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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정책건의 3
제1장 서론 19
1. 연구배경 및 목적 20
2. 연구범위 및 방법 22
제Ⅰ편 고양시 주요 현황 23
제2장 고양시 사회경제환경 분석 24
1. 고양시 사회적 특성 25
2. 고양시 경제적 특성 42
제3장 고양시 도시개발환경 분석 54
1. 고양시 도시개발 현황 55
2. 고양시 도시발전 기존 계획 검토 63
3. 고양시 신도시 발전전략 검토 67
4. 고양시 도시개발 발전방향 설정 75
제4장 고양시 재정분석 79
1. 고양시 세입ㆍ세출구조 분석 80
2. 고양시 시정 주요 역점사업 예산효과 분석 94
3. 고양시 재정건전성 및 재정효율성 분석 103
제Ⅱ편 고양시 지역발전 전략 120
제5장 고양시 원도심 균형발전 전략 121
1. 고양시 행정동별 쇠퇴진단 122
2. 도입가능한 도시재생 기법 125
3. 권역별 원도심 현황 및 발전방향 설정 143
4. 권역별 특화전략 171
5. 주민의견수렴을 통한 원도심 도시재생 방향 178
제6장 고양형 청년고용 종합지원 플랫폼 전략 182
1. 청년 일자리 전달체계 현황 183
2. 국내외 사례분석 197
3. 고양형 청년고용 종합지원 플랫폼(Platform) 구축 방안 216
제7장 고양시 신산업 육성 전략 224
1. 고양시 산업경쟁력 분석 225
2. 고양시의 주요 추진사업 236
3. 경기도 전략산업 및 SWOT 분석 248
4. 고양시 신산업 육성 전략방안 252
제8장 고양시 대중교통체계 개편 전략 268
1. 대중교통 현황 및 문제점 269
2. 관련 계획 검토 286
3. 대중교통체계 개선방안 299
제9장 결론 309
1. 고양시 주요 현안 및 전략방안 310
참고문헌 313
Abstract 317
[부록] 318
권역별 간담회 319
지역주민 의견조사 324
판권기 2
〈표 2-1〉 고양시 읍면동별 인구분포 (2017년 9월) 26
〈표 2-2〉 고양시 연령 및 성별 인구 구성 27
〈표 2-3〉 고양시 인구 변화 추이 29
〈표 2-4〉 고양시 이외 지역 통근 비중 37
〈표 2-5〉 서울 통근 및 통학 이동 수단(중복) 37
〈표 2-6〉 지치구별 성별 서울 통근 및 통학 수단(중복) 38
〈표 2-7〉 자치구별 성별 평균 통근시간 38
〈표 2-8〉 가구형태별 거주 주택 유형 분포 40
〈표 2-9〉 가구유형별 주택점유 형태 분포 41
〈표 2-10〉 고양시 지역주민의 경제활동상태 44
〈표 2-11〉 경제활동별 지역내총생산 (2014년) 48
〈표 2-12〉 산업별 사업체 수 및 연평균 증감률 50
〈표 2-13〉 산업별 종사자 수 및 연평균 증감률 51
〈표 3-1〉 고양시 보금자리 및 택지개발 사업 (2013년 준공 이후) 55
〈표 3-2〉 뉴타운 해제구역 59
〈표 3-3〉 사업대상지 도시개발 현황종합 70
〈표 4-1〉 고양시 일반회계 세입예산 81
〈표 4-2〉 고양시 일반회계 세입결산 83
〈표 4-3〉 고양시 국세 징수 내역 86
〈표 4-4〉 고양시 일반회계 세출 예ㆍ결산 (1) 88
〈표 4-5〉 고양시 일반회계 세출 예ㆍ결산 (2) 89
〈표 4-6〉 중기재정계획 회계별 재정규모 전망 91
〈표 4-7〉 중기재정계획 연도별 세입 전망 92
〈표 4-8〉 중기재정계획 분야별 재원배분 계획 93
〈표 4-9〉 2017 안전ㆍ자치도시 분야 역점사업 95
〈표 4-10〉 2017 자족도시 분야 역점사업 97
〈표 4-11〉 2017 복지ㆍ교육도시 분야 역점사업 99
〈표 4-12〉 2017 문화ㆍ예술도시 분야 역점사업 100
