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방송영상콘텐츠 지원성과 조사 및 실효적 지원전략 수립 연구 [전자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OCCA 연구보고서 ; 17-81
면수
313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7534
제어번호
MONO1201862615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이언그룹
연구책임자: 손택근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4

제1장 연구개요 39

1. 연구배경 및 목적 40

가. 연구배경 40

나. 연구목적 42

2. 연구범위 43

가. 대상적 연구범위 43

나. 내용적 연구범위 43

3. 연구방법론 45

제2장 현황 분석 47

1.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사업 현황분석 48

가. 사업지원 근거 및 연혁 48

나. 사업지원 내용 및 현황 51

다. 우수 사례 63

라. 대외 지적 사항 66

마. 원내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기타 사업 68

바. 시사점 71

2. 정책동향 분석 73

가. 국내정책동향 73

나. 해외정책동향 85

다. 시사점 101

3. 산업동향 분석 105

가. 방송영상산업 트렌드 105

나. 다큐멘터리 110

다. 드라마 122

라. 예능 127

마. 교양 131

바. 뉴스/시사 134

사. 시사점 137

4. 유사사업 분석 140

가. 유사사업 선정 140

나. 유사사업 추진 현황 143

다. 시사점 156

제3장 성과조사 160

1. 조사개요 161

2. 정량분석 결과 165

가/나. 사업성과 분석 165

나/다. 사업 효과성 분석 202

다/라. 심층 분석 215

3. 심층 인터뷰 234

제4장 실효적 개편방안 수립 253

1. 기본방향 254

가. 분석종합 254

나. 기본방향 도출 264

2. 세부 개편 방안 267

가.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글로벌 경쟁력 제고 267

나. 방송영상물의 질 제고와 공익가치 실현 281

다. 지원사업 프로세스 혁신 289

라. 이해관계자 참여 활성화 및 역량 제고 297

제5장 기대효과 및 정책제언 301

1. 기대효과 302

2. 정책제언 306

참고문헌 309

판권기 312

[표 1] 대상적 연구범위 43

[표 2] 내용적 연구범위 44

[표 3]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사업 법률상 근거 49

[표 4]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사업 연혁 50

[표 5]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사업 세부 내용 53

[표 6]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사업 분야별 비율 54

[표 7] 2010~2016년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사업 지원작 54

[표 8] 실버문화방송콘텐츠 제작지원 사업내용 60

[표 9] 실버문화방송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분야별 비율 60

[표 10] 2015~2016년 실버문화방송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지원작 60

[표 11] 한국콘텐츠진흥원 기타 지원사업 70

[표 12] 문재인정부 콘텐츠/미디어 분야 국정과제 주요 내용 74

[표 13] 방송프로그램 외주제작시장 불공정관행 개선 종합대책 77

[표 14] 2012년과 2016년 한류발전전략 실천계획 및 전략 비교 80

[표 15] 2012년-2013년 콘텐츠산업진흥 시행계획 中방송콘텐츠 글로벌 진출 전략 81

[표 16] 2015년-2016년 콘텐츠산업진흥 시행계획 中방송콘텐츠 글로벌 진출 전략 82

[표 17] Digital France 2020의 4대 전략 목표별 주요 내용 89

[표 18] 쿨재팬기구의 콘텐츠 투자결정 안건(2015.11 기준) 97

[표 19] 중국의 주요 방송산업정책 99

[표 20] 다큐멘터리 필름 스트리밍 포털 및 사이트 113

[표 21] 다큐멘터리 기존 장르 변화 119

[표 22] 인터랙티브 다큐멘터리 양식 121

[표 23] 방송 콘텐츠 포맷 관련 대표적 사업자 128

[표 24] 방송사별 교양/다큐 프로그램(2015 하반기~2016 상반기) 133

[표 25] 유사사업 Pool 140

[표 26] 유사사업 기본개요 142

[표 27] 경쟁력 강화 우수 프로그램 지원사업 주요 내용 143

[표 28] 해외진출형 공동제작 지원사업 공동제작 유형 144

[표 29] 해외진출형 공동제작 지원사업 자부담율 144

[표 30] 다양성 강화 우수 프로그램 지원사업 주요 내용 146

[표 31] 2017년 공공기획 우수프로그램 분야 주제 147

[표 32] 공공ㆍ공익 프로그램 방영권 지원사업 지원내용 149

[표 33] 3D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지원분야 및 규모(1차 트레일러 제작지원) 150

