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2
제1장 연구 개요 23
1. 연구 배경 24
2. 연구 목표 27
3. 연구 내용 및 범위 28
4. 연구 방법 29
5. 연구의 한계점 30
6. 추진 경과 31
제2장 키덜트 캐릭터산업의 개요 32
1. 키덜트 문화와 키덜트 캐릭터 33
가. 키덜트 문화의 정의 33
나. 키덜트 문화의 사회적 역할 33
다. 키덜트 문화의 형성 요소와 키덜트 캐릭터산업 34
라. 사회 변화에 따른 키덜트 소비문화의 특성 37
2. 키덜트 캐릭터산업의 변화 38
가. 캐릭터산업의 발전사 38
나. 키덜트 캐릭터산업의 주요 변화 51
3. 키덜트 캐릭터 관련 언론 보도 분석 53
가. 개요 53
나. 방법론 53
다. 주요 결과 53
라. 키덜트 캐릭터산업 키워드 관련 뉴스 분석 56
마. 언론 보도 관련 시사점 58
4. 키덜트 캐릭터산업의 범위 59
가. 협의적 범위 59
나. 광의적 범위 59
다. 광범위한 확장성 60
라. 결론 61
제3장 키덜트 캐릭터산업 현황 62
1. 키덜트 캐릭터산업의 지형 63
가. 오프라인 키덜트 전문 매장 63
나. 온라인 판매점 77
다. 디자인 문구 온라인 전문점 82
라. 팝업 스토어 82
마. 이벤트 굿즈 83
바. 편의점 PB 상품 85
사. 뮤지엄 및 테마파크 87
2. 키덜트 캐릭터산업의 키워드 88
가. 콜라보레이션 88
나. O2O 94
다. 보편성 95
라. 서브컬처 96
마. 타깃 세분화 98
바. 공감&공유 100
사. 리빙스타일 100
아. 디지털 캐릭터 101
자. 오프라인 매장의 활성화 103
3. 키덜트 캐릭터산업의 국내외 사례 분석 108
가. 국내 키덜트 캐릭터 108
나. 일본의 오타쿠 문화 산업(オタク産業白書) 114
다. 일본 롱셀러 캐릭터의 사례 115
라. 미국의 캐릭터 라이선싱 산업 125
마. 그 밖의 해외 캐릭터 사례 136
제4장 키덜트 캐릭터산업 관련 전문가 인터뷰 140
1. 개요 및 방법론 141
가. 인터뷰 개요 141
나. 인터뷰 대상 141
다. 방법론 142
라. 인터뷰 질문 142
2. 주요 결과 143
가. 키덜트 캐릭터에 대한 확산과 성장 143
나. 키덜트 캐릭터산업의 현황 144
다. 키덜트 캐릭터산업을 위한 정책 방향 147
라. 시사점 148
제5장 키덜트 캐릭터산업 규모 149
1. 키덜트 캐릭터산업 규모 산정 방법론 150
가. 연쇄비율법 150
나. 연쇄비율법의 단계와 산출 방법 150
2. 키덜트 캐릭터산업의 규모 산출 151
가. 구매자 및 잠재 구매자 규모 151
나. 잠재 구매량 152
다. 단가 152
라. 시장 규모 153
제6장 정책제안 156
1. 주안점 157
2. 기본방향 157
3. 추진과제 159
4. 추진과제별 세부 내용 160
제7장 결론 167
1. 키덜트 캐릭터산업의 범위 168
2. 키덜트 캐릭터산업의 키워드 168
3. 키덜트 캐릭터의 산업 규모 169
4. 연구의 한계점 170
5. 추후 연구 제안 170
참고문헌 171
[부록] 전국 키덜트 키워드 오프라인 매장 현황 172
판권기 188
〈표 2-1〉 캐릭터 소비 트렌드 주역 세대 48
〈표 4-1〉 인터뷰 대상자 141
〈표 4-2〉 키덜트 캐릭터산업 관련 전문가 인터뷰 질문 내용 142
〈표 5-1〉 국내 인구 통계표 151
〈표 5-2〉 1인 가구에 대한 키덜트 산업 시장 잠재력 153
〈표 5-3〉 일 년에 4회 키덜트 상품을 구매할 경우 키덜트 산업 시장 잠재력 154
〈표 5-4〉 일 년에 1회 키덜트 상품을 구매할 경우 키덜트 산업 시장 잠재력 155
〈표 5-5〉 키덜트 산업 시장 규모 추정 155
[그림 1-1] 키덜트 캐릭터산업 현황 조사 및 발전 방안 연구 목표 27
[그림 2-1] 1인 가구 현황 34
[그림 2-2] 2017, 2018년 기사 수 비율 54
[그림 2-3] 워드 클라우드 '키덜트 캐릭터' 관련 상위 키워드 54
[그림 2-4] 워드 클라우드 '키덜트' 관련 상위 키워드 55
[그림 2-5] 워드 클라우드 '어른 장난감' 관련 상위 키워드 55
