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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6/17) KSP 국제기구와의 공동컨설팅 [전자자료] : 아프리카개발은행(AfDB),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국제무역센터(ITC) = 2016/17 KSP joint consulting with international organizations : AfDB, EBRD, ITC / 기획재정부, 한국수출입은행, AfDB, EBRD, ITC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기획재정부,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427
제어번호
MONO120186177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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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부 이집트 카이로 메트로 승차권 자동판매시스템 도입 기본계획 수립 22

약어표 23

요약 25

Ⅰ. 과업의 개요 28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28

2. 과업의 내용 및 범위 30

3. 기대효과 36

Ⅱ. 현황조사 및 진단평가 38

1. 이집트 카이로 현황 38

2. 카이로 대중교통 요금징수시스템 현황조사 및 진단평가 57

3. 대한민국 사례 조사 및 분석 93

Ⅲ. 대한민국과 이집트 비교분석을 통한 권고사항 제시 160

1. 법률 및 제도적 개선방안 160

2. 요금징수시스템 운영 및 관리체계 개선방안 167

3. 승차권 자동판매시스템 도입 및 설치를 위한 제언 170

참고문헌 174

제2부 이집트 카이로 외곽 내륙항 구축계획 수립 175

약어표 176

Ⅰ. 개요 178

1. 사업의 개요 178

2. 사업의 범위 179

3. 사업 추진방향 및 주요내용 180

4. 기대효과 182

Ⅱ. 사업대상국 및 사업대상지 현황 184

1. 이집트 사회ㆍ경제 현황 184

2. 교통 및 물류체계 현황 187

3. 사업대상지 인근 물류 현황 및 현지 실태 202

4. 이집트 내륙항만 개발계획 205

5. 사업대상지 내륙항 건설 및 운영계획 208

Ⅲ. 한국의 내륙항 관련 법ㆍ제도 및 행정조직 검토 210

1. 한국의 주요 물류기반시설 구축 개요 210

2. 한국의 물류시설 개발절차와 개발계획 213

3. 내륙물류시설 개발을 위한 법ㆍ제도 검토 225

4. 한국의 관세행정과 전자통관 238

5. 한국의 물류시설 개발관련 행정조직 242

6. 한국사례로부터의 시사점 245

Ⅳ. 한국의 ICD 건설 및 운영 현황 250

1. 의왕 ICD 건설과 운영 250

2. 내륙항 운영 장비 및 시설 256

3. 내륙항 주주 구성과 재무지표 265

Ⅴ. 이집트 내륙항 건설 및 운영을 위한 제언 270

1. 이집트의 내륙항 관련 법ㆍ제도 270

2. 이집트의 행정조직 및 운영조직 검토 276

3. 내륙항 내 시설, 장비 구축 및 운영방안 282

4. 내륙항 운영정보시스템 구축방안 287

Ⅵ. 이집트 내륙항 륙항 민간투자사업 컨설팅 289

1. 민간투자사업의 방식 및 적용방안 289

2. PPP와 일반민간사업 비교검토 291

3. PPP사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지원방안 293

4. 재무적 타당성 분석방법 및 고려사항 296

Ⅶ. 결론 및 제언 299

참고문헌 305

제3부 베트남 공공조달시장 활성화 방안 수립 307

약어표 308

요약 310

Ⅰ. 서론 312

1. 사업배경 및 목적 312

2. 사업의 범위 및 기대효과 313

3. 사업 추진 방향 및 주요 내용 315

Ⅱ. 베트남 공공조달시장 현황 분석 316

