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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초·중등 교사 및 학생의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디지털교과서 뷰어 개발과 사용성 평가 [전자자료]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ERIS 이슈리포트 ; 2016
연구자료 ; RM 2016-1
면수
63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9844227
제어번호
MONO1201849401
주기사항
연구집필진: 김한성, 안계준, 송준열, 이규상, 정광훈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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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8

2. 연구 내용 9

Ⅱ. 디지털교과서 뷰어의 개념 및 국내ㆍ외 사례 분석 10

1. 디지털교과서 개념 10

2. 디지털교과서 뷰어(Viewer)의 개념 10

3. 국내ㆍ외 디지털교과서 뷰어 사례 분석 12

Ⅲ.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요구사항 분석 30

1.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개요 30

2. 디지털교과서 뷰어 요구사항 분석 31

Ⅳ. 디지털교과서 뷰어 설계 및 개발 35

1. 디지털교과서 뷰어 설계 및 개발 원리 35

2. 디지털교과서 뷰어 설계 39

3. 디지털교과서 뷰어 구현 42

Ⅴ. 디지털교과서 뷰어 사용성(Usability) 평가 49

1. 휴리스틱 평가 개요 및 방법 49

2. 평가 결과 51

Ⅵ. 결론 및 제언 59

1. 결론 59

2. 제언 59

참고문헌 61

판권기 63

〈표 Ⅱ-1〉 국내외 디지털교과서 관련 뷰어 기능 분석 정리표 28

〈표 Ⅲ-1〉 연도별 연구학교 운영 수 개요 30

〈표 Ⅲ-2〉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주요 측정 변인 적용 현황 31

〈표 Ⅲ-3〉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요구사항 주요 범주 31

〈표 Ⅳ-1〉 어플리케이션 개발 유형별 차이 분석 38

〈표 Ⅳ-2〉 디지털교과서 뷰어 주요 기능 목록 41

〈표 Ⅴ-1〉 휴리스틱 평가 주요 항목 구성 51

〈표 Ⅴ-2〉 현재 상태에 대한 시각/인지 평가 결과 52

〈표 Ⅴ-3〉 사용자 중심의 언어 및 환경 제공 평가 결과 53

〈표 Ⅴ-4〉 일관성과 표준성 평가 결과 54

〈표 Ⅴ-5〉 일관성과 표준성 평가 결과 54

〈표 Ⅴ-6〉 직관성 평가 결과 55

〈표 Ⅴ-7〉 심미성 및 간결성 평가 결과 56

〈표 Ⅴ-8〉 도움말 제공 평가 결과 57

〈표 Ⅴ-9〉 휴리스틱 평가 주요 항목 별 평균 58

[그림 Ⅱ-1] 디지털교과서 구성(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3) 11

[그림 Ⅱ-2] 디지털교과서 뷰어 1.0 13

[그림 Ⅱ-3] 디지털교과서 뷰어 1.0 - 각 메뉴별 하위 메뉴 13

[그림 Ⅱ-4] 사이버학습 연계 구성화면 14

[그림 Ⅱ-5] 위키백과 연계 구성화면 14

[그림 Ⅱ-6] 형성평가, 수행평가 및 핵심정리 화면 15

[그림 Ⅱ-7] 사전 학습 동영상 제공 15

[그림 Ⅱ-8] 문제풀이 힌트 화면 16

[그림 Ⅱ-9] 스케치 기능 16

[그림 Ⅱ-10] 대시 보드 16

[그림 Ⅱ-11] 페이지 썸네일 인덱스 17

[그림 Ⅱ-12] Interactive animations 17

[그림 Ⅱ-13] Study cards 18

[그림 Ⅱ-14] 학습자 용어 사전 18

[그림 Ⅱ-15] 콘텐츠에 삽입된 퀴즈 19

[그림 Ⅱ-16] 하이라이트 선택 19

[그림 Ⅱ-17] 인기 하이라이트 표시 19

[그림 Ⅱ-18] 하이라이트 목록 20

[그림 Ⅱ-19] Flash Card 20

[그림 Ⅱ-20] X-Ray for Textbooks 20

[그림 Ⅱ-21] 노트 및 하이라이트 21

[그림 Ⅱ-22] 개인별 설정 가능한 뷰어 22

[그림 Ⅱ-23] 전자책을 학습 코스에 추가 22

[그림 Ⅱ-24] 하이라이트 23

[그림 Ⅱ-25] 흑백반전 23

[그림 Ⅱ-26] 캔버스를 활용한 교재 작성 23

[그림 Ⅱ-27] 교과서 연계 기능(좌: 언어, 우: 서사(글쓰기)) 24

[그림 Ⅱ-28] 학습 현황(리딩 다이어리) 25

[그림 Ⅱ-29] 듣기, 녹음 메모 및 하이라이트 25

[그림 Ⅱ-30] Media Overlay 예제 27

[그림 Ⅱ-31] Media Overlay 컨트롤러 27

[그림 Ⅱ-32] 레이아웃 옵션 27

[그림 Ⅱ-33] QTI 연동 예제 28

[그림 Ⅲ-1] 디지털교과서 뷰어(플랫폼) 개선 요구 32

[그림 Ⅲ-2] 디지털교과서 뷰어(플랫폼) 개선 요구사항 - 안정성 확보 32

[그림 Ⅲ-3] 디지털교과서 뷰어(플랫폼) 개선 요구사항 - 뷰어 활용 체제 개선 33

[그림 Ⅲ-4] 디지털교과서 뷰어(플랫폼) 개선 요구사항 - 관리 기능 개선 33

[그림 Ⅲ-5] 디지털교과서 뷰어(플랫폼) 개선 요구사항 - 교수ㆍ학습 기능 개선 34

[그림 Ⅲ-6] 디지털교과서 뷰어(플랫폼) 개선 요구사항 - 학습도구 개선 34

[그림 Ⅳ-1] 요구사항 및 주요 고려사항 연계도 36

[그림 Ⅳ-2] 디지털교과서 뷰어 구조도 39

[그림 Ⅳ-3] 분권/통권 구조도 40

[그림 Ⅳ-4] 내 서재 화면 42

[그림 Ⅳ-5] 디지털교과서 내려받기(분권/통권) 상세 화면 43

[그림 Ⅳ-6] 교수ㆍ학습지원 도구 및 콘텐츠 랜더링 44

[그림 Ⅳ-7] 에듀넷 추천자료 바로가기(왼쪽), 학습 커뮤니티(위두랑) 바로가기(오른쪽) 46

[그림 Ⅳ-8] 지식백과 사전 47

[그림 Ⅳ-9] 학습 커뮤니티 위두랑(위)과 에듀넷(아래) 47

[그림 Ⅳ-10] 학습 활동 데이터 관리 48

[그림 Ⅴ-1] 평가자 수 사용성 평가 결과의 관계(Nielsen, 1995) 49

[그림 Ⅴ-2] 평가자수와 효율성 관계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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