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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세종학생해양교육원 설립 타당성 연구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2018
청구기호
371.89 -18-8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i, 196 p. : 삽화, 도표, 서식 ; 26 cm
총서사항
세종교육 ; 2018-101
제어번호
MONO1201864106
주기사항
[연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주관연구책임자: 정성수 ; 공동연구원: 장봉석, 이기정
부록: 1. 설문조사지 ; 2. 설문조사 개방형 응답
참고문헌: p. 152-154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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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 정성수

(가칭)학생해양교육원 설립 타당성 연구결과 요약

목차

I.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내용 18

3. 연구방법 19

4. 연구절차 및 과정 20

II. 이론적 배경 21

1. 해양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21

2. 해양교육 관련 정책 25

3. 소결 42

III. 국내 청소년 해양교육 시설 현황 분석 43

1. 국내 청소년 해양교육 시설 현황 43

2. 전국 청소년 해양교육 수련원 운영 현황 50

1) 서울학생교육원: 대천임해수련분원 50

2) 인천학생교육원: 해양환경체험학습장 52

3) 대전학생해양수련원 53

4) 전북학생해양수련원 54

5) 강릉시청소년해양수련원 55

6) 대구교육해양수련원 56

7)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60

3. 청소년 해양교육 수련원 운영 사례분석 61

1) 국립청소년해양센터(https://nyoc.kywa.or.kr/main/main.jsp) 61

2) 충청북도 학생해양수련원(http://sea.cbe.go.kr/home/main.php) 72

3) 광주학생해양수련원(http://gjmtc.gen.go.kr/) 82

4. 소결 87

IV. 세종특별자치시 교육환경 분석 89

1. 인구 89

2. 교육지표 분석 89

가. 학교 현황 89

나. 연도별 학교 정보 현황 90

다. 개교 예정학교 현황 92

3. 관내학교 수학여행 및 수련활동 실시 현황 95

가. 수학여행 현황 95

나. 수련활동 현황 95

4. 해양교육 관련 기관 개요 및 해양교육 운영 실태 96

가. 세종국민체육센터 96

나. 한솔수영장 97

다. 아름스포츠센터 98

라. 보람수영장 98

마. 도램마을 9단지 수영장(민간) 99

바. 가락마을 7단지 수영장(민간) 99

사. 종합 100

V. 학생해양교육원 설립 요구 조사 101

1. 설문조사 실시 101

2. 설문조사 결과 102

가. 세종특별자치시 교육당사자들의 해양교육 관련 인식 102

나. 세종특별자치시 학생해양교육원 설립의 필요성 109

다. 세종특별자치시 학생해양교육원 설립의 방향 120

VI. 결론 및 제언 156

1. 연구 요약 156

2. 결론 및 제언 162

참고문헌 168

부록 171

〈부록 1〉 설문조사지 171

〈부록 2〉 설문조사 개방형 응답 179

〈표 II-1〉 국립청소년해양센터의 해양교육 4개 영역 23

〈표 II-2〉 미국의 해양적 소양 7개 원칙 24

〈표 II-3〉 해양교육 5개년('17~'21) 종합로드맵의 3대 분야 9개 추진과제 26

〈표 II-4〉 학교기반 해양교육과 사회기반 해양교육의 특성 비교 27

〈표 II-5〉 해양학교 운영 현황 29

〈표 II-6〉 해양관련 특성화 고등학교 및 관련 학과 30

〈표 II-7〉 해양관련 마이스터고 및 관련 학과 31

〈표 II-8〉 수영장 1개소 당 많은 학생을 수용하고 있는 교육지원청 순위 33

〈표 II-9〉 한국형 Ocean Literacy 5대 핵심 원리 34

