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머리말 6
[서론] 한국교육과 SDG4-교육 2030 / 이희수 7
I. 유아, 초ㆍ중등, 문해 교육 (SDG4.1, 4.2, 4.6) 21
제1장 양질의 초ㆍ중등교육: 국내외 이행 현황과 우선 과제 / 조지민 22
SDG4의 4.1에 대한 개요 및 국제 사회의 이행 노력 22
세부목표 4.1에 대한 한국의 이행 현황 25
한국의 세부목표 4.1 달성을 위한 우선 집중 과제와 향후 노력 29
참고문헌 31
제2장 양질의 보편적 영유아 교육: 국내 이행 현황 및 향후 과제 / 문무경 32
SDG Target 4.2 및 성과지표의 개념 정의 33
SDG4.2의 국내 이행 현황 34
양질의 보편적 영유아교육 이행을 위한 향후 과제 38
참고문헌 43
제3장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기본적인 문해 및 수해 / 조순옥 44
SDG4 내에서의 SDG4.6 44
한국의 SDG4.6 이행 현황 48
SDG4.6 이행을 위한 노력 및 성과 50
SDG4.6 이행을 위한 향후 과제 54
참고문헌 56
[토론 1] 기초교육에 대한 국가(와 세계시민사회)의 책임: SDGs 유아, 초중등교육 및 문해에 대한 토론 / 김민호 58
[토론 2] 「기본적인 문해 및 수해」에 대한 토론 / 채재은 60
서론 60
본론 60
결론 62
II. 고등교육, 직업기술교육 (SDG4.3, 4.4) 63
제4장 한국교육과 SDG4-교육 2030: 양질의 고등교육 제공 / 박환보 64
서론 64
한국의 이행 현황 65
목표 이행에 있어서의 우선과제 71
요약 및 결론 73
참고문헌 74
제5장 양질의 직업기술교육에 대한 공평한 접근 / 김철희 76
논의 배경 및 개요 76
SDGs에서 TVET이 가지는 의미 78
국제사회에서 SDGs 관련 TVET 논의 동향 80
선진국의 SDGs 중 TVET 분야 이행사례 81
SDGs의 TVET 관련 국내 이행 현황 82
논의사항 제안 86
참고자료 88
제6장 SDG4-교육 2030과 ICT / 서종원 89
모두를 위한 교육(EFA)와 지속가능발전목표 (SDGs) 89
EFA/Post-EFA 개발의제와 ICT 90
SDG4-교육 2030 목표달성을 위한 ICT 도입의 중요성 92
결언과 제언 96
참고문헌 97
[토론 1] 한국교육과 SDG4-교육 2030: 양질의 고등교육 제공 / 김선주 98
[토론 2] 양질의 직업기술교육에 대한 공평한 접근을 위한 제언 / 이해선 101
직업교육을 통한 교육사다리 복원 101
자긍심을 회복하는 진로교육이 필요해 102
III. 형평성, GCED & ESD, 비폭력 (SDG4.5, 4.7, 4.a) 103
제7장 교육에서의 성평등 / 신윤정 104
서론 104
거시 지표에서 나타난 교육에서의 성평등 105
교육에서의 성평등 현황 108
결론 114
제8장 SDG4.7의 국내 이행 현황과 주요 과제: 세계시민교육을 중심으로 / 이양숙 117
들어가며 117
SDG4.7의 의미와 글로벌 이행 모니터링 지표 117
SDG4.7 관련 기관과 정책 119
주요 국내 이행 현황 121
SDG4.7의 효과적 이행을 위한 주요 추진 과제 128
참고문헌 130
제9장 학교시설을 활용한 학교사용자 중심 시설안전교육의 사례와 시사점 / 박성철 131
들어가면서 131
학생 중심의 시설안전교육 사례 132
시사점 140
[토론 1] "교육에서의 성평등": 실현을 위한 과제 / 송인자 141
[토론 2] 성평등과 안전 실현은 인권의 첫걸음 / 김철홍 145
시작하며 145
〈교육에서의 성평등〉을 읽고 145
〈학교시설을 활용한 학교사용자 중심 시설안전교육의 사례와 시사점〉을 읽고 147
닫으며 148
IV. SDG4-교육 2030 이행전략 및 우선순위 149
SDG4-교육 2030 이행과 한국의 전략적 접근 / 김이경 150
시작하는 말 150
SDG4-교육 2030 이행 현황 발표에 대한 견해 151
한국의 전략적 접근과 과제 151
SDG4에 기반한 국가교육통계지표 개발의 필요성 / 박성호 153
[부록 1]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및 SDG4-교육 2030 158
[부록 2] 제1회 SDG4-교육 2030 포럼 개요 및 주요 발언 161
판권기 165
[서론] 한국교육과 SDG4-교육 2030 / 이희수 12
〈표 1〉 교육이 지속가능발전목표에 영향을 미치는 17가지 방식 12
제1장 양질의 초ㆍ중등교육: 국내외 이행 현황과 우선 과제 / 조지민 23
〈표 1〉 세부목표와 글로벌/주제별 지표(안) 23
제2장 양질의 보편적 영유아 교육: 국내 이행 현황 및 향후 과제 / 문무경 35
〈표 1〉 연도별 장애 영유아 현황 (2008~2016) 35
〈표 2〉 3-5세 유치원과 어린이집 이용률 (2015) 36
〈표 3〉 GDP 대비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과 보육의 공적투자 비율 37
〈표 4〉 기관별 영유아 월 보육ㆍ교육기관 이용비용 37
〈표 5〉 문재인 정부 유아교육 관련 국정과제와 SDG4.2의 관련성 38
제3장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기본적인 문해 및 수해 / 조순옥 46
〈표 1〉 SDG4.6 지표 체계 46
〈표 2〉 문해 능력 수준의 정의와 각 수준별 성인인구 비율 48
제4장 한국교육과 SDG4-교육 2030: 양질의 고등교육 제공 / 박환보 71
〈표 1〉 고등교육기관 졸업자의 계열별 취업 현황 (2016년) 71
제5장 양질의 직업기술교육에 대한 공평한 접근 / 김철희 77
