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대회 일정
목차
모든 이들을 위한 통합교육 - 협력교수를 통한 통합학급 운영 / 김미선 6
1. 모든 이들을 위한 통합교육 6
2. 본 유치원 현황 7
가. 유아현황(만4세 1학급, 만5세 1학급, 특수학급 1학급) 7
나. 교사 현황 8
다. 통합학급 운영 현황 8
3. 협력교수를 통한 통합학급 운영 사례 9
가. 협력모형 1 - 소그룹활동 중심의 협력(만5세. 2016년 사례) 9
나. 협력모형 2 - 두 교실 공간을 활용한 협력교수 운영(만4세, 2017년) 13
4. 마치며 16
참고문헌 16
장애영아 가족지원을 위한 행복 가족 레시피 / 조윤미 20
1. 행복 가족을 꿈꾸며 20
가. 연구의 필요성과 방향 20
나. 연구의 목적 21
다. 용어 정의 21
라. 행복 가족 레시피 설계 22
2. 행복 가족 만들어가기 23
실천과제 1. 자람 레시피 23
실천과제 2. 공감 레시피 26
3. 영양 만점 행복 가족 레시피 결과 29
4. 참고문헌 29
나랑 너랑, 우리 같이 놀자 / 도민정 32
1. 필요성 및 목적 32
2. 운영의 실제 32
가. 통합 교육 대상 및 기간 32
나. 운영방침 33
다. 활동 개요 33
라. 운영내용 및 활동결과 34
3. 운영결과 및 제언 41
가. 통합교육 효과 41
나. 통합교육에 대한 제언 41
참고자료 41
말하지 않아도 우리는 친구 / 이현아 ; 박혜영 ; 지수정 44
1. 장애 유아 통합교육활동의 목적 및 추진 방향 44
가. 장애 유아 통합교육활동의 목적 44
나. 통합 활동 추진방향 44
2. 통합교육활동 현황 44
가. 통합교육활동 실시 개요 44
나. 통합 교육 활동 대상 45
다. 기관별 통합 활동 목표 45
3. 통합교육활동 내용 46
가. 희망세상 어린이집(공동육아) 통합 활동 46
나. 재능대학교 부설 유치원 통합 활동 46
4. 통합교육활동의 실제(2016년~2017년) 46
가. 교사협의회 및 연수 실시 46
나. 학부모 연수 및 상담 48
다. 통합교육 사전활동(영아통합교육활동) 49
라. 유아 통합교육활동(1) 50
마. 유아 통합교육활동(2) 51
바. 유아 행사 통합교육활동 52
5. 유아 통합교육활동 평가 및 개선사항 53
가. 유아 통합교육 사전 활동(영아 통합교육활동) 53
나. 유아 통합교육활동 평가 및 개선사항 53
너와 내가 친구되는 누리마당 / 구슬기 ; 한송이 56
추진 목적 56
추진 방침 56
추진 내용 57
실천 사례 모음 58
1. 피자·치즈 만들기 체험 58
2-1. 소시지 만들기 체험 58
2-2. 어린이 뮤지컬 관람 59
2-3. 두부 만들기 체험 59
3-1. 동화를 통한 역통합 요리활동 60
3-2. 생활주제별 통합 활동 61
4. 행복한 엄마를 위한 학부모 연수 62
5. 특수교사와 통합교사가 함께하는 연수 62
6. 특수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 63
기대 효과 63
같이 꿈꾸고, 같이 나누고, 같이 행복한 - 자연체험과 연계한 오감놀이 통합교육 / 신자연 ; 임성근 ; 정근아 ; 이지영 66
I. 같이 꿈 66
1. 같이 꿈 꾸기 66
2. 우리 유치원의 통합 67
II. 같이 펼침 69
1. 운영 개요 69
2. 연간 운영 계획 69
III. 같이 키움 70
1. 운영과제별 추진 현황 70
Ⅳ. 같이 바램 75
1. 운영 효과 75
2. 같이의 가치 75
T(Together), T(Take form), T(Try) / 조경미 80
1. T(Together, 함께) : 모든 구성원과 함께 하자 80
가. 모든 구성원과 함께 연수 하자 80
나. 모든 구성원과 함께 쓰자 81
다. 모든 구성원이 함께 공유하자 82
2. T(Take form, 구체화) : 교육 현장에서 구체화 시키자 83
가. 개별화교육계획을 구체화 시키자 83
