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교육개혁. 2 / 이주호, 박윤수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한국개발연구원(KDI), 2017
청구기호
371.3 -18-6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80 p. : 도표 ; 24 cm
총서사항
연구보고서 ; 2017-04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9322952
ISBN: 9791159322945(세트)
제어번호
MONO1201854344
주기사항
부록: <부표> 교사 자기효능감 중 교수학습법 관련 자기효능감 ; <부표> 교사 자기효능감 중 학습환경관리 관련 자기효능감 ; <부표> 교사 자기효능감 중 학생 참여·몰입 관련 자기효능감 외
참고문헌 수록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 15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9

1. 수업 변화의 필요성 21

2. 1차연도 파일럿 연구와의 비교 22

제2절 보고서의 구성 25

참고문헌 26

제2장 프로젝트 학습 교사연수 및 컨설팅 27

제1절 개요 27

제2절 교사연수 28

1. PBL 교사연수 일정 28

2. PBL 교사연수 참여 현황 및 결과 31

3. PBL 교사연수 프로그램 평가 33

제3절 컨설팅 43

1. PBL 수업 컨설팅 계획 수립 43

2. PBL 수업 컨설팅 운영 현황 46

3. PBL 수업 컨설팅 결과 및 시사점 54

제4절 교사연수 및 컨설팅에 대한 관찰 소견 57

제3장 프로젝트 학습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측정도구 63

제1절 서론 63

제2절 교우관계 65

1. 교우관계망 조사 65

2. 교우관계망 분석 67

제3절 교우관계와 나눔 및 협력 행동 80

1. 측정도구: 경제실험 80

2. 교우관계에 따른 나눔 및 협력 행동 87

제4절 위험하의 그룹 의사결정 90

1. 측정도구 : 경제실험 90

2. 그룹 의사결정의 양상에 대한 분석 93

제5절 결론 102

참고문헌 106

제4장 프로젝트 학습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실증분석 108

제1절 서론 108

제2절 연구설계 110

제3절 실증분석 115

제4절 프로젝트 학습이 교우관계망과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 121

1. 교우관계망에 미치는 영향 121

2. 나눔 행동에 미치는 영향 151

3. 협력 행동에 미치는 영향 156

제5절 프로젝트 학습과 그룹 의사결정 164

1. 프로젝트 학습과 그룹 의사결정 164

2. 그룹 합리성에 미치는 영향 165

3. 그룹 의사결정의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166

4. 그룹 의사결정의 불평등에 미치는 영향 166

제6절 결론 168

참고문헌 171

제5장 프로젝트 학습이 교사에게 미치는 영향 172

제1절 서론 172

제2절 연구설계 175

제3절 실증모형 179

1. 이중차분모형 179

2. 도구변수를 이용한 부가가치모형 180

제4절 추정 결과 182

제5절 결론 188

참고문헌 190

[부록] 191

ABSTRACT 193

판권기 199

〈표 2-1〉 PBL 교사연수 참여 중학교 29

〈표 2-2〉 PBL 교사연수 교수진 29

〈표 2-3〉 학교별 연수일정, 담당 교수진, 연수내용 30

〈표 2-4〉 학교별 연수 참여 현황 32

〈표 2-5〉 PBL 교사연수 프로그램 사전/사후 조사 참가 현황 33

〈표 2-6〉 교사들의 PBL 수업 운영경험 34

〈표 2-7〉 PBL 교사연수에 대한 만족도 34

〈표 2-8〉 PBL 교사연수에서 유익한 부분 35

〈표 2-9〉 PBL 교사연수의 개선점 35

〈표 2-10〉 PBL 연수 전 PBL 수업의 특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37

〈표 2-11〉 PBL 연수 후 PBL 수업의 특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38

〈표 2-12〉 PBL의 보편적 실천 가능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분포 40

