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립국어원 소개 3
설립 목적 3
조직 3
하는 일 5
국어문화학교 소개 6
개관 6
운영 목적 6
운영 현황 6
교육 과정 안내 7
1. 사회적 요구와 글쓰기 11
I. 한국의 글쓰기 열풍 11
II. 글쓰기 능력의 사회적 요구 13
III. 글쓰기는 힘이 있다 15
IV. 글쓰기는 누구에게나 어렵다 17
V. 지금부터 무엇이든 쓰기 시작하라 20
2. 사회적 소통으로서의 읽기와 쓰기 21
I. 생각 열기 24
1. 왜 우리는 읽고 쓰는가? 24
2. 읽기·쓰기는 완전한 형태의 의사소통인가? 24
3. 읽고 쓰는 과정에서 독자와 필자는 어떤 문제에 부딪히는가? 25
4. 사회적 소통으로서의 읽기·쓰기를 위해 독자·필자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26
II. 사회적 소통으로서의 읽기 연습 27
1. 꼼꼼히 읽기 30
2. 따져 읽기 33
3. 적용하기 39
III. 사회적 소통으로서의 쓰기 연습 40
1. 쓰기 과제에 대한 분석 및 쓰기 계획 세우기 42
2. 자료(글감)를 수집하고 선별하기 43
3. 글의 내용 구성하기 45
4. 고쳐 쓰기 47
3. 문법과 작문 능력 53
I. 들어가기 53
II. 문법은 작문 능력과 어떤 관련을 가지는가? 55
III. 작문에서 문법의 무엇이 어려운가? 59
1. 작문에서 문법 오류 출현 빈도와 비율 59
2. 언어 층위별 오류 59
3. 글의 유형에 따른 오류 비율 60
IV. 문법은 작문 능력 향상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가? 60
1. '음운'을 통한 작문 능력 향상시키기 60
2. '어휘'를 통한 작문 능력 향상시키기 62
3. '문장'을 통한 작문 능력 향상시키기 64
4. '담화'를 통한 작문 능력 향상시키기 65
V. 나가기 - 생활 속의 문법 68
4. 자녀 글쓰기 지도 73
I. 글쓰기의 중요성 이해하기 73
1. 정서적, 인성적 측면의 중요성 73
2. 인지적, 학업적 측면의 중요성 74
3. 사회적 측면의 중요성 75
II. 자녀 글쓰기의 어려움 이해하기 75
1. 능력 측면의 어려움 75
2. 정서적 측면의 어려움 77
III. 좋은 글 이해하기 79
1. 글쓰기 상황에 맞는 글 79
2. 진정성 있는 창의적인 글 79
3.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적확하고 생생하게 표현하는 글 80
IV. 글쓰기 지도 방안 알기 80
1. 글쓰기 여건과 환경 조성하기-잔소리와 조언 사이 80
2. 쓰기 태도 지도 82
3. 쓰기 능력 기르기 지도 86
참고 문헌 92
5. 우리말 다듬기와 쉬운 언어 쓰기 93
I. 우리말 다듬기란? 96
1. 우리말 다듬기는 무엇이고 어떤 원칙이 있을까요? 96
II. 쉬운 언어의 이해 97
1. 왜 쉬운 언어를 써야 할까? 97
2. 쉬운 언어의 요건은 무엇일까 98
III. 다듬어야 하는 말 알아보기 100
1. 다듬어야 하는 말에는 어떤 말들이 있을까? 100
2. 존중하는 표현 사용 104
IV. 다듬은 말, 쉬운 말 105
1. 알아보기 쉬운 말이 좋다. 105
2. 다듬은 용어 108
V. 마무리 109
연습 문제 110
참고 문헌 111
6. 작문의 이론과 실제 - 작문 이론 변천, 그리고 작문 활동의 실제 - 115
I. 서론 115
II. 작문 이론의 변천 및 전망 116
1. 형식주의 116
2. 인지주의 117
3. 사회적 구성주의 118
4. 대화주의 119
5. 신문식성 시대의 작문 120
III. 작문의 실제 121
1. 필자로서 자기 이해의 실제 121
2. 작문 평가의 실제 124
3. 작문 수행의 실제 126
IV. 결론 128
7. 국어 규범과 바른 문장 131
I. 국어 규범, 왜 중요한가? 131
II. 한글 맞춤법 132
1. 총칙에 반영된 한글 맞춤법의 두 원리 - 표음주의, 표의주의 132
2. 한글 맞춤법의 실제 133
III. 띄어쓰기 139
1. 띄어쓰기의 원리 139
2. 띄어쓰기의 실제 140
3. 띄어쓰기에 따른 의미 차이 141
IV. 문장 부호 142
1. 문자 부호의 역할 142
2. 자주 쓰는 문장 부호 143
3. 문장 부호에 따른 특별한 표현 효과 145
V. 바른 문장 쓰기 146
1. 올바른 단어 및 문법 형태의 선택 146
2. 한 문장 쓰기 147
참고 문헌 149
8. 삶이 담긴 글을 힘 있게 쓰려면 153
I. 생활문이란? 154
1. 생활문이란? 154
2. 생활문의 내용 생성 방법 155
3. 생활문을 쓰는 요령 157
9. 내 삶이 담긴 글, 힘 있게 쓰기 171
I. 나는 왜 쓰고 싶은가? 174
II. 기록의 힘, 글쓰기의 힘 174
III. 삶과 글의 관계 174
IV. 어떤 글이 좋은 글일까?(우리는 어떤 글에 마음이 움직이는가?) 174
V. 글쓰기의 잘못된 벽들을 치우며 178
VI. 무엇을 쓰지? 178
VII. 삶을 쓰는 글이 왜 소중한가? - 보이는 만큼, 들리는 만큼, 느끼는 만큼 178
VIII. 어떻게 쓰지?(내 이야기에 적합한 갈래글) 179
IX. 서사문(겪은 일 쓰기) 쓰기 182
X. 줄거리 중심으로 쓴 글과 상황이 드러나게 쓴 글 184
XI. 글 쓰는 힘 키우기 185
XII. 글쓰기의 기본 185
XIII. 내 삶을 쓰자 185
1. 작고 소소한 일상 185
2. 살아온 이야기 한 토막 189
10. 공문서 바로 쓰기 193
들어가며 193
I. 공문서 이해하기 194
1. 공문서란 무엇일까요? 194
2. 공문서 작성과 관련된 법령이 있습니다 195
3. 공문서 작성 시 주의해야 할 표기 196
II. 공문서 유형별로 파헤치기 198
1. 기안문 198
2. 공고문 203
3. 보도 자료 204
III. 공문서 검토하기 208
1. 사실성 208
2. 용이성 209
3. 비고압성 210
4. 비표지성 211
IV. 마무리 211
V. 평가 212
참고 문헌 212
판권기 213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