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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표준화 이슈리포트 [전자자료] : 가상·혼합현실 기술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 및 전망 = Prospects for the educational application of VR and MR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ERIS 이슈리포트 ; 2016
연구자료 ; RM 2016-05
면수
69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9845958
제어번호
MONO1201849265
주기사항
집필진: 이영희, 조용상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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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4

I. 가상현실과 혼합현실에 대한 이해 8

1. 가상현실과 혼합현실 기술의 차이점 8

2. 대표사례 1: Google Expeditions 11

3. 대표사례 2: Apollo 11 VR EXPERIENCE 13

4. 대표사례 3: Microsoft Hololens와 Cellbig Sandcraft 14

II. 가상현실 및 혼합현실 기술 동향 16

1. 산업(시장, 제품, 생태계) 동향 16

2. 정책 동향 30

3. 기술 (표준화) 동향 32

III. 주요 이슈 및 교육 분야의 고려사항 39

1. 가상현실과 혼합현실 기술의 일반적 이슈 39

2. 교육 관련 주요 이슈 및 전망 46

3. 국내 교육(산업)계 동향 및 전망과 관계자들의 역할 55

IV. 결론 및 시사점 62

참고문헌 66

판권기 69

〈표1〉 가상현실(VR) 콘텐츠 개발 사업과제 32

〈표 2〉 K-ICT 표준화 전략맵 버전 2017 중 융합영상 분야 표준화 항목 비교표 36

[그림 1] Reality-Virtuality Continuum. Milgram, Paul; H. Takemura; A. Utsumi; F. Kishino (1994) 8

[그림 2] 포켓몬 고 게임 화면 9

[그림 3] 증강가상(AV) 기술을 이용한 기상캐스터의 일기예보 10

[그림 4] Google 카드보드를 이용한 Expeditions 프로그램 체험 12

[그림 5] Apollo 11 VR EXPERIENCE 13

[그림 6] Microsoft Hololens를 이용한 인체 탐험 14

[그림 7] Sandcraft를 이용해서 현실세계와 가상객체 간 상호작용하는 모습 15

[그림 8] MWC 2016 삼성 갤럭시S7 언팩 행사 16

[그림 9] Hype Cycle for Emerging Technologies, 2016 (Gartner) 17

[그림 10] Oculus Rift 제품 구성 18

[그림 11] 삼성 기어 VR 19

[그림 12] Valve사와 합작으로 개발한 HTC의 VIVE 19

[그림 13] Google 카드보드 21

[그림 14] Google Dayderam 21

[그림 15] LG 360 CAM 21

[그림 16] LG 360 VR 21

[그림 17] Microsoft Hololens 22

[그림 18] Sony Playstation VR 22

[그림 19] Intel Project Alloy 23

[그림 20] Magic Leap의 Photonics Light Field 기술 23

[그림 21] Zero Latency 24

[그림 22]The Void 24

[그림 23] eBay와 Myer의 VR 25

[그림 24] IKEA의 VR 주방 체험 25

[그림 25] 인터액티브 VR 영화, Henry의 한 장면 25

[그림 26] 로스앤젤레스에서의 굶주림 26

[그림 27] 프로젝트 시리아 26

[그림 28] 경주 관광 체험 VR 27

[그림 29] Widerun 27

[그림 30] 삼성 'Be Fearless' 체험 영상 중 28

[그림 31] 화상 환자 치료 시 VR 활용 28

[그림 32] 증강현실을 활용한 색칠공부 29

[그림 33] 마커를 활용한 증강현실 앱 29

[그림 34] Microsoft와 NASA의 Destination: Mars 29

[그림 35] 가상현실과 혼합현실 표준화를 추진하는 기구와 단체 관계 33

[그림 36] JTC 1의 소위원회 구조 34

[그림 37] 홀로코스트 추모관에 나타난 '또가스' 43

[그림 38] Virtuix omni VR treadmill 49

[그림 39] Cyberith virtualizer 49

[그림 40] Magic Leap의 Photonics Light Field 기술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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