나. 활동 중심 삽입교수와 교수적합화를 구체화 시키자 85
3. T(Try, 시도) : 새롭게 시도하자 86
가. 긍정적 행동지원을 시도하자 86
나. 그림 동화를 활용한 수업을 시도하자 87
다. 자기 결정 기술을 향상을 위한 수업을 시도하자 88
친구야 우리 동(同-함께) 화(話-이야기 하다)하자!" / 송시정 ; 김현진 98
1. 주제 98
2. 주제선정의 필요성 및 목적 98
가. 주제선정의 필요성 98
나. 목적 99
3. 세부추진활동 99
가. 생활주제별 동화를 통한 역통합미술활동 99
나. 장애인식 개선 동화를 통한 동극 활동 102
다. 동화요리와 함께하는 친구 초대의 날 104
4. 활동의 결과 105
가. 유아 :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의 상호적인 긍정적 인식 및 편견해소 105
나. 교사 : 통합학급 교사 및 특수교사 간 다양한 형태의 통합교육 활성화 106
다. 학부모 : 통합교육에 대한 가족의 긍정적 인식 향상 107
5. 논의 및 제언 107
협력교수, 또래교수를 통한 통합교육! / 우민지 110
1. 통합교육 추진 배경 110
2. SWOT분석을 통한 실태분석 운영방향 110
3. 통합교육 운영계획 111
4. 통합교육 운영기간 및 대상 111
5. 통합교육 실천사례 112
운영과제 1. 너도 나도 성장하는 또래교수를 통한 통합교육 112
운영과제 2. 학부모와 소통하는 통합교육 115
운영과제 3. 긴밀한 교육체제 협력교수를 통한 통합교육 117
같이 놀자 친구야! 통합교육 이야기-유치원부터 지역사회로까지의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노력 / 이현미 122
1. 시작: 모두가 행복한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천 123
가. 『같이 놀자 친구야!』 유치원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123
나. 특수학교에서 통합교육 실천하기 123
다. 단설유치원에서 통합교육 실천하기 124
2. 변화의 출발선: 유아·학부모·교직원의 인식 바꾸기 125
가. 유아 대상 장애이해 및 장애인권교육의 실천 125
나. 특수교육대상유아 가족지원 및 부모교육의 실천 126
다. 학부모와 교직원 대상 장애이해 및 장애인권교육의 실천 127
3. 더불어 나아가기: 통합교육 거점유치원과 강원유아통합교육 연구회 128
가. 통합교육 거점유치원 운영하기 128
나. 강원유아통합교육연구회의 운영 131
4. 결실: 운영의 결과 132
5. 우공이산(愚公移山)을 꿈꾸며 132
시각장애유아의 통합교육지원 우수사례 / 정신애 136
1. 필요성 및 목적 136
가. 필요성 136
나. 목적 136
2. 이론적 배경 137
가. 통합교육 137
나. 개별화가족지원프로그램(IFSP: individualized family service plan) 137
다. 누리교육과정과 연계한 시각장애유아의 교육 138
3. 시각장애유아의 통합교육 운영의 실제(IFSP를 중심으로) 139
가. 1단계: 발견-학습자에게 최적화된 교육매체의 선정하고 지원 139
나. 2단계: 평가-안과진료를 통해 안질환의 치료 및 실명예방 140
다. 3단계: 서비스-학습매체선정 및 교육 140
라. 4단계: 지원활동-지역사회에서의 완전통합을 위한 사회화 141
4. 성과 및 전망과 제안점 144
가. 성과 및 전망 144
나. 제안점 145
참고문헌 145
함께 행복한 꿈을 키워가는 새꿈영아교육 : Alpha Mom, Move Together! / 박아름 ; 진달래 152
1. 동행, 함께 가는 행복한 걸음 152
2. 교육여건 및 실태분석 152
3. 학교의 꿈 153
4. 꿈 틔움, 꿈 키움 유치원교육과정 운영 153
가. 새꿈 유치원교육과정 지원활동 153
나. 영아반의 행복한 하루 일과 153