1. 개요 316

2. 베트남 공공조달 법제도 및 중소ㆍ여성기업 지원 정책 316

3. 베트남 공공조달 조직 및 업무 318

4. 베트남 공공조달의 온라인화 및 운영 실태 322

5. 베트남 공공조달 활성화를 위한 도급기관(공급업체)의 수요 331

6. 베트남 공공조달 활성화의 장애요인 335

Ⅲ. 양국의 WTO 정부조달협정(GPA) 가입 사례 337

1. 한국의 GPA 가입 사례 337

2. 베트남의 GPA 가입 사례 351

Ⅳ. 한국 공공조달시장 개혁을 위한 KONEPS 구축 사례 358

1. 개요 358

2. KONEPS 발전 경과 359

3. KONEPS 운영조직 360

4. KONEPS 전자조달 업무 362

5. KONEPS 서비스 365

6. KONEPS를 통한 조달 거래 현황 375

7. KONEPS를 통한 기업 지원 정책 378

8. 한국의 전자조달 법제도 381

Ⅴ. 한국과 베트남의 전자조달 체계 비교 분석 387

1. 개요 387

2. 전자조달 업무 387

3. 전자조달 서비스 389

4. 전자조달 법제도 392

5. 전자조달을 통한 기업지원 정책 393

Ⅵ. 베트남 전자조달체계 발전 방안 394

1. 개요 394

2. 전자조달 라이프 사이클 완성 395

3. 사용자 접근성 및 편의성 강화 399

4. 서비스 관리체계의 현대화 407

5. 법제도 및 정책의 내실화 410

Ⅶ. 결론 423

참고문헌 425

제1부 이집트 카이로 메트로 승차권 자동판매시스템 도입 기본계획 수립 6

표 1. 카이로 현황 분석 32

표 2. 대중교통 요금징수 시스템 조사 및 문제점 진단 32

표 3. 카이로 현장조사 및 내용 33

표 4. 서울시 현황 분석 34

표 5. 대중교통체계 개편 사례 조사 34

표 6. 도시철도 요금징수시스템 사례 조사 35

표 7. 대한민국과 이집트 현황 비교 및 분석 35

표 8. 인구와 경제 규모에 따른 아프리카 대도시 순위(2012) 39

표 9. 카이로의 행정구역 40

표 10. 2030년 중산층의 소비 시장 잠재력이 높은 도시 순위 41

표 11. 카이로 2050 플랜의 비전과 추진방향 43

표 12. 카이로의 통행량과 분담율 52

표 13. 카이로 메트로 현황 52

표 14. 카이로 메트로 건설계획 56

표 15. 기차표 가격-North bound 69

표 16. 기차표 가격-South bound 70

표 17. 마이크로버스/택시/툭툭 운영 현황 75

표 18. 호선별 운영 주체 89

표 19. 호선별 RF 시스템 유지보수 범위 90

표 20. 서울시 도로현황 94

표 21. 서울시 노선체계 개편에 따른 노선번호 부여 방법 111

표 22. 신교통카드 정책시행 전('90-'03) 카드 발급 및 운영 주체 119

표 23. 기존 및 신교통카드 비교 124

표 24. 부정사용 방지를 위한 교통카드 관리 128

표 25. P/L 구성 129

표 26. 서울시 교통카드 이용에 따른 효과 136

표 27. 자동발매기(1기와 2기 지하철 비교) 139

표 28. 역무자동화 설비 현황(2001. 2. 1 현재) 140

표 29. 서울 지하철 카드 승차권 종류 142

표 30. 역 운수관리서식 종류 147

표 31. 기기취급 수입금 확정 공식 148

표 32. 발매기 주요기능 154

표 33. 정산기 주요기능 155

표 34. 환급기 주요기능 157

표 35. 발권기 주요 기능 158

제2부 이집트 카이로 외곽 내륙항 구축계획 수립 13

표 1-1. 사업의 개요 179

표 1-2. 사업의 주요내용 181

표 2-1. 이집트의 연도별 주요 경제지표 186

표 2-2. 이집트의 국가교통시스템 기본계획에 제시된 교통기반시설 프로젝트 190

표 2-3. 2010년 항만 간 주간 컨테이너 물동량 194

표 2-4. 이집트 항만 현황 195

표 2-5. 알렉산드리아항 컨테이너 터미널 현황 196

표 2-6. 포트사이드항 컨테이너 터미널 현황 200

표 2-7. 이집트의 연도별 LPI 추이 201

표 2-8. 2016년 이집트와 다른 나라의 LPI 비교 202

