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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6년) 인터넷윤리교육 만족도조사 결과보고서 [전자자료] / 한국정보화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정보화진흥원(NIA), 2016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NIA ; V-RER-C-16014
면수
466
제어번호
MONO1201852122
주기사항
분석기관: 메가리서치
공동연구책임자: 한병호, 안태숙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조사 개요 2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9

2. 조사 개요 29

가. 조사 설계 29

나. 조사수행 주체 및 방법 29

다. 측정 문항 30

라. 점수 산출 방법 30

마. 점수 구간 폭 설명 30

Ⅱ. 조사 결과 요약 31

1. 종합조사 결과 32

2. 조사 대상별 조사 결과 37

3. 교육사업별 시사점 39

가. 바른 인터넷 유아학교(예술체험형) 39

나. 바른 인터넷 유아학교(교구지원형) 39

다. 인터넷드림학교 40

라. 인터넷윤리 순회강연 40

마. 인터넷리터러시 창의적체험활동 41

바. 장애청소년 인터넷리터러시 41

사. 사이버폭력 예방교육(강사파견형) 42

아. 사이버폭력 예방교육(공연예술형) 42

자. 교원직무연수 43

차. 밥상머리 인터넷윤리교육 자녀행동양태변화 43

카. 밥상머리 인터넷윤리교육(초등/유아) 44

4. 종합적 제언 45

Ⅲ. 조사 결과 46

1. 바른 인터넷 유아학교 47

가. 바른 인터넷 유아학교 〈예술체험형〉 47

나. 바른 인터넷 유아학교 〈교구지원형〉 63

2. 인터넷드림학교 80

가. 인터넷드림학교 〈교사〉 80

나. 인터넷드림학교 〈학생〉 95

3. 인터넷윤리 순회강연 134

가. 인터넷윤리 순회강연 〈교사〉 134

나. 인터넷윤리 순회강연 〈학생〉 151

4. 인터넷리터러시 창의적체험활동 173

가. 인터넷리터러시 창의적체험활동 〈교사〉 173

나. 인터넷리터러시 창의적체험활동 〈학생〉 192

5. 장애청소년 인터넷리터러시 220

가. 장애청소년 인터넷리터러시 〈교사〉 220

6.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239

가.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강사파견형-교사〉 239

나.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강사파견형-학생〉 253

다.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공연예술형-교사〉 277

라.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공연예술형-학생〉 290

7. 인터넷윤리 교원직무연수 305

가. 행복한 소통을 위한 소셜미디어 윤리 교육리더 연수 305

나. 사이버폭력 예방 및 치유를 위한 교육리더 연수 332

8. 밥상머리 인터넷윤리교육 359

가. 밥상머리 인터넷윤리교육 자녀행동양태변화 359

나. 밥상머리 인터넷윤리교육 〈초등 부모〉 391

다. 밥상머리 인터넷윤리교육 〈유아 부모〉 406

[부록] 설문 조사표 420

판권기 466

〈표 1〉 조사 설계 29

〈표 2〉 조사수행 주체 30

〈표 3〉 설문지 유형 30

〈표 4〉 점수 구간 폭 30

〈표 5〉 종합조사 결과 요약 32

〈표 6〉 인터넷윤리의식 분류별 설문 문항 34

〈표 7〉 학생 대상 인터넷윤리교육 만족도조사 결과 37

〈표 8〉 교사 대상 인터넷윤리 교육 만족도조사 결과 38

〈표 9〉 성과평가 종합 47

〈표 10〉 반응평가 종합 48

〈표 11〉 교육 실시 경험 여부 49

〈표 12〉 바른 인터넷 이용에 관한 교육 필요성 50

〈표 13〉 교육내용의 중요 주제(1순위 기준) 51

〈표 14〉 교육내용의 중요 주제(1+2+3순위 기준) 51

〈표 15〉 교육내용 및 활동 수준의 적절성 52

〈표 16〉 교육 주제 및 커리큘럼 구성의 적절성 53

〈표 17〉 유용성 54

〈표 18〉 인터넷 이용습관 형성의 도움 정도 55

〈표 19〉 교재 및 비품 제공의 적절성 56

〈표 20〉 인터넷리터러시 및 윤리교육 필요성 57

〈표 21〉 교육 전반적 만족도 58

〈표 22〉 교육 재신청 의향 59

〈표 23〉 주변 지인에게 교육 추천 의향 60

〈표 24〉 인터넷윤리 연수교육 참여 의향 61

〈표 25〉 성과평가 종합 63

〈표 26〉 반응평가 종합 64

〈표 27〉 교육 실시 경험 여부 65

〈표 28〉 바른 인터넷 이용에 관한 교육 필요성 66

〈표 29〉 교육내용의 중요 주제(1순위 기준) 67

〈표 30〉 교육내용의 중요 주제(1+2+3순위 기준) 67

〈표 31〉 인터넷리터러시 및 윤리교육 필요성 68

〈표 32〉 교육 주제 및 커리큘럼 구성의 적절성 69

〈표 33〉 유용성 70

〈표 34〉 인터넷 이용습관 형성의 도움 정도 71

〈표 35〉 교구 교육내용 및 활동 난이도 72

〈표 36〉 교육내용 수행 적정 연령 73

〈표 37〉 원활한 수업 진행을 위한 도움이 될 수 있는 요소 74

〈표 38〉 교육 전반적 만족도 75

〈표 39〉 교육 재신청 의향 76

〈표 40〉 주변 지인에게 교육 추천 의향 77

〈표 41〉 인터넷윤리 연수교육 참여 의향 78

〈표 42〉 성과평가 종합 80

〈표 43〉 반응평가 종합 81

〈표 44〉 교육 실시 경험 여부 82

〈표 45〉 올바른 인터넷 이용습관 형성에 도움 정도 83

〈표 46〉 인터넷드림학교 교육 필요성 84

〈표 47〉 현장에서 인터넷윤리의식 강화를 위해 필요한 교육 방식 85

〈표 48〉 교육내용 및 활동 수준의 적절성 86

〈표 49〉 교육 주제 및 커리큘럼 구성의 적절성 87

〈표 50〉 유용성 88

〈표 51〉 교재 및 비품제공의 적절성 89

〈표 52〉 전반적 만족도 90

〈표 53〉 기대 대비 교육 만족도 91

〈표 54〉 재신청 의사 92

〈표 55〉 지인 추천 의향 93

〈표 56〉 성과평가 종합 95

〈표 57〉 반응평가 종합 96

〈표 58〉 인터넷윤리의식 분류별 설문 문항 98

〈표 59〉 교육 전후 인터넷윤리의식 전체요약 결과_성별1 99

〈표 60〉 교육 전후 인터넷윤리의식 전체요약 결과_성별2 99

〈표 61〉 교육 전후 인터넷윤리의식 전체요약 결과_학년별1 100

〈표 62〉 교육 전후 인터넷윤리의식 전체요약 결과_학년별2 100

〈표 63〉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 101

〈표 64〉 인터넷 사용용도 1순위 102

〈표 65〉 인터넷 사용용도 1+2순위 103

〈표 66〉 인터넷 사용 장소 104

〈표 67〉 스마트폰 보유 105

〈표 68〉 스마트폰 평균 이용 시간 106

〈표 69〉 스마트폰 사용용도 1순위 107

〈표 70〉 스마트폰 사용용도 1+2순위 108

〈표 71〉 상대방의 허락 없이 자료를 편집하여 인터넷에 올리는 것은 피해를 줄 수 있음 109

〈표 72〉 인터넷에 개인정보를 올릴 때는 주의해야 함 110

〈표 73〉 인터넷 상의 자료를 이용할 때는 허락을 받고 출처를 밝혀야 함 111

〈표 74〉 인터넷 상의 정보는 출처를 확인하고 사용해야함 112

〈표 75〉 인터넷 상에서 남을 배려하며 바른 인터넷 언어를 사용해야 함 113

〈표 76〉 교육 주제 및 커리큘럼의 적절성 114

〈표 77〉 교육 난이도의 적절성 115

〈표 78〉 인터넷 이용습관 형성 도움정도 116

〈표 79〉 전반적 만족도 117

〈표 80〉 과제를 할 때 인터넷상의 자료를 가져다쓰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음 118

〈표 81〉 능력 있는 해커들은 멋있다 119

〈표 82〉 인터넷상에서 익명으로 남을 비난하는 것은 사이버공간의 자유 120

〈표 83〉 재미로 사진을 합성하거나 변형하여 인터넷 상에 올릴 수 있음 121

〈표 84〉 인터넷에서 여러 사람이 한 사람을 비방할 수 있음 122

〈표 85〉 싫어하는 연예인이라면 비방하는 댓글이나 미확인 소문을 올릴 수 있음 123

〈표 86〉 인터넷 사용 시 가족 또는 친구의 개인정보를 사용할 수 있음 124

〈표 87〉 필요한 게임 및 프로그램은 무료로 다운 받거나 친구에게 빌려도 됨 125

〈표 88〉 인터넷에 사실과 다른 정보를 퍼트리는 것은 재미있음 126

〈표 89〉 사이버 상에서 잘못도 적극적으로 처벌해야 함 127

〈표 90〉 인터넷에서 다운 받은 자료는 바이러스 체크 등을 실시해야함 128

〈표 91〉 익명이라면 다른 사람의 사생활 정보를 인터넷에 올려도 무방함 129

〈표 92〉 사이버 상에서 입은 피해는 현실에서의 피해보다 약함 130

〈표 93〉 타인의 개인정보를 이용하는 것은 인터넷 상이라면 어느 정도 괜찮음 131

〈표 94〉 게임이나 채팅 중에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에게 욕설이나 비방을 할 수 있음 132

