평균 결과 107
〈표 4-38〉 지역특성별 보편성 분산분석(ANOVA) 결과 107
〈표 4-39〉 외국인, 외국이주민 목격 빈도 결과 108
〈표 4-40〉 외국인, 외국이주민 접촉 경험별 다문화수용성 평균 결과 108
〈표 4-41〉 외국인, 외국이주민 접촉 경험별 다문화수용성 분산분석(ANOVA) 결과 109
〈표 4-42〉 외국인, 외국이주민 접촉 경험별 다양성 평균 결과 109
〈표 4-43〉 외국인, 외국이주민 접촉 경험별 다양성 분산분석(ANOVA) 결과 110
〈표 4-44〉 외국인, 외국이주민 접촉 경험별 관계성 평균 결과 110
〈표 4-45〉 외국인, 외국이주민 접촉 경험별 관계성 분산분석(ANOVA) 결과 111
〈표 4-46〉 외국인, 외국이주민 접촉 경험별 보편성 평균 결과 111
〈표 4-47〉 외국인, 외국이주민 접촉 경험별 보편성 분산분석(ANOVA) 결과 112
〈표 4-48〉 자기 주변에 알고 지내는 외국인 및 외국이주민 빈도 결과 112
〈표 4-49〉 외국인 및 외국이주민 관계 유무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T-검정 결과 113
〈표 4-50〉 외국인 및 외국이주민과의 관계 유무에 따른 다양성 T-검정 결과 113
〈표 4-51〉 외국인 및 외국이주민과의 관계 유무에 따른 관계성 T-검정 결과 114
〈표 4-52〉 외국인 및 외국이주민과의 관계 유무에 따른 보편성 T-검정 결과 114
〈표 4-53〉 다문화 학생 지도 경험 유무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T-검정 결과 115
〈표 4-54〉 다문화 학생 지도 경험 유무에 따른 다양성 T-검정 결과 115
〈표 4-55〉 다문화 학생 지도 경험 유무에 따른 관계성 T-검정 결과 116
〈표 4-56〉 다문화 학생 지도 경험 유무에 따른 보편성 T-검정 결과 116
〈표 4-57〉 학교급별 단일민족지향성 인식 결과 117
〈표 4-58〉 학교급별 단일민족지향성 인식에 대한 분산분석(ANOVA) 결과 118
〈표 4-59〉 성별 단일민족지향성 인식에 대한 T-검정 결과 118
〈표 4-60〉 직위별 단일민족지향성 인식 결과 118
〈표 4-61〉 직위별 단일민족지향성 인식에 대한 분산분석(ANOVA) 결과 119
〈표 4-62〉 교직 경력별 단일민족지향성 인식 결과 119
〈표 4-63〉 교직 경력별 단일민족지향성 인식에 대한 분산분석(ANOVA) 결과 119
〈표 4-64〉 지역특성별 단일민족지향성 인식 결과 120
〈표 4-65〉 지역특성별 단일민족지향성 인식에 대한 분산분석(ANOVA) 결과 120
〈표 4-66〉 학교급별 외국이주민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 결과 121
〈표 4-67〉 학교급별 외국이주민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 분산분석(ANOVA) 결과 121
〈표 4-68〉 성별 외국이주민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 T-검정 결과 121
〈표 4-69〉 직위별 외국이주민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 결과 122
〈표 4-70〉 직위별 외국이주민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 분산분석(ANOVA) 결과 122
〈표 4-71〉 교직 경력별 외국이주민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 결과 123
〈표 4-72〉 교직 경력별 외국이주민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 분산분석(ANOVA) 결과 123
〈표 4-73〉 지역특성별 외국이주민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 결과 123
〈표 4-74〉 지역특성별 외국이주민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 분산분석(ANOVA) 결과 124
〈표 4-75〉 최근 1년 동안 받은 다문화 연수 횟수 빈도 결과 124
〈표 4-76〉 최근 1년 동안 받은 다문화 연수 유무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T-검정 결과 125
〈표 4-77〉 최근 1년 동안 받은 다문화 연수 유무에 따른 다양성 T-검정 결과 125
〈표 4-78〉 최근 1년 동안 받은 다문화 연수 유무에 따른 관계성 T-검정 결과 126
〈표 4-79〉 최근 1년 동안 받은 다문화 연수 유무에 따른 보편성 T-검정 결과 126
〈표 4-80〉 최근 1년 동안 받은 다문화 연수 내용 빈도 결과 127
〈표 4-81〉 학교급별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 변화 결과 128
〈표 4-82〉 학교급별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 변화 분산분석(ANOVA) 결과 128
〈표 4-83〉 성별에 따른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 변화 T-검정 결과 128
〈표 4-84〉 직위별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 변화 결과 129
〈표 4-85〉 직위별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 변화 분산분석(ANOVA) 결과 129
〈표 4-86〉 교직 경력별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 변화 결과 130
〈표 4-87〉 교직 경력별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 변화 분산분석(ANOVA) 결과 130
〈표 4-88〉 지역특성별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 변화 결과 131
〈표 4-89〉 지역특성별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 변화 분산분석(ANOVA) 결과 131
〈표 4-90〉 다문화 연수 후 도움된 항목 빈도 결과 131
〈표 4-91〉 다문화 인식 개선에 필요한 것 빈도 결과 132
〈표 4-92〉 다문화 학생에 대한 교원의 기대 빈도 결과 133
〈표 4-93〉 다문화 연수 희망 내용 133
〈표 4-94〉 경력, 접촉빈도 지도경험, 연수횟수, 단일민족, 위협의식, 수용성, 기대감 상관관계 134
〈표 4-95〉 다문화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교원 변인 135
〈표 4-96〉 다문화 학생에 대한 기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136
[그림 1] 전체/학교급별 다문화 학생 수 2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