〈표 2-13〉 PBL 활성화에 대한 인식 변화 40

〈표 2-14〉 PBL 수업 준비과정에서 중요한 요소 41

〈표 2-15〉 PBL 수업 실행과정에서 중요한 요소 41

〈표 2-16〉 PBL을 위해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 42

〈표 2-17〉 PBL 수업 컨설팅 계획 수립을 위한 협의회 43

〈표 2-18〉 PBL 교과협의회 46

〈표 2-19〉 PBL 수업 컨설팅 운영 현황 47

〈표 2-20〉 PBL 수업 컨설팅 주요 내용 55

〈표 2-21〉 연수 참여 학교 교사들의 연수에 대한 만족도 59

〈표 2-22〉 연수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 59

〈표 2-23〉 연수 참여 학교 교사들의 컨설팅에 대한 만족도 61

〈표 2-24〉 컨설팅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 61

〈표 3-1〉 간단한 그래프(왼쪽)와 해당 인접행렬의 예(오른쪽) 68

〈표 3-2〉 무방향 그래프의 기초통계량과 작은 세상 네트워크 현상 75

〈표 3-3〉 방향 그래프에서의 네트워크 통계량 76

〈표 3-4〉 내향 연결 정도의 빈도 및 누적분포 77

〈표 3-5〉 실험학교와 비교학교에서 같은 반의 학생을 친구로 지목한 비중 77

〈표 3-6〉 유유상종에 관한 회귀분석 78

〈표 3-7〉 교우관계 유형 간의 상관관계 79

〈표 3-8〉 평균 분배비율의 기초통계량 82

〈표 3-9〉 분배비율별 빈도 및 누적분포 83

〈표 3-10〉 분배자-수혜자 교우관계별 빈도 83

〈표 3-11〉 평균 협력비율의 기초통계량 86

〈표 3-12〉 공공재 게임 그룹별 교우관계의 빈도 87

〈표 3-13〉 Afriat 비용효율지수의 기초통계량 96

〈표 3-14〉 평균 위험태도지수의 기초통계량 98

〈표 3-15〉 효율적 의사결정 그룹의 비중 100

〈표 4-1〉 2016년 프로젝트 학습 실험학교 및 비교학교 111

〈표 4-2〉 실험학교와 비교학교 학생들의 주요 변수에 대한 기초통계량 113

〈표 4-3〉 과목별 5차시 이상 프로젝트 학습 횟수 관련 문항 117

〈표 4-4〉 5차시 이상 프로젝트 학습 횟수에 미치는 영향 117

〈표 4-5〉 프로젝트 학습 관련 추가 질문 118

〈표 4-6〉 프로젝트 학습 빈도 더미에 미치는 영향 118

〈표 4-7〉 내향 연결 정도에 대한 교사연수/컨설팅의 효과 122

〈표 4-8〉 내향 연결 정도에 대한 프로젝트 학습 효과 123

〈표 4-9〉 내향 연결 정도에 대한 프로젝트 학습 효과: 주관적 빈도 125

〈표 4-10〉 내향 연결 정도의 지니계수에 대한 이중차분 분석 126

〈표 4-11〉 외향 연결 정도에 대한 교사연수/컨설팅의 효과 127

〈표 4-12〉 외향 연결 정도에 대한 프로젝트 학습 효과 128

〈표 4-13〉 외향 연결 정도에 대한 프로젝트 학습 효과: 주관적 빈도 129

〈표 4-14〉 호혜성에 대한 교사연수/컨설팅의 효과 131

〈표 4-15〉 호혜성에 대한 프로젝트 학습 효과 132

〈표 4-16〉 호혜성에 대한 프로젝트 학습 효과: 주관적 빈도 133

〈표 4-17〉 근접 중심성에 대한 교사연수/컨설팅의 효과 136

〈표 4-18〉 근접 중심성에 대한 프로젝트 학습 효과 137

〈표 4-19〉 근접 중심성에 대한 프로젝트 학습 효과: 주관적 빈도 138

〈표 4-20〉 삶의 만족도가 낮은 학생들에 대한 교사연수/컨설팅의 효과 140

〈표 4-21〉 삶의 만족도가 낮은 학생들에 대한 프로젝트 학습 효과 141

〈표 4-22〉 삶의 만족도가 낮은 학생들에 대한 프로젝트 학습 효과: 주관적 빈도 142

〈표 4-23〉 수학 성적이 낮은 학생들에 대한 교사연수/컨설팅의 효과 144

〈표 4-24〉 수학 성적이 낮은 학생들에 대한 프로젝트 학습 효과 145

〈표 4-25〉 수학 성적이 낮은 학생들에 대한 프로젝트 학습 효과: 주관적 빈도 146

〈표 4-26〉 외향성이 낮은 학생들에 대한 교사연수/컨설팅의 효과 148

〈표 4-27〉 외향성이 낮은 학생들에 대한 프로젝트 학습 효과 149

〈표 4-28〉 외향성이 낮은 학생들에 대한 프로젝트 학습 효과: 주관적 빈도 150

〈표 4-29〉 나눔행동에 대한 교사연수/컨설팅의 효과 152

