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8
2. 연구 내용 9
Ⅱ. 디지털교과서 뷰어의 개념 및 국내ㆍ외 사례 분석 10
1. 디지털교과서 개념 10
2. 디지털교과서 뷰어(Viewer)의 개념 10
3. 국내ㆍ외 디지털교과서 뷰어 사례 분석 12
Ⅲ.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요구사항 분석 30
1.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개요 30
2. 디지털교과서 뷰어 요구사항 분석 31
Ⅳ. 디지털교과서 뷰어 설계 및 개발 35
1. 디지털교과서 뷰어 설계 및 개발 원리 35
2. 디지털교과서 뷰어 설계 39
3. 디지털교과서 뷰어 구현 42
Ⅴ. 디지털교과서 뷰어 사용성(Usability) 평가 49
1. 휴리스틱 평가 개요 및 방법 49
2. 평가 결과 51
Ⅵ. 결론 및 제언 59
1. 결론 59
2. 제언 59
참고문헌 61
판권기 63
〈표 Ⅱ-1〉 국내외 디지털교과서 관련 뷰어 기능 분석 정리표 28
〈표 Ⅲ-1〉 연도별 연구학교 운영 수 개요 30
〈표 Ⅲ-2〉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주요 측정 변인 적용 현황 31
〈표 Ⅲ-3〉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요구사항 주요 범주 31
〈표 Ⅳ-1〉 어플리케이션 개발 유형별 차이 분석 38
〈표 Ⅳ-2〉 디지털교과서 뷰어 주요 기능 목록 41
〈표 Ⅴ-1〉 휴리스틱 평가 주요 항목 구성 51
〈표 Ⅴ-2〉 현재 상태에 대한 시각/인지 평가 결과 52
〈표 Ⅴ-3〉 사용자 중심의 언어 및 환경 제공 평가 결과 53
〈표 Ⅴ-4〉 일관성과 표준성 평가 결과 54
〈표 Ⅴ-5〉 일관성과 표준성 평가 결과 54
〈표 Ⅴ-6〉 직관성 평가 결과 55
〈표 Ⅴ-7〉 심미성 및 간결성 평가 결과 56
〈표 Ⅴ-8〉 도움말 제공 평가 결과 57
〈표 Ⅴ-9〉 휴리스틱 평가 주요 항목 별 평균 58
[그림 Ⅱ-1] 디지털교과서 구성(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3) 11
[그림 Ⅱ-2] 디지털교과서 뷰어 1.0 13
[그림 Ⅱ-3] 디지털교과서 뷰어 1.0 - 각 메뉴별 하위 메뉴 13
[그림 Ⅱ-4] 사이버학습 연계 구성화면 14
[그림 Ⅱ-5] 위키백과 연계 구성화면 14
[그림 Ⅱ-6] 형성평가, 수행평가 및 핵심정리 화면 15
[그림 Ⅱ-7] 사전 학습 동영상 제공 15
[그림 Ⅱ-8] 문제풀이 힌트 화면 16
[그림 Ⅱ-9] 스케치 기능 16
[그림 Ⅱ-10] 대시 보드 16
[그림 Ⅱ-11] 페이지 썸네일 인덱스 17
[그림 Ⅱ-12] Interactive animations 17
[그림 Ⅱ-13] Study cards 18
[그림 Ⅱ-14] 학습자 용어 사전 18
[그림 Ⅱ-15] 콘텐츠에 삽입된 퀴즈 19
[그림 Ⅱ-16] 하이라이트 선택 19
[그림 Ⅱ-17] 인기 하이라이트 표시 19
[그림 Ⅱ-18] 하이라이트 목록 20
[그림 Ⅱ-19] Flash Card 20
[그림 Ⅱ-20] X-Ray for Textbooks 20
[그림 Ⅱ-21] 노트 및 하이라이트 21
[그림 Ⅱ-22] 개인별 설정 가능한 뷰어 22
[그림 Ⅱ-23] 전자책을 학습 코스에 추가 22
[그림 Ⅱ-24] 하이라이트 23
[그림 Ⅱ-25] 흑백반전 23
[그림 Ⅱ-26] 캔버스를 활용한 교재 작성 23
[그림 Ⅱ-27] 교과서 연계 기능(좌: 언어, 우: 서사(글쓰기)) 24
[그림 Ⅱ-28] 학습 현황(리딩 다이어리) 25
[그림 Ⅱ-29] 듣기, 녹음 메모 및 하이라이트 25
[그림 Ⅱ-30] Media Overlay 예제 27
[그림 Ⅱ-31] Media Overlay 컨트롤러 27
[그림 Ⅱ-32] 레이아웃 옵션 27
[그림 Ⅱ-33] QTI 연동 예제 28
[그림 Ⅲ-1] 디지털교과서 뷰어(플랫폼) 개선 요구 32
[그림 Ⅲ-2] 디지털교과서 뷰어(플랫폼) 개선 요구사항 - 안정성 확보 32
[그림 Ⅲ-3] 디지털교과서 뷰어(플랫폼) 개선 요구사항 - 뷰어 활용 체제 개선 33
[그림 Ⅲ-4] 디지털교과서 뷰어(플랫폼) 개선 요구사항 - 관리 기능 개선 33
[그림 Ⅲ-5] 디지털교과서 뷰어(플랫폼) 개선 요구사항 - 교수ㆍ학습 기능 개선 34
[그림 Ⅲ-6] 디지털교과서 뷰어(플랫폼) 개선 요구사항 - 학습도구 개선 34
[그림 Ⅳ-1] 요구사항 및 주요 고려사항 연계도 36
[그림 Ⅳ-2] 디지털교과서 뷰어 구조도 39
[그림 Ⅳ-3] 분권/통권 구조도 40
[그림 Ⅳ-4] 내 서재 화면 42
[그림 Ⅳ-5] 디지털교과서 내려받기(분권/통권) 상세 화면 43
[그림 Ⅳ-6] 교수ㆍ학습지원 도구 및 콘텐츠 랜더링 44
[그림 Ⅳ-7] 에듀넷 추천자료 바로가기(왼쪽), 학습 커뮤니티(위두랑) 바로가기(오른쪽) 46
[그림 Ⅳ-8] 지식백과 사전 47
[그림 Ⅳ-9] 학습 커뮤니티 위두랑(위)과 에듀넷(아래) 47
[그림 Ⅳ-10] 학습 활동 데이터 관리 48
[그림 Ⅴ-1] 평가자 수 사용성 평가 결과의 관계(Nielsen, 1995) 49
[그림 Ⅴ-2] 평가자수와 효율성 관계 5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