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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식품산업정보 기획분석 보고서 [전자자료] : 식품정보분석 고도화사업 연구보고서 / 서울대학교 식품정보분석 고도화 사업 연구단 편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2014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451
제어번호
MONO1201863489
주기사항
대등표제: 판권기표제: 식품정보분석 고도화 사업
연구기관: 서울대학교 식품정보분석 고도화사업단
연구책임자: 김관수
공동발행: 농림축산식품부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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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부 산업연관표를 이용한 식품산업의 연계구조 분석 8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내용 10

3. 연구 방법 11

4. 선행연구 검토 15

Ⅱ. 식품산업의 산업연관효과 분석 22

1. 계측 방법 22

2. 생산유발효과 24

3. 부가가치 유발효과 34

4. 고용 유발효과 44

5. 영향력 계수 51

6. 감응도 계수 53

Ⅲ. 식품산업의 투입산출구조 분석 57

1. 분석 방법 57

2. 산업별 중간재 투입 구조 59

3. 산업별 중간투입재 이용 구조 67

4. 식품산업의 공급흐름 분석 73

Ⅳ. 식품가공산업의 국내산 원재료 이용률 분석 85

1. 분석 방법 85

2. 식품가공산업의 국내산 이용률 88

3. 산업별 국내산 이용률 89

Ⅴ. 요약 및 결론 95

1. 요약 95

2. 결론 102

참고문헌 104

[부록] 식용농산물 및 가공식품의 공급흐름 105

제2부 식품산업 관련 지수 개발 111

Ⅰ. 서론 112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12

2. 연구의 내용 113

3. 기대 효과 113

Ⅱ. 식품산업 부문 물가지수 동향 분석 및 체감 소비자물가지수(안) 개발 114

1. 소비자물가지수 작성 체계 및 식품부문 지수 변화 추이 115

2. 식품부문 소비자물가지수와 여타 물가지수 비교분석 124

3. 식품부문의 소비자물가 기여율 분석 133

4. 식품부문 물가지수 계측 및 활용 관련 개선방안 검토 139

5. 가공식품 부문의 가중치 조정 체감지수 및 소매채널별 물가 동향 제시(안) 검토 151

6. 기여도 반영 체감지수 개발 163

7. 요약 및 시사점 165

Ⅲ. 국내 가공식품의 국제 경쟁력 지수 검토 169

1. RCA 지수 도출 및 국내 가공식품의 국제 경쟁력 평가 169

2. CAC 지수 도출 및 국내 가공식품의 시장별 국제경쟁력 평가 176

3. 잠재된 국제 경쟁력 평가방법론 및 신 지수(안)에 대한 검토 188

4. 요약 및 시사점 194

Ⅳ. 식품제조업 부문 경기실사지수 개발 198

1. 경기 동향 파악을 위한 방법의 종류 198

2. 주요 경기실사지수 분석 201

3. 식품제조업 부문 경기실사지수 개발 212

4. 요약 및 결론 216

Ⅴ. 식품제조업 부문 상생지수 도출 방법론 검토 220

1. 식품제조업 부문 상생지수의 필요성 220

2. 동반성장지수 및 유사 지수 분석 222

3. 식품제조업 부문 상생지수 도출 프로세스(안) 검토 232

4. 요약 및 결론 236

참고문헌 239

[부록 1] AHP 기법의 개요 240

[부록 2] 주요국 시장에서의 국내 식품 주요 품목 CAC 계측 결과(2008~2012) 246

제3부 두부, 장류, 김치 산업의 유통 마진 분석 266

Ⅰ. 연구 개요 267

Ⅱ. 이론적 방법론 268

1. 기본 개념 268

2. 선행연구 검토 272

Ⅲ. 유통마진 분석 283

1. 대상 품목 및 주요 방법론 283

2. 관련 자료 283

3. 분석 결과 287

참고문헌 337

제4부 식품기업의 경영성과 분석 338

Ⅰ. 연구 개요 339

Ⅱ. 이론적 방법론 341

1. 기본 개념 341

2. 선행연구 검토 348

Ⅲ. 기업경영 분석 350

1. 대상 업체 선정 350

2. 분석 방법론 351

3. 관련 자료 354

4. 분석 결과 354

Ⅳ. 시사점 374

참고문헌 376

제5부 라이프스타일과 소비자 트렌드 분석 378

Ⅰ. 서론 379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379

2. 연구개요 380

Ⅱ. 라이프스타일별 주요 가공식품 소비행태 변화의 시계열 추세 분석 381

1. 전통식습관형 라이프스타일 382

2. 웰빙/고관여형 라이프스타일 384

3. 식품저관여형 라이프스타일 385

4. 비계획구매형 라이프스타일 387

5. 혁신형 라이프스타일 389

Ⅲ. 가공식품 종류별 소비행태에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이 미치는 영향 분석 392