[표 34] 3D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지원분야 및 규모(2차 본 프로그램 제작지원) 150

[표 35] 3D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자부담율 151

[표 36] UHD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지원분야 및 내용 152

[표 37] UHD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지원규모 및 자부담비율(1차 트레일러 제작지원) 153

[표 38] UHD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지원규모 및 자부담비율(2차 본 프로그램 제작지원) 154

[표 39] 디지털 헤리티지 제작지원 사업 지원분야 및 규모 154

[표 40] 3D콘텐츠 멀티플랫폼 재제작지원 사업 지원분야 및 규모 155

[표 41] 시청자참여프로그램 제작지원 사업 지원규모 및 자부담비율 155

[표 42] 방송영상콘텐츠 지원사업 비교 158

[표 43]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사업 성과 조사 개요 163

[표 44]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장르별 응답 유형 및 건 수 163

[표 45]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구분별 응답 유형 및 건 수 164

[표 46]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장르별 평균 국고지원금 및 자부담금 165

[표 47]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연도별 평균 국고지원금 및 자부담금 166

[표 48]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구분 별 평균 국고지원금 및 자부담금 166

[표 49] 방송영상콘텐츠 상용화율 167

[표 50]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장르별 전체 상용화 실적 168

[표 51] 방송영상콘텐츠 지원 사업별 상용화율 169

[표 52]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사업 상용화율 169

[표 53]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장르별 전체 방영 실적 170

[표 54] 방송영상콘텐츠 지원사업 구분 별 연도별 전체 방영 실적 170

[표 55] 방송영상콘텐츠 방영율 171

[표 56] 방송영상콘텐츠 장르별 방영율 172

[표 57] 방송영상콘텐츠 지원 사업별 방영율 172

[표 58] 연도별 방영 실적 시청률 상위 프로그램 173

[표 59]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장르별 국내 판매 실적 175

[표 60] 방송영상콘텐츠 지원사업 구분 별 연도별 국내 판매 실적 175

[표 61]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장르별 국내 판매 실적 177

[표 62] 방송영상콘텐츠 지원사업 구분 별 연도별 국내 판매 실적 177

[표 63]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장르별 해외 판매 실적 178

[표 64] 방송영상콘텐츠 지원사업 구분 별 연도별 해외 판매 실적 178

[표 65]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장르별 해외 판매 실적 180

[표 66] 방송영상콘텐츠 지원사업 구분 별 연도별 해외 판매 실적 180

[표 67]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 지역별 해외 판매 실적 : 다큐멘터리 181

[표 68]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 장르별 해외 판매 실적 세부내용 : 다큐멘터리 182

[표 69]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 장르별 해외 판매 실적 : MCN 182

[표 70]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 장르별 해외 판매 실적 세부내용 : MCN 182

[표 71]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 장르별 해외 판매 실적 : 단막 183

[표 72]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 장르별 해외 판매 실적 세부내용 : 단막 184

[표 73]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 장르별 해외 판매 실적 : 연속물 186

[표 74]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 장르별 해외 판매 실적 세부내용 : 연속물 187

[표 75]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장르별 국내외 투자협찬 실적 189

[표 76]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사업 구분별 국내외 투자협찬 실적 189

[표 77]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장르별 국내외 투자협찬 실적 191

[표 78]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사업 구분별 국내외 투자협찬 실적 191

