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명 참조
  • 용어관계사전
  • 검색히스토리
  • 옵션유지
  • 자동완성
  • 상세검색

    자료구분

  • 검색: 1,165 ms /
통합검색 : "MONO1201863505" (전체 1건)

추천

  • 자료명/저자사항 독서진흥에 관한 연차보고서. 2018 / 문화체육관광부 이용률 매우 높음
  • 발행사항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8
  • 청구기호 R 028 ㅁ327ㄷ
  • 자료실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전자자료
  • 형태사항 571 p. : 도표 ; 30 cm
  • UCI G901:A-0009177361 UCI공유하기
  • 제어번호 MONO1201863505
  • 주기사항

    수행기관: 책과사회연구소

  • 원문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보기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등록번호,권별정보,자료실,이용여부 로 구성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48660 R 028 ㅁ327ㄷ 2018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0002448661 R 028 ㅁ327ㄷ 2018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EM00124218 R 028 ㅁ327ㄷ 전자자료 이용가능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3

제1장 독서진흥 정책의 기조 10

제1절 독서진흥 정책의 흐름 11

1. 독서진흥 정책의 방향 11

2. 독서진흥 정책의 기대 효과 16

3. 독서문화진흥법 제ㆍ개정 17

4. 독서진흥 정책 현황 19

제2절 주요 국가의 독서진흥 활동 24

1. 독서문화 국제 비교 24

2. 각국의 독서진흥 활동 26

제2장 국민독서실태 및 독서환경 41

제1절 국민독서실태 및 의견 조사 42

1. 성인의 독서실태 43

2. 초ㆍ중ㆍ고 학생의 독서실태 53

제2절 독서환경 63

1. 도서관 환경 63

2. 출판 및 유통 환경 71

제3장 2017년도 독서진흥 추진 실적 75

제1절 사회적 독서 진흥기반 조성 81

1. 독서문화 진흥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82

2. 지역 독서 공동체 조성 87

3. 학교 독서환경 개선 91

4. 책 읽는 직장 만들기 96

5. 우수 독서자료 지원 99

6. 디지털 독서문화 확산 102

7. 독서문화 기반 확충 105

제2절 생활 속 독서문화 정착 109

1. 생애주기별 독서활동 지원 110

2. 다양한 독서동아리 활성화 116

3. 맞춤형 독서교육 및 독서 프로그램 보급 119

4. 독서정보 시스템 구축 및 활용 122

제3절 책 읽는 즐거움의 확산 124

1. 국민 참여형 독서운동 전개 125

2. 다양한 매체를 통한 독서 참여 확산 130

3. 지역 풀뿌리 독서문화 확산 133

4. 독서를 통한 인문정신문화 확산 137

제4절 함께하는 독서복지 구현 140

1. 독서장애인을 위한 독서 서비스 확대 141

2. 소외계층 독서활동 지원 강화 144

3. 병영, 교정시설 독서활동 지원 148

4. 다문화가정의 독서 접근성 제고 151

제4장 2018년도 독서진흥 시행 계획 155

제1절 사회적 독서 진흥기반 조성 162

1. 독서문화 진흥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163

2. 지역 독서 공동체 조성 165

3. 학교 독서환경 개선 167

4. 책 읽는 직장 만들기 170

5. 우수 독서자료 지원 173

6. 디지털 독서문화 확산 175

7. 독서문화 기반 확충 177

제2절 생활 속 독서문화 정착 179

1. 생애주기별 독서활동 지원 180

2. 다양한 독서동아리 활성화 185

3. 맞춤형 독서교육 및 독서 프로그램 보급 188

4. 독서정보 시스템 구축 및 활용 190

제3절 책 읽는 즐거움의 확산 191

1. 국민 참여형 독서운동 전개 192

2. 다양한 매체를 통한 국민 독서 참여 확산 196

3. 지역 풀뿌리 독서문화 확산 197