1. 분석 방법 394

2. PB 가공식품 소비에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이 미치는 영향 분석 396

3. 수입산 가공식품 소비에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이 미치는 영향 분석 398

4. 프리미엄 가공식품 소비에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이 미치는 영향 분석 401

5. 간편식 소비에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이 미치는 영향 분석 404

Ⅳ. 시간절약형 소비행태에 미치는 영향 분석 407

1. 분석 방법 407

2. 라이프스타일 구분을 위한 설문 분석 411

3. 분석 자료 413

4. 분석 결과 416

Ⅴ. 식품 소비 라이프스타일별 1회 평균 가공식품 지출비용 분석 425

1. 성향점수매칭법을 이용한 효과분석 방법 426

2. 분석 자료 및 식품 소비 라이프스타일별 특징 430

3. 성향점수 추정에 이용된 변수 설명 433

4. 단계별 추정 결과 436

참고문헌 447

판권기 451

제1부 산업연관표를 이용한 식품산업의 연계구조 분석 13

〈표 1-1〉 농림수산 부문의 산업분류 13

〈표 1-2〉 식품가공산업의 산업분류 14

〈표 1-3〉 음식점업의 산업분류 15

〈표 1-4〉 가공식품 부문별 선행연구 16

〈표 1-5〉 외식산업 선행연구 16

〈표 1-6〉 산업연관분석 선행연구 20

〈표 2-1〉 육류 및 낙농품 생산유발계수 25

〈표 2-2〉 수산가공품 생산유발계수 27

〈표 2-3〉 정곡 및 제분 생산유발계수 28

〈표 2-4〉 기타식료품 생산유발계수 29

〈표 2-5〉 음료품 생산유발계수 31

〈표 2-6〉 음식점 생산유발계수 33

〈표 2-7〉 육류 및 낙농품 부가가치유발계수 35

〈표 2-8〉 수산가공품 부가가치유발계수 37

〈표 2-9〉 정곡 및 제분 부가가치유발계수 38

〈표 2-10〉 기타식료품 부가가치유발계수 39

〈표 2-11〉 음료품 부가가치유발계수 42

〈표 2-12〉 음식점 부가가치유발계수 43

〈표 2-13〉 육류 및 낙농품 고용유발계수 45

〈표 2-14〉 수산가공품 고용유발계수 46

〈표 2-15〉 정곡 및 제분 고용유발계수 47

〈표 2-16〉 기타식료품 고용유발계수 48

〈표 2-17〉 음료품 고용유발계수 49

〈표 2-18〉 음식점 고용유발계수 50

〈표 2-19〉 식품산업의 영향력 계수(2011) 52

〈표 2-20〉 식품산업의 감응도 계수(2011) 55

〈표 3-1〉 농식품산업의 산업별 중간재 투입 규모 65

〈표 3-2〉 식품산업의 국내산 중간재 이용률 72

〈표 4-1〉 식품가공산업의 국내산 투입계수 및 투입비율 89

〈표 4-2〉 중간투입재 수입원재료 미고려시 산업별 국내산 이용률 91

〈표 4-3〉 식품가공산업의 산업별 투입계수 및 국내산 이용률: 중간투입재의 수입원재료 고려시 94

제2부 식품산업 관련 지수 개발 134

〈표 2-1〉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 상위 10개 품목(2013년 3월 기준) 134