〈표 4-13〉 2017 통일한국의 실리콘밸리 분야 역점사업 102
〈표 4-14〉 고양시 재정자립도 추세 104
〈표 4-15〉 고양시 재정력지수 추세 106
〈표 4-16〉 고양시 통합재정수지비율 추세 107
〈표 4-17〉 고양시 경상수지비율 추세 109
〈표 4-18〉 고양시 자체세입비율 추세 110
〈표 4-19〉 고양시 지방세징수율 제고율 추세 112
〈표 4-20〉 고양시 탄력세율 적용 노력도 추세 113
〈표 4-21〉 고양시 인건비 절감 노력도 추세 115
〈표 4-22〉 고양시 지방의회경비 절감 노력도 추세 116
〈표 4-23〉 고양시 업무추진비 절감 노력도 추세 118
〈표 4-24〉 고양시 행사축제경비 절감 노력도 추세 119
〈표 5-1〉 쇠퇴기준 부합지역 검토 기준 122
〈표 5-2〉 고양시 도시재생 쇠퇴기준 적합 여부 및 뉴타운 해제지역 124
〈표 5-3〉/〈표 5-2〉 도정법 개정안 127
〈표 5-4〉/〈표 5-3〉 빈집 및 소규모 주택 정비에 관한 특별법 주요 내용 129
〈표 5-5〉/〈표 5-4〉 리모델링 사업유형별 사업범위 133
〈표 5-6〉/〈표 5-5〉 리모델링 유형별 주요 개선항목 제안 134
〈표 5-7〉/〈표 5-6〉 리모델링 사례(1) 135
〈표 5-8〉/〈표 5-7〉 리모델링 사례(3) 136
〈표 5-9〉/〈표 5-8〉 리모델링 사례 138
〈표 5-10〉/〈표 5-9〉 뉴타운 해제지역 등의 발전전략 요약 142
〈표 5-11〉/〈표 5-10〉 고양시 원도심 권역별 행정동 추출 결과 143
〈표 5-12〉/〈표 5-11〉 고양시 원도심 현황분석 결과 145
〈표 5-13〉/〈표 5-12〉 지역자원 활용 예시 180
〈표 6-1〉 청년의 연령기준 및 적용사례 183
〈표 6-2〉 청년인구 변화추이 185
〈표 6-3〉 고양시 연령계층별 고용현황 (2017년 상반기) 187
〈표 6-4〉 고양시 청년 취업자 증감 요인 분해 189
〈표 6-5〉 고양시 청년 구직단념자 추이 (2014-2017년) 190
〈표 6-6〉 고양시 청년 구직단념자의 비구직 사유 (2017년) 191
〈표 6-7〉 고양시 청년 NEET 추이 (2017년) 191
〈표 6-8〉 고양시 캣취업(catch-up)프로그램 현황 (2017년) 192
〈표 6-9〉 고양맞춤형 일자리프로젝트 사업개요 195
〈표 6-10〉 고양맞춤형 일자리프로젝트 추진성과 196
〈표 6-11〉 청년지원 관련 법률 197
〈표 6-12〉 중앙행정기관별 청년고용관련 사업 (2017년) 198
〈표 6-13〉 경기도 청년 기본조례 재정 현황 199
〈표 6-14〉 경기도 청년고용관련 사업 (2017년) 200
〈표 6-15〉 청년층 대상 고용정책의 경과와 경제사회적 여건 203
〈표 6-16〉 고용정책별 지원대상의 구분 204
〈표 6-17〉 인천청년공간 유유기지 지원프로그램 207
〈표 6-18〉 청년허브 지원프로그램 210
〈표 6-19〉 인천청년공간 유유기지 지원프로그램 212
〈표 6-20〉 잡카페 이용실적 214
〈표 7-1〉 고양시 제조업 현황 및 입지계수(2016년) 226
〈표 7-2〉 고양시 서비스업 현황 및 입지계수(2016년) 227
〈표 7-3〉 고양시 제조업 변이할당분석 결과(2011~16년) 230
〈표 7-4〉 고양시 서비스업 변이할당분석 결과(2011~16년) 231
〈표 7-5〉 고양시 제조업 경쟁우위 및 성장 분야 233
〈표 7-6〉 고양시 서비스업 경쟁우위 분야 234
〈표 7-7〉 고양시 서비스업 성장 분야 234
〈표 7-8〉 고양시 서비스업 경쟁약화 분야 235
〈표 7-9〉 고양시 서비스업 쇠퇴 분야 235
〈표 7-10〉 경기도 미래 신성장동력 산업 249