4. 독서를 통한 인문정신문화 확산 200

제4절 함께하는 독서복지 구현 202

1. 독서장애인을 위한 독서 서비스 확대 204

2. 소외계층 독서활동 지원 강화 207

3. 병영 및 교정시설 독서활동 지원 211

4. 다문화가정의 독서 접근성 제고 213

[참고자료 1] 2017년 지자체별 추진 실적 216

[참고자료 2] 2018년 지자체별 시행 계획 380

[참고자료 3] 독서문화진흥법 및 시행령 550

판권기 556

〈표 1-1〉 「독서문화진흥법」의 제ㆍ개정 과정 17

〈표 1-2〉 「독서문화진흥법」의 개정 내용 18

〈표 1-3〉 독서진흥 관련 법률 현황 19

〈표 1-4〉 한국인의 독서율 및 도서관 이용률 국제 비교 24

〈표 1-5〉 주요국의 공공도서관 및 장서 현황 25

〈표 1-6〉 영국의 대표적인 '독자 개발 프로그램' 사례 29

〈표 1-7〉 해외 독서진흥ㆍ독서운동 사례 35

〈표 2-1〉 국민독서실태조사의 조사방법 42

〈표 2-2〉 전국 공공도서관 지역별 현황 64

〈표 2-3〉 전국 공공도서관의 소장 자료 현황 65

〈표 2-4〉 공공도서관 직원 현황 66

〈표 2-5〉 공공도서관 예산 67

〈표 2-6〉 학교도서관 학교급별 현황 69

〈표 2-7〉 지역별 학교도서관 현황 70

〈표 2-8〉 지역별 출판사 현황 71

〈표 2-9〉 도서 출판 현황 72

〈표 2-10〉 출판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73

〈표 2-11〉 규모별 서점 수 추이 73

〈표 2-12〉 인터넷서점 매출 추이 74

〈표 3-1〉 연도별 전국 지자체별 사업 실적 건수 78

〈표 3-2〉 2017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독서문화 진흥 협력체제 구축 86

〈표 3-3〉 2017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지역 독서 공동체 조성 90

〈표 3-4〉 2017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학교 독서환경 개선 95

〈표 3-5〉 2017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책 읽는 직장 만들기 98

〈표 3-6〉 2017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우수 독서자료 지원 101

〈표 3-7〉 2017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디지털 독서문화 확산 104

〈표 3-8〉 2017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독서문화 기반 확충 108

〈표 3-9〉 2017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생애주기별 독서활동 지원 115

〈표 3-10〉 2017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다양한 독서동아리 활성화 118

〈표 3-11〉 2017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맞춤형 독서교육/독서프로그램 보급 121

〈표 3-12〉 2017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독서정보 시스템 구축 및 활용 123

〈표 3-13〉 2017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국민 참여형 독서운동 전개 129

〈표 3-14〉 2017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다양한 매체를 통한 독서 참여 확산 132

〈표 3-15〉 2017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지역 풀뿌리 독서문화 확산 136

〈표 3-16〉 2017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독서를 통한 인문정신문화 확산 139

〈표 3-17〉 2017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독서장애인을 위한 독서서비스 확대 143

〈표 3-18〉 2017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소외계층 독서활동 지원 강화 147

