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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주요 내용 및 정책제안 4
Chapter 1. 서론 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2. 연구 범위 및 방법 12
3. 선행연구 검토 및 차별성 15
4. 연구의 기대효과 19
Chapter 2. 자율주행자의 개념 및 도입전망 20
1. 자율주행차의 개념 21
2. 자율주행차의 도입 전망 23
3. 자율주행차의 기술동향 27
4. 첨단도로인프라의 기술동향 32
Chapter 3. 도로 설계ㆍ계획 부문의 현황 39
1. 도로 설계ㆍ계획에 관한 이론 및 모형 현황 40
2. 도로 설계ㆍ계획에 관한 규정 및 지침 현황 44
3. 도로 설계ㆍ계획 부문의 요구사항 47
Chapter 4.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를 고려한 대응과제 도출 50
1. 대응과제 도출의 개요 51
2. 자율주행차 상용화의 시나리오 53
3. 주요 시나리오별 요구사항 58
4. 도로 설계 및 계획 부문의 대응과제 도출 63
Chapter 5. 결론 및 향후 과제 68
1. 요약 및 시사점 69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72
참고문헌 73
SUMMARY 77
[부록] 약어 모음 80
판권기 81
표 1-1.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17
표 2-1. 정밀지도 구축항목 33
표 2-2. 수치지형도와 전자정밀지도 차이 34
표 3-1. SAV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행위자 기반 모형 적용 사례 43
표 3-2. 도로설계기준에 포함된 '인간과 도로 인프라 간 상호작용'에 관한 내용(예시) 46
표 4-1. 자율주행차의 활용분야 및 과제영역을 고려한 단기적 대응과제 63
그림 1-1. 자율주행차 시장전망 9
그림 1-2. 국토교통부의 자율주행차 상용화 관련 연구개발사업 로드맵 10
그림 1-3. 도로교통의 구성주체 간 상호작용 11
그림 1-4. 연구수행의 흐름도 14
그림 2-1. 자율주행 기능별 단위기술 21
그림 2-2. '독립형 자율주행'과 '협력형 주행'의 개념 22
그림 2-3. 자율주행 도입의 기술수준 및 공간적 범위에 대한 시나리오 24
그림 2-4. 자율주행 도입으로 인한 모빌리티의 변화 26
그림 2-5. 라이다 기반의 소프트웨어 절차 28
그림 2-6. 전자정밀지도의 구성요소 35
그림 2-7. CV와 CAV를 위한 정보교환의 차이 38
그림 3-1. 도로계획을 위한 교통수요예측 모형 42
그림 4-1.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고려한 대응과제 도출 절차 52
그림 4-2. 전체 시나리오의 구성 54
그림 4-3. '개인 이용을 위한 자율주행차 적용'에 대한 단기 실현 가능성이 높은 시나리오 56
그림 4-4. '공유서비스를 위한 자율주행차 적용'에 대한 단기 실현 가능성이 높은 시나리오 57
그림 4-5. 길어깨와 위험 대피 공간 61
그림 4-6. 자율주행 발렛파킹으로 인한 주차시설의 변화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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