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연구기관 및 연구진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배경 8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의 내용 11
4. 연구 방법 12
II. 방과후 돌봄 현황 14
1. 초등돌봄교실 15
가. 초등돌봄교실 추진 배경과 정책변화 15
나. 초등돌봄교실 운영 현황 25
다. 초등돌봄교실 제한점 29
2. 지역아동센터 32
가. 사업개요 32
나. 운영 현황 41
다. 소결 46
3. 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 46
가. 사업 개요 46
나. 운영 현황 49
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의 특징과 한계 51
4. 기타 52
가. 공동육아나눔터 52
나. 아이돌봄서비스 57
다. 다함께 돌봄사업 67
III. 방과후돌봄 지역사회 연계협력 모형 (안) 72
1. 모형1: 방과후 돌봄기관 기능 특화형 72
2. 모형2: 방과후 돌봄기관 기능 통합 및 지역 분화형 75
3. 모형3: 방과후 돌봄기관 융합형 79
IV. 지역사회 중심 방과후 돌봄 전달체계의 과제 88
1. 원칙 88
가. 전달체계의 합리화 88
나. 기초자치단체(장)의 책임과 권한 강화 88
다. 지자체 차원 방과후 돌봄 예산 규모 및 운용방식의 합리화 89
라. 방과후 돌봄 영역 간 격차 해소 89
2. 과제 90
가. 전달체계의 합리화 90
나. 지자체(장)의 권한과 책임 강화 91
다. 방과후돌봄 예산과 서비스의 통합 운영 93
라. 방과후 돌봄 인력, 시설기준 격차 해소 94
마. 방과후돌봄 관련 법안 마련 95
3. 제언 96
가. 맞벌이 중심의 보편적 서비스 제곰 96
나. 지역아동센터 공공성 강화 97
다. 비용부담의 문제 98
라. 급식체계 효율화 99
마. 차량운행 현실화 99
바. 학교개방 및 돌봄교실 확대 99
사. 방학돌봄계획 100
V. 결론 102
참고문헌 104
부록1: 지역거점 방과후 돌봄 특화 학교 모형 108
〈II-1〉 초등돌봄교실 정책의 주요 변화 과정 19
〈II-2〉 초등돌봄교실 보통교부금 교부 현황(2017년) 21
〈II-3〉 저녁돌봄교실에서 활용 가능한 활동 유형 23
〈II-4〉 오후돌봄교실과 저녁돌봄교실 참여 학생 현황(2017년) 25
〈II-5〉 초등돌봄교실 운영 현황 (오후돌봄교실 기준) 25
〈II-6〉 오후돌봄교실 이용학생 분포 현황(2017년) 27
〈II-7〉 저녁돌봄 참여 학생의 이용시간 분포 현황(2017년) 27
〈II-8〉 초등돌봄교실 연도별 현황 28
〈II-9〉 돌봄 서비스 제공인력 현황(2017년) 29
〈II-10〉 초등학교 학생 수 예측 현황 30
〈II-11〉 연도별 교실수 현황 30
〈II-12〉 지역아동센터 우선보호아동 선정의 소득기준(2018년) 34
〈II-13〉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가구특성기준(2018년) 35
〈II-14〉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연령기준(2018년) 36
〈II-15〉 지역아동센터 서비스 영역(2018년) 37
〈II-16〉 지역아동센터의 아동안전교육 내용 및 시간(2018년) 38
〈II-17〉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배치기준(2018년) 38
〈II-18〉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자격기준 39
〈II-19〉 지역아동센터사업 추진체계 40
〈II-20〉 지역아동센터 현황(2004-2016) 41
〈II-21〉 지역아동센터 주간 운영일수(2016년) 41
〈II-22〉 지역아동센터 하루 운영시간(2016년) 42
〈II-23〉 지역아동센터 토요일, 공휴일, 야간보호 운영 여부(2016년) 42
〈II-24〉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현황(2004-2016) 43
〈II-25〉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특성별 현황: 경제상황(2016년) 43
〈II-26〉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특성별 현황: 가정형태(2016년) 44
〈II-27〉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특성별 현황: 양육자 경제활동(2016년) 45
〈II-28〉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특성별 현황: 특별관리 아동(2016년) 45
〈II-29〉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과정 47
〈II-30〉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유형별 모집대상 48
〈II-31〉 시도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현황(2017년) 50
〈II-32〉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연령별 이용 현황 (2016년) 50
〈II-33〉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취약계층 청소년 대상별 현황 (2016년 12월) 50
〈II-34〉 공동육아나눔터 운영 기관 현황(2017년 6월 기준) 55
〈II-35〉 공동육아나눔터 연도별 이용 인원 55
〈II-36〉 가족품앗이 활동 유형별 참여비율(2016년 기준) 55
〈II-37〉 소득유형별 정부지원금과 본인부담금 59
〈II-38〉 아이돌봄서비스 제공기관 현황(2017년 1월) 61
〈II-39〉 시간제 서비스 이용아동 연령대 63
〈II-40〉 시간대별 서비스 이용 현황(2012-2015) 63
〈II-41〉 여성가족부 방과후 돌봄서비스 현황 요약 65
〈II-42〉 다함께 돌봄 시범사업 개요 67
〈III-1〉 방과후 돌봄 기관 기능 특화형 모형 개요 73
〈III-2〉 방과후 돌봄 기관 기능 통합 및 지역분화형 모형 개요 76
〈III-3〉 방과후 돌봄 기관 기능 융합형 모형 개요 81
〈VI-1〉 초등학교에서 교수학습공간 활용 형태 110
〈II-1〉 시간대 별 돌봄교실 도식화 17
〈II-2〉 초등돌봄교실 운영 현황 (오후돌봄교실 기준) 26
〈II-3〉 지역아동센터 이용절차(2018년) 33
〈II-4〉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사업 추진 체계도(2017년) 49
〈II-5〉 지역 돌봄 네트워크 체계 53
〈II-6〉 공동육아나눔터 사업 추진 체계도(2017년) 54
〈II-7〉 아이돌봄서비스 개요 58
〈II-8〉 아이돌봄 지원사업 추진 체계도(2017년) 60
〈II-9〉 이용 가구 수 추이 62
〈II-10〉 다함께돌봄사업 전달체계(안) (2018년) 69
〈VI-1〉 온종일 돌봄 거점학교 운영 개념도 112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