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 개요 5
Ⅰ. 조사배경 및 목적 6
Ⅱ. 조사 설계 6
Ⅲ. 조사내용 7
Ⅳ. 부패지수 측정 척도에 관한 설명 8
Ⅴ. 응답자특성 9
제2장 주요결과 요약 10
Ⅰ. 사회 분야별 부패수준에 대한 인식 11
1.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부패 수준 11
2. 우리 사회의 부정부패 발생 원인 12
Ⅱ. 준법 정신 평가 13
Ⅲ. 교육 분야 부패문제에 대한 인식 14
1. 중ㆍ고등학교의 비리 및 부정 발생 정도에 대한 인식 14
2. 중ㆍ고등학교 촌지관행 심각성 15
3. 촌지/금품 제공 이유 15
4. 촌지/금품 제공에 따른 이득/불이익 경험 여부 16
5. 부모입장에서의 촌지/금품 제공 의향 16
Ⅳ. 정부의 부패방지 노력 및 향후 과제 17
1. 우리 사회 부패수준 전망 17
2. 부패 척결을 위한 최우선 과제 17
제3장 조사결과 분석 18
1. 사회 분야별 부패수준에 대한 인식 19
1.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부패수준 19
1-1. 우리 사회 부패수준 부정적 평가 이유(Base=우리 사회 부패평가 응답자) 21
2. 우리 사회의 부정부패 발생 원인 23
2. 준법 정신 강화 25
1. 준법 정신 평가 - 종합 25
1-1. 정직하게 사는 것보다 돈을 많이 버는 것이 더 중요하다 27
1-2. 가게에서 물건을 사고 거스름돈을 더 받으면 그냥 갖는다 29
1-3. 시험을 볼 때 남의 것을 본다거나 부정한 행동을 한다 31
1-4. 학급회장이나 반장선거 때 능력있는 사람보다는 친한 사람을 뽑겠다 33
1-5. 국민이 더 잘 살 수 있다면 어느 정도의 부패는 있어도 된다 35
1-6. 걸리지 않는다면 무단횡단 등 법 질서를 지킬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37
1-7. 최신 영화나 음악 등을 공유사이트에서 불법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39
1-8. 게임 사이트 등에서 돈을 주고 아이템을 사고파는 것이 불법이라도 할 수 있다 41
1-9. 나와 가족 및 친척의 부정부패는 눈감아 줄 수 있다 43
1-10. 나에게 손해가 없다면 타인의 부정과 비리에 대해 모른 체 한다 45
1-11. 금품(뇌물)을 써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나는 기꺼이 뇌물을 쓸 것이다 47
1-12. 감옥에 가더라도 충분한 돈을 벌 수 있다면, 나는 부패를 저지를 수 있다 49
1-13. 부패 행위 시 반드시 처벌이 따른다 하더라도 나는 부패를 저지를 것이다 51
3. 교육 분야 부패문제에 대한 인식 53
1. 중ㆍ고등학교 비리 및 부정 발생 정도에 대한 인식 53
2. 중ㆍ고등학교 촌지관행 심각성 55
3. 촌지나 금품을 주는 이유 57
4. 촌지나 금품 제공에 따른 이득이나 불이익 경험 여부 59
5. 부모입장에서의 촌지/금품 제공 의향 61
4. 정부의 부패방지 노력 및 향후 과제 63
1. 우리 사회 부패수준 전망 63
2. 부패 척결을 위한 최우선 과제 65
[별첨] 설문지 67
판권기 72
표 1.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부패수준 20
표 2. 우리 사회 부패수준 부정적 평가 이유 22
표 3. 우리 사회의 부정부패 발생 원인 24
표 4. 준법 정신 평가 - 종합 26
표 5. 정직하게 사는 것보다 돈을 많이 버는 것이 더 중요하다 28
표 6. 가게에서 물건을 사고 거스름돈을 더 받으면 그냥 갖는다 30
표 7. 시험을 볼 때 남의 것을 본다거나 부정한 행동을 한다 32
