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4차 산업혁명시대 대학의 지식재산 교육 및 인증체계 개발 / 특허청 [편]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특허청, 2017
청구기호
608.07 -18-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 95 p. : 삽화 ; 30 cm
제어번호
MONO1201865075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지식재산교육연구학회
책임연구원: 오환섭
단면인쇄임
참고문헌: p. 95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목차

I. 서론 9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9

2. 연구 목적 12

3. 연구의 범위 13

II. 대학의 지식재산교육 운영현황 및 교육인증체계 문헌 분석 14

1. 국내외 지식재산 교육 트랜드 분석 14

1) 국내 지식재산 교육 트랜드 변화 14

2) 국외 지식재산 교육 현황 분석 20

2. 지식재산교육선도대학의 교육운영 현황 분석 27

1) 지식재산교육선도대학 운영지원 사업의 개요 27

2) 지식재산교육 운영 현황 및 성과 분석 30

3) 대학 지식재산 교육의 문제점 및 대안 제시 40

3. 지식재산 교육인증체계 관련 문헌 고찰 42

1) 대학교육의 인증제도 분석 42

2) 지식재산 역량관련 문헌 고찰 44

3) 지식재산역량 관련 문헌 분석 44

III. 연구 방법 51

1. 연구진행절차 51

2.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 52

3. 연구추진일정 53

IV. 성과기반 지식재산 교육과정 설계방법 54

1. 성과중심의 지식재산교육의 평가 54

2. 지식재산교육과 인증제도입 배경 55

3. 지식재산교육의 학습·교육성과 도출 61

4. 지식재산교육의 지식·역량의 구성과 체계 62

5. 학습·교육에 관한 성취도 달성 목표 설정 방법 64

6. 지식재산교육과정설계 및 평가방법 69

5. 기대효과 73

VI. 역량기반 지식재산 교육과정 설계방법 74

1. 지식재산 역량모델(학습성과) 도출 74

2. 역량기반 지식재산 교육과정 설계·개발 80

3. 역량기반 지식재산 교육과정 운영·질 관리 87

VII. 4차 산업혁명시대 대학의 지식재산 교육 및 인증체계 개발 및 과제 90

1. 지식재산교육의 인증목적 90

2. 지식재산교육 인증기준 90

3. 지식재산 교육인증체계 98

4. 지식재산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지식재산교육 인증방안 100

VII. 결론 및 논의 101

1. 결론 및 논의 101

2. 추후 연구 102

VIII. 참고문헌 103

【표 2-1】 지식재산교수프로그램 교육일정 19

【표 2-2】 동경대학 대학원 지식재산 과목 개설 21

【표 2-3】 공학계·이학계 분야 대학원 지식재산 과목 개설 22

【표 2-4】 와세다 대학 창조이공학연구과 IP 교육 22

【표 2-5】 지식재산교육선도대학 연도별 선정 현황 28

【표 2-6】 지식재산교육선도대학 강좌 및 수강생 현황 29

【표 2-7】 지식재산교육선도대학별 강좌 운영 현황('17.8월 기준) 29

【표 2-8】 지식재산교육선도대학 향후 운영 계획 29

【표 2-9】 선도대학별 지식재산 과목 개설 현황('17년) 30

【표 2-10】 선도대학별 지식재산 강좌 현황 분석 33

【표 2-11】 WA 국가별 공학교육인증기준의 구성요소 비교 42

【표 2-12】 WA 회원국 공학교육 인증기준 요소 및 항목 43

【표 2-13】 지식재산인력의 유형 45

【표 2-14】 지식재산 업무 체계 46

【표 2-15】 지식재산 NCS 3개 세분류 47

【표 2-16】 지식재산 실무인력에 요구되는 지식 48

【표 2-17】 지식재산 실무인력에 요구되는 기능 49

【표 4-1】 지식재산 역량모델의 1차 모델 75

【표 4-2】 지식재산 역량모델의 2차 모델 78

【표 5-1】 역량기반 지식재산 교육과정 설계 전략 81

【표 5-2】 본 연구에서 도출된 지식재산 역량모델 82

【표 5-3】 지식재산 인재상과 역량과의 연계성 84

【표 5-4】 역량별 지식재산 교과목 도출 84

【표 5-5】 교과목과 역량 연계표 85

【표 5-6】 역량별 지식재산 교과목 도출 85

【표 5-7】 4차 산업혁명시대 학습성과 도출을 위한 지식재산 교육과정 편성표(예) 86

【표 5-8】 직업군별 교육과정 로드맵 작성 예시 86

【표 5-9】 역량기반 수업설계 원리 88

【표 5-10】 의사전달(PO7) 평가체계의 일부 예시 89

【표 6-1】 지식재산관련 자격증과 주요업무 및 진로 57

【표 6-2】 인증기준 91

【표 6-3】 공학교육인증의 학습성과 94

【표 6-4】 4차 산업혁명시대 학습성과도출을 위한 지식재산 교육 로드맵 64

【표 6-5】 공학교육인증절차를 기준으로 한 지식재산교육인증절차 99

【표 6-6】 판정등급 100

【그림 2-1】 NCS 개념도 15

【그림 2-2】 지식재산 교수프로그램 18

【그림 2-3】 과정별 교육안내 18

【그림 2-4】 대상별 교육콘텐츠 내용 19

【그림 2-5】 지식재산 인재상 44

【그림 2-6】 지식재산 인력 업무 분류 45

【그림 2-7】 지식재산 실무인력 관련 직무별 요구되는 지식과 기능 50

【그림 3-1】 본 연구의 진행절차 52

【그림 5-1】 역량기반 교육과정 설계 모델 80

【그림 5-2】 역량기반 수업설계 모델 87

【그림 6-1】 4차 산업혁명시대 지식재산 인재상 56

【그림 6-2】 지식재산교육 환류체계 91

【그림 6-3】 학습성과와 역량기준과의 관계 72

【그림 6-4】 교육과정 이수체계 96

【그림 6-5】 지식창업교육트랙 97

【그림 6-6】 산학관을 중심으로 본 직업군 98

【그림 6-7】 지식재산 교육인증과 인증기구 98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52200 608.07 -18-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M0000126532 608.07 -18-5 전자자료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