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2
1. 연구배경 12
2. 연구 목적 16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내용 17
1. 연구방법 17
2. 연구내용 17
제3절 관객 개발과 관련한 문헌검토 및 시사점 18
1. 관객 개발 관련 연구 동향 18
2. 2016 공연예술 관람객 향유 확대방안 연구 요약 27
3. 문헌 분석을 통한 시사점 29
제2장 대학로 설문조사 분석결과 31
제1절 응답자 특성 분석 32
1. 조사 설계 32
2. 응답자 인구통계 34
3. 응답자 공연 관람 행태 분석 39
제2절 조사 결과 분석 51
1. 방문목적에 따른 대학로 방문자 이해 51
2. 조사당일 사전 티켓 구매자 행태 이해 58
3. 조사당일 사전 비구매자 행태 이해 76
4. 대학로 이미지 분석 81
5. 기타 90
제3절 설문조사 결과 소결 98
1. 유동인구 특징 분석 98
2. 대학로 유동인구 분류 99
3. 대학로 이미지 분석 103
제3장 대학로 관람객 확대를 위한 제언 104
제1절 제언을 위한 본 연구의 관점 105
제2절 시사점 및 제언 106
1. 대학로 공연예술 관람객 확대를 위한 정책적 제언 106
2.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112
참고문헌 114
[부록] 설문지 116
판권기 2
[표 1-1] 문화향유 관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전략과제 및 주요내용 12
[표 1-2] 2014~2016년 공연소비 현황 14
[표 1-3] 빅데이터를 활용한 공연소비 트렌드 분석 주요 연구결과 19
[표 1-4] 예술관객 확대를 위한 비관객 세분화 전략 주요 연구결과 23
[표 2-1] 대학로 방문자 조사표 : 시간대 * 요일 교차 특성 33
[표 2-2] 설문 문항 33
[표 2-3] 대학로 방문자 인구통계 특성 34
[표 2-4] 대학로 방문자 인구통계 특성 35
[표 2-5] 대학로 방문자 인구통계 특성 36
[표 2-6] 대학로 방문자 직업 * 연령별 교차 특성 37
[표 2-7] 대학로 방문자 지역 특성 (대학로 방문 전 출발지역) 37
[표 2-8] 지난 1년간 공연관람 경험률 40
[표 2-9] 지난 1년간 대학로 공연관람 경험률 43
[표 2-10] 지난 1년간 전체 공연관람 빈도 46
[표 2-11] 연극 관람 빈도 (2016 문화향수실태조사 참조) 47
[표 2-12] 뮤지컬 관람 빈도 (2016 문화향수실태조사 참조) 48
[표 2-13] 지난 1년간 대학로 공연관람 빈도 50
[표 2-14] 조사 당일 대학로 방문 목적 52
[표 2-15] 조사 당일 대학로 활동 내용 54
[표 2-16] 공연 티켓 사전구매 여부 56
[표 2-17] 유료공연 여부 58
[표 2-18] 1인당 티켓 가격 60
[표 2-19] 본인이 직접 티켓 구입 여부 62
[표 2-20] 티켓 구매처_공연별 63
[표 2-21] 티켓 구매처 64
[표 2-22] 공연 정보 인지 경로_공연별 66
[표 2-23] 공연 정보 인지 경로 67
[표 2-24] 공연 최종 선택 기준_공연별 68
[표 2-25]/[표 2-26] 조사당일 관람 공연 장르 69
[표 2-26]/[표 2-27] 조사당일 관람 공연명 71
[표 2-27]/[표 2-28] 공연관람 주 동행자 72
[표 2-28]/[표 2-29] 공연관람 동행인원 수 73
[표 2-29]/[표 2-30] 공연관람 주 동행자 75
[표 2-30]/[표 2-31] 사전 비구매자 응답자 특성 76
[표 2-31]/[표 2-32] 사전비구매자 관람 공연명 77
[표 2-32]/[표 2-33] 대학로 이미지 평가 82
[표 2-33]/[표 2-34] 대학로 이미지 평가 83
[표 2-34]/[표 2-35] 대학로 이미지 평가 84
[표 2-35]/[표 2-36] 대학로 이미지 평가 86
[표 2-36]/[표 2-37] 이전대비 대학로 공연 매력도 비교 87
[표 2-37]/[표 2-38] 대학로 소극장 연극 수용 가격 91
[표 2-38]/[표 2-39] 대학로 연극 인식 가격에 따른 응답자 분류 해석방법 92
[표 2-39]/[표 2-40] 대학로 연극 인식가격에 따른 응답자 분류 94
[그림 1-1] 분야별 문화예술행사 관람률 15
[그림 1-2] 대학로 유동인구 분석 28
[그림 1-3] 대학로 연극 관람 빈도에 따른 유동인구 분석 29