〈표 II-10〉 해양교육의 대영역과 중영역의 분류 및 내용(해양수산부) 35

〈표 II-11〉 해양수산부가 제시하는 해양교육의 내용 체계 및 학교급별 교... 36

〈표 II-12〉 국립해양박물관의 2018년 해양교육 프로그램 37

〈표 II-13〉 경기-서울-충남권 해양문화시설의 수요·공급 비교(2012) 41

〈표 III-1〉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및 종합안전점검 결과 44

〈표 III-2〉 세종특별자치시의 청소년수련시설 44

〈표 III-3〉 국내 청소년 대상 해양수련원 현황 46

〈표 III-4〉 국립청소년해양센터의 청소년 해양교육 프로그램의 4개 영역의 세부... 66

〈표 IV-1〉 세종시 인구 증가 수 89

〈표 IV-2〉 학교 현황 90

〈표 IV-3〉 학교 수 90

〈표 IV-4〉 학급 수 91

〈표 IV-5〉 학생 수 91

〈표 IV-6〉 교원 수 92

〈표 IV-7〉 개교 예정학교 현황 93

〈표 IV-8〉 지역별 수학여행 현황 95

〈표 IV-9〉 지역별 수련활동 현황 95

〈표 IV-10〉 시설 운영 주체별 수련활동 현황 96

〈표 IV-11〉 2017년 세종국민체육센터 생존수영교육 참여 현황 97

〈표 IV-12〉 2017년 한솔수영장 생존수영교육 참여 현황 97

〈표 V-1〉 설문참가자 분포 101

〈표 V-2〉 해양교육분야 관심 103

〈표 V-3〉 해양안전 기사에 대한 관심 104

〈표 V-4〉 해양안전교육 및 체험의 영향 105

〈표 V-5〉 체험 위주 해양교육 확대의 필요성 107

〈표 V-6〉 해양교육원(수련원)에 대한 사전 인지도 108

〈표 V-7〉 해양안전 체험 및 교육프로그램 참여 경험 109

〈표 V-8〉 관내 학생 해양교육 및 안전 체험 시설의 충분성 110

〈표 V-9〉 전문 해양교육 및 안전체험 시설의 필요성 111

〈표 V-10〉 학생해양교육원 설립시 이용할 의향 112

〈표 V-11〉 해양사고 대응능력 향상 114

〈표 V-12〉 해양사고 예방 115

〈표 V-13〉 해양 과학 이해도 향상 116

〈표 V-14〉 해양 관련 진로 교육(탐색 및 체험) 기회 제공 117

〈표 V-15〉 해양 문화의식 고취 119

〈표 V-16〉 학생해양교육원 설립시 이용목적에 대한 집단별 우선순위 120

〈표 V-17〉 다양한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 121

〈표 V-18〉 접근의 용이성 122

〈표 V-19〉 최신의 안전한 교육 시설 123

〈표 V-20〉 질 높은 식사 124

〈표 V-21〉 숙박시설 125

〈표 V-22〉 주변경관 126

〈표 V-23〉 저렴한 이용 비용 127

〈표 V-24〉 학생해양교육원 설립시 고려사항-기타 의견 128

〈표 V-25〉 해양교육 및 체험 활동을 위한 적절 장소 131

〈표 V-26〉 학생해양교육원 설립 위치 132

〈표 V-27〉 학생해양교육원 위치 선택 이유 134

〈표 V-28〉 해양과학 136

〈표 V-29〉 해양안전 137

〈표 V-30〉 해양문화 139

〈표 V-31〉 수산과학 140

〈표 V-32〉 정규프로그램(교외 체험프로그램) 143

〈표 V-33〉 수학(졸업) 여행 144

〈표 V-34〉 간부수련회 145

〈표 V-35〉 수요자 맞춤형 해양프로그램(장애학생, 사제동행 등) 147

〈표 V-36〉 교직원 연수프로그램 148

〈표 V-37〉 각종 동아리 활동 149

〈표 V-38〉 연찬 및 휴양 프로그램(개인 및 가족단위) 149

〈표 V-39〉 원하는 교육일수 153

〈표 V-40〉 학생해양교육원 설립에 대한 자유 의견 154

[그림 II-1] 해양교육의 학교급 별 대영역과 중영역의 관계 22

[그림 II-2] 미국의 해양 문해력 지도 체계 및 관련 학년표 24

[그림 III-1] 국내 청소년 해양수련원의 위치 45

[그림 III-2] 국립청소년해양센터 61

[그림 III-3] 국립청소년해양센터 생활관과 체험관의 이동경로(차량 10분 거리) 62

[그림 III-4] 국립청소년해양센터 주요시설 배치도 63

[그림 III-5] 국립청소년해양센터 수영장 및 체험활동 사진 64

[그림 III-6] 국립청소년해양센터 극지연구소 체험활동 사진 64

[그림 III-7] 국립청소년해양센터 선박통제실 체험활동 사진 65

[그림 III-8] 충청북도 해양수련원 전경 73

