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작문과 국어 능력 향상 : 작문 능력 향상을 위한 특별 과정 교재 / 국립국어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8
청구기호
808 -18-4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10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8-03-11
제어번호
MONO1201858023
주기사항
참고문헌 수록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립국어원 소개 3

설립 목적 3

조직 3

하는 일 5

국어문화학교 소개 6

개관 6

운영 목적 6

운영 현황 6

교육 과정 안내 7

1. 사회적 요구와 글쓰기 11

I. 한국의 글쓰기 열풍 11

II. 글쓰기 능력의 사회적 요구 13

III. 글쓰기는 힘이 있다 15

IV. 글쓰기는 누구에게나 어렵다 17

V. 지금부터 무엇이든 쓰기 시작하라 20

2. 사회적 소통으로서의 읽기와 쓰기 21

I. 생각 열기 24

1. 왜 우리는 읽고 쓰는가? 24

2. 읽기·쓰기는 완전한 형태의 의사소통인가? 24

3. 읽고 쓰는 과정에서 독자와 필자는 어떤 문제에 부딪히는가? 25

4. 사회적 소통으로서의 읽기·쓰기를 위해 독자·필자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26

II. 사회적 소통으로서의 읽기 연습 27

1. 꼼꼼히 읽기 30

2. 따져 읽기 33

3. 적용하기 39

III. 사회적 소통으로서의 쓰기 연습 40

1. 쓰기 과제에 대한 분석 및 쓰기 계획 세우기 42

2. 자료(글감)를 수집하고 선별하기 43

3. 글의 내용 구성하기 45

4. 고쳐 쓰기 47

3. 문법과 작문 능력 53

I. 들어가기 53

II. 문법은 작문 능력과 어떤 관련을 가지는가? 55

III. 작문에서 문법의 무엇이 어려운가? 59

1. 작문에서 문법 오류 출현 빈도와 비율 59

2. 언어 층위별 오류 59

3. 글의 유형에 따른 오류 비율 60

IV. 문법은 작문 능력 향상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가? 60

1. '음운'을 통한 작문 능력 향상시키기 60

2. '어휘'를 통한 작문 능력 향상시키기 62

3. '문장'을 통한 작문 능력 향상시키기 64

4. '담화'를 통한 작문 능력 향상시키기 65

V. 나가기 - 생활 속의 문법 68

4. 자녀 글쓰기 지도 73

I. 글쓰기의 중요성 이해하기 73

1. 정서적, 인성적 측면의 중요성 73

2. 인지적, 학업적 측면의 중요성 74

3. 사회적 측면의 중요성 75

II. 자녀 글쓰기의 어려움 이해하기 75

1. 능력 측면의 어려움 75

2. 정서적 측면의 어려움 77

III. 좋은 글 이해하기 79

1. 글쓰기 상황에 맞는 글 79

2. 진정성 있는 창의적인 글 79

3.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적확하고 생생하게 표현하는 글 80

IV. 글쓰기 지도 방안 알기 80

1. 글쓰기 여건과 환경 조성하기-잔소리와 조언 사이 80

2. 쓰기 태도 지도 82

3. 쓰기 능력 기르기 지도 86

참고 문헌 92

5. 우리말 다듬기와 쉬운 언어 쓰기 93

I. 우리말 다듬기란? 96

1. 우리말 다듬기는 무엇이고 어떤 원칙이 있을까요? 96

II. 쉬운 언어의 이해 97

1. 왜 쉬운 언어를 써야 할까? 97

2. 쉬운 언어의 요건은 무엇일까 98

III. 다듬어야 하는 말 알아보기 100

1. 다듬어야 하는 말에는 어떤 말들이 있을까? 100

2. 존중하는 표현 사용 104

IV. 다듬은 말, 쉬운 말 105

1. 알아보기 쉬운 말이 좋다. 105

2. 다듬은 용어 108

V. 마무리 109

연습 문제 110

참고 문헌 111

6. 작문의 이론과 실제 - 작문 이론 변천, 그리고 작문 활동의 실제 - 115

I. 서론 115

II. 작문 이론의 변천 및 전망 116

1. 형식주의 116

2. 인지주의 117

3. 사회적 구성주의 118

4. 대화주의 119

5. 신문식성 시대의 작문 120

III. 작문의 실제 121

1. 필자로서 자기 이해의 실제 121

2. 작문 평가의 실제 124

3. 작문 수행의 실제 126

IV. 결론 128

7. 국어 규범과 바른 문장 131

I. 국어 규범, 왜 중요한가? 131

II. 한글 맞춤법 132

1. 총칙에 반영된 한글 맞춤법의 두 원리 - 표음주의, 표의주의 132

2. 한글 맞춤법의 실제 133

III. 띄어쓰기 139

1. 띄어쓰기의 원리 139

2. 띄어쓰기의 실제 140

3. 띄어쓰기에 따른 의미 차이 141

IV. 문장 부호 142

1. 문자 부호의 역할 142

2. 자주 쓰는 문장 부호 143

3. 문장 부호에 따른 특별한 표현 효과 145

V. 바른 문장 쓰기 146

1. 올바른 단어 및 문법 형태의 선택 146

2. 한 문장 쓰기 147

참고 문헌 149

8. 삶이 담긴 글을 힘 있게 쓰려면 153

I. 생활문이란? 154

1. 생활문이란? 154

2. 생활문의 내용 생성 방법 155

3. 생활문을 쓰는 요령 157

9. 내 삶이 담긴 글, 힘 있게 쓰기 171

I. 나는 왜 쓰고 싶은가? 174

II. 기록의 힘, 글쓰기의 힘 174

III. 삶과 글의 관계 174

IV. 어떤 글이 좋은 글일까?(우리는 어떤 글에 마음이 움직이는가?) 174

V. 글쓰기의 잘못된 벽들을 치우며 178

VI. 무엇을 쓰지? 178

VII. 삶을 쓰는 글이 왜 소중한가? - 보이는 만큼, 들리는 만큼, 느끼는 만큼 178

VIII. 어떻게 쓰지?(내 이야기에 적합한 갈래글) 179

IX. 서사문(겪은 일 쓰기) 쓰기 182

X. 줄거리 중심으로 쓴 글과 상황이 드러나게 쓴 글 184

XI. 글 쓰는 힘 키우기 185

XII. 글쓰기의 기본 185

XIII. 내 삶을 쓰자 185

1. 작고 소소한 일상 185

2. 살아온 이야기 한 토막 189

10. 공문서 바로 쓰기 193

들어가며 193

I. 공문서 이해하기 194

1. 공문서란 무엇일까요? 194

2. 공문서 작성과 관련된 법령이 있습니다 195

3. 공문서 작성 시 주의해야 할 표기 196

II. 공문서 유형별로 파헤치기 198

1. 기안문 198

2. 공고문 203

3. 보도 자료 204

III. 공문서 검토하기 208

1. 사실성 208

2. 용이성 209

3. 비고압성 210

4. 비표지성 211

IV. 마무리 211

V. 평가 212

참고 문헌 212

판권기 213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37771 808 -18-4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37772 808 -18-4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