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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2017년 연구사업 방향과 성과 7
2017년 연구사업 방향과 성과 8
1. 미래 인적자원개발 정책연구 10
2. 평생직업ㆍ진로교육 정책연구 11
3. 고용ㆍ직업능력개발 정책연구 12
4. 능력중심사회 체제 구축을 위한 정책연구 13
5. 인적자원 글로컬(Glocal) 협력ㆍ확산을 위한 정책연구 14
제2장 미래 인적자원개발 정책 연구 15
1. 인력양성 패러다임의 전환에 대한 대응(2017) 16
2. 한국의 스킬과 노동시장 성과 - 국제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21
3. 한국형 청년보장제도 연구 26
4.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지역인적자원개발 31
5.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K-CESA) 지원과 활용(2017) 36
6. 한국의 사회정책 주요 지표 분석 - OECD 사회지표를 중심으로 41
7. 한국 기업의 인적자원개발 - 2007~2015년 HCCP 분석결과 47
8.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스마트비즈니스 분야 핵심역량 분석 및 인재육성 방안 연구 52
제3장 평생직업ㆍ진로교육 정책 연구 56
1. 인공지능(AI) 시대의 직업 환경과 직업교육 57
2. 마이스터고 학제 개편 및 법제화 방안 연구 62
3. 중등 전문교과 표시과목 재구조화에 따른 자격 전환 연수 교육과정 개발 66
4. 수요자 중심의 특성화고 정보서비스 효율화 방안 연구 72
5. 고등교육단계의 진로교육 정책 방향과 과제 77
6. 자유학기제 진로체험과 학생 발달 변화 분석 82
7. 맞춤형 취업지원을 위한 직업지표 연구(2017) 87
8. 자유학기제 진로체험의 효과 분석과 발전 방안 92
9. 해외 진로개발 정책과 우리나라 진로교육의 발전 방안 97
제4장 고용ㆍ직업능력개발 정책 연구 103
1. 청년층의 노동시장 성과 분석 104
2. 중장년의 일과 학습에 관한 연구 107
3. 고졸취업 지원 강화 방안 113
4. 한국 사회의 학력주의(Credentialism)와 포스트 NCS 117
5. 일학습병행제의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 122
6. 산업수요 중심의 직업훈련시스템 해외사례 연구 130
7. 노동시장 이중구조화와 직업능력개발 134
8.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취업맞춤반의 개편을 통한 우수 기능인력의 중소기업 유입 확대 방안 138
제5장 능력중심사회 체제 구축 지원 143
1.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학습모듈의 효용성 평가체계 연구 144
2. 평생직업능력인증을 위한 국가자격 통합관리체계 연구 149
3. 산업계 주도의 직업자격제도 관리운영 방안 154
4. 민간자격 효용성 평가연구 Ⅲ 160
5. 대한민국 명장 학점인정 방안 165
6. 신산업분야 민간자격 공인 지원방안 연구 170
7. 사회적 이동성 복원을 위한 자격증 취득 바우처 설계ㆍ도입 방안 연구 175
제6장 인적자원 글로컬(Glocal) 협력ㆍ확산 179
1.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의 직업능력개발(TVET)분야 추진전략 연구 180
2. 중남미 국가 직업교육훈련 네트워크 구축 사전 타당성 연구 184
3. BEAR 지속성 확보를 위한 2차 사업(2017~2021) 수행 방안 연구 190
제7장 2018 연구사업 방향 195
경영목표(2018~2020) 196
2018년도 연구사업 목표 : 직업능력개발 선도 및 현장 개선 연구 강화 197
2018년도 중점연구사업 198
2018년도 연구사업 개요 200
판권기 206
〈표 1〉 해외 진로개발 정책 검토를 위한 3대 영역 98
제2장 미래 인적자원개발 정책 연구 21
[그림 1] 학력, 스킬, 고용, 임금의 관계 - 한국과 OECD 평균 비교 21
[그림 2] 스킬수요와 고스킬자 고용률 23
[그림 3] 한국 취업자의 감가상각률이 줄어들 경우 시뮬레이션 결과 24
제3장 평생직업ㆍ진로교육 정책 연구 98
[그림 1] 연구 내용 및 방법 98
[그림 2] 연구의 기본 틀 99
[그림 3] 우리나라 진로교육 혁신 방안 종합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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