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5) 이러닝 국제 컨설팅 보고서 [전자자료] : 키르기스스탄 교원 ICT 역량 강화 및 연수 선진화 방안 / 교육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201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사업보고 ; CP 2015
면수
142
제어번호
MONO1201861525
주기사항
교육부의 '2015 이러닝 국제 컨설팅' 사업비로 수행된 연구보고서임
연구책임자: 서종원 ; 공동연구자: 류진선, 소효정, 정윤경, Aigul Khalafova, Auken Tungatarova
본문은 한국어, 영어가 혼합수록됨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컨설팅 사업 개요 11

1. 배경 및 필요성 11

가. 추진 배경 11

나. 필요성 13

2. 사업 범위 및 최종결과물 16

가. 주요 추진 업무 16

나. 최종결과물 17

3. 추진절차 및 방법 18

가. 추진절차 18

나. 방법 19

Ⅱ. 키르기스스탄 개황 22

1. 국가 개요 22

2. 교육 일반 23

가. 유아 교육 31

나. 초중등 교육 32

다. 전문기술교육 34

라. 고등 교육 36

Ⅲ. 교육정보화 정책 및 현황 분석 39

1. 교육 정책 일반 39

가. 교육개발 전략(EDS) 2012-2020 정책 분석 39

나.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및 교육과정 개선 42

다. 교과서 정책 44

2. 교육정보화 정책 일반 45

가. 학교의 ICT 인프라 현황 46

나. 교육행정정보시스템(EMIS) 47

다. 공개교육자원(OER)을 통해 교육 콘텐츠 접근 확산 48

라. e-교과서의 개발 및 보급 49

마. ICT 혁신학교(Innovative School) 프로그램 운영 50

바. 학생 ICT 소양 교육 51

3. 교원 연수 및 ICT 역량 지원 정책 53

가. 교사교육 체계 53

나. 교원양성 관련 주요 지표 및 정책 방향 53

다. 교원 연수 현황 및 연수 내용 55

라. 교사 ICT 역량 훈련 57

마. 교사연수훈련 기관의 일원화 추진 58

바. 교원 연수 기관 및 연수 추진 현황 59

4. 시사점 60

Ⅳ. 정책 제언 및 향후 추진 과제 62

1. 정책 제언 62

가. 교육정보화 정책 62

나. 교원 역량 강화 지원 정책 63

다. 교원 ICT 활용 역량 강화 지원 정책 65

라. ICT 활용 교육과정 체제 수립 68

마. 교원 ICT활용 역량강화 68

2. 추진과제 72

가. 교육정보화 지원 및 현장 확산을 위한 인적자원 체제 구축 72

나. 상시 연수운영 체제 구축 운영 73

다. 교원의 자발적 역량 개발 지원 74

라. 초ㆍ중등학교 ICT 활용교육 운영 지침 개발 76

마.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 개발 79

바. 학생 정보소양인증 81

사. 교육용 콘텐츠 개발 및 서비스 표준화 82

아. 교육용 콘텐츠 품질관리 체제 정립 85

자. 교육용 콘텐츠 확산ㆍ정착ㆍ평가 88

참고문헌 91

[부록 1] 키르기스스탄 국가 현황 93

[부록 2] 교원 ICT 활용, 교육연수 선진화 참조 사례 104

[부록 3] 이러닝 국제 컨설팅 현지실사 출장보고서 114

[부록 4] Policy Review and Technical Consultancy on ICT in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Kyrgyz Republic-KERIS-UNESCO Cooperative Programme Concept Note 133

판권기 142

〈표 Ⅰ-1〉 이러닝 국제 컨설팅 사업 추진 경과 13

〈표 Ⅰ-2〉 이러닝 국제 컨설팅 과업 내용 16

〈표 Ⅰ-3〉 2015 이러닝 국제 컨설팅 추진 체계 21

〈표 Ⅱ-1〉 키르기스스탄 국가 개요 22

〈표 Ⅱ-2〉 키르기스스탄 교육재정 28

〈표 Ⅱ-3〉 교원 연수 분야 주요 ODA 현황(원조액 40,000 USD 이상 기준) 30

〈표 Ⅱ-4〉 유아 및 초중등 교육 제도 비교 32

〈표 Ⅱ-5〉 키르기스스탄의 초중고 학교 수 33

〈표 Ⅱ-6〉 키르기스스탄의 전문기술교육 및 고등교육 현황 35

〈표 Ⅱ-7〉 키르기스스탄의 기술전문학교 현황 36

〈표 Ⅱ-8〉 키르기스스탄의 대학 수 37

〈표 Ⅲ-1〉 키르기스스탄의 PISA 점수 43

〈표 Ⅲ-2〉 언어별 교과서 출판 및 보급 현황 44

〈표 Ⅲ-3〉 키르기스스탄의 인터넷 사용자 수(2000-2009) 46

〈표 Ⅲ-4〉 키르기스스탄의 ICT 관련 주요 지표(ITU, 2013 & 2015) 46

〈표 Ⅲ-5〉 기본 컴퓨터 소양 및 컴퓨팅에 초점을 둔 국가교육과정(UIS, 2012) 52

〈표 Ⅲ-6〉 키르기스스탄 교사 양성 관련 주요 지표(EDS 2020) 54

〈표 Ⅲ-7〉 주요 교원 연수훈련기관의 특징 59

〈표 Ⅳ-1〉 ICT 활용교육을 위한 내용체계 구성 예시 78

〈표 Ⅳ-2〉 교육정보 메타데이터 구성 권장 요소 83

〈표 Ⅳ-3〉 교육용 콘텐츠 품질인증 기준 권장요소 87

[그림 Ⅰ-1] 국제컨설팅 모델 개발(2007, 교육부/KERIS) 재구성 18

[그림 Ⅰ-2] 2015 이러닝 국제 컨설팅 추진 체계 20

[그림 Ⅱ-1] 학생 1,000명당 분포(UIS, 2012) 26

[그림 Ⅱ-2] 키르기스스탄 7-10 학습자의 학교 중퇴율(Bruck & Esenaliev, 2011) 27

[그림 Ⅱ-3] 키르기스스탄 15세 이상 학습자 등록률 28

[그림 Ⅱ-4] 키르기스스탄 교육 제도 38

[그림 Ⅲ-1] e-교과서 다운로드가 가능한 국립 도서관의 웹사이트 50

[그림 Ⅲ-2] 혁신학교 인터액티브 보드 활용 키르기스어 수업 51

[그림 Ⅲ-3] 초등교육의 훈련된 교사 현황(UNESCO, 2012) 55

[그림 Ⅳ-1] 교육용 콘텐츠 품질인증 절차 87

[그림 Ⅳ-2] 세부 추진과제 요약 90

[부록 1] 키르기스스탄 국가 현황 99

〈표 1〉 키르기스스탄 대학 현황 99

[부록 2] 교원 ICT 활용, 교육연수 선진화 참조 사례 106

[표 1] 스마트교육 교원 역량 106

[표 2] 스마트교육 교원 연수 모듈(28개) 107

[그림 1] 스마트교육의 정의 104

[그림 2] 스마트교육 정책 105

[그림 3] 스마트교육 교원 연수 모듈(28개) 107

[그림 4] 연수프로그램 구성 체계 108

[그림 5] 싱가포르 교원 양성 체계 112

[그림 6] 싱가포르 현장교사의 경력 개발 11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