[그림 2-1] 대학로 유동인구 설문조사 장소 배치 32
[그림 2-2] 대학로 방문자 지역 특성 38
[그림 2-3] 지난 1년간 공연관람 경험률 비교 39
[그림 2-4] 연극 관람 경험률 (2016 문화향수실태조사 참조) 41
[그림 2-5] 뮤지컬 관람 경험률 (2016 문화향수실태조사 참조) 41
[그림 2-6] 지난 1년간 대학로 공연관람 경험률 (전체 응답자) 42
[그림 2-7] 장르별 공연관람 점유율 (전체 응답자) 42
[그림 2-8] 대학로 연극관람 경험자 인구통계 특성 (대학로 연극 경험자) 44
[그림 2-9] 대학로 뮤지컬관람 경험자 인구통계 특성 (대학로 뮤지컬 경험자) 45
[그림 2-10] 지난 1년간 1인당 공연관람 빈도 비교 46
[그림 2-11] 지난 1년간 대학로 공연관람 빈도 (전체 응답자) 49
[그림 2-12] 장르별 공연관람 점유율 (전체 응답자) 49
[그림 2-13] 조사당일 대학로 방문 목적 (중복응답) 51
[그림 2-14] 조사 당일 공연관람자의 대학로 방문 목적 (공연관람자, 중복응답) 53
[그림 2-15] 조사당일 대학로 활동 내용 (목적성 방문자, 중복응답) 54
[그림 2-16] 조사당일 공연 관람자의 대학로 활동 내용 (공연관람자, 중복응답) 55
[그림 2-17] 공연 티켓 사전구매 여부 (조사당일 공연관람자) 56
[그림 2-18] 유료공연 여부 (사전 구매자) 58
[그림 2-19] 1인당 티켓 가격 (유료 공연 관람자) 59
[그림 2-20] 1인당 티켓 가격_당일 관람 공연별 (유료 공연 관람자) 60
[그림 2-21] 본인이 직접 티켓 구입 여부 61
[그림 2-22] 티켓 구매처 (유료 공연 관람자) 63
[그림 2-23] 공연 정보 인지 경로 (유료 공연 관람자, 중복응답) 65
[그림 2-24] 공연 최종 선택 기준 (유료 공연 관람자, 중복응답) 68
[그림 2-25]/[그림 2-26] 조사당일 관람 공연명 (사전 구매자) 70
[그림 2-26]/[그림 2-27] 대학로 공연 관심자 특성 참고자료 70
[그림 2-27]/[그림 2-28] 공연관람 주 동행자 (사전 구매자) 72
[그림 2-28]/[그림 2-29] 공연관람 동행인원 수 (사전 구매자) 73
[그림 2-29]/[그림 2-30] 공연관람 주 동행인원_동행인별 (사전 구매자) 74
[그림 2-30]/[그림 2-31] 사전 비구매 이유 (사전 비구매자, 중복응답) 77
[그림 2-31]/[그림 2-32] 조사당일 사전비구매자의 공연 관람 장르 (사전 비구매자) 77
[그림 2-32]/[그림 2-33] 조사당일 사전비구매자의 티켓 구매처 (사전 비구매자) 78
[그림 2-33]/[그림 2-34] 공연선택 최종 선택 기준 (사전 비구매자, 중복응답) 79
[그림 2-34]/[그림 2-35] 1인당 티켓가격 (사전 비구매자) 79
[그림 2-35]/[그림 2-36] 주 동행자 및 동행자 수 (사전 비구매자) 80
[그림 2-36]/[그림 2-37] 대학로 이미지 평가 (전체 응답자) 81
[그림 2-37]/[그림 2-38] 대학로 방문이유 (전체 응답자, 중복응답) 83
[그림 2-38]/[그림 2-39] 공연관련 대학로 차별점 (전체 응답자, 중복응답) 85
[그림 2-39]/[그림 2-40] 이전대비 대학로 공연 매력도 비교 (전체 응답자) 87
[그림 2-40]/[그림 2-41] 대학로 공연 매력도 증가한 이유 (매력도 증가 응답자, 중복응답) 89
[그림 2-41]/[그림 2-42] 대학로 공연 매력도 감소한 이유 (매력도 감소 응답자, 중복응답) 89
[그림 2-42]/[그림 2-43] 대학로 소극장 연극 인식 가격 (전체 응답자) 90
[그림 2-43]/[그림 2-44] 대학로 연극 인식 가격에 따른 응답자 분류 92
[그림 2-44]/[그림 2-45] 대학로 연극 인식 가격에 따른 응답자 분석_연령별 93
[그림 2-45]/[그림 2-46] 대학로 연극 인식 가격에 따른 응답자 분석_직업별 93
[그림 2-46]/[그림 2-47] Ⅱ사분면 응답자 특성 (Ⅱ사분면 응답자) 95
[그림 2-47]/[그림 2-48] 대학로 연극 수용가격에 따른 고객분석 96
[그림 2-48]/[그림 2-49] 공연예술종사자 특성 분석 (공연예술종사자) 97
[그림 2-49]/[그림 2-50] 유동인구 분류 100
[그림 2-50]/[그림 2-51] 대학로 연극 관람 빈도에 따른 유동인구 분류 10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