[그림 2-6] 워드 클라우드 '어른 취미' 관련 상위 키워드 56
[그림 2-7] 키덜트 캐릭터산업 키워드 관련 뉴스 분석 도표 56
[그림 2-8] 키덜트 캐릭터산업 범위 도표 61
[그림 3-1] 주요 키덜트 매장 분포도 64
[그림 3-2] 카카오프렌즈 숍 서울 현황 65
[그림 3-3] 다양한 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카카오프렌즈 숍 66
[그림 3-4] 라인프렌즈 스토어 68
[그림 3-5] 해외 여러 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라인프렌즈 스토어 70
[그림 3-6] 일렉트로마트 수도권 지점 현황 71
[그림 3-7] 일렉트로마트 캐릭터 일렉트로맨 72
[그림 3-8] 다양한 지점에서 운영되고 있는 일렉트로마트 72
[그림 3-9] 아트박스 수도권 지점 현황 73
[그림 3-10] 다양한 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아트박스 74
[그림 3-11] 핫트랙스 수도권 현황 75
[그림 3-12] 다양한 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핫트랙스 76
[그림 3-13] 수도권 내 반디앤루니스와 영풍문고 77
[그림 3-14] 수도권 내 교보문고와 알라딘 77
[그림 3-15] 마조&새디 카페와 판매 상품 83
[그림 3-16] 팝업 스토어 83
[그림 3-17] 화제가 되었던 이벤트 굿즈와 현장 84
[그림 3-18] CU의 캐릭터 헤이루 프렌즈 86
[그림 3-19] CU의 블록상품 도시락있씨유 86
[그림 3-20] 키덜트를 위한 다양한 뮤지엄 및 테마파크 87
[그림 3-21] 키덜트 캐릭터와 콜라보레이션한 뷰티 상품 89
[그림 3-22] 키덜트 캐릭터와 콜라보레이션한 패션 상품 90
[그림 3-23] 키덜트 캐릭터와 콜라보레이션한 리빙 상품 91
[그림 3-24] GS25 상품과 콜라보레이션한 미니언즈 캐릭터 92
[그림 3-25] 대표적인 콜라보레이션 캐릭터 포켓몬 93
[그림 3-26] O2O 캐릭터 95
[그림 3-27] 키덜트 캐릭터와 서브컬처를 융합한 YES24 홍대 던전 96
[그림 3-28] 서브컬처 플랫폼 '지빗(Zibit)' 97
[그림 3-29] 레고의 유아 타깃 상품 99
[그림 3-30] 레고의 성인 타깃 상품 99
[그림 3-31] 키덜트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리빙 상품 101
[그림 3-32] 여러 종류의 이모티콘 캐릭터 102
[그림 3-33] 원피스 공식 카페 '카페 드 원피스' 103
[그림 3-34] 스튜디오 지브리 공식 캐릭터 숍 '도토리숲' 104
[그림 3-35] 반다이 건프라 전문 매장 '건담베이스' 105
[그림 3-36] 일본 키덜트 브랜드 캐릭터 전문 숍 106
[그림 3-37] 옛날 피겨 수집관 '뽈랄라 백화점' 107
[그림 3-38]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 111
[그림 3-39] 라인프렌즈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 113
[그림 3-40] 미키마우스 심벌을 이용한 다양한 상품들 127
[그림 3-41] 마블 제작 영화의 국내 흥행 성적 130
[그림 3-42]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용되고 있는 아이언맨 캐릭터 131
[그림 3-43] 아폴로 우주인들의 가슴을 장식한 스누피 132
[그림 3-44] 스누피를 활용한 다양한 캐릭터 상품 133
[그림 3-45] 심슨의 초기 캐릭터 디자인과 현재의 디자인 134
[그림 3-46] 핀, 제이크, 비모를 이용한 다양한 캐릭터 상품 136
[그림 3-47] 테마파크에 활용한 무민 137
[그림 6-1] 키덜트 캐릭터산업 정책 방향 15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