표 2-9. 6th of October Dry P ort 시설 계획 209

표 3-1. 총 소요면적 및 지역별 배분면적 추정결과 214

표 3-2. 군포 IFT 시설 개요 217

표 3-3. 양산 ICD 시설 개요 218

표 3-4. 양산 IFT 시설 개요 219

표 3-5. 중부내륙물류기지 시설 개요 220

표 3-6. 영남내륙물류기지 시설 개요 221

표 3-7. 호남내륙물류기지 시설 개요 222

표 3-8. 전국 물류시설 개요 223

표 3-9. 물류시설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의 주요내용 226

표 3-10.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 주요내용 230

표 3-11. 한국의 관세행정 및 전자통관 총괄 238

표 3-12. 통관 단일창구 구축 전과 후 비교 240

표 3-13. 국가별 관세행정 발전 개요 240

표 3-14. 주요 나라 개선 성과 241

표 3-15. 수단별 교통시설특별회계 자금배분 246

표 4-1. 의왕 ICD 시설 개요 252

표 4-2. 의왕ICD 주식회사 주주사별 지분율 현황 253

표 4-3. 의왕ICD 주식회사 연도별 직원 및 조직현황 254

표 4-4. 의왕ICD 내 정부기관현황 254

표 4-5. 의왕ICD 내 주주물류회사 주요현황 255

표 4-6. 영남권 IFT의 주요 시설물 259

표 4-7. 의왕 ICD의 시설 현황 259

표 4-8. CFS의 터미널 내외부 배치 장단점 261

표 4-9. 의왕 ICD 장비운영 현황(2013) 264

표 4-10. 의왕 ICD 지분구조 266

표 4-11. 의왕 ICD 재무구조 추이 266

표 4-12. 의왕 ICD 수익구조 추이 266

표 4-13. 의왕 ICD 주요 재무지표 267

표 4-14. KIFT 터미널별 재무지표(2016년 12월 31일 현재) 268

표 4-15. KIFT 주요 재무지표 268

표 5-1. 이집트 내 내륙물류시설 현황 279

표 5-2. 한국 의왕 ICD와 이집트 6th of October Dry Port 시설 비교 283

표 6-1. 민간투자사업 방식 총괄 290

표 6-2. PPP 중앙관리처의 추진사항 293

표 6-3. 최소운영수익 및 초과수익환수 범위 294

제3부 베트남 공공조달시장 활성화 방안 수립 19

표 1. 주요 사업 내용 315

표 2. 베트남 전자조달시스템 사용자 등록 현황 330

표 3. 베트남 공공조달 시장 규모 330

표 4. 전자조달 콜센터 운영 인력 331

표 5. 전자조달 콜센터 상담 처리 현황 331

표 6. 인터뷰 수행 중소기업 정보 332

표 7. 정부조달협정 부속서 340

표 8. WTO 정부조달협정 주요 가입국 양허하한선(시장개방기준) 342

표 9. 1994년 정부조달협정의 서비스분야 양허 현황 344

표 10. 주요 회원국의 정부조달협정 적용 예외 347

표 11. 한국의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조문 내용 348

표 12. GPA 가입 시 물품 구매 분야 항목별 정비 내용 349

표 13. GPA 가입 직후 조달청 입찰 및 계약 관련 각종 기준 정비 내역(1998) 349

표 14. KONEPS 발전 경과 360

표 15. KONEPS 수요기관 등록 현황 375

표 16. KONEPS 조달기업 등록 현황 375

표 17. KONEPS 조달기업 중 여성기업 등록 현황 376

표 18. 한국의 공공조달 규모 376

표 19. 한국 공공조달의 중소기업 지원 실적 377

표 20. 한국 공공조달의 여성기업 지원 실적 377

표 21. 국가전자조달시스템 구축을 위해 개정된 법률 383

표 22. 조달 관련 법 383

표 23. 한국의 국가 종합전자조달시스템 관련 법령 및 규정 384

표 24. 전자조달의 이용 및 촉진에 관한 법률 386

표 25. 연계게이트웨이시스템 세부 기능(안) 399

표 26. SR 관리시스템 세부 기능(안) 408

