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내용 및 방법 8
1) 연구내용 8
2) 연구방법 9
3. 연구추진도 10
II. 선행연구 분석 11
1. 청소년어울림마당 선행연구 분석 11
1) 청소년어울림마당의 개념과 목적 11
2) 청소년어울림마당의 효과성 관련 선행연구 13
3) 청소년어울림마당 활성화 관련 선행연구 14
2. 청소년동아리활동 선행연구 분석 15
1) 청소년동아리활동 지원사업의 개념과 목적 15
2) 청소년동아리활동의 효과성 관련 선행연구 17
3) 청소년동아리활동 활성화 관련 선행연구 18
3.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사례 분석 20
1) 국내 20
2) 일본 23
III. 연구방법 30
1. 조사 연구 30
1) 연구대상 30
2) 측정도구 31
3) 자료수집 및 분석 34
2. 현장 방문 34
1) 방문지역 및 관찰대상 34
2) 자료수집 및 분석 34
3. 심층 면접 34
1) 연구 참여자 34
2) 심층 면접 질문 35
3) 자료수집 및 분석 35
4. 모니터링 분석 36
IV. 연구결과 37
1. 조사 연구 37
1) 사전·사후 조사에 따른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청소년 역량의 차이 37
2)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청소년 역량의 차이 49
3) 조사연구 결과 요약 70
2. 현장 방문 73
3. 심층 면접 75
1) 청소년 75
2) 청소년지도자 91
3) 지역참여주민 99
4. 모니터링 분석 109
V. 청소년활동 사업 효과성 분석을 통한 발전방안 115
1. 요약 115
2. 발전방안 116
참고문헌 123
부록 128
[부록 1.] 청소년활동 사업 효과성 분석(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128
[부록 2.] 참여자 정보 및 인터뷰 가이드 131
〈표II-1〉 청소년어울림마당이의 효과성 14
〈표II-2〉 청소년어울림마당 활성화 관련 연구 15
〈표II-3〉 청소년 활동 동아리 지원사업 추진 일정 17
〈표II-4〉 청소년동아리활동의 효과성 18
〈표II-5〉 청소년동아리활동 활성화 관련 연구 19
〈표II-6〉 국내 청소년동아리활동 사례 20
〈표II-7〉 국내 청소년동아리활동 지원사업 21
〈표II-8〉 국내 축제 사례 22
〈표III-1〉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연구 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0
〈표III-2〉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자와 비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1
〈표III-3〉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효과성 검증을 위한 척도 개발 개요 32
〈표III-4〉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효과성 검증 척도의 문항 수와 신뢰도 33
〈표III-5〉 심층 면접 질문의 주요 내용 35
〈표IV-1〉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전과 후 청소년 역량의 차이 38
〈표IV-2〉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전과 후 자아역량, 대인관계 역량, 시민성역량 하... 39
〈표IV-3〉 성별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전과 후 청소년 역량의 차이 40
〈표IV-4〉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전과 후 자아역량, 대인관계 역량, 시민성역량 하... 42
〈표IV-5〉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전과 후 자아역량, 대인관계 역량, 시민성역량 하... 43
〈표IV-6〉 청소년 동아리 유형별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전과 후 청소년 역량 차이 46
〈표IV-7〉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전과 후 자아역량, 대인관계 역량, 시민성역량 하... 47
〈표IV-8〉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전과 후 자아역량, 대인관계 역량, 시민성역량 하... 49
〈표IV-9〉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청소년 역량 차이 50
〈표IV-10〉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자아역량 하위영역의 차이 51
〈표IV-11〉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대인관계 역량 하위영역의 차이 51
〈표IV-12〉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시민성 역량 하위영역의 차이 52
〈표IV-13〉 성별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청소년 역량 차이 54
〈표IV-14〉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자아역량 하위영역의 차이(남자 청소... 55
〈표IV-15〉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대인관계 역량 하위영역의 차이(남자... 55
〈표IV-16〉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시민성 역량 하위영역의 차이(남자... 56
〈표IV-17〉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자아역량 하위영역의 차이(여자 청소... 57
〈표IV-18〉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대인관계 역량 하위영역의 차이(여자... 57
〈표IV-19〉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시민성 역량 하위영역의 차이(여자... 58
〈표IV-20〉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청소년 역량 차이(초등학생) 59
〈표IV-21〉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청소년 역량 차이(중학생) 60