〈표 2-2〉 소비자물가지수 하락률 상위 10개 품목(2013년 3월 기준) 134

〈표 2-3〉 소비자물가지수 가중치 상위 품목(2013년 개편 기준) 135

〈표 2-4〉 소비자물가지수 주요 품목별 기여율 비교(예) 137

〈표 2-5〉 지출목적별 소비자물가지수 내 주요 품목군별 기여율 비교(예) 138

〈표 2-6〉 품목성질별 소비자물가지수 내 주요 품목군별 기여율 비교(예) 138

〈표 2-7〉 가공식품의 가구당 연평균 구매빈도(2011년 기준) 152

〈표 2-8〉 가공식품의 소득2분위이하계층지출액비중 153

〈표 2-9〉 가공식품의 물가파급효과 154

〈표 2-10〉 가공식품의 가격변동성 155

〈표 2-11〉 기존가중치와 체감가중치의 비교 156

〈표 2-12〉 연도별 체감가중치 158

〈표 2-13〉 전체 가공식품분야 기존소비자물가지수와 소비자체감물가지수의 비교 160

〈표 2-14〉 소비자물가지수 주요 품목별 기여율 비교(예) 167

〈표 3-1〉 SITC 식품산업 분류 173

〈표 3-2〉 평균 RCA가 0.5이상인 국내 가공식품(군)(2008~2012) 174

〈표 3-3〉 RCA가 증가 추세인 가공식품(군)(2008~2012) 175

〈표 3-4〉 우리나라의 가공식품 주요 수출 품목(2012) 178

〈표 3-5〉 우리나라 SITC 0172의 CAC가 0.5 이상인 국가 180

〈표 3-6〉 우리나라 SITC 02233의 CAC가 0.5 이상인 국가 181

〈표 3-7〉 우리나라 SITC 046의 CAC가 0.5 이상인 국가 183

〈표 3-8〉 우리나라 SITC 047의 CAC가 0.5 이상인 국가 183

〈표 3-9〉 우리나라 SITC 0484의 CAC가 0.5 이상인 국가 183

〈표 3-10〉 우리나라 HSK 190230의 CAC가 0.5 이상인 국가 183

〈표 3-11〉 우리나라 SITC 058의 CAC가 0.5 이상인 국가 184

〈표 3-12〉 우리나라 SITC 071의 CAC가 0.5 이상인 국가 185

〈표 3-13〉 우리나라 SITC 07412의 CAC가 0.5 이상인 국가 185

〈표 3-14〉 우리나라 SITC 0984의 CAC가 0.5 이상인 국가 186

〈표 3-15〉 우리나라 SITC 1110의 CAC가 0.5 이상인 국가 186

〈표 3-16〉 우리나라 SITC 112의 CAC가 0.5 이상인 국가 187

〈표 3-17〉 마이클 포터가 제시한 경쟁력 영향 요인 190

〈표 4-1〉 한국은행 BSI의 조사 내용 202

〈표 4-2〉 식품제조업 BSI의 추가 조사 항목(안) 215

〈표 4-3〉 식품제조업 BSI의 업황 조사 항목(안) 216

〈표 5-1〉 식ㆍ음료품 제조업 기업규모별 사업체 수 및 비중 221

〈표 5-2〉 동반성장지수의 기본 구조(2014년 6월 현재) 224

〈표 5-3〉 체감도조사 평가항목 및 세부 배점 기준(2014년 6월 현재) 225

〈표 5-4〉 협약실적 평가의 평가항목 및 세부 배점 기준(2014년 6월 현재) 226

〈표 5-5〉 2년 연속 굿 컴퍼니로 선정된 기업(2011~2012년) 229

〈표 5-6〉 식음료품 제조업 매출액 상위 20개 사(2011년 기준) 234

제3부 두부, 장류, 김치 산업의 유통 마진 분석 273

〈표 2-1〉 주요 농산물의 단계별 유통마진 273

〈표 2-2〉 주요 농산물의 유통마진율 274

〈표 2-3〉 주요 농산물의 단계별 유통마진 내역 275

〈표 2-4〉 주요 농산물의 유통마진율의 세부 내역 276