표 27. Trade Map의 주요 기능 418

표 28. Procurement Map의 주요 기능 420

표 29. Trade Map 사용자 버전에서 제공하는 정보 421

표 30. Trade Map 사용자 버전에서 제공하는 파트너 시장 정보 421

제1부 이집트 카이로 메트로 승차권 자동판매시스템 도입 기본계획 수립 7

그림 1. 과업의 배경 29

그림 2. 과업의 목적 29

그림 3. 공간적 범위 30

그림 4. 과업내용 도출 30

그림 5. 과업내용 정립 31

그림 6. 이집트 위치 및 카이로 전도 39

그림 7. 이집트 인구 및 인구증가율 43

그림 8. 카이로 대도시 지역 거주민의 지역 수요조사 결과 44

그림 9. 카이로와 타 도시와의 인구 비교 45

그림 10. 카이로 2050 플랜의 도시개발 계획 방향 45

그림 11. 카이로 2050 플랜의 지역별 도시개발 전략 46

그림 12. 10월6일City 남동쪽에 위치한 관광센터 계획 47

그림 13. 나일띠 지역 재개발 계획 48

그림 14. 카이로 센트럴 파크 재개발 계획 49

그림 15. 2050 메트로 건설 계획 49

그림 16. 2050 BRT 버스노선 계획 50

그림 17. Ring Road 계 획 50

그림 18. 환승센터 계획 51

그림 19. 카이로의 교통정체 52

그림 20. 카이로 메트로 관련 사진 53

그림 21. 주요교통수단 54

그림 22. Tram 시설 및 BRT 계 획 55

그림 23. 이집트 지하철 건설계획 56

그림 24. 이집트 카이로 대중교통 운영기관 현황 57

그림 25. 카이로 기차역 58

그림 26. NAT 조직도 58

그림 27. 1호선 및 2호선 노선도 59

그림 28. 3호선 노선도 60

그림 29. 4호선 노선도 61

그림 30. 5호선 노선도 61

그림 31. 6호선 노선도 62

그림 32. 칼리우비야 프로젝트 63

그림 33. 포트사이드 프로젝트 64

그림 34. 이스마일리아 프로젝트 65

그림 35. 카이로 메트로 조직도 65

그림 36. 카이로 메트로 고객 서비스 66

그림 37. 버스 정기권 72

그림 38. 버스 종류별 현황 72

그림 39. CTA 운영 및 관리 교통수단 이용 현황 73

그림 40. 일반버스 및 미니버스 노선도 74

그림 41. 지하철 승차권의 종류 76

그림 42. 교통카드 홍보 및 충전안내 78

그림 43. 카드사양 80

그림 44. 카드 발급 과정 81

그림 45. 카드 환불 과정 82

그림 46. RF 단말기 유형 82

그림 47. 게이트 유형 83

그림 48. 휴대용 정산기 84

그림 49. 역사관리 시스템 네트워크 구성도 85

그림 50. 호선관리 시스템 네트워크 구성도 86

그림 51. 개선 후 AFC 시스템 계통도 86

그림 52. 2호선 MS LCU 시스템 87

그림 53. RF 센터시스템 88

그림 54. 카이로 메트로 운영 조직도 89

그림 55. 현황진단 종합 91

그림 56. 서울시 면적 93

그림 57. 서울시민 총인구 93

그림 58. 서울시 자동차등록 대수 94

그림 59. 서울시 지능형교통체계 95

그림 60. 서울시 환승센터 96

그림 61. 서울시 버스관련 인프라 97

그림 62. 수도권 전철노선도 98

그림 63. 지하철 운행 현황 변화 추이 99

그림 64. 열차운행 현황 99

그림 65. 호선별 수송인원 변화 추이 100

그림 66. 지하철 혼잡도 변화추이 100

그림 67. 지하철 요금 변화 추이 101

그림 68. 지하철 무임승차인원 수 및 무임비용 변화 추이 102

그림 69. 무임수송 근거 및 대상 102

그림 70. 스크린도어 및 지하철 도착정보 제공 103

그림 71. 게이트 및 무인 발매기 103

그림 72. 서울시 버스 유형 104

그림 73. 버스유형별 노선 수 및 차량대수 변화 추이 104

그림 74. 버스 수송인원 변화 추이 105

그림 75. 버스 전용차로 연장 변화 추이 105

그림 76. 시내버스 정류장 개수 변화 추이 106

