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연구진
목차
제1장 연구 개요 10
1. 17년 사업 개요 12
1) 추진배경 12
2) 사업목적 12
3) 사업근거 13
4) 사업내용 13
5) 사업 기간 및 사업 범위 14
6) 사업의 주요내용 15
2. 기반 연구 개요 16
1) 연구 배경 16
2) 연구목적 및 범위 17
3. 연구 수행 체계 17
제2장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학습체계 개편 연구 18
1. 연구개요 20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0
2) 연구의 목적 20
3) 연구 절차 20
4) 연구 방법 21
2. 4차 산업혁명의 개요 및 변화전망 22
1) 개요 22
2) 변화전망 25
3.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해외 학습체계 개편사례 조사 30
1) 해외 학습체계 개편 사례 30
2)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해외 신기술 학습체계 사례 42
4. 공간정보산업에 필요한 학습체계분석 및 개편(안) 49
1) 해외 학습체계 개편사례 분석을 통한 공간정보산업 적용(안) 마련 49
2) 공간정보산업에 필요한 학습체계 개편(안) 제시 52
제3장 공간정보 교육통계 조사 60
1. 조사개요 62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62
2) 연구의 목적 62
3) 연구 절차 62
4) 연구 방법 63
2. 공간정보 교육통계조사의 대상 선정 64
1) 공간정보 교육 통계조사의 배경 및 정의 64
3. 교육통계조사를 위한 조사내용 도출 75
1) 조사 사항 75
2) 조사 방법 및 시점 77
3) 통계 조사표 작성 78
4) 공간정보 교육 통계조사 및 분석 81
제4장 공간정보 융·복합 트렌드에 적합한 글로벌 인재양성 지원 방안 마련 90
1. 연구개요 92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92
2) 연구의 목적 92
3) 연구 절차 92
4) 연구 방법 93
2. 글로벌 인재의 개요 및 특징 94
1) 글로벌 인재의 배경 및 필요성 94
2) 글로벌 인재의 정의 96
3) 글로벌 인재의 특성 97
4)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의 특징 98
5) 공간정보 글로벌 인재의 정의 및 대상 99
3. 글로벌 인재육성 프로그램 조사 100
1) 해외의 글로벌 인재육성 지원 현황 100
2) 국내 글로벌 인재육성 지원 기관 조사 및 지원 사항 분석 105
4. 공간정보 인재와 국내 글로벌 인재육성 프로그램 연계 방안 143
1) 공간정보 글로벌 인재육성 방향 마련 143
2) 공간정보 인재에 적합한 정부 지원 글로벌 프로그램 분석 및 연계 방안 마련 143
참고문헌 149
부록 152
부록 I. 공간정보산업 교육 통계 조사표 154
부록 II. 공간정보 교육 통계 결과 157
부록 III. 공간정보 기반연구 수행 보고회 178
부록 IV. 공간정보 기반연구 연구 감수 181
부록 V. 공간정보 기반연구 감수 보완 회의 182
〈표 1-1〉 사업내용 및 소요예산 14
〈표 2-1〉 The Future of jobs 25
〈표 2-2〉 학습체계 분석 및 개편(안) 56
〈표 3-1〉 통계조사 대상 체크 65
〈표 3-2〉 공간정보 관련 학교의 전수 조사(예) 71
〈표 3-3〉 조사 원본 학교 수 및 NCS 교육과정 포함 학교 수 72
