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난민촌 교육 실태 조사 [전자자료] : ICT 활용 교육을 통한 교육지원 방안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ERIS 이슈리포트 ; 2017
연구자료 ; RM 2017-8
면수
66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9847211
제어번호
MONO1201863347
주기사항
표지표제: ICT 활용 교육을 통한 난민촌 교육 지원 방안 : 우간다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표지표제: 난민 교육 지원을 위한 ICT 활용방안 : 카메룬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연구·집필진: 이민철, 이유진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CT 활용 교육을 통한 난민촌 교육지원 방안 - 우간다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2

Ⅰ. 우간다 난민과 교육 현황 7

1. 우간다 난민 유형과 분포 7

가. 난민의 유형 7

나. 난민의 분포 9

다. 난민 문제 10

2. 난민촌 생활과 교육 11

가. 남수단 난민촌 12

나. 호이마(Hoima) 개발이주민촌 18

다. 무쿠바(Mukuba) 빈민촌 20

Ⅱ. 난민촌 ICT 활용 교육 모델 23

1. 교육 모델 23

가. 교육 대상 23

나. 교육 프로그램 24

다. 교육 프로세스 30

2. 운영 방안 33

가. ICT 교육 지원 센터 34

나. 현지 NGO 협력 35

다. 협력 네트워크 36

3. 고려 사항 37

가. 선입견 배제 37

나. 사전 현지 실태 조사 필요 39

다.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운영 39

Ⅲ. 결론 및 시사점 40

참고문헌 43

난민 교육 지원을 위한 ICT 활용방안 - 카메룬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44

Ⅰ. 서론 48

Ⅱ. 긴급 상황에서 ICT활용 교육 지원 방안 50

1. 교육 정보 관리 (Information management) 50

2. 교육 활동 조정(coordination) 51

3. 역량 강화 및 지식 공유(Capacity building and Knowledge sharing) 52

4. 긴급 상황에서 양질의 교육 제공(Providing access to quality education in emergencies) 52

Ⅲ. 카메룬 유니세프 사례 연구 54

1. 배경 54

2. 태블릿 보급을 통한 난민 및 국내 이주민 교육 55

3. 맥파이(MagPi)를 통한 분쟁 재난 지역 교육 수요 조사 58

Ⅳ. 결론 및 시사점 61

참고문헌 63

판권기 65

ICT 활용 교육을 통한 난민촌 교육지원 방안 - 우간다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5

〈표 1〉 우간다 난민 중 18세 미만 청소년 비율(UNICEF, 2017) 11

〈표 2〉 국립 초등학교 학년별, 학급별 학생 수 16

〈표 3〉 파게리냐 중등학교 학년별 학생 수 17

〈표 4〉 현지 NGO 프로그램 36

난민 교육 지원을 위한 ICT 활용방안 - 카메룬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47

〈표 1〉 커넥트 마이 스쿨(Connect My Scool) 프로젝트 57

〈표 2〉 분쟁 재난 지역 교육 수요 조사 60

[그림 1] 우간다 난민 캠프 및 난민 분포 현황(UNHCR, 2017) 9

[그림 2] 월별 우간다 유입 남수단 난민 수(UNHCR, 2017) 10

[그림 3] 우간다 난민촌 방문 지역(Wikipedia, 2017) 12

[그림 4] 파게리냐 난민촌 설치 당시 전경 13

[그림 5] 파게리냐 난민촌 현재 전경 13

[그림 6] 커뮤니티 초등학교 교실과 야외 교실 14

[그림 7] 유엔난민기구(UNHCR) 건립 지원 초등학교 15

[그림 8] 유엔난민기구(UNHCR) 건립 지원 중등학교 17

[그림 9] 학기말 시험을 보는 학생들 17

[그림 10] 부세루카 이주민촌 19

[그림 11] 부세루카 이주민촌 초등학교 20

[그림 12] 부세루카 이주민촌 신축 교실 20

[그림 13] 무쿠바 빈민촌 전경 21

[그림 14] 무쿠바 빈민촌 식당과 현지 어부] 21

[그림 15] 핵보드(Hak Electronics, 2017) 26

[그림 16] 아두이노 우노 기판(Arduino, 2017) 27

[그림 17] 라즈베리파이 PC(IT World, 2015) 27

[그림 18] 전기 교육 프로세스 모델 30

[그림 19] 후기 교육 프로세스 모델 32

[그림 20] 교육 프로세스 모델 추진 체계 3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