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목차
I. 서론 9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9
2. 연구 목적 12
3. 연구의 범위 13
II. 대학의 지식재산교육 운영현황 및 교육인증체계 문헌 분석 14
1. 국내외 지식재산 교육 트랜드 분석 14
1) 국내 지식재산 교육 트랜드 변화 14
2) 국외 지식재산 교육 현황 분석 20
2. 지식재산교육선도대학의 교육운영 현황 분석 27
1) 지식재산교육선도대학 운영지원 사업의 개요 27
2) 지식재산교육 운영 현황 및 성과 분석 30
3) 대학 지식재산 교육의 문제점 및 대안 제시 40
3. 지식재산 교육인증체계 관련 문헌 고찰 42
1) 대학교육의 인증제도 분석 42
2) 지식재산 역량관련 문헌 고찰 44
3) 지식재산역량 관련 문헌 분석 44
III. 연구 방법 51
1. 연구진행절차 51
2.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 52
3. 연구추진일정 53
IV. 성과기반 지식재산 교육과정 설계방법 54
1. 성과중심의 지식재산교육의 평가 54
2. 지식재산교육과 인증제도입 배경 55
3. 지식재산교육의 학습·교육성과 도출 61
4. 지식재산교육의 지식·역량의 구성과 체계 62
5. 학습·교육에 관한 성취도 달성 목표 설정 방법 64
6. 지식재산교육과정설계 및 평가방법 69
5. 기대효과 73
VI. 역량기반 지식재산 교육과정 설계방법 74
1. 지식재산 역량모델(학습성과) 도출 74
2. 역량기반 지식재산 교육과정 설계·개발 80
3. 역량기반 지식재산 교육과정 운영·질 관리 87
VII. 4차 산업혁명시대 대학의 지식재산 교육 및 인증체계 개발 및 과제 90
1. 지식재산교육의 인증목적 90
2. 지식재산교육 인증기준 90
3. 지식재산 교육인증체계 98
4. 지식재산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지식재산교육 인증방안 100
VII. 결론 및 논의 101
1. 결론 및 논의 101
2. 추후 연구 102
VIII. 참고문헌 103
【표 2-1】 지식재산교수프로그램 교육일정 19
【표 2-2】 동경대학 대학원 지식재산 과목 개설 21
【표 2-3】 공학계·이학계 분야 대학원 지식재산 과목 개설 22
【표 2-4】 와세다 대학 창조이공학연구과 IP 교육 22
【표 2-5】 지식재산교육선도대학 연도별 선정 현황 28
【표 2-6】 지식재산교육선도대학 강좌 및 수강생 현황 29
【표 2-7】 지식재산교육선도대학별 강좌 운영 현황('17.8월 기준) 29
【표 2-8】 지식재산교육선도대학 향후 운영 계획 29
【표 2-9】 선도대학별 지식재산 과목 개설 현황('17년) 30
【표 2-10】 선도대학별 지식재산 강좌 현황 분석 33
【표 2-11】 WA 국가별 공학교육인증기준의 구성요소 비교 42
【표 2-12】 WA 회원국 공학교육 인증기준 요소 및 항목 43
【표 2-13】 지식재산인력의 유형 45
【표 2-14】 지식재산 업무 체계 46
【표 2-15】 지식재산 NCS 3개 세분류 47
【표 2-16】 지식재산 실무인력에 요구되는 지식 48
【표 2-17】 지식재산 실무인력에 요구되는 기능 49
【표 4-1】 지식재산 역량모델의 1차 모델 75
【표 4-2】 지식재산 역량모델의 2차 모델 78
【표 5-1】 역량기반 지식재산 교육과정 설계 전략 81
【표 5-2】 본 연구에서 도출된 지식재산 역량모델 82
【표 5-3】 지식재산 인재상과 역량과의 연계성 84
【표 5-4】 역량별 지식재산 교과목 도출 84
【표 5-5】 교과목과 역량 연계표 85
【표 5-6】 역량별 지식재산 교과목 도출 85
【표 5-7】 4차 산업혁명시대 학습성과 도출을 위한 지식재산 교육과정 편성표(예) 86
【표 5-8】 직업군별 교육과정 로드맵 작성 예시 86
【표 5-9】 역량기반 수업설계 원리 88
【표 5-10】 의사전달(PO7) 평가체계의 일부 예시 89
【표 6-1】 지식재산관련 자격증과 주요업무 및 진로 57
【표 6-2】 인증기준 91
【표 6-3】 공학교육인증의 학습성과 94
【표 6-4】 4차 산업혁명시대 학습성과도출을 위한 지식재산 교육 로드맵 64
【표 6-5】 공학교육인증절차를 기준으로 한 지식재산교육인증절차 99
【표 6-6】 판정등급 100
【그림 2-1】 NCS 개념도 15
【그림 2-2】 지식재산 교수프로그램 18
【그림 2-3】 과정별 교육안내 18
【그림 2-4】 대상별 교육콘텐츠 내용 19
【그림 2-5】 지식재산 인재상 44
【그림 2-6】 지식재산 인력 업무 분류 45
【그림 2-7】 지식재산 실무인력 관련 직무별 요구되는 지식과 기능 50
【그림 3-1】 본 연구의 진행절차 52
【그림 5-1】 역량기반 교육과정 설계 모델 80
【그림 5-2】 역량기반 수업설계 모델 87
【그림 6-1】 4차 산업혁명시대 지식재산 인재상 56
【그림 6-2】 지식재산교육 환류체계 91
【그림 6-3】 학습성과와 역량기준과의 관계 72
【그림 6-4】 교육과정 이수체계 96
【그림 6-5】 지식창업교육트랙 97
【그림 6-6】 산학관을 중심으로 본 직업군 98
【그림 6-7】 지식재산 교육인증과 인증기구 9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