〈표 7-11〉 VR, AR MR 비교 252
〈표 8-1〉 목적별 수단통행 269
〈표 8-2〉 행정동별 대중교통 통행량 271
〈표 8-3〉 운행대수별 분포 272
〈표 8-4〉 운행거리별 분포 273
〈표 8-5〉 배차간격별 분포 274
〈표 8-6〉 운행횟수별 분포 275
〈표 8-7〉 고양시 버스노선 중복도 분석결과 276
〈표 8-8〉 고양시 버스노선 굴곡도 분석결과 278
〈표 8-9〉 간선도로 운행비율 279
〈표 8-10〉 지하철 경합률 280
〈표 8-11〉 상위 환승인원 정류장 281
〈표 8-12〉 대도시권 광역교통망 구축현황 287
〈표 8-13〉 고양시 대중교통정책 기본목표 291
〈표 8-14〉 대곡역세권 개발사업 추진사항 294
〈표 8-15〉 국가기간 복합환승센터 지정요건 부합 (대곡역) 296
〈표 8-16〉 GTX 연계환승 수요 (2031년 기준) 296
〈표 8-17〉 킨텍스 주변 도로계획 299
〈표 8-18〉 킨텍스 주변 대중교통 연계노선 계획 300
〈표 8-19〉 대곡역 주변 도로계획 302
〈표 8-20〉 사업지 주변 가로망 확충계획 304
〈표 8-21〉 대곡역 대중교통 연계노선 계획 307
〈표 9-1〉 고양시 권역별 도시재생 전략 310
〈그림 1-1〉 연구의 흐름 22
〈그림 2-1〉 고양시 행정구역 현황 25
〈그림 2-2〉 고양시 인구피라미드 변화 28
〈그림 2-3〉 고양시 인구 변화 추이 29
〈그림 2-4〉 고양시 진체인구의 변화 30
〈그림 2-5〉 고양시 인구밀도의 변화 31
〈그림 2-6〉 고양시 65세 이상 고령자 인구 변화 32
〈그림 2-7〉 고양시 유아 인구(0-4세) 변화 33
〈그림 2-8〉 고양시 15세 미만 유소년 인구 변화 34
〈그림 2-9〉 고양시 1인 가구 변화 35
〈그림 2-10〉 태어난 지역 36
〈그림 2-11〉 고양시 통근ㆍ통학 인구 비중 36
〈그림 2-12〉 연령대별 서울로의 통근 및 통학 시간 39
〈그림 2-13〉 직업별 서울 통근자 비중 39
〈그림 2-14〉 경기도 시ㆍ군별 GRDP 비중 (2014년) 42
〈그림 2-15〉 경기도 시ㆍ군별 1인당 GRDP 비교 (2014년) 43
〈그림 2-16〉 고양시 취업자 43
〈그림 2-17〉 고양시 성별 취업자 44
〈그림 2-18〉 고양시 연령별 취업자 45
〈그림 2-19〉 고양시 산업별 취업자 (2017년 상반기) 45
〈그림 2-20〉 고양시 직업별 취업자 (2017년 상반기) 46
〈그림 2-21〉 지역별 실업률 및 고용률 (2017년 상반기) 46
〈그림 2-22〉 지역별 여성 고용률 (2017년 상반기) 47
〈그림 2-23〉 지역별 청년 고용률 추이 (2017년 상반기) 47
〈그림 2-24〉 고양시 총사업체 분포 변화 52
〈그림 2-25〉 고양시 종사자 수 분포 변화 53
〈그림 3-1〉 삼송 택지개발 토지이용 56
〈그림 3-2〉 지축 보금자리 토지이용 56
〈그림 3-3〉 향동 보금자리 토지이용 56
〈그림 3-4〉 원흥 보금자리 토지이용 56
〈그림 3-5〉 덕이지구 토지이용 57
〈그림 3-6〉 식사지구 토지이용 57
〈그림 3-7〉 식사2 토지이용계획도 57
〈그림 3-8〉 원당뉴타운 해제구역 59
〈그림 3-9〉 능곡뉴타운 해제구역 59
〈그림 3-10〉 일산뉴타운 해제구역 59
〈그림 3-11〉 주교동, 관산동, 고양동 일대 주택가 골목 사진 61
〈그림 3-12〉 고양동 상업지역 및 주교동 일대 신축 건물 62
〈그림 3-13〉 고양동, 관산동 일원 하천 및 어메니티 요소 62
〈그림 3-14〉 수도권 정비계획 권역별 산업발전 전략 64
〈그림 3-15〉 고양시 공간구조 구조도 66
〈그림 3-16〉 고양시 성장축별 발전구상도 66
