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독서와 국어 능력 향상 : 독서 능력 향상을 위한 특별 과정 교재 : 2018 상반기 / 국립국어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8
청구기호
028 -18-4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71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8-03-09
제어번호
MONO1201858014
주기사항
참고문헌 수록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립국어원 소개 3

국어문화학교 소개 5

1. 인간, 언어, 교육, 그리고 독서 교육 11

Ⅰ. 서론 12

Ⅱ. 독서와 공부 14

가. 독서에 대한 잘못된 생각들 14

나. 독서와 공부, 그 신비의 정신 작용 15

Ⅲ. 독서 개념의 이해 17

가. 계통적 이해 17

나. 개체적 이해 22

다. 교육적 이해 25

Ⅳ. 독서의 다면적 기능(機能) 32

Ⅴ. 결론 33

2. 업무 능력과 공문서 문식성 39

Ⅰ. 머리말 39

Ⅱ. 공문서 작성법 40

1. 기안문 40

2. 안내문 44

3. 보고서 47

Ⅲ. 맺음말 58

3. 문법 능력과 독서 61

Ⅰ. 들어가기 61

Ⅱ. 문법 능력은 과연 독서에 도움이 되는가? 63

Ⅲ. 독서에서 도대체 무엇이 어려운가? 64

Ⅳ. 문법 능력은 독서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가? 66

1. '음운'을 통한 독서 능력 향상시키기 66

2. '표기'를 통한 독서 능력 향상시키기 68

3. '어휘'를 통한 독서 능력 향상시키기 68

4. '문장'을 통한 독서 능력 향상시키기 70

5. '담화'를 통한 독서 능력 향상시키기 72

Ⅴ. 되돌아가기 74

Ⅵ. 응용하기 75

1. 다음 시에 나타난 필자의 의도를 문장 부호 사용과 관련하여 생각해 보자. 75

2. 다음 (가) 예문의 주제 제시 방법과 (나) 예문에서 '금지한 해석' 사이의 공통점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75

4. 책 읽기와 삶 79

사람은 문자 생활을 한다 79

나쁜 책은 없다 81

사람은 책을 만들고, 책은 사람을 만들고 84

책의 자리, 사람의 자리 86

5. 텍스트의 의미 구성과 독자의 힘 89

Ⅰ. 독서, 텍스트의 의미 구성과 재구성 90

Ⅱ. 중심 생각 찾기와 요약하기 92

가. 중심 생각 찾기 92

나. 요약하기(summarizing) 97

Ⅲ. 텍스트의 구조와 내용 98

1. 글의 내용 98

2. 글의 구조와 도해 조직자(graphic organizer) 98

Ⅳ. 비판적 문식성과 독자의 힘 100

Ⅴ. 워크숍 자료 : 분임 활동 자료 102

1. 짧은 전래 동화 102

2. 사설/논설문 102

3. 설명문/보고서 103

6. 적극적 읽기 능력 109

Ⅰ. 적극적 읽기의 개념 109

Ⅱ. 적극적 읽기의 몇 가지 방법 110

1. 글의 흐름을 파악하며 읽기 : 글의 내용이 어디서 바뀌는가? : 내용 문단의 구분 110

2. 매체 표현 속에 들어 있는 의도, 상징성 추론하기 : 광고 제작자가 전달하려는 주제는? 111

3. 핵심 화제, 숨겨진 주제 추론하기 : 화제는? 주장은? 112

4. 도식화, 구조화, 이미지화하기 112

5. 글의 내용을 여러 가지 관점에서 분석하고 종합하기 113

6. 이어질 부분, 결론 추론하기 115

7. 글이 미칠 사회적 영향에 대해 평가하기 116

8. 글이 지닌 사회적 관계와 힘에 대해 평가하기 116

9. 다음 논평이 지닌 관점이나 의도를 분석해 보자. 117

Ⅲ. 연습 118

7. 공감과 소통 - 독서 토론 123

Ⅰ. 들어가며 124

Ⅱ. 생각 열기 125

1. 인류의 역사를 바꾼 사과? 125

2. 신데렐라와 인어공주 126

3. 시와 사진 읽기 128

Ⅲ. 생각 펼치기 129

1. 『여덟 단어』 인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129

2. 여덟 단어: 자존, 본질, 고전, 견(見), 현재, 권위, 소통, 인생 130

Ⅳ. 생각 나누기 136

1. 『여덟 단어』에 대한 생각 나누기 136

2. 더 읽어 보기 137

Ⅴ. 나가며 139

8. 디지털 시대의 읽기 능력 143

Ⅰ. 사례로 보는 디지털 시대의 우리의 삶 143

Ⅱ. 디지털 시대, 나의 읽기 능력은 만족스러운가? 147

[1] 자기 점검을 위한 질문 147

[2] 오이시디 평가에 나타나는 우리나라 성인들의 읽기 능력 148

Ⅲ. 디지털 시대, 어떤 읽기가 필요한가? 148

[1] 효율적인 정보 수집과 관리 148

[2] 비선형적 읽기(하이퍼텍스트 읽기) 151

[3] 다양한 기호의 결합에 대한 이해 152

[4] 비판적 읽기와 사회적 참여 능력 153

9. 우리말 다듬기와 쉬운 언어 쓰기 157

1. 우리말 다듬기란? 158

1.1. 우리말 다듬기는 무엇이고 어떤 원칙이 있을까요? 158

2. 쉬운 언어의 이해 159

2.1. 왜 쉬운 언어를 써야 할까? 159

2.2. 쉬운 언어의 요건은 무엇일까 160

3. 다듬어야 하는 말 알아보기 162

3.1. 다듬어야 하는 말에는 어떤 말들이 있을까? 162

3.2. 존중하는 표현 사용 166

4. 다듬은 말, 쉬운 말 167

4.1. 알아보기 쉬운 말이 좋다. 167

4.2. 다듬은 용어 170

5. 마무리 171

참고 문헌 173

판권기 174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37767 028 -18-4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37768 028 -18-4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