〈표 95〉 친구끼리는 서로 ID를 빌려줘도 괜찮음 133

〈표 96〉 성과평가 종합 134

〈표 97〉 반응평가 종합 135

〈표 98〉 교육 실시 경험 여부 136

〈표 99〉 올바른 인터넷 이용습관 형성 도움 정도 137

〈표 100〉 인터넷윤리 교육 필요성 138

〈표 101〉 인터넷윤리의식 강화를 위한 필요한 교육 방식 139

〈표 102〉 교육내용 및 활동 수준의 적절성 140

〈표 103〉 교육 주제 및 커리큘럼 구성의 적절성 141

〈표 104〉 유용성 142

〈표 105〉 교재 및 비품 제공의 적절성 143

〈표 106〉 교육내용 이해도 144

〈표 107〉 교육 전반적 만족도 145

〈표 108〉 기대 대비 교육 만족도 146

〈표 109〉 교육 재신청 의향 147

〈표 110〉 주변 지인에게 교육 추천 의향 148

〈표 111〉 인터넷윤리 연수교육 참여 의향 149

〈표 112〉 성과평가 종합 151

〈표 113〉 교육만족도 종합 152

〈표 114〉 교육 후 윤리의식 변화 수준 평가 종합 153

〈표 115〉 인터넷 이용 시간 154

〈표 116〉 인터넷 이용용도 155

〈표 117〉 주된 인터넷 이용 장소 156

〈표 118〉 스마트폰 보유 여부 157

〈표 119〉 스마트폰 사용용도(1순위 기준) 159

〈표 120〉 스마트폰 사용용도(1+2순위 기준) 159

〈표 121〉 인터넷윤리의 필요성 인지 160

〈표 122〉 인터넷 공간의 중요성 인지 161

〈표 123〉 악의적/비난적 댓글에 대한 잘못된 행동 인지 162

〈표 124〉 개인정보의 중요성 인지 163

〈표 125〉 교육 주제 및 커리큘럼 구성의 적절성 164

〈표 126〉 난이도 적절성 165

〈표 127〉 이해 용이성 166

〈표 128〉 건전한 인터넷 이용 도움 정도 167

〈표 129〉 수업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168

〈표 130〉 악성댓글에 대한 인식 169

〈표 131〉 공공장소에서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식 170

〈표 132〉 제3자에게 개인정보 제공에 대한 의식 171

〈표 133〉 인터넷 상에서의 사생활 노출에 대한 인식 172

〈표 134〉 성과평가 종합 173

〈표 135〉 효과성평가 종합 174

〈표 136〉 교육 실시 경험 여부 175

〈표 137〉 인터넷윤리 교육 필요성 176

〈표 138〉 교육내용의 중요 주제 177

〈표 139〉 교육내용 및 활동 수준의 적절성 178

〈표 140〉 교육 주제 및 커리큘럼 구성의 적절성 179

〈표 141〉 교육 시간 배분의 적절성 180

〈표 142〉 교재 및 비품 제공의 적절성 181

〈표 143〉 강의 전문성(학생 이해도) 182

〈표 144〉 교육 후 학생들의 활용성 183

〈표 145〉 교육 후 학생들의 태도 변화 184

〈표 146〉 실제 인터넷 사용 시 문제점 해결하는데 도움 정도 185

〈표 147〉 디지털 시민의 자질 향상 도움 정도 186

〈표 148〉 강사의 시간 배분 적절성 187

〈표 149〉 시간 대비 수업의 만족도 188

〈표 150〉 교육의 전반적 만족도 189

〈표 151〉 주변 지인들에게 교육 추천 의향 190

〈표 152〉 성과평가 종합 192

〈표 153〉 교육 만족도 193

〈표 154〉 효과성평가 종합 194

〈표 155〉 인터넷 이용 시간 195

〈표 156〉 인터넷 이용용도(1순위 기준) 197

〈표 157〉 인터넷 이용용도(1+2순위 기준) 197

〈표 158〉 주된 인터넷 이용 장소 198

〈표 159〉 스마트폰 보유 여부 199

〈표 160〉 스마트폰 사용용도(1순위 기준) 201

〈표 161〉 스마트폰 사용용도(1+2순위 기준) 201

〈표 162〉 학교수업을 통한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경험 여부 202

〈표 163〉 디지털 시민이 갖춰야할 태도 인지 203

〈표 164〉 인터넷 공간에서의 바른 언어 사용 인지 204

〈표 165〉 인터넷 상의 정보가 모이는 과정에 대한 인지 205

〈표 166〉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인지 206

〈표 167〉 교육 주제 및 커리큘럼 구성의 적절성 207

〈표 168〉 이해 용이성 208

〈표 169〉 수업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209

〈표 170〉 강사의 시간 배분의 적절성 210

〈표 171〉 시간 대비 교육내용의 적절성 211

〈표 172〉 실제 인터넷 사용 시 문제점 해결 도움 정도 212

〈표 173〉 교육내용의 활용성 213

〈표 174〉 교육 후 태도변화 여부 214

〈표 175〉 실제 인터넷 사용 시 문제점 해결 도움 정도 215

〈표 176〉 악성댓글에 대한 인식 216

〈표 177〉 불법 다운로드에 대한 인지 217

〈표 178〉 개인정보 공유에 대한 인지 218

〈표 179〉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인지 219

〈표 180〉 교육평가 종합 220

〈표 181〉 효과성평가 종합 221

〈표 182〉 반응평가 종합 222

〈표 183〉 교육 실시 경험 여부 223

〈표 184〉 인터넷윤리 교육 필요성 224

〈표 185〉 교육내용의 중요 주제 225

〈표 186〉 교육내용 및 활동 수준의 적절성 226

〈표 187〉 교육 주제 및 커리큘럼 구성의 적절성 227

〈표 188〉 수업 교재 구성의 적절성 228

〈표 189〉 교육 후 학생들의 활용성 229

〈표 190〉 교육 후 학생들의 태도 변화 230

〈표 191〉 실제 인터넷 사용 시 문제점 해결하는데 도움 정도 231

〈표 192〉 올바른 인터넷 이용습관 형성의 도움 정도 232

〈표 193〉 교육내용 구성의 시간 배분 적절성 233

〈표 194〉 교육의 전반적 만족도 234

〈표 195〉 교육 재신청 의향 235

〈표 196〉 주변 지인들에게 교육 추천 의향 236

〈표 197〉 향후 연수교육 참여 의향 237

〈표 198〉 성과평가 종합 239

〈표 199〉 성과평가 종합 240

〈표 200〉 외부 지원을 통한 사이버폭력 예방 실시 경험 241

〈표 201〉 사이버폭력 예방 도움 정도 242

〈표 202〉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필요성 243

〈표 203〉 사이버폭력의 의미 및 종류에 대한 이해 244

〈표 204〉 유용성 245

〈표 205〉 사이버폭력의 심각성 및 예방법 인지에 대한 도움 정도 246

〈표 206〉 학생들의 이해도 247

〈표 207〉 인터넷 상에서의 좋은 친구 되는 방법에 대한 내용 248

〈표 208〉 전반적 만족도 249

〈표 209〉 재신청 의향 250

〈표 210〉 재신청 의향 251

〈표 211〉 인터넷윤리의식평가 종합 253

〈표 212〉 교육내용평가 종합 254

〈표 213〉 교육 만족도 종합 255

〈표 214〉 인터넷 이용 시간 256

〈표 215〉 인터넷 이용용도(1순위) 258