〈표 3-19〉 2017 지자체별 사업 실적 수 : 병영, 교정시설 독서활동 지원 150

〈표 3-20〉 2017년 사업 실적 수 : 다문화가정의 독서 접근성 제고 154

〈그림 1-1〉 독서문화진흥정책의 기본 방향 : 제2차 독서문화진흥 기본계획(2014~2018) 11

〈그림 1-2〉 독서문화진흥정책의 비전 및 중점 추진 과제 12

〈그림 2-1〉 독서율 변화 추이(성인) 43

〈그림 2-2〉 독서량 변화 추이(성인) 44

〈그림 2-3〉 독서시간 변화 추이(성인) 44

〈그림 2-4〉 여가 활용 시 독서의 비중(성인, 평일 기준) 45

〈그림 2-5〉 종이책과 전자책의 도서 분야 선호도(성인) 46

〈그림 2-6〉 도서정보원(성인) 47

〈그림 2-7〉 도서 입수 경로(성인) 47

〈그림 2-7-1〉 도서 구입처(성인) 48

〈그림 2-8〉 본인의 독서량 평가(성인) 48

〈그림 2-9〉 독서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 49

〈그림 2-10〉 독서 장애요인(성인) 49

〈그림 2-11〉 도서관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 50

〈그림 2-12〉 직장의 독서환경 50

〈그림 2-13〉 독서 프로그램 참여 경험(성인) 51

〈그림 2-14〉 독서문화 진흥을 위한 분야별 정책 우선순위 52

〈그림 2-15〉 독서율 변화 추이(학생) 53

〈그림 2-16〉 독서량 변화 추이(학생) 54

〈그림 2-17〉 독서시간(학생) 55

〈그림 2-18〉 선호하는 도서 분야(중고등학생) 56

〈그림 2-19〉 선호하는 도서 분야(초등학생) 56

〈그림 2-20〉 본인의 독서량 평가(성인 및 초중고 학생) 57

〈그림 2-21〉 독서의 유용성 인식(학생) 58

〈그림 2-22〉 독서 장애요인(학생) 58

〈그림 2-23〉 공공도서관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학생) 59

〈그림 2-24〉 학교에 대한 독서 관련 희망사항 60

〈그림 2-25〉 가정(부모)과 학교(교사)에서 독서를 권장 받은 경험(성인 및 학생) 60

〈그림 2-26〉 학교에서의 독서지도 61

〈그림 2-27〉 '아침독서'의 유용성 인식 변화 추이(학생) 62

〈그림 2-28〉 연도별 전국 공공도서관 수 추이 63

〈그림 2-29〉 연도별 공공도서관 예산 변화 추이 67

〈그림 2-30〉 연도별 공공도서관 이용자 수 및 이용 책 수 68

〈그림 2-31〉 학교급별 운영주체별 학교도서관 현황 70

〈그림 3-1〉 전국 지자체의 2017년 독서진흥 사업의 4대 추진전략별 분포 78

〈그림 3-2〉 전국 지자체별 2017년 독서진흥 사업 시행 건수 79

[{value=MONO}]

  • 외부기관 원문 발행년도 [PublicationYear] :2018
  • 자료명/저자사항 [_TI] :독서진흥에 관한 연차보고서. 2018 / 문화체육관광부
  • 자료명/저자사항 [TI] :독서진흥에 관한 연차보고서. 2018 / 문화체육관광부
  • 발행사항 [PublicationStatement]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8
  • 청구기호 [CC] :R 028 ㅁ327ㄷ
  • 자료실 [DataCenter]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전자자료
  • 형태사항 [Form] :571 p. : 도표 ; 30 cm
  • 총서사항 [AseriesStatement] :
  • UCI [UCI] :G901:A-0009177361
  • 표준번호/부호 [ISSN] :
  • 제어번호 [CN] :MONO1201863505
  • 주기사항 [CycleMatter] :

    수행기관: 책과사회연구소

  • 원문유무 [ISDB] :1
  • 배가코드 [SL] :ER,RR,RR
  • 커버이미지 [COVER] :/thumb/MONO/1201/8635/MONO1201863505/
  • 목차 유형 [TOCPATH] :/data-db1-irm/mono004/PDF/20181105/MONO1201863505/MONO1201863505.toc
  • 초록 유형 [ABSPATH] :
  • 해제 유형 [EXPPATH] :
  • 동일저자자료 [SameAuth] :
  • 이용현황 [UsingStatus] :Y
  • 별치기호 구분 코드 [CCG] :
  • 원문유형1 [WT1] :P
  • 원문유형2 [WT2] :
  • 음성지원 [TT1] :1
  • 다운로드 가능여부 [DOWN] :Y
  • 표지이미지 유무 [ISCOV] :0
  • 표지이미지 경로 [COVPATH] :
  • 저자프로필 유무 [ISPRO] :0
  • 인기도 [PPR] :92
  • 관련자료 [KRMLINK] :
  • 발행지 [PP] :세종
  • 발행자 [Publisher] :문화체육관광부
  • 모체자료 [PregnantMotherData] :
  • 발행년 [PD1] :2018
  • 판사항 [EditionStatement] :
  • 부록/보유자료 [SupplementAndHoldingMaterials] :
  • 이용가능한 다른 형태자료 [OtherData] :
  • 닫기 이전 다음
    닫기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