〈표 2-5〉 미국의 총유통마진(marketing bill) 추이 279

〈표 2-6〉 한국의 총유통마진(marketing bill) 추이 281

〈표 2-7〉 식품별 총유통마진(marketing bill) 추이 282

〈표 3-1〉 고랭지 배추의 연도별 유통비용 현황(평창-〉서울, A경로) 285

〈표 3-2〉 품목별 평균 단가 및 유통마진율 285

〈표 3-3〉 소비자물가정보서비스 자료(2014년 1분기) 286

〈표 3-4〉 유통업체 유통마진 289

〈표 3-5〉 두부산업의 사업체 및 종사자 수 추이 291

〈표 3-6〉 두부의 유통업체별 점유율 현황 292

〈표 3-7〉 매출액 규모별 생산제품 원가구성 비중(두부류) 295

〈표 3-8〉 국산 및 수입산 백태 가격(도매: 중품) 296

〈표 3-9〉 두부 유통업체별 가격추이 297

〈표 3-10〉 유통업체 유통마진 299

〈표 3-11〉 장류 판매액 및 판매량 302

〈표 3-12〉 장류산업의 사업체 및 종사자 수 추이 303

〈표 3-13〉 간장/고추장/된장의 유통채널별 점유율 현황 305

〈표 3-14〉 매출액 규모별 생산제품 원가구성 비중(간장) 309

〈표 3-15〉 간장 원재료의 가격 310

〈표 3-16〉 매출액 규모별 생산제품 원가구성 비중(고추장) 312

〈표 3-17〉 고추장 원재료의 가격 312

〈표 3-18〉 매출액 규모별 생산제품 원가구성 비중(된장) 314

〈표 3-19〉 된장 원재료의 가격 315

〈표 3-20〉 간장 유통업체별 가격추이 316

〈표 3-21〉 유통업체 유통마진 318

〈표 3-22〉 고추장 유통업체별 가격추이 320

〈표 3-23〉 유통업체 유통마진 322

〈표 3-24〉 된장 유통업체별 가격추이 324

〈표 3-25〉 유통업체 유통마진 325

〈표 3-26〉 김치 시장 규모 327

〈표 3-27〉 상품김치 시장 비중 327

〈표 3-28〉 김치산업의 사업체 및 종사자 수 추이 328

〈표 3-29〉 김치 수출입실적 328

〈표 3-30〉 매출액 규모별 생산제품 원가구성 비중(김치류) 330

〈표 3-31〉 김치 원부재료 가격 동향 330

〈표 3-32〉 김치 유통업체별 가격추이 331

〈표 3-33〉 유통업체 유통마진 334

제4부 식품기업의 경영성과 분석 342

〈표 2-1〉 재무상태표 항목 분류 342

〈표 2-2〉 재무상태표를 활용한 기업의 경영분석 산식 344

〈표 2-3〉 손익계산서 항목 분류 346

〈표 2-4〉 현금흐름표의 구분 347

〈표 3-1〉 기간별 집단 간 평균비교 358

〈표 3-2〉 다변량 분석 결과: 수익성 및 효율성 360

〈표 3-3〉 다변량 분석 결과: 유동성 및 성장성 361

〈표 3-4〉 aT지원 대표업체의 수익성 지표 363

〈표 3-5〉 aT지원 대표업체의 효율성 지표 366

〈표 3-6〉 aT지원 대표업체의 유동성 지표 369

〈표 3-7〉 aT지원 대표업체의 성장성 지표 372

제5부 라이프스타일과 소비자 트렌드 분석 397

〈표 3-1〉 PB 가공식품 소비에 미치는 요인 분석 397

〈표 3-2〉 수입 가공식품 소비에 미치는 요인 분석 399

〈표 3-3〉 프리미엄 가공식품 소비에 미치는 요인 분석 402

〈표 3-4〉 간편식 가공식품 소비에 미치는 요인 분석 405

〈표 4-1〉 시간 절약형 식품소비유형 설문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412

〈표 4-2〉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13