〈표 216〉 인터넷 이용용도(1+2순위) 258

〈표 217〉 인터넷 이용 장소 259

〈표 218〉 스마트폰 보유 260

〈표 219〉 스마트폰 이용용도(1순위) 262

〈표 220〉 스마트폰 이용용도(1+2순위) 262

〈표 221〉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경험 263

〈표 222〉 비방글/댓글 작성 경험에 대한 인식 264

〈표 223〉 불법다운로드에 대한 인식 265

〈표 224〉 개인정보 공유에 대한 인식 266

〈표 225〉 타인정보 도용에 대한 인식 267

〈표 226〉 사이버 갈취에 대한 내용 268

〈표 227〉 원치 않는 자료유포에 대한 내용 269

〈표 228〉 타인 비방용 사이트 및 게시판 운영에 대한 내용 270

〈표 229〉 사이버 상에서 타인 무시하지 말아야 하는 내용 271

〈표 230〉 서로간의 이해와 배려로 사이버폭력 방지 내용 272

〈표 231〉 교육 주제 및 커리큘럼의 적절성 273

〈표 232〉 학생들의 강의 이해도 274

〈표 233〉 건전한 인터넷 이용에 대한 도움 정도 275

〈표 234〉 전반적 만족도 276

〈표 235〉 관람 후 만족도 종합 277

〈표 236〉 반응평가 종합 278

〈표 237〉 외부 지원을 통한 사이버폭력 예방 실시 경험 279

〈표 238〉 올바른 인터넷 이용습관 형성 도움정도 280

〈표 239〉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필요성 281

〈표 240〉 공연 내용 수준의 적절성 282

〈표 241〉 공연 주제 및 커리큘럼의 적절성 283

〈표 242〉 유용성 284

〈표 243〉 사이버폭력 심각성 및 예방법 인지 도움정도 285

〈표 244〉 공연 전반적 만족도 286

〈표 245〉 재신청 의향 287

〈표 246〉 지인 추천 의향 288

〈표 247〉 공연 관람 후 만족도 종합 290

〈표 248〉 인터넷윤리의식 291

〈표 249〉 인터넷 이용 시간 292

〈표 250〉 인터넷 이용용도 293

〈표 251〉 인터넷 이용 장소 294

〈표 252〉 스마트폰 보유 295

〈표 253〉 스마트폰 이용용도 296

〈표 254〉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경험 297

〈표 255〉 공연 주제 및 커리큘럼의 적절성 298

〈표 256〉 사이버폭력 심각성에 대한 이해 299

〈표 257〉 공연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300

〈표 258〉 비방글/댓글 작성 경험에 대한 인식 301

〈표 259〉 불법다운로드에 대한 인식 302

〈표 260〉 개인정보 공유에 대한 인식 303

〈표 261〉 타인정보 도용에 대한 인식 304

〈표 262〉 교육만족도 종합 305

〈표 263〉 연수과정 만족도 306

〈표 264〉 반응평가 종합 307

〈표 265〉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이용문화의 이해 308

〈표 266〉 소셜미디어의 소통작용과 새로운 소통문화 309

〈표 267〉 스마트 교육 환경의 이해 310

〈표 268〉 건전한 소셜미디어 교육과 올바른 활용 311

〈표 269〉 소셜미디어의 활용 교육 312

〈표 270〉 인터넷 역기능과 권리침해 대처방안 모색 313

〈표 271〉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이용문화의 이해 314

〈표 272〉 소셜미디어의 소통작용과 새로운 소통문화 315

〈표 273〉 스마트 교육 환경의 이해 316

〈표 274〉 건전한 소셜미디어 교육과 올바른 활용 317

〈표 275〉 소셜미디어의 활용 교육 318

〈표 276〉 인터넷 역기능과 권리침해 대처방안 모색 319

〈표 277〉 연수 과정 중 확대되어야할 과정 320

〈표 278〉 연수 과정 중 축소되어야할 과정 321

〈표 279〉 커리큘럼의 구성 322

〈표 280〉 적절한 시간 배분 323

〈표 281〉 교재의 적절한 제공 324

〈표 282〉 숙박ㆍ편의시설 만족도 325

〈표 283〉 운영지원 만족도 326

〈표 284〉 교육과정의 만족도 327

〈표 285〉 지도역량 함양에 유익 328

〈표 286〉 현장에 적용계획 329

〈표 287〉 추천 의향 330

〈표 288〉 교육만족도 종합 332

〈표 289〉 연수과정 만족도 333

〈표 290〉 반응평가 종합 334

〈표 291〉 사이버인성 함양 방안 335

〈표 292〉 원인진단 능력 배양 336

〈표 293〉 대처방안 모색 337

〈표 294〉 미래교육과 ICT 증진 방안 338

〈표 295〉 미래교육환경의 이해 339

〈표 296〉 현장에 맞는 예방정책 수립 340

〈표 297〉 사이버인성 함양 방안 341

〈표 298〉 원인진단 능력 배양 342

〈표 299〉 대처방안 모색 343

〈표 300〉 미래교육과 ICT 증진방안 344

〈표 301〉 미래교육환경의 이해 345

〈표 302〉 현장에 맞는 예방정책 수립 346

〈표 303〉 연수 과정 중 확대되어야할 과정 347

〈표 304〉 연수 과정 중 축소되어야할 과정 348

〈표 305〉 구성의 유용성 349

〈표 306〉 적절한 시간배분 350

〈표 307〉 적절한 교재 제공 351

〈표 308〉 숙박 및 편의시설 만족도 352

〈표 309〉 진행 및 운영지원 만족도 353

〈표 310〉 전반적 만족도 354

〈표 311〉 지도역량 함양에 유익정도 355

〈표 312〉 교육내용 현장 적용 계획정도 356

〈표 313〉 지인 추천의향 357

〈표 314〉 윤리의식 수준평가 종합_성별(100점 평균 기준) 360

〈표 315〉 윤리의식 수준평가 종합_성별(5점 평균 기준) 360

〈표 316〉 윤리의식 수준평가 종합_자녀 학년별(100점 평균 기준) 361

〈표 317〉 윤리의식 수준평가 종합_자녀 학년별(5점 평균 기준) 361

〈표 318〉 인터넷 이용 시간 362

〈표 319〉 평균 스마트폰 이용 시간 363

〈표 320〉 약속한 시간만큼 인터넷 사용 여부 364

〈표 321〉 인터넷 때문에 과제나 집안일을 소홀히 하는 정도 365

〈표 322〉 식사시간에 스마트폰 사용 정도 366

〈표 323〉 인터넷 사용 중 방해 시 짜증/화를 내는 정도 367

〈표 324〉 온라인상에서 거친 표현 사용하는 정도 368

〈표 325〉 싫어하는 연예인 신문 기사에 악성댓글 작성 369

〈표 326〉 개인 정보보호에 대한 사항 준수 정도 370

〈표 327〉 인터넷 사용 관련 행동/윤리의식에 대한 영향 정도 371

〈표 328〉 하루 한번 자녀와 눈 마주보고 이야기 372

〈표 329〉 식사시간에 휴대폰 보지 않기 373

〈표 330〉 자녀와 인터넷 윤리에 대한 이야기 374

〈표 331〉 자녀와 함께 인터넷 사용 관련 규칙 정하기 375

〈표 332〉 자녀와 정한 규칙 준수정도 검토 376

〈표 333〉 주된 인터넷 사용용도(1순위 기준) 377

〈표 334〉 주된 인터넷 사용용도(1+2순위 기준) 377

〈표 335〉 주된 스마트폰 사용용도(1순위 기준) 378