〈표IV-22〉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청소년 역량 차이(고등학생) 60
〈표IV-23〉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청소년 역량 차이(대학생) 61
〈표IV-24〉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자아역량 하위영역의 차이(초등학생) 62
〈표IV-25〉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대인관계 역량 하위영역의 차이(초등... 62
〈표IV-26〉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시민성 역량 하위영역의 차이(초등학... 63
〈표IV-27〉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자아역량 하위영역의 차이(중학생) 64
〈표IV-28〉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대인관계 역량 하위영역의 차이(중학... 64
〈표IV-29〉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시민성 역량 하위영역의 차이(중학... 65
〈표IV-30〉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자아역량 하위영역의 차이(고등학생) 66
〈표IV-31〉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대인관계 역량 하위영역의 차이(고... 66
〈표IV-32〉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시민성 역량 하위영역의 차이(고등학... 67
〈표IV-33〉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자아역량 하위영역의 차이(대학생) 68
〈표IV-34〉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대인관계 역량 하위영역의 차이(대학... 68
〈표IV-35〉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시민성 역량 하위영역의 차이(대학... 69
〈표IV-36〉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전과 후 조사결과 71
〈표IV-37〉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조사결과 72
〈표IV-38〉 방문지역 및 관찰내용 73
〈표IV-39〉 청소년 심층 면접 내용 및 하위범주 76
〈표IV-40〉 청소년지도사 심층 면접 내용 및 하위범주 91
〈표IV-41〉 지역참여주민 심층 면접 내용 및 하위범주 99
〈표IV-42〉 모니터링 분석(운영 및 시스템) 109
〈표IV-43〉 모니터링 분석(청소년 역량 강화) 110
〈표IV-44〉 모니터링 분석(프로그램) 111
〈표IV-45〉 모니터링 분석(시설) 112
〈표IV-46〉 모니터링 분석(지역 연계 및 소통) 113
[그림I-1] 연구추진도 10
[그림II-1] 청소년어울림마당의 목적 11
[그림IV-1]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전과 후 청소년 역량의 평균 37
[그림IV-2]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전과 후 자아역량, 대인관계 역량, 시민성역량... 39
[그림IV-3] 성별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전과 후 청소년 역량의평균 40
[그림IV-4]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전과 후 자아역량, 대인관계 역량, 시민성역량... 41
[그림IV-5]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전과 후 자아역량, 대인관계 역량, 시민성역량... 43
[그림IV-6] 청소년 동아리 유형별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전과 후 청소년 역량 평균 45
[그림IV-7]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전과 후 자아역량, 대인관계 역량, 시민성역량 하... 47
[그림IV-8]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전과 후 자아역량, 대인관계 역량, 시민성역량... 48
[그림IV-9]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청소년 역량 평균 50
[그림IV-10]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자아역량, 대인관계 역량,... 52
[그림IV-11] 성별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청소년 역량의 평균 53
[그림IV-12]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자아역량, 대인관계 역량,... 56
[그림IV-13]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자아역량, 대인관계 역량,... 58
[그림IV-14] 학교급별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청소년 역량의 평균 61
[그림IV-15]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자아역량, 대인관계 역량,... 63
[그림IV-16]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자아역량, 대인관계 역량,... 65
[그림IV-17]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자아역량, 대인관계 역량,... 67
[그림IV-18]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자아역량, 대인관계 역량,... 69
[그림IV-19]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전과 후 조사결과 71
[그림IV-20]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조사결과 72
[그림IV-21] 현장방문결과 시사점 75
[그림IV-22] 모니터링 분석결과 시사점 114
[그림V-1] 청소년어울림마당·동아리활동 개선방안 117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