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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대학도서관 운영평가 개선방안 연구 [전자자료]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연구보고 ; CR2016-1
면수
223
제어번호
MONO1201849334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
연구 책임자: 김기영 ;공동 연구자: 이응봉, 오세훈, 김형각, 정진한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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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16

1.1. 추진배경 및 목적 17

1.2. 연구내용 17

1.3. 연구 방법 18

1.4. 연구의 기대 효과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2.1. 국내의 대학도서관 평가 21

2.1.1. 대학도서관 평가 관련 연구 사례 21

2.1.2. 대학도서관 시범평가 21

2.1.3. 대학도서관 시범평가 분석 연구 사례 25

2.1.4. 대학도서관 평가 표준지표 개발 연구 사례 26

2.2. 해외의 (대학)도서관 평가 기준 28

2.2.1. LibQUAL 28

2.2.2. DigiQUAL 28

2.2.3. ISO 29

2.2.4. EQUINOX 29

2.3. 학술정보통계시스템 (Rinfo) 30

2.4. 평가 모형으로서의 균형성과표 (Balanced Score Card: BSC) 31

2.4.1. 균형성과표 (Balanced Score Card) 31

2.4.2. 균형성과표(BSC)에서의 균형 33

2.4.3. 비영리 공공기관에서의 균형성과표 (BSC) 34

2.5. 대학의 외부 평가 및 공시 현황 36

2.5.1. 대학기관평가인증 36

2.5.2. 재정지원제한대학 38

2.5.3. 대학구조개혁평가 39

2.5.4. 대학정보공시 41

2.5.5. BK 플러스 사업 (재정지원사업) 42

제3장 연구 방법 44

3.1. 개요 45

3.2. 전반적 절차 45

3.3. 심층면담 조사 46

3.3.1. 면담 대상자 선정 46

3.3.2. 면담 절차 47

3.4. 설문조사 48

3.5. 대학도서관 평가체계 개발 49

제4장 심층면담 조사 결과 50

4.1. 심층면담결과 51

4.2. 심층면담 결과 분석 51

4.2.1. 대학도서관 평가항목 51

4.2.2. 대학도서관 평가 체계 54

4.2.3. 이용자 만족도 조사 54

4.2.4. 대학도서관 평가 결과 활용 55

4.2.5. 각 항목 별 상세 내용 57

제5장 설문조사결과 75

5.1. 응답자 특성 76

5.2. 평가항목에 대한 응답 분석 77

5.2.1. 평균/표준편차 경향 불일치 항목 이원분산분석 결과 82

5.2.2. 설문 항목별 응답 결과 분석 91

5.3. 평가체계에 대한 응답 분석 109

5.4. 이용자 만족도 조사에 대한 응답 분석 111

5.5. 평가결과 활용에 대한 응답 분석 112

제6장 평가항목 개발 115

6.1. 평가모형 116

6.1.1. BSC 기반 평가 영역 116

6.2. 대학도서관진흥법 및 동 시행령의 대학도서관 평가항목 관련 조항 118

6.2.1. 법령에서의 대학도서관 평가항목 관련 조항 118

6.2.2. 필수 평가항목 121

6.3. BSC 모형 기반 대학도서관 평가 항목 구성 123

6.3.1. 학습과 성장(발전기반 및 사서 역량 강화) 123

6.3.2. 내부 프로세스(도서관 운영) 131

6.3.3. 고객(도서관 경영의 단기적 성과) 141

6.3.4. 재정(도서관 경영의 장기적 성과) 148

6.4. Rinfo 개선 요구 사항 153

6.5. 대학원 미설치 4년제, 도서관 직원 3인 이하의 도서관 및 전문대 도서관 점수 배점 구성안 158

