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32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3
1. 연구 배경 33
2. 연구 목적 36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38
1. 연구 범위 38
2. 연구 방법 40
제2장 콘텐츠 분야 자격제도의 필요성 43
제1절 자격의 기능과 유형 44
1. 자격의 개념과 기능 44
2. 자격의 유형 49
3. 국가기술자격제도의 변천 51
제2절 콘텐츠 분야 자격제도 검토 54
1. 콘텐츠 분야 노동시장 특성 54
2. 게임 산업의 자격제도 적용 가능성 58
제3장 게임국가기술자격제도의 현황과 진단 70
제1절 게임국가기술자격제도 현황 71
1. 운영 현황 71
2. 자격 취득 현황 72
3. 개선 노력 77
제2절 게임국가기술자격제도 진단 78
1. 조사 개요 78
2. 설문조사 결과 분석 84
3. 심층면접 결과 분석 90
제4장 유사 자격제도 분석 101
제1절 분석 개요 102
1. 분석의 필요성 102
2. 분석 범위 및 방법 103
제2절 유사 자격제도의 특징의 변화 양상 114
1. 공신력 차원 114
2. 활용도 차원 119
3. 인지도 차원 124
제5장 게임국가기술자격제도의 발전 방안 128
제1절 기본방향 129
1. 자격제도 실효성 제고 129
2. 자격제도 발전 방안 도출 130
제2절 세부 과제 135
1. 공신력 제고 135
2. 활용도 제고 139
3. 인지도 제고 144
4. 제도 운영 여건 개선 149
5. 정리 151
참고문헌 154
ABSTRACT 156
[부록] 159
판권기 163
〈표 1-1〉 연구 내용과 방법 41
〈표 2-1〉 자격의 요건 48
〈표 2-2〉 자격의 유형별 구분 49
〈표 2-3〉 국가자격과 민간자격 50
〈표 2-4〉 일반적인 게임 개발 프로세스 58
〈표 2-5〉 게임 프로그래머의 직무에 따른 전문지식 및 역량 66
〈표 2-6〉 그래픽 디자이너의 직무에 따른 전문지식 및 역량 67
〈표 2-7〉 민간 게임아카데미 교육 커리큘럼 구성 68
〈표 3-1〉 게임기획 전문가 검정기준 73
〈표 3-2〉 게임기획 전문가 검정현황 73
〈표 3-3〉 게임그래픽 전문가 검정기준 74
〈표 3-4〉 게임그래픽 전문가 검정현황 75
〈표 3-5〉 게임프로그래밍 전문가 검정기준 76
〈표 3-6〉 게임프로그래밍 전문가 검정현황 76
〈표 3-7〉 조사 대상 및 범위 79
〈표 3-8〉 응시자 설문조사 항목 80
〈표 3-9〉 심층면접 질문 81
〈표 3-10〉 심층면접 대상자 현황 83
〈표 3-11〉 조사 대상의 특성 84
〈표 3-12〉 시험 응시 동기 85
〈표 3-13〉 자격증의 기여도 86
〈표 3-14〉 시험문제의 수준 86
〈표 3-15〉 시험문제의 실무관련성 87
〈표 3-16〉 자격증 진단 88
〈표 3-17〉 응시의사 및 추천의사 88
〈표 3-18〉 자격제도 발전방안(필요성) 89
〈표 3-19〉 자격제도 발전방안(중요성) 90
〈표 3-20〉 심층면접 주요 결과 99
〈표 4-1〉 국가기술자격 시행기관 현황 105
〈표 4-2〉 연도별 국가기술자격 응시자 및 합격자 현황 106
〈표 4-3〉 게임국가기술자격 유관 분야 자격 107
〈표 4-4〉 정보기술 분야 주요 국가기술자격제도 운영 현황 110
〈표 4-5〉 디자인 분야 주요 국가기술자격제도 운영 현황 112
〈표 4-6〉 정보보안 분야 주요 국가기술자격제도 운영 현황 113
〈표 4-7〉 정보기술 분야 자격종목별 등급체계 114
〈표 4-8〉 일반적인 기사, 산업기사 응시에 필요한 실무경력 115
〈표 4-9〉 기술사 응시 자격요건 116
〈표 4-10〉 디자인 분야 자격종목별 등급체계 117
〈표 4-11〉 자격취득자 우대 관련 법조문 현황 119
〈표 4-12〉 자격취득자(개인) 차원의 인센티브 사례(일부) 121
〈표 4-13〉 게임국가기술자격 보유자에게 제공되는 우대내용 121
〈표 4-14〉 자격취득자 채용조직에 대한 인센티브 사례(일부) 122
〈표 4-15〉 한국기술사회 미션 및 기능 124
〈표 4-16〉 주요 자격별 네이버 및 다음 커뮤니티(카페) 운영 현황 126
〈표 4-17〉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주요 정책연구 목록(일부) 127
〈표 5-1〉 게임 자격의 등급화 방안 136
〈표 5-2〉 게임 자격의 세분화 방안 138
〈표 5-3〉 게임국가기술자격 활용도 제고방안 144
〈표 5-4〉 게임국가기술자격제도의 발전을 위한 세부과제 152
[그림 1-1] 연구 범위 및 방향성 40
[그림 2-1] 유니티와 언리얼 엔진 63
[그림 2-2] 게임 개발이 이루어지는 복합적인 과정 65
[그림 3-1] 응시자 설문 조사 체계 82
[그림 3-2] 시험문제의 실무관련성 87
[그림 4-1] 우리나라 국가기술자격 등급체제 104
[그림 4-2] 국가기술자격 활용 사례 123
[그림 5-1] 자격제도 발전 방안의 범주화 133
[그림 5-2] 자격제도 발전 방안의 성과 창출 가능성 134
[그림 5-3] 게임국가기술자격검정 홈페이지 146
[그림 5-4]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관련 홍보자료 14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