5. 꿈 틔움, 가정연계 영아교육 운영 154
가. 엄마랑 나랑 신나게, 무브투게더(Move Together) 154
나. 찾아가는 알파맘프로젝트(Alpha Mom Project) 156
다. 모두 함께 어깨동무 학교-지역사회 협력 지원 158
6. 우리들의 행복했던 시간 160
가. 해피투게더, 달라진 너와 나 160
나. 행복한 영아반 선생님 160
7. 함께 행복한 꿈을 위한 우리의 땀방울 161
너와 내가 나눔으로 하나 되는 어울림 - 신명나는 통합교육 / 최유미 ; 김미래 ; 김혜영 ; 서유리 16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8
2. 연구 대상 및 기간 168
가. 연구 대상 168
나. 연구 기간 168
3. 연구 과제 및 실천 결과 169
연구과제 1 : 반편견 동화를 통해 너와 나 하나되기 169
연구과제 2 : 반편견 동요를 통해 서로 어울리기 171
연구과제 3 : 유치원 누리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함께하기 173
5. 결론 175
6. 제언 175
꿈동이들과 함께 만들어 가는 어울림 / 오윤하 184
1. 운영의 개요 184
가. 통합교육 거점 유치원 운영의 실태 184
나. 통합교육 거점 유치원 운영의 필요성 185
2. 운영의 방향 185
가. 교육과정 운영 통합교육 지원 185
나.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통합교육 지원 186
다. 특수교육대상유아 가족을 위한 통합교육 지원 186
3. 운영의 실제 186
가. 교육과정 운영 통합교육 지원 186
나.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통합교육 지원 188
다. 특수교육대상유아 가족을 위한 통합교육 지원 190
BEST놀이로 아이다움을 키우는 행복 통합교육 / 정민행 196
1. BEST 행복 통합교육을 시작하며 196
가. BEST 행복 통합교육의 필요성 196
나. BEST 행복 통합교육의 목적 및 용어 정의 196
2. BEST 행복 통합교육 설계 197
가. 실태 분석 및 시사점 197
나. BEST 행복 통합교육 설계도 197
3. BEST 행복 통합교육 실천 198
가. Body - 아름다움 몸 키움 놀이 198
나. Emotion - 이타적인 마음 나눔 놀이 200
다. Skill - 다양한 재능 펼침 놀이 202
라. Think - 움트는 생각 채움 놀이 203
4. BEST 행복 통합교육 운영결과 205
가. BEST 행복 통합교육을 통한 유아들의 변화 205
나. BEST 행복 통합교육을 하면서... 205
아이좋아 통통놀이 / 권민관 ; 장정민 ; 조수현 208
1. 목적 208
2. 추진방향 및 운영의 실제 208
가. 아이좋아 통통놀이 개발의 배경 208
나. 아이좋아 통통놀이 운영의 실제 210
다. 통합놀이 운영 유치원 네트워크 구축 및 지원 213
3. 운영의 결과 및 성과 215
가. 유아 측면 215
나. 학부모 측면 216
다. 교사 측면 216
라. 지역기관 측면 217
꿈틀거리며 반짝이는 작은 별, 큰 별 / 송혜령 ; 한송이 226
1. 목적 226
2. 방침 226
3. 학급 운영 실태 226
가. 반 구성 및 시간 226
나. 연간교육계획 227
다. 월간교육계획 228
라. 하루 일과표 228
마. 교실 환경 구성 229
4. 수업 활동 사례 230
가. 영아 발달지원 프로그램 230
나. 아기오감놀이 231
다. 주제 활동 231
라. 가족지원 프로그램 233
5. 1년을 돌아보며... 234
가. 행복이 자라는 교실(교사 수기) 234
나. 오리 꽥꽥 노래를 불러요!(학부모 수기) 235
참고문헌 235
참석자 명단 238
대회장 및 숙소 배치도 241
판권기 242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