〈표 336〉 주된 스마트폰 사용용도(1+2순위 기준) 378

〈표 337〉 자녀 인터넷 이용 관련 가장 염려되는 사항(1순위 기준) 379

〈표 338〉 자녀 인터넷 이용 관련 가장 염려되는 사항(1+2순위 기준)_1 380

〈표 339〉 자녀 인터넷 이용 관련 가장 염려되는 사항(1+2순위 기준)_2 380

〈표 340〉 교육경험 여부 381

〈표 341〉 교육 이후 인터넷 이용 습관 개선 정도 382

〈표 342〉 교육 이후 인터넷 이용 습관 개선 주요 부분(1순위 기준) 383

〈표 343〉 교육 이후 인터넷 이용 습관 개선 주요 부분(1+2순위 기준) 383

〈표 344〉 하루 한번 자녀와 눈 마주보고 이야기 384

〈표 345〉 식사시간에 휴대폰 보지 않기 385

〈표 346〉 자녀와 인터넷윤리에 대한 이야기 386

〈표 347〉 자녀와 함께 인터넷 사용 관련 규칙 정하기 387

〈표 348〉 자녀와 정한 규칙 준수정도 검토 388

〈표 349〉 실천사항 평가 종합 391

〈표 350〉 인터넷 이용 시간 392

〈표 351〉 주된 인터넷 사용용도(1순위 기준) 393

〈표 352〉 주된 인터넷 사용용도(1+2순위 기준) 393

〈표 353〉 자녀의 스마트폰 보유 여부 394

〈표 354〉 평균 스마트폰 이용 시간 395

〈표 355〉 주된 스마트폰 사용용도(1순위) 396

〈표 356〉 주된 스마트폰 사용용도(1+2순위) 396

〈표 357〉 자녀의 인터넷 이용 관련 가장 염려되는 사항(1순위 기준) 397

〈표 358〉 자녀의 인터넷 이용 관련 가장 염려되는 사항(1+2순위 기준) 397

〈표 359〉 교육경험 여부 398

〈표 360〉 자녀의 인터넷 사용 관련 행동/윤리의식에 대한 영향 정도 399

〈표 361〉 하루 한번 이상 자녀와 눈 마주보고 이야기 400

〈표 362〉 식사시간에 휴대폰 보지 않기 401

〈표 363〉 자녀와 인터넷윤리에 대한 이야기 402

〈표 364〉 자녀와 인터넷 사용 관련 규칙 정하기 403

〈표 365〉 자녀와 정한 규칙 준수하는지 검토 404

〈표 366〉 실천사항평가 종합 406

〈표 367〉 인터넷 이용 시간 407

〈표 368〉 자녀의 스마트폰 보유 여부 408

〈표 369〉 평균 스마트폰 사용 시간 409

〈표 370〉 주된 스마트폰 사용용도(1순위) 410

〈표 371〉 주된 스마트폰 사용용도(1+2순위) 410

〈표 372〉 자녀 인터넷 사용 관련 염려되는 사항(1순위) 411

〈표 373〉 자녀 인터넷 사용 관련 염려되는 사항(1+2순위) 411

〈표 374〉 교육경험 여부 412

〈표 375〉 자녀의 인터넷 사용 관련 행동/윤리의식 변화에 대한 영향 정도 413

〈표 376〉 하루 한번 이상 자녀와 눈 마주보고 이야기 414

〈표 377〉 식사시간에 휴대폰 보지 않기 415

〈표 378〉 자녀와 인터넷윤리에 대한 이야기 416

〈표 379〉 자녀와 인터넷 사용 관련 규칙 정하기 417

〈표 380〉 자녀와 정한 규칙 준수하는지 검토 418

〈그림 1〉 교육 전후 인터넷윤리의식 전체요약 결과_5점 기준 33

〈그림 2〉 교육 전후 인터넷윤리의식 분류별 변화 33

〈그림 3〉 윤리의식 수준평가 종합(5점 기준) 35

〈그림 4〉 교육 이후 인터넷 이용 습관 개선 주요 부분 36

〈그림 5〉 인터넷 사용 관련 행동/윤리의식에 대한 영향 정도 36

〈그림 6〉 성과평가 종합 47

〈그림 7〉 반응평가 종합 48

〈그림 8〉 교육 실시 경험 여부 49

〈그림 9〉 바른 인터넷 이용에 관한 교육 필요성 50

〈그림 10〉 교육내용의 중요 주제 51

〈그림 11〉 교육내용 및 활동 수준의 적절성 52

〈그림 12〉 교육 주제 및 커리큘럼 구성의 적절성 53

〈그림 13〉 유용성 54

〈그림 14〉 인터넷 이용습관 형성의 도움 정도 55

〈그림 15〉 교재 및 비품 제공의 적절성 56

〈그림 16〉 인터넷리터러시 및 윤리교육 필요성 57

〈그림 17〉 교육 전반적 만족도 58

〈그림 18〉 교육 재신청 의향 59

〈그림 19〉 주변 지인에게 교육 추천 의향 60

〈그림 20〉 인터넷윤리 연수교육 참여 의향 61

〈그림 21〉 성과평가 종합 63

〈그림 22〉 반응평가 종합 64

〈그림 23〉 교육 실시 경험 여부 65

〈그림 24〉 바른 인터넷 이용에 관한 교육 필요성 66

〈그림 25〉 교육내용의 중요 주제 67

〈그림 26〉 인터넷리터러시 및 윤리교육 필요성 68

〈그림 27〉 교육 주제 및 커리큘럼 구성의 적절성 69

〈그림 28〉 유용성 70

〈그림 29〉 인터넷 이용습관 형성의 도움 정도 71

〈그림 30〉 교구 교육내용 및 활동 난이도 72

〈그림 31〉 원활한 수업 진행을 위한 도움이 될 수 있는 요소 74

〈그림 32〉 교육 전반적 만족도 75

〈그림 33〉 교육 재신청 의향 76

〈그림 34〉 주변 지인에게 교육 추천 의향 77

〈그림 35〉 인터넷윤리 연수교육 참여 의향 78

〈그림 36〉 성과평가 종합 80

〈그림 37〉 반응평가 종합 81

〈그림 38〉 교육 실시 경험 여부 82

〈그림 39〉 올바른 인터넷 이용습관 형성에 도움 정도 83

〈그림 40〉 인터넷드림학교 교육 필요성 84

〈그림 41〉 현장에서 인터넷윤리의식 강화를 위해 필요한 교육 방식 85

〈그림 42〉 교육내용 및 활동 수준의 적절성 86

〈그림 43〉 교육 주제 및 커리큘럼 구성의 적절성 87

〈그림 44〉 유용성 88

〈그림 45〉 교재 및 비품제공의 적절성 89

〈그림 46〉 전반적 만족도 90

〈그림 47〉 기대 대비 교육 만족도 91

〈그림 48〉 재신청 의사 92

〈그림 49〉 지인 추천 의향 93

〈그림 50〉 성과평가 종합 95

〈그림 51〉 반응평가 종합 96

〈그림 52〉 교육 전후 인터넷윤리의식 전체요약 결과_5점 기준 97

〈그림 53〉 윤리의식 변화평가 종합 97

〈그림 54〉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 101

〈그림 55〉 인터넷 사용용도 1순위 102

〈그림 56〉 인터넷 사용용도 1+2순위 103

〈그림 57〉 인터넷 사용 장소 104

〈그림 58〉 스마트폰 보유 105

〈그림 59〉 스마트폰 평균 이용 시간 106

〈그림 60〉 스마트폰 사용용도 1순위 107

〈그림 61〉 스마트폰 사용용도 1+2순위 108

〈그림 62〉 상대방의 허락 없이 자료를 편집하여 인터넷에 올리는 것은 피해를 줄 수 있음 109

〈그림 63〉 인터넷에 개인정보를 올릴 때는 주의해야 함 110

〈그림 64〉 인터넷 상의 자료를 이용할 때는 허락을 받고 출처를 밝혀야 함 111

〈그림 65〉 인터넷 상의 정보는 출처를 확인하고 사용해야함 112

〈그림 66〉 인터넷 상에서 남을 배려하며 바른 인터넷 언어를 사용해야 함 113

〈그림 67〉 교육 주제 및 커리큘럼의 적절성 114

〈그림 68〉 교육 난이도의 적절성 115

〈그림 69〉 인터넷 이용습관 형성 도움정도 116

〈그림 70〉 전반적 만족도 117

〈그림 71〉 과제를 할 때 인터넷상의 자료를 가져다쓰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음 118