〈표 3-4〉 공간정보 관련 고등학교 72
〈표 3-5〉 공간정보 관련 전문대학 73
〈표 3-6〉 공간정보 관련 대학교 73
〈표 3-7〉 공간정보관련 학교, 학과에 대한 조사내용 도출 76
〈표 3-8〉 공간정보관련 학생(학과내)에 대한 조사내용 도출 76
〈표 3-9〉 공간정보관련 학교 교직원에 대한 조사내용 도출 76
〈표 4-1〉 ATC21S 프로젝트가 제안한 21세기 핵심 역량 98
〈표 4-2〉 국내 및 해외 주요 대학이 강조하는 인재특성 99
〈표 4-3〉 워릭대학교의 국제화 방안 및 세부설명 101
〈표 4-4〉 풀브라이트-헤이즈 사업 104
〈표 4-5〉 외국어 시험 성적 기준표 117
〈표 4-6〉 K-Move센터 역할 126
〈그림 1-1〉 공간정보창의인재양성사업 체계 17
〈그림 2-1〉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학습체계 개편을 위한 연구 절차 21
〈그림 2-2〉 산업혁명의 역사 22
〈그림 2-3〉 인공지능이 만들 새로운 시장 23
〈그림 2-4〉 21세기의 가장 핵심적인 16가지 기술 26
〈그림 2-5〉 교육 기술분야의 기업투자 규모 27
〈그림 2-6〉 사물인터넷 등 기술의 발전 및 변화 27
〈그림 2-7〉 초연결 사회의 개념 28
〈그림 2-8〉 퀘스트투런 학교의 홈페이지 30
〈그림 2-9〉 몬트필리어 학교의 홈페이지 32
〈그림 2-10〉 우드랜트 파구 지구 학교의 홈페이지 33
〈그림 2-11〉 미네르바 스쿨의 홈페이지 34
〈그림 2-12〉 사이언스 에듀케이션 홈페이지 35
〈그림 2-13〉 스티브 잡스 스쿨의 홈페이지 37
〈그림 2-14〉 까사부오렌 학교의 홈페이지 38
〈그림 2-15〉 버밍엄 학교의 홈페이지 39
〈그림 2-16〉 오와이라카 학교의 홈페이지 41
〈그림 2-17〉 드론 파일롯 스쿨의 홈페이지 42
〈그림 2-18〉 NVIDIA - Deep Learning AI 교육 44
〈그림 2-19〉 VR, AR 등 가상현실 교육 기관 46
〈그림 2-20〉 IOT와 관련된 온라인 기술 교육 기관 48
〈그림 2-21〉 공간정보 교육의 접근 방향 52
〈그림 2-22〉 공간정보를 응용한 여러 교과목에 대한 고려 54
〈그림 2-23〉 공간정보와 쇼핑 마켓의 융합 사례(카트위치 트렉킹) 55
〈그림 3-1〉 공간정보 교육 통계 조사 절차 63
〈그림 3-2〉 NCS교육과정과 공간정보 관련학과 교육과정 매칭 확인 71
〈그림 3-3〉 통계조사를 위한 공간정보 관련 학과 이메일 확인 77
〈그림 4-1〉 공간정보 융·복합 트렌드에 적합한 글로벌 인재양성 지원 방안 마련 93
〈그림 4-2〉 2021년 인재 공급 부족 예상 수준 95
〈그림 4-3〉 일본인 해외 유학생과 외국인 일본 유학생 동향 96
〈그림 4-4〉 비전 및 주요사업 105
〈그림 4-5〉 WEST 프로그램 112
〈그림 4-6〉 정부재정지원 113
〈그림 4-7〉 WEST 프로그램 113
〈그림 4-8〉 헝가리 장학 프로그램 115
〈그림 4-9〉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비전 122
〈그림 4-10〉 K-Move 사업 124
〈그림 4-11〉 Kotra core values 133
〈그림 4-12〉 글로벌 인재발굴 서비스 절차 135
〈그림 4-13〉 KOICA 봉사단 활동 유형 136
〈그림 4-14〉 봉사단 유형 137
〈그림 4-15〉 국가별 봉사단 모집 정보(2018.1.15. 기준) 139
〈그림 4-16〉 사업 진행 절차 140
〈그림 4-17〉 공간정보 인재와 정부지원 글로벌 프로그램의 연계 14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