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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한국어 교육자를 위한) 한국 어문 규범 / 지은이: 조형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박이정, 2017
청구기호
411 -18-1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53 p. : 삽화 ; 23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8483487
제어번호
MONO1201861124
주기사항
대등표제: Linguistic norm of Korean for Korean teacher
참고문헌: p. 251-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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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딤
읽어가는 방식
이 책을 활용한 강의 계획 일례
한국어 어문 규정 확인해 보기

제1강 띄어쓰기: 조사·의존명사
제2강 맞춤법: 어미와 접사 구별하기
제3강 표준발음법: 모음과 받침의 발음·음의 변화
제4강 표준어 사정 원칙: 발음·어휘 선택 변화
제5강 외래어 표기: 원리와 양상
제6강 로마자 표기: 유의점과 양상
제7강 맞춤법: 소리·형태
제8강 문장 부호
마무리 더할수록 완벽해지는 규정들
실전연습과 해설

규범 이해를 위한 국어지식 다지기
[1] 문장ㆍ단어ㆍ활용
[2] 품사와 문장성분
[3] 중의성ㆍ응집성
[4] 조사ㆍ보조사ㆍ의존 명사
[5] 형태소ㆍ합성어ㆍ파생어
[6] 종결ㆍ시제ㆍ경어법
[7] 피동과 사동ㆍ부정
[8] 한국어의 유형ㆍ특질ㆍ훈민정음

규범 영역 연구 사례 교육용 외래어·외국어 표현 선정과 표기 방안 연구
1. 어휘력과 어휘 교육 그리고 외래어와 외국어
2. 외래어와 외국어 표현의 표기 제약과 방안
3. 어휘 교육 방식에 대한 인식 재고(提高)
이 연구의 참고 문헌

닫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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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42060 411 -18-1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42061 411 -18-1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한국어를 배우고 익혀 자유롭게 대화하고자 하는 이에게 한국어 교사로서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매번 결정해야 한다. 결정에는 책임이 따른다. 당신의 결정에 신뢰를 더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한국어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적확한 교수법을 이해하고 수행하면 된다.
    어문 규범은 약속이다. 협의된 언어 지식의 법칙과 원리다. 규범(規範)이란 “마땅히 따르고 지켜야 할 가치 판단의 기준”이자 “지켜야 할 법칙과 원리”이다. 그러니 언어 규범은 “마땅히 따르고 지켜야 할 언어의 본보기”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마땅히’ 따라야 할 것과 ‘마땅히’ 지켜야 할 것은 누가 어떻게 정한 것인가? 게다가 ‘본보기’는 과연 어떻게 정하는 것일까?
    한걸음만 내디뎌도 무분별한 외래어 남용, 잘못된 외국어 표현들이 흔하게 눈에 밟히는 현대 한국의 도시에서 문법적, 어법적으로 ‘틀린’ 글을 읽고 괴상한 발음을 듣는 것은 이제 별로 특별하지 않은 일상다반사가 되어버렸다.
    이 책에서는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가르쳐야 하는 교육 현장의 교사 입장에서 한국어의 규범에 대해서 조목조목 짚어 가면서 규범의 양상은 어떠한지 원칙은 과연 수긍할 만한지 문제점은 무엇인지 등등에 대해서 살펴보고 있다.

    < 이 책을 읽는 방법 >

    ·도입 학습을 통한 생각 정리와 규정의 대강 익히기

    → 자신의 지식과 생각을 미리 정리해 보고 규정의 대강을 훑어본다.

    ·핵심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전개 학습 그리고 풀이
    → 중점이 되는 사항을 이해하고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생각을 다듬는다.
    → 도식화된 풀이법을 통해서 지식을 갈무리하는 연습을 할 수 있다.

    ·핵심 이해와 문제로 익히기
    → 규정의 핵심이 되는 부분을 상세하게 살펴보고 문제를 통해서 익히도록 한다.

    ·생각쪽지
    → 한국어교육에서 이 규정의 중요성과 쟁점을 살펴본다.
    → 규정과 관련된 연구를 찾아보는 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관점을 분명하게 세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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