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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들어가며 5
Ⅱ. 주요국의 학교시설 문헌 탐색 9
1. 영국 Department of Education & Skills의 Schools for the Future: designing school grounds 9
2 .스코틀랜드 Architecture & Design Scotland의 Remade Learning Places: Why Refurbish? 11
가. 올바른 교육적 효과(Right Educational Benefit) 12
나. 올바른 시기(Right Time) 12
다. 올바른 장소(Right Place) 13
라. 올바른 가치(Right Value) 13
3. 미국 Eric C. Sheninger & Thomas Murray의 Learning Transformed: 8 Keys to designing Tomorrow's Schools, Today 14
가. 협동을 위한 디자인(Designing for Collaboration) 14
나.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디자인(Designing for Self-Directed Learning) 14
다. 조사, 탐구, 그리고 창작을 위한 디자인(Designing for Inquiry, Exploration, and Creation) 14
라. 능동적 학습을 위한 디자인(Designing for Active Learning) 15
마. 관계형성을 위한 디자인(Designing for Relationship Building) 15
바. 소속감을 위한 디자인(Designing for Ownership) 15
사. 지속성을 위한 디자인(Designing for Sustainability) 15
아. 학생 안전을 위한 디자인(Designing for Student Safety) 16
4. 미국 Prakash Nair의 Blue Print for Tomorrow: Redesigning Schools for Student-Centered Learning 16
가. 학교설계의 4가지 원칙 16
나. 설계 원칙이 지원하는 6가지 교육 전략 17
Ⅲ. 학교 공간조성 사례 19
1 .기존 교실의 틀(Form)을 깨자 19
가. 일반교실 20
나. 과학실 22
다. 기술실 24
라. 기술ㆍ가정실 25
마. 음악실 26
바. 미술실 27
2. 다양한 지원시설을 갖추자 28
가. 드라마실 28
나. 시청각실 29
다. 도서실 30
라. 컴퓨터실 31
마. 실내 체육관 33
3. 홀, 복도 등 공용공간을 적극 활용하자 36
가. 로비, 홀 36
나. 복도, 계단 39
다. 화장실 41
Ⅳ. 시사점 및 제언 43
참고문헌 47
판권기 51
[표 Ⅰ] 설문조사 결과 7
[그림 Ⅰ-1] LEEP Module의 구성 6
[그림 Ⅱ-1] 학생 참여형 옥외 공간조성 계획(左)과 실제 참여 모습(右) 11
[그림 Ⅲ-1] South Region Elementary School 20
[그림 Ⅲ-2] Holy Cross Primary School 21
[그림 Ⅲ-3] Soldala Skolan 21
[그림 Ⅲ-4] 世田谷区立京西小学校 22
[그림 Ⅲ-5] North Sydney Boys High School 22
[그림 Ⅲ-6] Kingsdale Foundation School 23
[그림 Ⅲ-7] Friedrich 2 Highschool 23
[그림 Ⅲ-8] Sutherland Secondary School, 기술실 배치도 24
[그림 Ⅲ-9] 목공실 24
[그림 Ⅲ-10] CAD실 24
[그림 Ⅲ-11] 전기실 24
[그림 Ⅲ-12] 교사실 24
[그림 Ⅲ-13] 千代田区立富士見, 다용도 실습 테이블 25
[그림 Ⅲ-14] 千代田区立富士見, 요리 실습 테이블 25
[그림 Ⅲ-15] 千葉市立打瀨 26
[그림 Ⅲ-16] International School of Stuttgart 26
[그림 Ⅲ-17] Handsworth Secondary School 27
[그림 Ⅲ-18] Ørestad School 28
[그림 Ⅲ-19] 志木市立志木小学校 29
[그림 Ⅲ-20] Coatesville Primary School, 수업 공간 30
[그림 Ⅲ-21] Ravenswood School for Girls, 수업 공간 30
[그림 Ⅲ-22] Coatesville Primary School, 그룹 활동 공간 30
[그림 Ⅲ-23] Coatesville Primary School, 스토리텔링 공간 30
[그림 Ⅲ-24] St. Thomas School, VOD 공간 30
[그림 Ⅲ-25] Maglegard School 31
[그림 Ⅲ-26] Northampton Academy 31
[그림 Ⅲ-27] International School of Stuttgart 32
[그림 Ⅲ-28] Grundschule Gemeinde Schulzendorf 33
[그림 Ⅲ-29] Edmons Woodway Highschool 33
[그림 Ⅲ-30] 高輪台小学校 34
[그림 Ⅲ-31] Kotimäen Koulu 34
[그림 Ⅲ-32] 上尾市立富士見 35
[그림 Ⅲ-33] Ørestad School 35
[그림 Ⅲ-34] St. Thomas School 36
[그림 Ⅲ-35] Eudora Elementary School 37
[그림 Ⅲ-36] Ørestad School 37
[그림 Ⅲ-37] Ordrup School, 가구 배치 38
[그림 Ⅲ-38] Ordrup School, 공간 설치 38
[그림 Ⅲ-39] Ordrup School(左), Traumbaum Day Care Centre(右) 39
[그림 Ⅲ-40] Nordstjerneskolen 39
[그림 Ⅲ-41] Greenman School 40
[그림 Ⅲ-42] Laurel Park Elementary School 40
[그림 Ⅲ-43] 札幌市立東札幌小学校 41
[그림 Ⅲ-44] Munkegårds School 41
[그림 Ⅲ-45] 千代田区立富士見小学校 42
[그림 Ⅳ-1] 20 learning Modalities 44
[그림 Ⅳ-2] 덴마크 코펜하겐에 위치한 Hellerup School의 평면도 건축가가 설계한 기본 평면(左)→실제 사용자 참여에 의해 구성된 최종 완성 평면(右)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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