〈표 4-30〉 나눔행동에 대한 프로젝트 학습 효과 154

〈표 4-31〉 나눔행동에 대한 프로젝트 학습 효과: 주관적 빈도 155

〈표 4-32〉 4인 공공재 게임에 대한 교사연수/컨설팅의 효과 158

〈표 4-33〉 8인 공공재 게임에 대한 교사연수/컨설팅의 효과 159

〈표 4-34〉 4인 공공재 게임에 대한 프로젝트 학습 효과 160

〈표 4-35〉 8인 공공재 게임에 대한 프로젝트 학습 효과 161

〈표 4-36〉 4인 공공재 게임에 대한 프로젝트 학습 효과: 주관적 빈도 162

〈표 4-37〉 8인 공공재 게임에 대한 프로젝트 학습 효과: 주관적 빈도 163

〈표 4-38〉 그룹 합리성(CCEI)에 대한 교사연수/컨설팅의 효과 165

〈표 4-39〉 그룹 의사결정 효율성에 대한 교사연수/컨설팅의 효과 167

〈표 4-40〉 그룹 의사결정 불평등에 대한 교사연수/컨설팅의 효과 168

〈표 5-1〉 국가별 프로젝트 학습, 교사 자기효능감, 교사 직업만족도 순위 174

〈표 5-2〉 2016년 프로젝트 학습 실험학교 및 비교학교 176

〈표 5-3〉 교사 설문조사 표본 176

〈표 5-4〉 교사 설문조사 기초통계량 177

〈표 5-5〉 교사 특성 실험/비교 학교 간 밸런스(사전조사 기준) 178

〈표 5-6〉 프로젝트 학습과 교사 자기효능감: 이중차분모형 183

〈표 5-7〉 프로젝트 학습과 교사 자기효능감: 2SLS 추정 결과 185

〈표 5-8〉 프로젝트 학습과 교사 직업만족도: 이중차분모형 186

〈표 5-9〉 프로젝트 학습과 교사 직업만족도: 2SLS 추정 결과 187

[그림 1-1] 사회적 역량의 중요성 20

[그림 1-2] 주요국의 교육지표 비교 21

[그림 2-1] 6개 학교의 연수일정 31

[그림 2-2] PBL 연수 전후 교사가 인식하는 PBL 수업의 특성 비교 37

[그림 2-3] PBL 수업 컨설팅 계획표(경북대학교사범대학 부설중학교 사례) 53

[그림 3-1] 친한 친구를 최대 10명까지 선택하는 설문 화면의 예시 66

[그림 3-2] 지목된 친한 친구들 중에서 온라인 활동을 함께했던 친구들을 선택하는 화면의 예시 67

[그림 3-3] 남녀공학 학교에서 교우관계망의 시각화 70

[그림 3-4] 단성학교에서 교우관계망의 시각화 70

[그림 3-5] 군집화를 설명하기 위한 무방향 그래프의 예 73

[그림 3-6] 평균 경로길이를 설명하기 위한 무방향 그래프의 예 73

[그림 3-7] 외향 연결 분포(왼쪽)와 내향 연결 분포(오른쪽) 77

[그림 3-8] 분배 게임 실험 스크린 예시 81

[그림 3-9] 분배 게임에서 교우관계 유형 83

[그림 3-10] 공공재 게임 실험 스크린 예시 85

[그림 3-11] 공공재 게임 조원들과의 교우관계 유형 86

[그림 3-12] 분배 게임에서 친구 유형에 따른 나눔 행동 88

[그림 3-13] 공공재 게임에서 조원과의 친구 유형에 따른 협력 행동 89

[그림 3-14] 위험하의 의사결정 실험 화면 92

[그림 3-15] CCEI의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 95

[그림 3-16] Afriat 비용효율지수의 분포 96

[그림 3-17] 평균 위험태도지수 분포 98

[그림 3-18] 그룹 유형별 그룹 선택의 위험태도지수 분포 99

[그림 3-19] 그룹별 개인 대 그룹 위험태도지수 비교 100

[그림 3-20] 불균등지수 분포 102

[그림 4-1] 프로젝트 학습 도입과 효과성 평가 시행 112

〈부표 5-1〉 교사 자기효능감 중 교수학습법 관련 자기효능감 191

〈부표 5-2〉 교사 자기효능감 중 학습환경관리 관련 자기효능감 191

〈부표 5-3〉 교사 자기효능감 중 학생 참여ㆍ몰입 관련 자기효능감 192

〈부표 5-4〉 교사 직업만족도 중 근무환경 만족도 192

〈부표 5-5〉 교사 직업만족도 중 교직 만족도 192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35299 371.3 -18-60 v.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35300 371.3 -18-60 v.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