6.6. 점수 할당 방식 159

6.6.1. 구간점수 측정/배점 방식 159

6.6.2. 만족도평가 배점 방식 159

6.6.3. 정성평가 항목 측정 방식 160

제7장 평가 체계 구성 161

7.1. 개요 162

7.2. 평가 주체의 구성 162

7.2.1. 평가주체 구성을 위한 전제조건 162

7.2.2. 대학도서관 평가위원회 163

7.2.3. 실무위원회 167

7.3. 평가 절차 168

7.3.1. 개별 대학도서관의 피평가 시기 168

7.3.2. 평가범주 168

7.3.3. 평가시기 170

7.4. 만족도 조사 절차 171

7.4.1. 만족도조사 전산시스템의 요구기능 172

7.4.2. 필수 응답자 규모 172

7.4.3. 만족도 조사항목 구성 173

7.4.4. 만족도 조사 일정 173

제8장 평가 결과 활용 방안 175

8.1. 설문조사 결과 분석 176

8.1.1. 설문조사 결과 176

8.1.2. 대학평가의 종류별 활용 방안 177

8.2. 평가방법 및 결과활용 방안 178

8.2.1. 대학과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의 필수평가지표에 반영 179

8.2.2. 기타 대학평가 및 정부재정지원 사업에 반영 194

8.2.3. 우수 대학도서관의 재정지원 196

8.3. 기타 대학도서관 평가결과 활용시 고려사항 197

제9장 대학도서관 평가 로드맵 199

9.1. 초기 3개년 시범 평가 로드맵 200

9.2. 시범 평가 후 로드맵 203

[부록] 설문지 205

참고문헌 221

판권기 223

〈표 2-1〉 일반현황 지표 및 전국 대학 공동활용 지표 22

〈표 2-2〉 도서관 기본 경영 현황 지표 23

〈표 2-3〉 특성화 분야의 지표와 평가 24

〈표 2-4〉 이용자 만족도 지표 24

〈표 2-5〉 대학도서관 평가항목 27

〈표 2-6〉 균형성과표 관점 32

〈표 2-7〉 대학기관인증평가 평가 지표 37

〈표 2-8〉 재정지원대학 세부 평가 지표 39

〈표 2-9〉 대학구조개혁 일반대학 평가 지표 (1단계, 2단계) 40

〈표 2-10〉 대학구조개혁 전문대학 평가 지표 40

〈표 2-11〉 대학정보공시 항목 및 일정 41

〈표 2-12〉 BK 플러스 사업 세부 평가항목 43

〈표 3-1〉 피면담자 구성 47

〈표 4-1〉 대학도서관 평가항목 의견 51

〈표 4-2〉 대학도서관 평가 체계 의견 54

〈표 4-3〉 대학도서관 평가 이용자만족도 조사 의견 55

〈표 4-4〉 대학도서관 평가결과 의견 56

〈표 5-1〉 설문응답자 사회ㆍ인구학적 특성 76

〈표 5-2〉 모든 설문 응답의 평균 및 표준편차(4년제/2년제) 77

〈표 5-3〉 '자원' 영역에 대한 측정방식 중요도 91

〈표 5-4〉 '공간' 영역을 구성하는 각 항목에 대한 중요성 92

〈표 5-5〉 '장서' 영역에 대한 측정방식 중요도 94

〈표 5-6〉 '장서' 영역을 구성하는 각 항목에 대한 중요성 95

〈표 5-7〉 '인력' 영역을 구성하는 각 항목에 대한 중요성 97

〈표 5-8〉 '도서관 위상' 영역을 구성하는 각 항목에 대한 중요성 99

〈표 5-9〉 '다양한 도서관 서비스' 영역을 구성하는 각 항목에 대한 중요성 101

〈표 5-10〉 '연구지원' 과 '강의지원' 영역을 구성하는 각 항목에 대한 중요성 102

〈표 5-11〉 '대학도서관 발전계획(5년)' 영역을 구성하는 각 항목에 대한 중요성 103

〈표 5-12〉 '연도별 시행 계획' 영역을 구성하는 각 항목에 대한 중요성 104

〈표 5-13〉 '도서관 홍보' 영역을 구성하는 각 항목에 대한 중요성 104

〈표 5-14〉 '도서관 업무 규정' 영역을 구성하는 각 항목에 대한 중요성 105

〈표 5-15〉 '디지털 콘텐츠 구축', '이용자 만족도 실시 여부', '상호대차' 영역을 구성하는 각 항목에 대한 중요성 105

〈표 5-16〉 'DB 검색 당 비용', '전자자료 다운로드 당 비용', '전자자료 다운로드 수', '전자도서관 접속 수', '대출횟수', '방문자 수' 영역을 구성하는 각 항목에 대한 중요성 107