〈그림 3-17〉 JDS 개발구상안(개념도, 미확정안) 67
〈그림 3-18〉 2014년 고양시 발전전략 68
〈그림 3-19〉 사업대상지의 개발현황 (경기북부관광허브조성) 69
〈그림 3-20〉 고양시 토지이용계획 71
〈그림 3-21〉 통일한반도실리콘밸리 개발 방향 72
〈그림 5-22〉 신분당선, GTX, 교외선 전철화 방안 74
〈그림 3-23〉 주변도시개발사업, 고양뉴타운, 한류월드 주변 개발사업 현황도 76
〈그림 4-1〉 고양시 일반회계 세입예산 추이 80
〈그림 4-2〉 고양시 일반회계 세입결산 추이 82
〈그림 4-3〉 고양시 지방세 총계 및 주요 세원 추이 84
〈그림 4-4〉 고양시 도세와 지방세 비교 84
〈그림 4-5〉 고양시 국세 총계 및 주요 세원 추이 85
〈그림 4-6〉 고양시 재정자립도 추세 104
〈그림 4-7〉 고양시 재정력지수 추세 105
〈그림 4-8〉 고양시 통합재정수지비율 추세 107
〈그림 4-9〉 고양시 경상수지비율 추세 108
〈그림 4-10〉 고양시 자체세입비율 추세 110
〈그림 4-11〉 고양시 지방세징수율 제고율 제고 추세 111
〈그림 4-12〉 고양시 탄력세율 적용 노력도 추세 113
〈그림 4-13〉 고양시 인건비 절감 노력도 추세 114
〈그림 4-14〉 고양시 지방의회경비 절감 노력도 추세 116
〈그림 4-15〉 고양시 업무추진비 절감 노력도 추세 117
〈그림 4-16〉 고양시 행사축제경비 절감 노력도 추세 119
〈그림 5-1〉 고양시 2020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도 128
〈그림 5-2〉 자율주택정비사업 예시 130
〈그림 5-3〉 가로주택 정비사업 예시 130
〈그림 5-4〉 유지ㆍ관리, 보수, 개수의 개념 133
〈그림 5-5〉 리모델링 사례(2) 135
〈그림 5-6〉 단위세대별 평면확장 변경 안 137
〈그림 5-7〉 리모델링 사례 138
〈그림 5-8〉 리모델링 전ㆍ후 입/단면도 139
〈그림 5-9〉 리모델링 전ㆍ후 평면도 139
〈그림 5-10〉 고양시 원도심 행정동 144
〈그림 5-11〉 고양시 원도심 행정동 위성사진 144
〈그림 5-12〉 고양권역 기본현황 146
〈그림 5-13〉 고양동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지정기준 진단결과 147
〈그림 5-14〉 고양권역 인구ㆍ가구 148
〈그림 5-15〉 고양권역 경제여건 148
〈그림 5-16〉 고양권역 주택 노후도 149
〈그림 5-17〉 관산권역 기본현황 150
〈그림 5-18〉 관산권역 인구ㆍ가구변화 151
〈그림 5-19〉 관산권역 경제여건 152
〈그림 5-20〉 관산권역 주택 노후도 152
〈그림 5-21〉 능곡권역 기본현황 154
〈그림 5-22〉 능곡권역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지정기준 진단결과 155
〈그림 5-23〉 능곡권역 인구ㆍ가구변화 156
〈그림 5-24〉 능곡권역 경제여건 156
〈그림 5-25〉 능곡권역 주택 노후도 157
〈그림 5-23〉 원당권역 기본현황 158
〈그림 5-27〉 주교동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지정기준 진단결과 159
〈그림 5-28〉 원당권역 인구ㆍ가구변화 160
〈그림 5-29〉 원당권역 경제여건 160
〈그림 5-30〉 원당권역 주택 노후도 161
〈그림 5-31〉 일산권역 기본현황 162
〈그림 5-32〉 일산2동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지정기준 진단결과 163
〈그림 5-33〉 일산권역 인구ㆍ가구변화 164
