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립국어원 소개 3
국어문화학교 소개 5
1. 인간, 언어, 교육, 그리고 독서 교육 11
Ⅰ. 서론 12
Ⅱ. 독서와 공부 14
가. 독서에 대한 잘못된 생각들 14
나. 독서와 공부, 그 신비의 정신 작용 15
Ⅲ. 독서 개념의 이해 17
가. 계통적 이해 17
나. 개체적 이해 22
다. 교육적 이해 25
Ⅳ. 독서의 다면적 기능(機能) 32
Ⅴ. 결론 33
2. 업무 능력과 공문서 문식성 39
Ⅰ. 머리말 39
Ⅱ. 공문서 작성법 40
1. 기안문 40
2. 안내문 44
3. 보고서 47
Ⅲ. 맺음말 58
3. 문법 능력과 독서 61
Ⅰ. 들어가기 61
Ⅱ. 문법 능력은 과연 독서에 도움이 되는가? 63
Ⅲ. 독서에서 도대체 무엇이 어려운가? 64
Ⅳ. 문법 능력은 독서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가? 66
1. '음운'을 통한 독서 능력 향상시키기 66
2. '표기'를 통한 독서 능력 향상시키기 68
3. '어휘'를 통한 독서 능력 향상시키기 68
4. '문장'을 통한 독서 능력 향상시키기 70
5. '담화'를 통한 독서 능력 향상시키기 72
Ⅴ. 되돌아가기 74
Ⅵ. 응용하기 75
1. 다음 시에 나타난 필자의 의도를 문장 부호 사용과 관련하여 생각해 보자. 75
2. 다음 (가) 예문의 주제 제시 방법과 (나) 예문에서 '금지한 해석' 사이의 공통점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75
4. 책 읽기와 삶 79
사람은 문자 생활을 한다 79
나쁜 책은 없다 81
사람은 책을 만들고, 책은 사람을 만들고 84
책의 자리, 사람의 자리 86
5. 텍스트의 의미 구성과 독자의 힘 89
Ⅰ. 독서, 텍스트의 의미 구성과 재구성 90
Ⅱ. 중심 생각 찾기와 요약하기 92
가. 중심 생각 찾기 92
나. 요약하기(summarizing) 97
Ⅲ. 텍스트의 구조와 내용 98
1. 글의 내용 98
2. 글의 구조와 도해 조직자(graphic organizer) 98
Ⅳ. 비판적 문식성과 독자의 힘 100
Ⅴ. 워크숍 자료 : 분임 활동 자료 102
1. 짧은 전래 동화 102
2. 사설/논설문 102
3. 설명문/보고서 103
6. 적극적 읽기 능력 109
Ⅰ. 적극적 읽기의 개념 109
Ⅱ. 적극적 읽기의 몇 가지 방법 110
1. 글의 흐름을 파악하며 읽기 : 글의 내용이 어디서 바뀌는가? : 내용 문단의 구분 110
2. 매체 표현 속에 들어 있는 의도, 상징성 추론하기 : 광고 제작자가 전달하려는 주제는? 111
3. 핵심 화제, 숨겨진 주제 추론하기 : 화제는? 주장은? 112
4. 도식화, 구조화, 이미지화하기 112
5. 글의 내용을 여러 가지 관점에서 분석하고 종합하기 113
6. 이어질 부분, 결론 추론하기 115
7. 글이 미칠 사회적 영향에 대해 평가하기 116
8. 글이 지닌 사회적 관계와 힘에 대해 평가하기 116
9. 다음 논평이 지닌 관점이나 의도를 분석해 보자. 117
Ⅲ. 연습 118
7. 공감과 소통 - 독서 토론 123
Ⅰ. 들어가며 124
Ⅱ. 생각 열기 125
1. 인류의 역사를 바꾼 사과? 125
2. 신데렐라와 인어공주 126
3. 시와 사진 읽기 128
Ⅲ. 생각 펼치기 129
1. 『여덟 단어』 인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129
2. 여덟 단어: 자존, 본질, 고전, 견(見), 현재, 권위, 소통, 인생 130
Ⅳ. 생각 나누기 136
1. 『여덟 단어』에 대한 생각 나누기 136
2. 더 읽어 보기 137
Ⅴ. 나가며 139
8. 디지털 시대의 읽기 능력 143
Ⅰ. 사례로 보는 디지털 시대의 우리의 삶 143
Ⅱ. 디지털 시대, 나의 읽기 능력은 만족스러운가? 147
[1] 자기 점검을 위한 질문 147
[2] 오이시디 평가에 나타나는 우리나라 성인들의 읽기 능력 148
Ⅲ. 디지털 시대, 어떤 읽기가 필요한가? 148
[1] 효율적인 정보 수집과 관리 148
[2] 비선형적 읽기(하이퍼텍스트 읽기) 151
[3] 다양한 기호의 결합에 대한 이해 152
[4] 비판적 읽기와 사회적 참여 능력 153
9. 우리말 다듬기와 쉬운 언어 쓰기 157
1. 우리말 다듬기란? 158
1.1. 우리말 다듬기는 무엇이고 어떤 원칙이 있을까요? 158
2. 쉬운 언어의 이해 159
2.1. 왜 쉬운 언어를 써야 할까? 159
2.2. 쉬운 언어의 요건은 무엇일까 160
3. 다듬어야 하는 말 알아보기 162
3.1. 다듬어야 하는 말에는 어떤 말들이 있을까? 162
3.2. 존중하는 표현 사용 166
4. 다듬은 말, 쉬운 말 167
4.1. 알아보기 쉬운 말이 좋다. 167
4.2. 다듬은 용어 170
5. 마무리 171
참고 문헌 173
판권기 17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