〈그림 72〉 능력 있는 해커들은 멋있다 119

〈그림 73〉 인터넷상에서 익명으로 남을 비난하는 것은 사이버공간의 자유 120

〈그림 74〉 재미로 사진을 합성하거나 변형하여 인터넷 상에 올릴 수 있음 121

〈그림 75〉 인터넷에서 여러 사람이 한 사람을 비방할 수 있음 122

〈그림 76〉 싫어하는 연예인이라면 비방하는 댓글이나 미확인 소문을 올릴 수 있음 123

〈그림 77〉 인터넷 사용 시 가족 또는 친구의 개인정보를 사용할 수 있음 124

〈그림 78〉 필요한 게임 및 프로그램은 무료로 다운 받거나 친구에게 빌려도 됨 125

〈그림 79〉 인터넷에 사실과 다른 정보를 퍼트리는 것은 재미있음 126

〈그림 80〉 사이버 상에서 잘못도 적극적으로 처벌해야 함 127

〈그림 81〉 인터넷에서 다운 받은 자료는 바이러스 체크 등을 실시해야함 128

〈그림 82〉 익명이라면 다른 사람의 사생활 정보를 인터넷에 올려도 무방함 129

〈그림 83〉 사이버 상에서 입은 피해는 현실에서의 피해보다 약함 130

〈그림 84〉 타인의 개인정보를 이용하는 것은 인터넷 상이라면 어느 정도 괜찮음 131

〈그림 85〉 게임이나 채팅 중에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에게 욕설이나 비방을 할 수 있음 132