〈표 4-3〉 회귀분석에 사용된 변수의 기초통계량 414

〈표 4-4〉 식품소비 시간을 기준으로 한 소비스타일 군집분석 결과 417

〈표 4-5〉 군집분석에 대한 교차분석 결과 419

〈표 4-6〉 순위형 로짓 모형 분석 결과 424

〈표 5-1〉 식품 소비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유형 구분 431

〈표 5-2〉 식품 소비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인구통계 특성 분석 432

〈표 5-3〉 식품 소비 라이프스타일별 1회 평균 가공식품 지출비용 집계 434

〈표 5-4〉 변수 설명 및 기술통계 435

〈표 5-5〉 식품 소비 라이프스타일별 확률을 위한 로짓 모형 추정 결과 436

〈표 5-6〉 공통 영역 산출에서 제외된 처리된(treated) 표본수 438

〈표 5-7〉 매칭 전후 설명변수들의 balancing test 결과(type 3의 최근접매칭) 440

〈표 5-8〉 다양한 매칭기법에 의한 효과분석 결과 442

〈표 5-9〉 매칭 품질 및 분석결과의 타당성 검정 446

제1부 산업연관표를 이용한 식품산업의 연계구조 분석 74

〈그림 3-1〉 2011년 농축수산물 공급 흐름도 74

〈그림 3-2〉 식품가공산업의 원재료 및 공급 흐름도 76

〈그림 3-3〉 외식산업의 원재료 및 공급 흐름도 77

〈그림 3-4〉 2011년 식품산업의 원재료 및 공급 흐름도 79

〈그림 3-5〉 식용농수산물과 가공식품의 공급흐름 82

〈그림 3-6〉 식품 최종소비 지출의 구성 83

〈그림 3-7〉 반가공품산업의 연도별 추이 84

제2부 식품산업 관련 지수 개발 117

〈그림 2-1〉 소비자물가지수 변화 추이 117

〈그림 2-2〉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 부문 물가지수 변화 추이 118

〈그림 2-3〉 '식료품'과 '비주류음료' 부문 물가지수 변화 추이 118

〈그림 2-4〉 '식료품' 하위 품목군 물가지수 변화 추이 119

〈그림 2-5〉 '비주류음료' 하위 품목군 물가지수 변화 추이 120

〈그림 2-6〉 '가공식품' 부문 물가지수 변화 추이 122

〈그림 2-7〉 생활물가지수 변화 추이 122

〈그림 2-8〉 생활물가지수(식품 / 식품 외) 변화 추이 123

〈그림 2-9〉 생산자물가지수 변화 추이 126

〈그림 2-10〉 생산자물가지수 내 '식료품'과 '식료품 외' 품목군 지수 변화 추이 127

〈그림 2-11〉 '가공식품' 지수와 '음식료품' 지수의 추이 128

〈그림 2-12〉 '가공식품' 지수와 '음식료품' 지수의 전월대비 증감률 추이 129

〈그림 2-13〉 수입물가지수 변화 추이 130

〈그림 2-14〉 수입물가지수 내 '식료품'과 '식료품 외' 품목군 지수 변화 추이 131

〈그림 2-15〉 수입 식료품의 용도별 가공도별 지수 변화 추이 132

〈그림 2-16〉 통신서비스 지출비중과 물가지수의 변화 추이 146

〈그림 2-17〉 전체 가공식품분야 기존소비자물가지수와 소비자체감물가지수의 비교 160

〈그림 2-18〉 소매채널별 가공식품 가격 제시(예) 162

〈그림 2-19〉 가공식품군 기여도 반영 체감지수(2010년 1/4분기~2014년 2/4분기) 164

〈그림 3-1〉 세계 농식품산업의 시장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2010) 193