그림 77. 버스 공영차고지 주차면수 변화 추이 106

그림 78. 저상버스 도입대수 변화 추이 107

그림 79. CNG버스 도입대수 변화 추이 107

그림 80. 시내버스 재정지원 변화추이 108

그림 81. 버스의 기능별 위계정립 개념도 109

그림 82. 서울시 버스 운행권역별 유형 구분 및 권역 구분도 110

그림 83.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증가추이(2004년-2015년) 112

그림 84. 서울시 버스정보시스템 현황 114

그림 85. 추진 배경 115

그림 86. 추진 내용 116

그림 87. 요금체계 117

그림 88. 90년대 중반 서울시 교통카드 운영 현황 120

그림 89. 90년대 후반 서울시 교통카드 운영 현황 120

그림 90. 신교통카드시스템(2004년) 122

그림 91. 스마트카드 구조 123

그림 92. 시스템 전체 구성도 125

그림 93. 신교통카드시스템(2016년) 125

그림 94. 인프라 구성도 126

그림 95. 서울시 교통카드(Smart T-Money)의 특징 126

그림 96. 교통카드(Smart T-Money)사용 프로세스 127

그림 97. 카드 분실 시 불량카드 전환 127

그림 98. B/L 구성 128

그림 99. 철도시스템 BL/PL 운영 129

그림 100. 버스시스템 BL/PL 운영 130

그림 101. 버스단말기 운영 130

그림 102. 버스 승/하차 단말기 및 운전자 조작기 131

그림 103. 도시철도단말기 운영 131

그림 104. 도시철도 단말기(개집표기) 구성 132

그림 105. 도시철도 집계시스템 운영 132

그림 106. 충전시스템 운영 133

그림 107. 충전 프로세스 133

그림 108. 정산시스템 운영 134

그림 109. 수도권 통합정산시스템 134

그림 110. 서울 교통카드(T-money) 유형 135

그림 111. 전자화폐기능 사례 135

그림 112. 현재 서울시 교통카드 운영 현황 136

그림 113. 신교통카드 도입효과 137

그림 114. 서울 지하철의 AFC 시스템 변천사 137

그림 115. AFC 도입 이전 138

그림 116. MS 승차권 141

그림 117. RF 교통카드 도입 관련 사진 142

그림 118. 카드 전면 사용 143

그림 119. 도시철도공사 요금징수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조직도 144

그림 120. 서울 지하철의 AFC 운영 및 유지관리 현황 145

그림 121. 운수수입 사무처리 흐름도 149

그림 122. 네트워크 구성도 150

그림 123. RF 1회권 사업의 배경 및 목적 151

그림 124. RFID 기반 승차권 151

그림 125. 1회권 시스템 아키텍쳐 152

그림 126. RF 1회권 사용 절차 153

그림 127. 1회권 발매기 외관 및 구성도 154

그림 128. 정산기 외관 및 구성도 155

그림 129. 환급기 외관 및 구성도 156

그림 130. 발권기 외관 및 구성도 157

그림 131. RF 1회권 카드 맵 158

그림 132. RF 1회권 장비설치 구성(예시) 159

그림 133. 계획의 집행 및 모니터링 프로세스 161

그림 134. 선불 및 후불 카드의 사용에 관계되는 장치에 대한 표준 163

그림 135. 국토부 전국호환 교통카드 기술표준 163

그림 136. 인증업무 체계도 164

그림 137. 전국 호환 교통카드 165

그림 138. 요금징수시스템 운영 및 관리체계 개선방안 167

제2부 이집트 카이로 외곽 내륙항 구축계획 수립 15

그림 1-1. 과업 대상지역 180

그림 1-2. 과업의 기대효과 183

그림 2-1. 이집트 인구 현황 184

그림 2-2. 이집트 노동력 및 실업자수 현황 185

그림 2-3. 이집트의 인플레이션 추이 187

그림 2-4. GCMA의 증가 방향 188

그림 2-5. GCMA 및 외곽 순환 도로 내 주요 도로망 189

그림 2-6. 이집트의 주요 교통축 190