〈표 1〉 SDGs 중 TVET 분야 관련 목표 및 세부지표 77
〈표 2〉 직업교육훈련 참여자 수 83
〈표 3〉 직업 관련 평생학습참여율 83
〈표 4〉 학습 영역별 시계열 추이 (형식교육, 비형식교육, 직업관련 비형식교육) 84
〈표 5〉 ICT산업 직종별 상시종사자 수 85
〈표 6〉 한국의 청년 니트(NEET) 비율 추이 (2007〜2016년) 85
제6장 SDG4-교육 2030과 ICT / 서종원 92
〈표 1〉 칭다오 선언(Qingdao Declaration)과 ICT 92
제7장 교육에서의 성평등 / 신윤정 110
〈표 1〉 직장에서의 성역할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2016) 110
〈표 2〉 직업 유형 선택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2016) 111
〈표 3〉 학교 선생님의 성차별적인 용어 사용 빈도 (2016) 113
제8장 SDG4.7의 국내 이행 현황과 주요 과제: 세계시민교육을 중심으로 / 이양숙 122
〈표 1〉 세계시민교육의 '주요 학습자 특성'과 교육과정 총론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122
〈표 2〉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개발한 세계시민교육 지표 125
〈표 3〉/〈표 4〉 한국에서의 유엔지속가능발전 10년의 성과 128
[서론] 한국교육과 SDG4-교육 2030 / 이희수 19
[그림 1] 전통적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의 역할교환 19
[그림 1] 부와 국가별 20~24세의 교육 기간 23
[그림 2] 국제수준 및 대륙별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학습성과 모니터링 현황 24
[그림 3] 연도별 한국의 초중등학교 진학률 25
[그림 4] 연도ㆍ학교급ㆍ학년별 학업 중단율 26
[그림 5] 해당 학년의 과령(over-age) 아동 비율 26
[그림 6] 초등학교 6학년 학생 성별 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27
[그림 7] 중학교 3학년 학생 성별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28
[그림 8] 고등학교 2학년 학생 성별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28
제2장 양질의 보편적 영유아 교육: 국내 이행 현황 및 향후 과제 / 문무경 37
[그림 1] 유아교육과 보육에의 정부 공적 투자 (2009-2014) 37
제4장 한국교육과 SDG4-교육 2030: 양질의 고등교육 제공 / 박환보 66
[그림 1]/[그림 10] 연도별 순취학률 추이 66
[그림 2]/[그림 11] 연도별 설립별 여학생 비율 (1965-2015) 67
[그림 3]/[그림 12] 전임교원 1인당 학생수 68
[그림 4]/[그림 13] 연도별 대학 졸업자의 진학률과 취업률 70
제5장 양질의 직업기술교육에 대한 공평한 접근 / 김철희 79
[그림 1] SDGs 목표에 반영된 TVET 79
[그림 2] 한국의 스킬 도전과제 80
[그림 3] 임금근로자의 교육훈련 참여 비율 추이 (2008~2014년) 84
제7장 교육에서의 성평등 / 신윤정 106
[그림 1] 고등학교 이상 교육을 받은 사람의 비중 (2016) 106
[그림 2] 대학교 이상 교육을 받은 사람 비중 (2016) 106
[그림 3] (제목없음) 107
[그림 4] 학생들의 양성 불평등적인 인식 현황 (2016) 108
[그림 5] 가정 생활에서의 성역할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2016) 109
[그림 1] 유네스코 아태교육원이 펴낸 학교급별 세계시민교육 교수학습 가이드 3종 표지 122
[그림 1] 강당 조명등 추락 사례 131
[그림 2] 화장실 천정 탈락 사례 131
[그림 3] 학교용 비구조재 점검 가이드라인 (일본문부과학성, 2010) 132
[그림 4] 안전교육 사례 (교토교육대학신원연구실, 2015) 132
[그림 5] 사용자 중심의 내진성능평가 가이드라인 133
[그림 6] 천장재 평가시트 133
[그림 7] 등급 해석기준 133
[그림 8] 천장재 평가시트 133
[그림 9] 그룹구성 및 역할 분담 134
[그림 10] 사전교육 134
[그림 11] 현장평가 134
[그림 12] 평가정리 134
[그림 13] 인터뷰 영상 134
[그림 14] 주요국의 셉테드 정책과 효과 135
[그림 15] 학교 셉테드 컨설팅 가이드라인 135
[그림 16] 학교셉테드 시범사업 추진과정 135
[그림 17] 위험요소 찾기 136
[그림 18] 대안찾기 136
[그림 19] 학생 벽화 작업 136
[그림 20] 지역사회 지원 136
[그림 21] 인터뷰 영상 137
[그림 22] 2016년 학교안전 원스톱 점검 결과 137
[그림 23] 점검카드 138
[그림 24] 교수ㆍ학습 자료 138
[그림 25] 그룹구성 및 역할 분담 139
[그림 26] 사전교육 139
[그림 27] 현장평가 139
[그림 28] 평가정리 139
[그림 29] 인터뷰 영상 139
[그림 30] 구조적 취약 지역 사례 (연방재난관리청, 2010) 140
SDG4에 기반한 국가교육통계지표 개발의 필요성 / 박성호 154
[그림 1] SDG4 지표 모니터링 수준 15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