〈그림 5-34〉 일산권역 경제여건 165
〈그림 5-35〉 일산권역 주택 노후도 165
〈그림 5-36〉 화전권역 기본현황 167
〈그림 5-37〉 화전동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지정기준 진단결과 168
〈그림 5-38〉 화전권역 인구ㆍ가구변화 169
〈그림 5-39〉 화전권역 경제여건 169
〈그림 5-40〉 화전권역 주택 노후도 170
〈그림 6-1〉 청년층의 구성 184
〈그림 6-2〉 경기도 시군별 청년인구 비율 (2018.01) 186
〈그림 6-3〉 고양시 청년인구 추이 (2013-2017년) 186
〈그림 6-4〉 고양시 청년 고용률과 실업률 동향 (2014-2017년) 188
〈그림 6-5〉 고양시 청년 취업자 증감 요인 분해 189
〈그림 6-6〉 고양맞춤헝 일자리프로젝트 추진체계 196
〈그림 6-7〉 서울시청년일자리센터 공간구조 206
〈그림 6-8〉 청년허브 공간구조 209
〈그림 6-9〉 인천청년공간 유유기지 공간구조 211
〈그림 6-10〉 잡카페 원스톱서비스의 흐름 213
〈그림 6-11〉 도쿄도 일자리센터의 서비스 214
〈그림 6-12〉 고양형 청년고용 종합지원 플랫폼 223
〈그림 7-1〉 통일한국 실리콘밸리 청사진 237
〈그림 7-2〉 고양 일산테크노밸리 위치도 239
〈그림 7-3〉 고양 방송영상밸리 위치도 241
〈그림 7-4〉 고양 CJ 문화콘텐츠단지 위치도 243
〈그림 7-5〉 신한류 문화관광벨트 245
〈그림 7-6〉 고양 IoT 실증단지 대상 서비스 247
〈그림 7-7〉 ARㆍVR 시장 규모 전망 253
〈그림 7-8〉 가상현실(VR)의 CPND 생태계 254
〈그림 7-9〉 'Virtual Singapore' 구축 프로세스 256
〈그림 7-10〉 스마트 헬스케어산업 생태계 259
〈그림 7-11〉 고양시 드론 비행 가능 지역 261
〈그림 7-12〉 고양 아쿠아스튜디오 전경 및 촬영시설 263
〈그림 7-13〉 경기고양 영상창조타운 연계 문화단지 조성 계획안 265
〈그림 7-14〉 대곡역세권 개발 계획도 266
〈그림 8-1〉 고양시 내ㆍ외부 통행분포도 270
〈그림 8-2〉 운행대수별 분포 272
〈그림 8-3〉 운행거리별 분포 273
〈그림 8-4〉 배차간격별 분포 274
〈그림 8-5〉 운행횟수별 분포 275
〈그림 8-6〉 버스노선 현황도 277
〈그림 8-7〉 간선도로 운행비율 279
〈그림 8-8〉 지하철 경합률 280
〈그림 8-9〉 고양축 BRT 시스템 노선 282
〈그림 8-10〉 고양축 BRT 시스템 노선 283
〈그림 8-11〉 고양축 BRT 도입시스템 283
〈그림 8-12〉 가로망 계획 290
〈그림 8-13〉 GTX-A 노선도 292
〈그림 8-14〉 대곡~소사선 철도계획 293
〈그림 8-15〉 대곡역세권 개발사업 위치도 294
〈그림 8-16〉 대곡역 주변 교통망 295
〈그림 8-17〉 대곡역 환승시스템 구축 297
〈그림 8-18〉 대곡역 주변 교통망 297
〈그림 8-19〉 광역/지선교통망 구축 298
〈그림 8-20〉 보행계획 298
〈그림 8-21〉 킨텍스역사 위치 이전방안 301
〈그림 8-22〉 대곡역 주변 도로계획 303
〈그림 8-23〉 사업지 주변 가로망 확충계획 304
〈그림 8-24〉 화정여객터미널~복합환승센터 시외버스 연계방안 305
〈그림 8-25〉 고양종합터미널~복합환승센터 시외버스 연계방안 306
〈그림 8-26〉 대곡역 대중교통 연계방안 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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