[그림 III-9] 본관 및 생활관 배치도 73

[그림 III-10] 충청북도 학생해양수련원 제주 분원 전경 76

[그림 III-11] 광주학생해양수련원 전경 82

[그림 IV-1] 연도별 학교수 변화(예측자료 포함) 93

[그림 IV-2] 연도별 학급수 변화(예측자료 포함) 94

[그림 IV-3] 연도별 학생수 변화(예측자료 포함) 94

[그림 V-1] 집단별 설문참여자 수 102

[그림 V-2] 집단별 해양교육분야 관심 평균 103

[그림 V-3] 집단별 해양안전 기사에 대한 관심 평균 104

[그림 V-4] 집단별 해양안전교육 및 체험의 영향 평균 106

[그림 V-5] 집단별 체험 위주 해양교육 확대의 필요성 평균 107

[그림 V-6] 집단별 해양교육원(수련원)에 대한 사전 인지도 평균 108

[그림 V-7] 집단별 해양안전 체험 및 교육프로그램 참여 경험 선택 비율 110

[그림 V-8] 집단별 관내 학생 해양교육 및 안전 체험 시설의 충분성 선택... 111

[그림 V-9] 집단별 전문 해양교육 및 안전체험 시설의 필요성 선택 비율 112

[그림 V-10] 집단별 학생해양교육원 설립시 이용할 의향 선택 비율 113

[그림 V-11] 집단별 해양사고 대응능력 향상 평균 114

[그림 V-12] 집단별 해양사고 예방 평균 115

[그림 V-13] 집단별 해양 과학 이해도 향상 평균 117

[그림 V-14] 집단별 해양 관련 진로 교육(탐색 및 체험) 기회 제공 평균 118

[그림 V-15] 집단별 해양 문화의식 고취 평균 119

[그림 V-16] 집단별 다양한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 평균 121

[그림 V-17] 집단별 접근의 용이성 평균 122

[그림 V-18] 집단별 최신의 안전한 교육 시설 평균 124

[그림 V-19] 집단별 질 높은 식사 평균 125

[그림 V-20] 집단별 숙박시설 평균 126

[그림 V-21] 집단별 주변경관 평균 127

[그림 V-22] 집단별 저렴한 이용 비용 평균 128

[그림 V-23] 해양교육원 설립시 고려 요소 평균-학생 129

[그림 V-24] 해양교육원 설립시 고려 요소 평균-학부모 130

[그림 V-25] 해양교육원 설립시 고려 요소 평균-교직원 130

[그림 V-26] 집단별 해양교육 및 체험 활동을 위한 적절 장소 선택 비율 132

[그림 V-27] 집단별 학생해양교육원 설립 위치 선택 비율 133

[그림 V-28] 집단별 해양과학 평균 137

[그림 V-29] 집단별 해양안전 평균 138

[그림 V-30] 집단별 해양문화 평균 139

[그림 V-31] 집단별 수산과학 평균 140

[그림 V-32] 해양교육 분야 필요성 평균-학생 141

[그림 V-33] 해양교육 분야 필요성 평균-학부모 142

[그림 V-34] 해양교육 분야 필요성 평균-교직원 142

[그림 V-35] 집단별 정규프로그램(교외 체험프로그램) 평균 144

[그림 V-36] 집단별 수학(졸업) 여행 평균 145

[그림 V-37] 집단별 간부수련회 평균 146

[그림 V-38] 집단별 수요자 맞춤형 해양프로그램 평균 147

[그림 V-39] 집단별 교직원 연수프로그램 평균 148

[그림 V-40] 집단별 각종 동아리 활동 평균 149

[그림 V-41] 집단별 연찬 및 휴양 프로그램(개인 및 가족단위) 평균 150

[그림 V-42] 학생해양교육원 운영 프로그램의 필요성 평균-학생 151

[그림 V-43] 학생해양교육원 운영 프로그램의 필요성 평균-학부모 152

[그림 V-44] 학생해양교육원 운영 프로그램의 필요성 평균-교직원 152

[그림 V-45] 집단별 원하는 교육일수 선택 비율 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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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51260 371.89 -18-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51261 371.89 -18-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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