〈표 5-17〉 '이용자 교육' 영역을 구성하는 각 항목에 대한 중요성 107

〈표 5-18〉 '종합목록' 영역을 구성하는 각 항목에 대한 중요성 108

〈표 5-19〉 '특성화' 영역을 구성하는 각 항목에 대한 중요성 108

〈표 5-20〉 대학도서관 평가 시, 대학도서관 구분 기준 중요도 및 선호도 109

〈표 5-21〉 대학도서관 구분 기준에 대한 개방형 의견 109

〈표 5-22〉 대학도서관 평가위원회 구성 인원 중요도 조사 110

〈표 5-23〉 대학도서관 평가위원회 구성 인원에 대한 개방형 의견 110

〈표 5-24〉 대학도서관 평가결과 활용에 관한 조사 결과 112

〈표 6-1〉 BSC에 따른 평가 항목 구성의 기본 방향 117

〈표 6-2〉 대학도서관진흥법 시행령 제7조 118

〈표 6-3〉 대학도서관진흥법 시행령 제2조 119

〈표 6-4〉 대학도서관진흥법 제7조 119

〈표 6-5〉 대학도서관진흥법 제13조 119

〈표 6-6〉 대학도서관진흥법 시행령 제4조2항 120

〈표 6-7〉 대학도서관진흥법 시행령 제4조3항 120

〈표 6-8〉 교육 항목의 세부 항목 개발 124

〈표 6-9〉 교육 효과 125

〈표 6-10〉 설문조사 응답 결과 126

〈표 6-11〉 전략 계획 항목의 세부 항목 개발 127

〈표 6-12〉 설문조사 응답 결과 128

〈표 6-13〉 업무 규정 항목의 세부 항목 개발 129

〈표 6-14〉 설문조사 응답 결과 130

〈표 6-15〉 내부프로세스 관점의 항목과 배점 구조 131

〈표 6-16〉 다양한 도서관 서비스 항목의 세부 항목 개발 132

〈표 6-17〉 설문조사 응답 결과 133

〈표 6-18〉 연도별 시행 계획 항목의 세부 항목 개발 135

〈표 6-19〉 설문조사 응답 결과 136

〈표 6-20〉 공간 및 장서 항목의 세부 항목 개발 137

〈표 6-21〉 설문조사 응답 결과 138

〈표 6-22〉 대학도서관 특성화 항목의 세부 항목 개발 139

〈표 6-23〉 설문조사 응답 결과 140

〈표 6-24〉 고객 관점의 항목과 배점 구조 141

〈표 6-25〉 이용자 만족도 실시 항목의 세부 항목 개발 142

〈표 6-26〉 설문조사 응답 결과 142

〈표 6-27〉 도서관 위상 항목의 세부 항목 개발 143

〈표 6-28〉 설문조사 응답 결과 144

〈표 6-29〉 정보이용 항목의 세부 항목 개발 145

〈표 6-30〉 설문조사 응답 결과 145

〈표 6-31〉 방문/접속 항목의 세부 항목 개발 147

〈표 6-32〉 설문조사 응답 결과 147

〈표 6-33〉 재정 관점의 항목과 배점 구조 148

〈표 6-34〉 인력 항목의 세부 항목 개발 149

〈표 6-35〉 설문조사 응답 결과 149

〈표 6-36〉 예산 항목의 세부 항목 개발 151

〈표 6-37〉 설문조사 응답 결과 151

〈표 7-1〉 대학도서관 평가위원회 위원 구성 166

〈표 7-2〉 1년차 평가 대상 도서관 169

〈표 7-3〉 2년차 이후 평가 대상 도서관 169

〈표 8-1〉 필수평가준거 및 평가영역ㆍ부문ㆍ준거의 구성 180

〈표 8-2〉 대학기관평가인증 필수평가준거의 선정 및 법적 근거 182

〈표 8-3〉 대학기관평가인증 판정 유형별 판정 기준 및 조치사항 183

〈표 8-4〉 필수평가요소 및 평가요소의 구성 185

〈표 8-5〉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 필수평가요소의 선정 및 법적 근거 187