[표 79]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장르별 국내외 투자협찬 방식 192

[표 80]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장르별 투자협찬 지자체 현황 192

[표 81]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기타 매출/상용화 실적 193

[표 82]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기타 매출/상용화 실적 194

[표 83] 방송영상콘텐츠 장르별 기타 매출/상용화 실적 195

[표 84] 방송영상콘텐츠 장르별 기타 매출/상용화 실적 195

[표 85]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장르별 수상 실적 196

[표 86]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장르별 수상 실적 리스트 197

[표 87] 방송영상콘텐츠 저작권 현황 200

[표 88] 독립제작사-방송사 간의 표준계약서 작성 현황 201

[표 89] 독립제작사-참여인력(스탭, 출연자 등) 간의 표준계약서 작성 현황 201

[표 90] 지원사업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203

[표 91] 지원사업의 과정, 운영방식에 대한 만족도 203

[표 92]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참여 목표 및 동기 204

[표 93]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참여 목표 달성도 205

[표 94] 지원사업을 통해 방송콘텐츠 개발에 있어 가장 큰 도움을 받은 분야 206

[표 95] 지원사업 수행조직 및 참여인력의 역량 향상 수준 209

[표 96] 지원사업의 일자리 창출 효과 210

[표 97] 지원사업의 정규직/비정규직 구분별 실제 일자리 창출 비중 210

[표 98] 지원사업의 일자리 분야별 실제 일자리 창출 비중 210

[표 99] 지원사업의 사업성과 환류 효과 211

[표 100] 지원사업의 사업성과 환류 효과 211

[표 101] 중국 한한령 피해 사례 유형 212

[표 102] 미디어 환경 변화 대처를 위해 지원사업이 우선 추진해야 할 내용 및 방향성 213

[표 103] 방송영상콘텐츠산업의 대내외 여건을 고려 시 향후 지원 강화 필요 분야 214

[표 104]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사업 수상작품 218

[표 105] 방송영상콘텐츠 방영 실적 기준 장르별 상용화율 223

[표 106]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사업 다큐멘터리 부문 시청률 224

[표 107]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사업 단막 부문 시청률 226

[표 108]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사업 작품별 조회수/관객수 227

[표 109]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사업 다큐멘터리 부문 해외판매금액 229