표 8. 학급회장이나 반장선거 때 능력있는 사람보다는 친한 사람을 뽑겠다 34
표 9. 국민이 더 잘 살 수 있다면 어느 정도의 부패는 있어도 된다 36
표 10. 걸리지 않는다면 무단횡단 등 법 질서를 지킬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38
표 11. 최신 영화나 음악 등을 공유사이트에서 불법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40
표 12. 게임 사이트 등에서 돈을 주고 아이템을 사고파는 것이 불법이라도 할 수 있다 42
표 13. 나와 가족 및 친척의 부정부패는 눈감아 줄 수 있다 44
표 14. 나에게 손해가 없다면 타인의 부정과 비리에 대해 모른 체 한다 46
표 15. 금품(뇌물)을 써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나는 기꺼이 뇌물을 쓸 것이다 48
표 16. 감옥에 가더라도 충분한 돈을 벌 수 있다면, 나는 부패를 저지를 수 있다 50
표 17. 부패 행위시 반드시 처벌이 따른다 하더라도 나는 부패를 저지를 것이다 52
표 18. 중ㆍ고등학교 비리 및 부정 발생에 대한 인식 54
표 19. 중ㆍ고등학교 촌지관행 심각성 56
표 20/표 21. 촌지나 금품을 주는 이유 58
표 21/표 22. 촌지나 금품 제공에 따른 이득이나 불이익 경험 여부 60
표 22/표 23. 향후 부모입장에서의 촌지/금품 제공 의향 62
표 23/표 24. 우리 사회 부패수준 전망 64
표 24/표 25. 부패 척결을 위한 최우선 과제 66
그림 1.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부패수준 19
그림 2. 우리 사회 부패수준 부정적 평가 이유 21
그림 3. 우리 사회의 부정부패 발생 원인 23
그림 4. 준법 정신 평가 - 종합 25
그림 5. 정직하게 사는 것보다 돈을 많이 버는 것이 더 중요하다 27
그림 6. 가게에서 물건을 사고 거스름돈을 더 받으면 그냥 갖는다 29
그림 7. 시험을 볼 때 남의 것을 본다거나 부정한 행동을 한다 31
그림 8. 학급회장이나 반장선거 때 능력있는 사람보다는 친한 사람을 뽑겠다 33
그림 9. 국민이 더 잘 살 수 있다면 어느 정도의 부패는 있어도 된다 35
그림 10. 걸리지 않는다면 무단횡단 등 법 질서를 지킬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37
그림 11. 최신 영화나 음악 등을 공유사이트에서 불법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39
그림 12. 게임 사이트 등에서 돈을 주고 아이템을 사고파는 것이 불법이라도 할 수 있다 41
그림 13. 나와 가족 및 친척의 부정부패는 눈감아 줄 수 있다 43
그림 14. 나에게 손해가 없다면 타인의 부정과 비리에 대해 모른 체 한다 45
그림 15. 금품(뇌물)을 써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나는 기꺼이 뇌물을 쓸 것이다 47
그림 16. 감옥에 가더라도 충분한 돈을 벌 수 있다면, 나는 부패를 저지를 수 있다 49
그림 17. 부패 행위 시 반드시 처벌이 따른다 하더라도 나는 부패를 저지를 것이다 51
그림 18. 중ㆍ고등학교 비리 및 부정 발생 정도에 대한 인식 53
그림 19. 중ㆍ고등학교 촌지관행 심각성 55
그림 20. 촌지나 금품을 주는 이유 57
그림 21. 촌지나 금품 제공에 따른 이득이나 불이익 경험 여부 59
그림 22. 향후 부모입장에서의 촌지/금품 제공 의향 61
그림 23. 우리 사회 부패수준 전망 63
그림 24. 부패 척결을 위한 최우선 과제 6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