〈표 8-6〉 대학기관평가인증 판정 유형별 판정 기준 및 조치사항 189

〈표 8-7〉 필수평가지표의 선정 근거 190

〈표 8-8〉 대학평가 정부재정지원 사업 평가의 기본평가 지표 현황 195

〈그림 2-1〉 현재의 대학도서관 통계 조사 30

〈그림 2-2〉 신용카드 회사의 BSC 전략맵 33

〈그림 2-3〉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BSC 전략맵 34

〈그림 2-4〉 비영리기관의 BSC 전략맵 35

〈그림 2-5〉 대학기관인증평가 인증절차 36

〈그림 3-1〉 본 연구의 전반적인 절차 46

〈그림 5-1〉 '도서관장/부관장이 전문직임' 주변 평균 추정값 82

〈그림 5-2〉 '도서관장이 대학교무위원임' 주변 평균 추정값 83

〈그림 5-3〉 '도서관장이 대학인사위원임' 주변 평균 추정값 84

〈그림 5-4〉 '디지털콘텐츠 구축 - 학위논문' 주변 평균 추정값 85

〈그림 5-5〉 '디지털콘텐츠 구축 - 기타 자료' 주변 평균 추정값 86

〈그림 5-6〉 '종합목록 - 연간 증가 책(종) 수 대비 업로드 건수' 주변 평균 추정값 87

〈그림 5-7〉 '종합목록 - 종합목록 회원기관 선호도' 주변 평균 추정값 88

〈그림 5-8〉 '특성화 - 장서의 특성화' 주변 평균 추정값 89

〈그림 5-9〉 '특성화 - 서비스의 특성화' 주변 평균 추정값 90

〈그림 5-10〉 학생 1인당 비율 점수 응답 91

〈그림 5-11〉 절대적 양(면적, 수, 액수, 횟수) 91

〈그림 5-12〉 변화율(전년도와의 비교를 통한 변화의 크기) 92

〈그림 5-13〉 연면적 93

〈그림 5-14〉 검색용 PC 93

〈그림 5-15〉 해당년도 장서예산 94

〈그림 5-16〉 전년도 장서결산 94

〈그림 5-17〉 학생 1인당 최소 연간 증가 수 95

〈그림 5-18〉 e-journal(종수) 96

〈그림 5-19〉 DB 96

〈그림 5-20〉 사서직 97

〈그림 5-21〉 사서직 내 정규직 비율 97

〈그림 5-22〉 도서관직원 98

〈그림 5-23〉 도서관직원 내 사서직 비율 98

〈그림 5-24〉 도서관 선임팀장/과장/부장이 전문직임 99

〈그림 5-25〉 대학도서관 운영위원회 구성 여부 100

〈그림 5-26〉 대학도서관 운영위원회 개최 횟수 100

〈그림 5-27〉 대면서비스 101

〈그림 5-28〉 정기적인 최신학술정보 제공 102

〈그림 5-29〉 연구지원 정보조사 서비스체계 102

〈그림 5-30〉 강의계획서 연동 교재 및 참고자료 구비 103

〈그림 5-31〉 학위논문 105

〈그림 5-32〉 도서관 이용자 대상 106

〈그림 5-33〉 교내 전체 인원 대상 106

〈그림 5-34〉 이용자 만족도 조사의 주관기관에 대한 조사 111

〈그림 5-35〉 대학도서관 발전을 위하여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평가 결과 활용 방식 113

〈그림 5-36〉 최고 등수의 대학도서관에게 동기 부여가 될 만한 지원 액수 113

〈그림 5-37〉 평가결과 공개 방식 113

〈그림 6-1〉 BSC에 따른 평가 영역(화살표는 인과관계를 나타내며, 향후 통계적 검증이 요구됨) 116

〈그림 6-2〉 학습과 성장 관점의 항목 123

〈그림 6-3〉 내부 프로세스 관점의 항목 131

〈그림 6-4〉 고객 관점의 항목 141

〈그림 6-5〉 재정 관점의 항목 148

〈그림 6-6〉 구간 점수 할당 방법 159

〈그림 7-1〉 평가위원회의 구성 164

〈그림 8-1〉 대학도서관 평가 결과 활용 방식 응답 분포도 176

〈그림 8-2〉 대학도서관 평가 결과 활용 방식 항목별 평균값 분포도 178

〈그림 8-3〉 대학기관평가인증 판정 유형 184

〈그림 8-4〉 대학도서관 평가결과 반영 체계도 192

〈그림 8-5〉 전문대학도서관 평가결과 반영 체계도 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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