〈그림 86〉 친구끼리는 서로 ID를 빌려줘도 괜찮음 133

〈그림 87〉 성과평가 종합 134

〈그림 88〉 반응평가 종합 135

〈그림 89〉 교육 실시 경험 여부 136

〈그림 90〉 올바른 인터넷 이용습관 형성 도움 정도 137

〈그림 91〉 인터넷윤리 교육 필요성 138

〈그림 92〉 인터넷윤리의식 강화를 위한 필요한 교육 방식 139

〈그림 93〉 교육내용 및 활동 수준의 적절성 140

〈그림 94〉 교육 주제 및 커리큘럼 구성의 적절성 141

〈그림 95〉 유용성 142

〈그림 96〉 교재 및 비품 제공의 적절성 143

〈그림 97〉 교육내용 이해도 144

〈그림 98〉 교육 전반적 만족도 145

〈그림 99〉 기대 대비 교육 만족도 146

〈그림 100〉 교육 재신청 의향 147

〈그림 101〉 주변 지인에게 교육 추천 의향 148

〈그림 102〉 인터넷윤리 연수교육 참여 의향 149

〈그림 103〉 성과평가 종합 151

〈그림 104〉 교육만족도 종합 152

〈그림 105〉 교육 후 윤리의식 변화 수준 평가 종합 153

〈그림 106〉 인터넷 이용 시간 154

〈그림 107〉 인터넷 이용용도 155

〈그림 108〉 주된 인터넷 이용 장소 156

〈그림 109〉 스마트폰 보유 여부 157

〈그림 110〉 스마트폰 사용용도 158

〈그림 111〉 인터넷윤리의 필요성 인지 160

〈그림 112〉 인터넷 공간의 중요성 인지 161

〈그림 113〉 악의적/비난적 댓글에 대한 잘못된 행동 인지 162

〈그림 114〉 개인정보의 중요성 인지 163

〈그림 115〉 교육 주제 및 커리큘럼 구성의 적절성 164

〈그림 116〉 난이도 적절성 165

〈그림 117〉 이해 용이성 166

〈그림 118〉 건전한 인터넷 이용 도움 정도 167

〈그림 119〉 수업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168

〈그림 120〉 악성댓글에 대한 인식 169

〈그림 121〉 공공장소에서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식 170

〈그림 122〉 제3자에게 개인정보 제공에 대한 의식 171

〈그림 123〉 인터넷 상에서의 사생활 노출에 대한 인식 172

〈그림 124〉 성과평가 종합 173

〈그림 125〉 효과성평가 종합 174

〈그림 126〉 교육 실시 경험 여부 175

〈그림 127〉 인터넷윤리 교육 필요성 176

〈그림 128〉 교육내용의 중요 주제 177

〈그림 129〉 교육내용 및 활동 수준의 적절성 178

〈그림 130〉 교육 주제 및 커리큘럼 구성의 적절성 179

〈그림 131〉 교육 시간 배분의 적절성 180

〈그림 132〉 교재 및 비품 제공의 적절성 181

〈그림 133〉 강의 전문성(학생 이해도) 182

〈그림 134〉 교육 후 학생들의 활용성 183

〈그림 135〉 교육 후 학생들의 태도 변화 184

〈그림 136〉 실제 인터넷 사용 시 문제점 해결하는데 도움 정도 185

〈그림 137〉 디지털 시민의 자질 향상 도움 정도 186

〈그림 138〉 강사의 시간 배분 적절성 187

〈그림 139〉 시간 대비 수업의 만족도 188

〈그림 140〉 교육의 전반적 만족도 189

〈그림 141〉 주변 지인들에게 교육 추천 의향 190

〈그림 142〉 성과평가 종합 192

〈그림 143〉 교육 만족도 193

〈그림 144〉 효과성평가 종합 194

〈그림 145〉 인터넷 이용 시간 195

〈그림 146〉 인터넷 이용용도 196

〈그림 147〉 주된 인터넷 이용 장소 198

〈그림 148〉 스마트폰 보유 여부 199

〈그림 149〉 스마트폰 사용용도 200

〈그림 150〉 학교수업을 통한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경험 여부 202

〈그림 151〉 디지털 시민이 갖춰야할 태도 인지 203

〈그림 152〉 인터넷 공간에서의 바른 언어 사용 인지 204

〈그림 153〉 인터넷 상의 정보가 모이는 과정에 대한 인지 205

〈그림 154〉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인지 206

〈그림 155〉 교육 주제 및 커리큘럼 구성의 적절성 207

〈그림 156〉 이해 용이성 208

〈그림 157〉 수업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209

〈그림 158〉 강사의 시간 배분의 적절성 210

〈그림 159〉 시간 대비 교육내용의 적절성 211

〈그림 160〉 실제 인터넷 사용 시 문제점 해결 도움 정도 212

〈그림 161〉 교육내용의 활용성 213

〈그림 162〉 교육 후 태도변화 여부 214

〈그림 163〉 실제 인터넷 사용 시 문제점 해결 도움 정도 215

〈그림 164〉 악성댓글에 대한 인식 216

〈그림 165〉 불법 다운로드에 대한 인지 217

〈그림 166〉 개인정보 공유에 대한 인지 218

〈그림 167〉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인지 219

〈그림 168〉 교육평가 종합 220

〈그림 169〉 효과성평가 종합 221

〈그림 170〉 반응평가 종합 222

〈그림 171〉 교육 실시 경험 여부 223

〈그림 172〉 인터넷윤리 교육 필요성 224

〈그림 173〉 교육내용의 중요 주제 225

〈그림 174〉 교육내용 및 활동 수준의 적절성 226

〈그림 175〉 교육 주제 및 커리큘럼 구성의 적절성 227

