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컨설팅 사업 개요 11
1. 배경 및 필요성 11
가. 추진 배경 11
나. 필요성 13
2. 사업 범위 및 최종결과물 16
가. 주요 추진 업무 16
나. 최종결과물 17
3. 추진절차 및 방법 18
가. 추진절차 18
나. 방법 19
Ⅱ. 키르기스스탄 개황 22
1. 국가 개요 22
2. 교육 일반 23
가. 유아 교육 31
나. 초중등 교육 32
다. 전문기술교육 34
라. 고등 교육 36
Ⅲ. 교육정보화 정책 및 현황 분석 39
1. 교육 정책 일반 39
가. 교육개발 전략(EDS) 2012-2020 정책 분석 39
나.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및 교육과정 개선 42
다. 교과서 정책 44
2. 교육정보화 정책 일반 45
가. 학교의 ICT 인프라 현황 46
나. 교육행정정보시스템(EMIS) 47
다. 공개교육자원(OER)을 통해 교육 콘텐츠 접근 확산 48
라. e-교과서의 개발 및 보급 49
마. ICT 혁신학교(Innovative School) 프로그램 운영 50
바. 학생 ICT 소양 교육 51
3. 교원 연수 및 ICT 역량 지원 정책 53
가. 교사교육 체계 53
나. 교원양성 관련 주요 지표 및 정책 방향 53
다. 교원 연수 현황 및 연수 내용 55
라. 교사 ICT 역량 훈련 57
마. 교사연수훈련 기관의 일원화 추진 58
바. 교원 연수 기관 및 연수 추진 현황 59
4. 시사점 60
Ⅳ. 정책 제언 및 향후 추진 과제 62
1. 정책 제언 62
가. 교육정보화 정책 62
나. 교원 역량 강화 지원 정책 63
다. 교원 ICT 활용 역량 강화 지원 정책 65
라. ICT 활용 교육과정 체제 수립 68
마. 교원 ICT활용 역량강화 68
2. 추진과제 72
가. 교육정보화 지원 및 현장 확산을 위한 인적자원 체제 구축 72
나. 상시 연수운영 체제 구축 운영 73
다. 교원의 자발적 역량 개발 지원 74
라. 초ㆍ중등학교 ICT 활용교육 운영 지침 개발 76
마.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 개발 79
바. 학생 정보소양인증 81
사. 교육용 콘텐츠 개발 및 서비스 표준화 82
아. 교육용 콘텐츠 품질관리 체제 정립 85
자. 교육용 콘텐츠 확산ㆍ정착ㆍ평가 88
참고문헌 91
[부록 1] 키르기스스탄 국가 현황 93
[부록 2] 교원 ICT 활용, 교육연수 선진화 참조 사례 104
[부록 3] 이러닝 국제 컨설팅 현지실사 출장보고서 114
[부록 4] Policy Review and Technical Consultancy on ICT in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Kyrgyz Republic-KERIS-UNESCO Cooperative Programme Concept Note 133
판권기 142
〈표 Ⅰ-1〉 이러닝 국제 컨설팅 사업 추진 경과 13
〈표 Ⅰ-2〉 이러닝 국제 컨설팅 과업 내용 16
〈표 Ⅰ-3〉 2015 이러닝 국제 컨설팅 추진 체계 21
〈표 Ⅱ-1〉 키르기스스탄 국가 개요 22
〈표 Ⅱ-2〉 키르기스스탄 교육재정 28
〈표 Ⅱ-3〉 교원 연수 분야 주요 ODA 현황(원조액 40,000 USD 이상 기준) 30
〈표 Ⅱ-4〉 유아 및 초중등 교육 제도 비교 32
〈표 Ⅱ-5〉 키르기스스탄의 초중고 학교 수 33
〈표 Ⅱ-6〉 키르기스스탄의 전문기술교육 및 고등교육 현황 35
〈표 Ⅱ-7〉 키르기스스탄의 기술전문학교 현황 36
〈표 Ⅱ-8〉 키르기스스탄의 대학 수 37
〈표 Ⅲ-1〉 키르기스스탄의 PISA 점수 43
〈표 Ⅲ-2〉 언어별 교과서 출판 및 보급 현황 44
〈표 Ⅲ-3〉 키르기스스탄의 인터넷 사용자 수(2000-2009) 46
〈표 Ⅲ-4〉 키르기스스탄의 ICT 관련 주요 지표(ITU, 2013 & 2015) 46
〈표 Ⅲ-5〉 기본 컴퓨터 소양 및 컴퓨팅에 초점을 둔 국가교육과정(UIS, 2012) 52
〈표 Ⅲ-6〉 키르기스스탄 교사 양성 관련 주요 지표(EDS 2020) 54
〈표 Ⅲ-7〉 주요 교원 연수훈련기관의 특징 59
〈표 Ⅳ-1〉 ICT 활용교육을 위한 내용체계 구성 예시 78
〈표 Ⅳ-2〉 교육정보 메타데이터 구성 권장 요소 83
〈표 Ⅳ-3〉 교육용 콘텐츠 품질인증 기준 권장요소 87
[그림 Ⅰ-1] 국제컨설팅 모델 개발(2007, 교육부/KERIS) 재구성 18
[그림 Ⅰ-2] 2015 이러닝 국제 컨설팅 추진 체계 20
[그림 Ⅱ-1] 학생 1,000명당 분포(UIS, 2012) 26
[그림 Ⅱ-2] 키르기스스탄 7-10 학습자의 학교 중퇴율(Bruck & Esenaliev, 2011) 27
[그림 Ⅱ-3] 키르기스스탄 15세 이상 학습자 등록률 28
[그림 Ⅱ-4] 키르기스스탄 교육 제도 38
[그림 Ⅲ-1] e-교과서 다운로드가 가능한 국립 도서관의 웹사이트 50
[그림 Ⅲ-2] 혁신학교 인터액티브 보드 활용 키르기스어 수업 51
[그림 Ⅲ-3] 초등교육의 훈련된 교사 현황(UNESCO, 2012) 55
[그림 Ⅳ-1] 교육용 콘텐츠 품질인증 절차 87
[그림 Ⅳ-2] 세부 추진과제 요약 90
[부록 1] 키르기스스탄 국가 현황 99
〈표 1〉 키르기스스탄 대학 현황 99
[부록 2] 교원 ICT 활용, 교육연수 선진화 참조 사례 106
[표 1] 스마트교육 교원 역량 106
[표 2] 스마트교육 교원 연수 모듈(28개) 107
[그림 1] 스마트교육의 정의 104
[그림 2] 스마트교육 정책 105
[그림 3] 스마트교육 교원 연수 모듈(28개) 107
[그림 4] 연수프로그램 구성 체계 108
[그림 5] 싱가포르 교원 양성 체계 112
[그림 6] 싱가포르 현장교사의 경력 개발 11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