그림 2-7. 6th of October Dry Port와 10th of Ramadan 관련 철도 네트워크 193

그림 2-8. 지중해 및 홍해에 위치한 항구 현황 194

그림 2-9. 알렉산드리아항 위치 및 알렉산드리아항 개발계획(2035년) 196

그림 2-10. 알렉산드리아항 다목적부두(좌), 데케일라 컨테이너부두 B100(우) 197

그림 2-11. 알렉산드리아항과 배후 교통망과의 연계도 197

그림 2-12. 알렉산드리아항 철도 연결 현황 및 철송장 계획 198

그림 2-13. 육상 고가도로 199

그림 2-14. 포트사이드항 199

그림 2-15. 아인소크나항 200

그림 2-16. 사업대상지 인근 물류시설 202

그림 2-17. SOSDI Dry Port의 시설 현황 203

그림 2-18. SOSDI Dry Port의 장비 현황 203

그림 2-19. 10th of Ramadan Dry Port의 시설 현황 204

그림 2-20. 10th of Ramadan Dry Port의 장비 현황 205

그림 2-21. 개발계획 중인 이집트 내륙항 및 무역항 206

그림 2-22. 이집트 내륙항 위치도 206

그림 2-23. 이집트 내륙항의 특성 207

그림 2-24. 내륙항 부지 전경 208

그림 3-1. 한국의 경제성장 210

그림 3-2. 한국의 교통ㆍ물류 기반시설 건설 역사 211

그림 3-3. 경부고속도로에 의한 수도권과 부산항 및 동남산업벨트의 연계 212

그림 3-4. 내륙컨테이너 처리시설 소요면적 추정절차 214

그림 3-5. 물류시설의 개발 절차 215

그림 3-6. 5대 권역 내륙물류기지 216

그림 3-7. 군포 IFT 위치 및 부지 217

그림 3-8. 양산 ICD 위치 및 부지 218

그림 3-9. 양산 IFT 위치 및 부지 219

그림 3-10. 중부내륙물류기지 위치 및 부지 220

그림 3-11. 영남내륙물류기지 위치 및 부지 221

그림 3-12. 호남내륙물류기지 위치 및 부지 222

그림 3-13. 물류시설 건설현황(2013) 224

그림 3-14. 물류시설종합계획 수립절차 228

그림 3-15. 물류시설개발 업무별 정부조직 242

그림 3-16. 국토교통부 물류담당부서 조직도 243

그림 3-17. 교통특별회계의 유류세 245

그림 3-18. 교통시설특별회계에 따른 교통투자의 선순환 246

그림 3-19. 대한민국의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률 및 관련계획 248

그림 3-20. 한국 사례의 시사점 249

그림 4-1. 의왕 ICD 전경 250

그림 4-2. 의왕 ICD 위치 및 부지 252

그림 4-3. 의왕 ICD의 입지 조건 256

그림 4-4. 의왕 ICD 배치도 256

그림 4-5. ICD의 화물 반출입 순서 257

그림 4-6. 영남권 IFT 주요 시설 배치도 258

그림 4-7. 영남권 IFT 주요 시설 상세 배치도 258

그림 4-8. 의왕 ICD 1터미널 철송장 배치 260

그림 4-9. 의왕 ICD CY 261

그림 4-10. 영남권 IFT의 CFS 투시도 261

그림 4-11. 한국의 무정차 게이트 시스템 262

그림 4-12. 탑 핸들러 264

그림 4-13. 포크 리프트 264

그림 4-14. 야드 트랙터 264

그림 4-15. 야드 샤시 264

그림 4-16. 의왕 ICD 정보시스템 265

그림 5-1. 내륙항 관련 법ㆍ제도의 분류 및 연혁 271

그림 5-2. 국가교통마스터플랜(JICA, 2012) 272

그림 5-3. 내륙항 프로젝트를 위한 법률체계 제안 272

그림 5-4. 통관법과 관련법률 체계 273

그림 5-5. 이집트 교통부 조직도 277

그림 5-6. 이집트 GALDP 조직도 279

그림 5-7. 이집트 내륙물류체계 고도화를 위한 조직부분 시사점 282

그림 5-8. LNG 엔진 야드 트랙터 285

그림 5-9. 부산신항 내 LNG 충전소 285

그림 5-10. 케냐 내륙항 현황 287

그림 5-11. 항만 정보시스템 288