〈그림 176〉 수업 교재 구성의 적절성 228

〈그림 177〉 교육 후 학생들의 활용성 229

〈그림 178〉 교육 후 학생들의 태도 변화 230

〈그림 179〉 실제 인터넷 사용 시 문제점 해결하는데 도움 정도 231

〈그림 180〉 올바른 인터넷 이용습관 형성의 도움 정도 232

〈그림 181〉 교육내용 구성의 시간 배분 적절성 233

〈그림 182〉 교육의 전반적 만족도 234

〈그림 183〉 교육 재신청 의향 235

〈그림 184〉 주변 지인들에게 교육 추천 의향 236

〈그림 185〉 향후 연수교육 참여 의향 237

〈그림 186〉 성과평가 종합 239

〈그림 187〉 반응평가 종합 240

〈그림 188〉 외부 지원을 통한 사이버폭력 예방 실시 경험 241

〈그림 189〉 사이버폭력 예방 도움 정도 242

〈그림 190〉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필요성 243

〈그림 191〉 사이버폭력의 의미 및 종류에 대한 이해 244

〈그림 192〉 유용성 245

〈그림 193〉 사이버폭력의 심각성 및 예방법 인지에 대한 도움 정도 246

〈그림 194〉 학생들의 이해도 247

〈그림 195〉 인터넷 상에서의 좋은 친구 되는 방법에 대한 내용 248

〈그림 196〉 전반적 만족도 249

〈그림 197〉 재신청 의향 250

〈그림 198〉 지인 추천 의향 251

〈그림 199〉 인터넷윤리의식평가 종합 253

〈그림 200〉 교육내용평가 종합 254

〈그림 201〉 교육 만족도 종합 255

〈그림 202〉 인터넷 이용 시간 256

〈그림 203〉 인터넷 이용용도 257

〈그림 204〉 인터넷 이용 장소 259

〈그림 205〉 스마트폰 보유 260

〈그림 206〉 스마트폰 이용용도 261

〈그림 207〉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경험 263

〈그림 208〉 비방글/댓글 작성 경험에 대한 인식 264

〈그림 209〉 불법다운로드에 대한 인식 265

〈그림 210〉 개인정보 공유에 대한 인식 266

〈그림 211〉 타인정보 도용에 대한 인식 267

〈그림 212〉 사이버 갈취에 대한 내용 268

〈그림 213〉 원치 않는 자료유포에 대한 내용 269

〈그림 214〉 타인 비방용 사이트 및 게시판 운영에 대한 내용 270

〈그림 215〉 사이버 상에서 타인 무시하지 말아야 하는 내용 271

〈그림 216〉 서로간의 이해와 배려로 사이버폭력 방지 내용 272

〈그림 217〉 교육 주제 및 커리큘럼의 적절성 273

〈그림 218〉 학생들의 강의 이해도 274

〈그림 219〉 건전한 인터넷 이용에 대한 도움 정도 275

〈그림 220〉 전반적 만족도 276

〈그림 221〉 관람 후 만족도 종합 277

〈그림 222〉 반응평가 종합 278

〈그림 223〉 외부 지원을 통한 사이버폭력 예방 실시 경험 279

〈그림 224〉 올바른 인터넷 이용습관 형성 도움정도 280

〈그림 225〉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필요성 281

〈그림 226〉 공연 내용 수준의 적절성 282

〈그림 227〉 공연 주제 및 커리큘럼의 적절성 283

〈그림 228〉 유용성 284

〈그림 229〉 사이버폭력 심각성 및 예방법 인지 도움정도 285

〈그림 230〉 공연 전반적 만족도 286

〈그림 231〉 재신청 의향 287

〈그림 232〉 지인 추천 의향 288

〈그림 233〉 공연 관람 후 만족도 종합 290

〈그림 234〉 인터넷윤리의식 291

〈그림 235〉 인터넷 이용 시간 292

〈그림 236〉 인터넷 이용용도 293

〈그림 237〉 인터넷 이용 장소 294

〈그림 238〉 스마트폰 보유 295

〈그림 239〉 스마트폰 이용용도 296

〈그림 240〉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경험 297

〈그림 241〉 공연 주제 및 커리큘럼의 적절성 298

〈그림 242〉 사이버폭력 심각성에 대한 이해 299

〈그림 243〉 공연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300

〈그림 244〉 비방글/댓글 작성 경험에 대한 인식 301

〈그림 245〉 불법다운로드에 대한 인식 302

〈그림 246〉 개인정보 공유에 대한 인식 303

〈그림 247〉 타인정보 도용에 대한 인식 304

〈그림 248〉 교육만족도 종합 305

〈그림 249〉 연수과정 만족도 306

〈그림 250〉 반응평가 종합 307

〈그림 251〉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이용문화의 이해 308

〈그림 252〉 소셜미디어의 소통작용과 새로운 소통문화 309

〈그림 253〉 스마트 교육 환경의 이해 310

〈그림 254〉 건전한 소셜미디어 교육과 올바른 활용 311

〈그림 255〉 소셜미디어의 활용 교육 312

〈그림 256〉 인터넷 역기능과 권리침해 대처방안 모색 313

〈그림 257〉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이용문화의 이해 314

〈그림 258〉 소셜미디어의 소통작용과 새로운 소통문화 315

〈그림 259〉 스마트 교육 환경의 이해 316

〈그림 260〉 건전한 소셜미디어 교육과 올바른 활용 317

〈그림 261〉 소셜미디어의 활용 교육 318

〈그림 262〉 인터넷 역기능과 권리침해 대처방안 모색 319

〈그림 263〉 연수 과정 중 확대되어야할 과정 320