〈그림 4-1〉 한국은행 BSI의 수준 판단 조사 항목 203

〈그림 4-2〉 한국은행 BSI의 변화방향 판단 조사 항목 205

〈그림 4-3〉 한국은행 BSI 발표 양식(예) 206

〈그림 4-4〉 한국은행 BSI 변화 추이: 식료품과 음료 부문(2011.3~2014.2) 207

〈그림 4-5〉 IT-BSI의 업황 조사 항목 211

〈그림 5-1〉 WRI의 평가 부문별 배점 척도 232

제3부 두부, 장류, 김치 산업의 유통 마진 분석 268

〈그림 2-1〉 가공식품 유통경로별 점포 수 및 매출액 268

〈그림 2-2〉 두부의 유통경로 277

〈그림 2-3〉 장류의 유통경로 277

〈그림 2-4〉 김치의 유통경로 278

〈그림 2-5〉 미국의 총유통마진(marketing bill) 추이 280

〈그림 2-6〉 원 달러 빌(one dollar bill) 280

〈그림 3-1〉 물류과정에서의 비용 요소 287

〈그림 3-2〉 원가의 구성 288

〈그림 3-3〉 두부시장 규모 및 연도별 출하액 290

〈그림 3-4〉 제조사별 및 브랜드별 점유율 현황(2013년) 291

〈그림 3-5〉 두부류 매출액 대비 원가 구성 비중 293

〈그림 3-6〉 두부류 매출액 대비 원가 구성 비중_세분화 294

〈그림 3-7〉 두부의 유통경로 및 마진율 298

〈그림 3-8〉 두부의 유통경로 및 마진율(업소용) 300

〈그림 3-9〉 장류시장 규모 및 연도별 출하액 301

〈그림 3-10〉 장류 종류별 점유율 현황 302

〈그림 3-11〉 장류시장 업체별 점유율 303

〈그림 3-12〉 장류시장 타입별 점유율 304

〈그림 3-13〉 장류 매출액 대비 원가 구성 비중 306

〈그림 3-14〉 장류 매출액 대비 원가 구성 비중_세분화 307

〈그림 3-15〉 간장 매출액 대비 원가 구성 비중 308

〈그림 3-16〉 간장 매출액 대비 원가 구성 비중_세분화 309

〈그림 3-17〉 고추장 매출액 대비 원가 구성 비중 310

〈그림 3-18〉 고추장 매출액 대비 원가 구성 비중_세분화 311

〈그림 3-19〉 된장 매출액 대비 원가 구성 비중 313

〈그림 3-20〉 된장 매출액 대비 원가 구성 비중_세분화 314

〈그림 3-21〉 간장의 유통경로 및 마진율(가정용) 317

〈그림 3-22〉 간장의 유통경로 및 마진율(업소용) 319

〈그림 3-23〉 고추장의 유통경로 및 마진율(가정용) 321

〈그림 3-24〉 고추장의 유통경로 및 마진율(업소용) 323

〈그림 3-25〉 된장의 유통경로 및 마진율(가정용) 324

〈그림 3-26〉 된장의 유통경로 및 마진율(업소용) 326

〈그림 3-27〉 김치류 매출액 대비 원가구성 비중 329

〈그림 3-28〉 김치의 유통경로 및 마진율(가정용) 333

〈그림 3-29〉 김치의 유통경로 및 마진율(업소용) 335

〈그림 3-30〉 수입김치의 유통경로 및 가격 336

제4부 식품기업의 경영성과 분석 349

〈그림 2-1〉 식품제조업의 성장성 분석 예: 매출액 증가율 추이 349

〈그림 3-1〉 aT지원 대표업체의 수익성: 자금지원-제조 364

〈그림 3-2〉 aT지원 대표업체의 효율성: 수출지원-제조 367

〈그림 3-3〉 aT지원 대표업체의 효율성: 자금지원-유통 368

〈그림 3-4〉 aT지원 대표업체의 유동성: 수출지원-유통 370

〈그림 3-5〉 aT지원 대표업체의 성장성: 수출지원-유통 373

제5부 라이프스타일과 소비자 트렌드 분석 380

〈그림 1-1〉 연구 주제 380

〈그림 2-1〉 다섯 가지 유형의 라이프 스타일 381

〈그림 2-2〉 전통식습관형 라이프스타일의 가공식품별 시계열 추이 383

〈그림 2-3〉 웰빙/고관여형 라이프스타일의 가공식품별 시계열 추이 385

〈그림 2-4〉 식품저관여형 라이프스타일의 가공식품별 시계열 추이 387

〈그림 2-5〉 비계획구매형 라이프스타일의 가공식품별 시계열 추이 389

〈그림 2-6〉 혁신형 라이프스타일의 가공식품별 시계열 추이 391

〈그림 4-1〉 K-평균 군집분석의 절차 408

〈그림 4-2〉 군집 분석결과에 따른 소비자 유형 구분 417

〈그림 5-1〉 성향점수매칭법을 이용한 분석 절차 429

〈그림 5-2〉 성향점수매칭법을 이용한 분석 절차 430

〈그림 5-3〉 1회 평균 가공식품 지출비용 434

〈그림 5-4〉 성향 점수 분포와 공통 영역 산출 437

〈부표-1〉 일본 CAC 246

〈부표-2〉 중국 CAC 248

〈부표-3〉 미국 CAC 250

〈부표-4〉 러시아 CAC 252

〈부표-5〉 EU CAC 254

〈부표-6〉 UAE CAC 256

〈부표-7〉 태국CAC 258

〈부표-8〉 베트남 CAC 260

〈부표-9〉 이라크 CAC 262

〈부표-10〉 필리핀 CAC 264

〈부도 1〉 2008년 식용농수산물과 가공식품의 공급흐름 105

〈부도 2〉 2008년 식품 최종소비 지출의 구성 106

〈부도 3〉 2009년 식용농수산물과 가공식품의 공급흐름 107

〈부도 4〉 2009년 식품 최종소비 지출의 구성 108

〈부도 5〉 2010년 식용농수산물과 가공식품의 공급흐름 109

〈부도 6〉 2010년 식품 최종소비 지출의 구성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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