그림 6-1. PPP사업의 기본구조 292

그림 6-2. 분석방법절차도 296

제3부 베트남 공공조달시장 활성화 방안 수립 20

그림 1. 공공조달국 조직 구성도 318

그림 2. 베트남 전자입찰 프로세스 321

그림 3. 베트남 전자조달시스템 포털 메인 화면 323

그림 4. 베트남 전자조달시스템 어플리케이션 아키텍처 324

그림 5. 베트남 전자조달시스템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아키텍처 325

그림 6. 베트남 전자조달시스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325

그림 7. 베트남의 웹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326

그림 8. 베트남 전자조달시스템 웹 표준검사 결과 327

그림 9. 한국 조달청 조직도 361

그림 10. 한국 조달청 KONEPS 운영 방식의 변화 362

그림 11. 한국 전자조달 업무 기능 363

그림 12. 한국 전자조달 프로세스 364

그림 13. KONEPS 구성도 365

그림 14. 이용자등록 및 전자입찰(입찰공고 및 입찰참가) 서비스 366

그림 15. 지문인식 기술을 적용한 전자입찰참가 프로세스 367

그림 16. 전자입찰(개찰 및 낙찰자선정) 서비스 367

그림 17. 전자계약 서비스 368

그림 18. 전자지급 서비스 368

그림 19. 종합쇼핑몰 개념도 369

그림 20. RFID 국가물품관리시스템 개념도 370

그림 21. 물품 목록정보시스템 개념도 370

그림 22. 정부조달 콜센터 시스템 구성도 372

그림 23. 정부조달 콜센터 고객만족도 조사결과(2006년 기준) 372

그림 24. 한국 조달청 ITSM 시스템 구성도 373

그림 25. 한국 조달청 ITSM 시스템의 대시보드 374

그림 26. 한국 법령 체계 382

그림 27. 한국의 조달 관련 법령 구성 관계 385

그림 28. 한국과 베트남 전자조달 업무 비교 분석 388

그림 29. 한국과 베트남 전자조달 서비스 비교 분석 390

그림 30. 베트남 전자조달의 개선 및 고도화 대상 서비스 391

그림 31. 전자조달 지원 정책 비교 393

그림 32. 베트남 전자조달서비스 발전 방향 394

그림 33. 베트남 전자조달서비스 AS-IS vs. TO-BE(안) 개념도 395

그림 34. 베트남 전자계약시스템 구성도(안) 396

그림 35. 베트남 전자지급시스템 구성도(안) 397

그림 36. 베트남 정보연계시스템 구성도(안) 398

그림 37. 베트남의 견적요청에 의한 물품 구매 업무 AS-IS vs. TO-BE 개념도(안) 400

그림 38. 베트남 종합쇼핑몰시스템 구성도(안) 401

그림 39. 베트남 모바일 서비스 AS-IS vs. TO-BE 개념도 402

그림 40. 베트남 모바일시스템 구성도(안) 403

그림 41. 베트남 Non-plugin 기반 PKI시스템 구성도(안) 404

그림 42. 베트남의 전자유통시스템 AS-IS vs. TO-BE 개념도(안) 405

그림 43. 베트남의 Multi-signature 기술 기반 전자문서유통시스템 구성도(안) 406

그림 44. 베트남 SR 관리체계 AS-IS vs. TO-BE 개념도(안) 407

그림 45. 베트남 종합쇼핑몰시스템 구성도(안) 408

그림 46. 베트남 조달 데이터분석 시스템 구성도(안) 410

그림 47. 전자조달 관련 법률조항 분석 개념도 411

그림 48. 시스템 고도화 및 관리운용에 따른 법제도 적용 413

그림 49. 전자조달 절차에 따른 법제도 적용요건 414

그림 50. 전자조달 관련 법률조항 분석 개념도 415

그림 51. 전자조달 교육훈련 및 지원체계에 따른 법적인 적용요건 416

그림 52. 사회적 약자기업 관련 지원정책 및 제도 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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