〈그림 264〉 연수 과정 중 축소되어야할 과정 321

〈그림 265〉 커리큘럼의 구성 322

〈그림 266〉 적절한 시간 배분 323

〈그림 267〉 교재의 적절한 제공 324

〈그림 268〉 숙박ㆍ편의시설 만족도 325

〈그림 269〉 운영지원 만족도 326

〈그림 270〉 교육과정의 만족도 327

〈그림 271〉 지도역량 함양에 유익 328

〈그림 272〉 현장에 적용계획 329

〈그림 273〉 추천 의향 330

〈그림 274〉 교육만족도 종합 332

〈그림 275〉 연수과정 만족도 333

〈그림 276〉 반응평가 종합 334

〈그림 277〉 사이버인성 함양 방안 335

〈그림 278〉 원인진단 능력 배양 336

〈그림 279〉 대처방안 모색 337

〈그림 280〉 미래교육과 ICT 증진 방안 338

〈그림 281〉 미래교육환경의 이해 339

〈그림 282〉 현장에 맞는 예방정책 수립 340

〈그림 283〉 사이버인성 함양 방안 341

〈그림 284〉 원인진단 능력 배양 342

〈그림 285〉 대처방안 모색 343

〈그림 286〉 미래교육과 ICT 증진방안 344

〈그림 287〉 미래교육환경의 이해 345

〈그림 288〉 현장에 맞는 예방정책 수립 346

〈그림 289〉 연수 과정 중 확대되어야할 과정 347

〈그림 290〉 연수 과정 중 축소되어야할 과정 348

〈그림 291〉 구성의 유용성 349

〈그림 292〉 적절한 시간배분 350

〈그림 293〉 적절한 교재 제공 351

〈그림 294〉 숙박 및 편의시설 만족도 352

〈그림 295〉 진행 및 운영지원 만족도 353

〈그림 296〉 전반적 만족도 354

〈그림 297〉 지도역량 함양에 유익정도 355

〈그림 298〉 교육내용 현장 적용 계획정도 356

〈그림 299〉 지인 추천의향 357

〈그림 300〉 윤리의식 수준평가 종합(100점 평균 기준) 359

〈그림 301〉 윤리의식 수준평가 종합(5점 평균 기준) 359

〈그림 302〉 인터넷 이용 시간 362

〈그림 303〉 평균 스마트폰 이용 시간 363

〈그림 304〉 약속한 시간만큼 인터넷 사용 여부 364

〈그림 305〉 인터넷 때문에 과제나 집안일을 소홀히 하는 정도 365

〈그림 306〉 식사시간에 스마트폰 사용 정도 366

〈그림 307〉 인터넷 사용 중 방해 시 짜증/화를 내는 정도 367

〈그림 308〉 온라인상에서 거친 표현 사용하는 정도 368

〈그림 309〉 싫어하는 연예인 신문 기사에 악성댓글 작성 369

〈그림 310〉 개인 정보보호에 대한 사항 준수 정도 370

〈그림 311〉 인터넷 사용 관련 행동/윤리의식에 대한 영향 정도 371

〈그림 312〉 하루 한번 자녀와 눈 마주보고 이야기 372

〈그림 313〉 식사시간에 휴대폰 보지 않기 373

〈그림 314〉 자녀와 인터넷 윤리에 대한 이야기 374

〈그림 315〉 자녀와 함께 인터넷 사용 관련 규칙 정하기 375

〈그림 316〉 자녀와 정한 규칙 준수정도 검토 376

〈그림 317〉 주된 인터넷 사용용도 377

〈그림 318〉 주된 스마트폰 사용용도 378

〈그림 319〉 자녀 인터넷 이용 관련 가장 염려되는 사항 379

〈그림 320〉 교육경험 여부 381

〈그림 321〉 교육 이후 인터넷 이용 습관 개선 정도 382

〈그림 322〉 교육 이후 인터넷 이용 습관 개선 주요 부분 383

〈그림 323〉 하루 한번 자녀와 눈 마주보고 이야기 384

〈그림 324〉 식사시간에 휴대폰 보지 않기 385

〈그림 325〉 자녀와 인터넷윤리에 대한 이야기 386

〈그림 326〉 자녀와 함께 인터넷 사용 관련 규칙 정하기 387

〈그림 327〉 자녀와 정한 규칙 준수정도 검토 388

〈그림 328〉 실천사항 평가 종합 391

〈그림 329〉 인터넷 이용 시간 392

〈그림 330〉 주된 인터넷 사용용도 393

〈그림 331〉 자녀의 스마트폰 보유 여부 394

〈그림 332〉 평균 스마트폰 이용 시간 395

〈그림 333〉 주된 스마트폰 사용용도 396

〈그림 334〉 자녀의 인터넷 이용 관련 가장 염려되는 사항 397

〈그림 335〉 교육경험 여부 398

〈그림 336〉 자녀의 인터넷 사용 관련 행동/윤리의식에 대한 영향 정도 399

〈그림 337〉 하루 한번 이상 자녀와 눈 마주보고 이야기 400

〈그림 338〉 식사시간에 휴대폰 보지 않기 401

〈그림 339〉 자녀와 인터넷윤리에 대한 이야기 402

〈그림 340〉 자녀와 인터넷 사용 관련 규칙 정하기 403

〈그림 341〉 자녀와 정한 규칙 준수하는지 검토 404

〈그림 342〉 실천사항평가 종합 406

〈그림 343〉 인터넷 이용 시간 407

〈그림 344〉 자녀의 스마트폰 보유 여부 408

〈그림 345〉 평균 스마트폰 사용 시간 409

〈그림 346〉 주된 스마트폰 사용용도 410

〈그림 347〉 자녀 인터넷 사용 관련 염려되는 사항 411

〈그림 348〉 교육경험 여부 412

〈그림 349〉 자녀의 인터넷 사용 관련 행동/윤리의식 변화에 대한 영향 정도 413

〈그림 350〉 하루 한번 이상 자녀와 눈 마주보고 이야기 414

〈그림 351〉 식사시간에 휴대폰 보지 않기 415

〈그림 352〉 자녀와 인터넷윤리에 대한 이야기 416

〈그림 353〉 자녀와 인터넷 사용 관련 규칙 정하기 417

〈그림 354〉 자녀와 정한 규칙 준수하는지 검토 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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