[표 110]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사업 단막 부문 해외판매금액 230

[표 111] 우수사례: 고호의 별이 빛나는 밤에 231

[표 112] 우수사례: 손의 흔적 232

[표 113] 우수사례: 나의 린포체 233

[표 114] 개선사항 평가(라인업 모델, 제작사/전문가 합계) 263

[표 11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글로벌 경쟁력 제고 요약 267

[표 116] 글로벌 스탠다드 콘텐츠 지원(안) 269

[표 117] 사업 목표별 예산 차등지원 체계 구축(안) 271

[표 118] 기획 개발 사업의 확대(안) 274

[표 119] 사업간 융합형 사업 지원(안) 275

[표 120] 신기술 접목 콘텐츠 제작 지원(안) 277

[표 121] 개척 분야 장르/형식 지원(안) 279

[표 122] 공영 OTT 채널 운영(안) 280

[표 123] 방송영상물의 질 제고와 공익가치 실현 요약 281

[표 124] 공익적 가치 지향 콘텐츠 선정 지원(안) 283

[표 125] 중소규모 제작사 지원 비율 확대(안) 284

[표 126] 스타트업 지원 사업 추진(안) 286

[표 127] 신진 인력 참여 사업 확대(안) 287

[표 128] KOCCA 사업/인프라 연계 지원(안) 288

[표 129] 지원사업 프로세스 혁신 요약 289

[표 130] 판로지원체계 고도화(안) 291

[표 131] 콘텐츠 제작 후속 투자유치 지원(안) 292

[표 132] 사업 평가 체계 개선(안) 294

[표 133] 성과물 정보 공유 플랫폼 운영(안) 296

[표 134] 이해관계자 참여 활성화 및 역량 제고 요약 297

[표 135] 대외 커뮤니케이션 체계 고도화(안) 298

[표 136] 신규 지식/기술 습득 지원 사업 운용(안) 299

[표 137] 핵심 참여 조직(인력) 대상 엑셀러레이팅 사업 지원(안) 300

[그림 1] 연구추진배경 및 목적 42

[그림 2] 연구 추진 방법 45

[그림 3] 한국콘텐츠진흥원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사업 변천 51

[그림 4] e나라도움 자금 흐름도 62

[그림 5]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사업: 드라마 부문 63

[그림 6] '고호의 별이 빛나는 밤에' 포스터 64

[그림 7]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사업: 다큐멘터리 부문 64

[그림 8]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사업: 웹 드라마 부문 65

[그림 9] 방송영상콘텐츠 지원사업 분류 69

[그림 10]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사업 현황분석 시사점 72

[그림 11] 콘텐츠 산업 중장기 정책 비전 75

[그림 12] 영국 Department for Digital, Media, Culture and Sport 홈페이지 86

[그림 13] 영국 미디어 및 창조 산업 정책 페이지 87

[그림 14] 프랑스 국립영화센터(CNC) 홈페이지 91

[그림 15] Film France 홈페이지 92

[그림 16] 정책동향분석 시사점 104

[그림 17]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 시청 방식 105

[그림 18] 국내 방송사업자별 매출액 및 비중 변화(2011~2015) 107

[그림 19] 중국판 런닝맨 '달려라 형제' 108

[그림 20] 다큐멘터리 글로벌 트렌드 110

[그림 21] MBC 그린 다큐멘터리 〈아마존의 눈물〉 115

[그림 22] 내셔널지오그래픽채널 과학 다큐멘터리 〈코스모스〉 116

[그림 23] KBS 일상 휴먼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3일〉 117

[그림 24] Mnet 오디션 리얼리티쇼 〈슈퍼스타 K〉 118

[그림 25] 유료방송 VOD 매출 추이: 전체 시장 성장세 123

[그림 26] KBS 〈드라마 스페셜〉 까까머리의 연애(2017.11.05.) 125

[그림 27] MBC 〈퐁당퐁당 LOVE〉(2015.12.10.) 125

[그림 28] KBS 〈백희가 돌아왔다〉(2016.06.06.) 126

[그림 29] 지상파 TV 포맷 수출 편수의 변화 129

[그림 30] 국내 방송 포맷 수출액 129

[그림 31] 미디어별 뉴스 이용률 추이(2011~2015년) 135

[그림 32] 산업동향분석 시사점 139

[그림 33] 3D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운영절차 151

[그림 34] UHD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제작지원 절차 153

[그림 35]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사업 포지셔닝 157

[그림 36] 유사사업분석 시사점 159

[그림 37]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사업 데이터 수집 모델 161

[그림 38]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사업 성과분석을 위한 설문조사/인터뷰 항목 구성 162

[그림 39]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장르별 평균 국고지원금 및 자부담금 166

[그림 40]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연도별 평균 국고지원금 및 자부담금 167

[그림 41]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상용화 실적 168

[그림 42] 방송영상콘텐츠 장르별 전체 방영 실적 170

[그림 43] 방송영상콘텐츠 방영율 171

[그림 44] 방송영상콘텐츠 방영 실적 기준 장르별 방영율 172

[그림 45] 매체 별 방영 실적 173

[그림 46]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장르별 국내 판매 실적 176

[그림 47] 방송영상콘텐츠 지원사업 구분 별 연도별 국내 판매 실적 176

[그림 48] 국내 매체 별 판매 실적 177

[그림 49]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장르별 해외 판매 실적 179

[그림 50] 방송영상콘텐츠 지원사업 구분 별 연도별 해외 판매 실적 179

[그림 51] 해외 국가 별 판매 실적 181

[그림 52]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장르별 국내외 투자협찬 실적 190

[그림 53]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사업 구분별 국내외 투자협찬 실적 190

[그림 54]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기타 매출/상용화 실적 194

[그림 55] 방송영상콘텐츠 장르별 기타 매출/상용화 실적 196

[그림 56]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장르별 수상 실적 197

[그림 57] 방송영상콘텐츠 저작권 현황 200

[그림 58]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참여 목표 및 동기 205

[그림 59] 지원사업을 통해 방송콘텐츠 개발에 있어 가장 큰 도움을 받은 분야 207

[그림 60]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 장르별 상용화 비율 222

[그림 61] 방송영상콘텐츠 연도별 - 국내외 매출액 (연속물 제외) 222

[그림 62] 전문가 심층 인터뷰 요약 252

[그림 63] SOOP 분석 및 개선 방향성 도출 요약 257

[그림 64] SWOT 분석 및 개선사항 Pool 259

[그림 65] 개선사항 평가 (전문가) 260

[그림 66] 개선사항 평가 (제작사) 261

[그림 67] 개선사항 평가 (제작사, 전문가 합계) 262

[그림 68]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사업 비전체계 264

[그림 69] 사업 목표별 사업비 차등 지원 기대효과 272

[그림 70]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 전주기 지원체계 304

[그림 71] 개편 방안 추진 기대효과 305

[그림 72]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사업 운영 방식 변화 모습 307

[그림 73]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사업 정책적 제언 30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