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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호남고속철도 테스트베드를 활용한 인프라 통합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및 소음저감장치 고도화 최종보고서 = Development of integrated monitoring system for infrastructure and improvement of noise-reduction device using test-bed of Honam high speed railway /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국토교통부, 2018
청구기호
625.4 -18-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x, 398 p. : 삽화, 도표 ; 30 cm
총서사항
R&D ; 17RTRP-C114169-02
철도기술연구사업 최종보고서
제어번호
MONO1201865092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공동연구기관: (주)지구환경전문가그룹, 유니슨테크놀러지(주), (주)GET-PC
연구책임자: 최찬용
참고문헌: p. [395]-398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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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제출문

보고서 요약서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21

1절 연구개발 목적 및 필요성 21

1. 연구개발의 목적 21

2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25

1. 기술적 측면 25

2. 경제·산업적 측면 26

3절 연구개발 범위 28

1. 호남고속철도 테스트베드를 활용한 통합 모니터링시스템 구축 및 DB 28

2. 지상모니터링 및 연약지반 잔류침하 정확도 향상기술 29

3. 방음벽 상단장치 고도화 29

4. 흡음블럭 고도화 30

제2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32

1. 호남고속철도 테스트베드를 활용한 통합 모니터링시스템 구축 및 DB 32

가. 시설물 모니터링 분야 32

나. 모니터링 시스템을 이용한 유지관리 최적화 기법 41

2. 연약지반 잔류침하 정확도 향상기술 45

가. 연약지반 관련 연구동향 45

나. 기준 및 설계방법 동향 46

3. 소음저감장치 기술동향 50

가. 방음벽 상단장치 고도화 50

나. 흡음블럭 고도화 52

제3장 연구 수행 내용 및 성과 56

1절 연구수행 전략 및 방법 56

1. 연구수행 전략 및 방법론 56

2. 연구과제 총괄 및 인터페이스 58

2절 호남고속철도 테스트베드 운영 및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68

1. 호남고속철도 테스트베드 선로선형 및 선로구축물 현황 68

2. 호남고속철도 테스트베드 모니터링 현황 72

3. GIS 기반 통합모니터링 시스템 환경 요구사양 77

4. 호남테스트베드 안전관리 및 운영기관 요구사양분석 81

3절 통합모니터링 시스템 및 DB 구축 91

1. 시스템 환경 91

2. 시스템 환경 91

3. GIS 기반 통합모니터링 시스템 및 DB 구축 96

4절 지상/차상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및 장기거동 평가 140

1. 개요 140

2. 지상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140

3. 차상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159

4. 지상모니터링을 통한 안정성 및 장기성능 평가 174

5. 설계기준 검증 178

6. 지상 및 차상모니터링을 통한 궤도노반 성능평가 218

7. 3차원 차량-궤도 동적상호작용해석 기법 231

8. 시뮬레이션에 의한 윤중 및 횡압 평가 250

9. 윤중 측정 및 시뮬레이션 결과 비교 258

5절 설계 잔류침하량의 정확도 향상 기술 262

1. 개요 262

2. 설계·실측 잔류침하량의 오차 원인 263

3. 설계 잔류침하량의 정확도 향상 방안 269

4. 고속철도의 잔류침하량 설계 가이드라인 283

6절 방음벽 상단장치 고도화 기술 285

1. 소음저감성은 장기모니터링 및 성능인증 285

2. 상단장치 고도화 제품 개발 및 성능검증 299

3. 시제품에 대한 양산시스템 구축 317

4. 고도화 제품 테스트베드 부설 및 소음저감성능 평가 320

7절 흡음블럭 고도화 기술 333

1. 토공 구간 흡음블럭에 대한 장기성능 평가 333

2. 실용화를 위한 개선 방향 검토 341

3. 시제품 개발 344

4. 개선 시제품 현장부설 355

5. 소음저감성능 평가 368

6. 개선 목표대비 개선 달성도 374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376

1절 목표 달성도 376

1. 성과점검기준에 따른 목표달성도 376

2. 연구성과품에 따른 주요 연구성과 및 우수성 380

2절 관련 분야 기여도 387

1. 호남고속철도 테스트베드를 활용한 통합 모니터링시스템 구축 및 DB 387

2. 연약지반 잔류침하 정확도 향상기술 388

3. 방음벽 상단장치 고도화 388

4. 흡음블럭 고도화 389

5. 호남고속철도 테스트베드 활용을 통한 연구성과품의 기술 및 경제성 평가 390

제5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393

1. 호남고속철도 테스트베드를 활용한 통합 모니터링시스템 구축 및 DB 393

가. GIS 기반 통합모니터링 시스템 393

2. 지상모니터링 및 연약지반 잔류침하 정확도 향상기술 400

가. 고속철도 궤도/노반 장기 모니터링 400

나. 연약지반 설계 잔류침하량의 정확도 향상 기술 개발 401

3. 방음벽 상단장치 고도화 401

가. 연구성과물의 활용가능성 401

나. 연구개발성과 활용방안 402

다. 최종성과 활용계획의 구체성 및 실현가능성 403

4. 흡음블럭 고도화 404

가. 국내시장 적용처 확대 및 해외시장 진출 404

나. 연구성과 실용화 405

2. 중장기적 실용화를 위한 정책 제언 405

제6장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 정보 407

제7장 연구개발성과의 보안등급 408

제8장 국가과학기술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408

제9장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 조치 이행 실적 409

1. 호남고속철도 테스트베드 현장부설에 따른 안전조치 409

가. 운영선구간내 안전조치 이행 409

나. 선로내 현장부설을 위한 안전성능 검증 410

제10장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 실적 412

제11장 기타사항 414

제12장 참고문헌 415

표 1-1-1. 연구개발 목표 21

표 1-1-2. 기술목표 달성 전/후 비교 1 22

표 1-1-3. 기술목표 달성 전/후 비교 2 23

표 1-1-4. 상단장치 기술목표 달성 전/후 비교 23

표 1-1-5. 흡음블럭 달성 전/후 비교 24

표 1-1-6. 연구성과품의 주요 연구성과 24

표 1-3-1. 연구분야별 연구범위 28

표 1-3-2. 연구분야별 연구범위(지상모니터링 및 연약지반 잔류침하 정확도 향상기술) 29

표 1-3-3. 상단장치 고도화 연구범위 30

표 1-3-4. 흡음블럭 고도화 연구범위 31

표 2-1-1. 철도 안전감시설비별 주요 특징 1 35

표 2-1-2. 철도 안전감시설비별 주요 특징 2 35

표 2-1-3. 철도 안전감시설비별 주요 특징 3 36

표 2-1-4. 철도유지보수 분야별 특허 수 38

표 2-1-5. UIC 714 선로등급 체계 43

표 2-1-6. 국내외 침하 관련 문헌 및 주요내용 47

표 2-1-7. 지상모니터링의 선행 유사연구와의 차별성 49

표 2-1-8. 국내 상단장치의 종류 50

표 2-1-9. 방음벽 상단장치에 대한 개발실적 50

표 2-1-10. 국내 방음벽 연구개발 현황 51

표 2-1-11. 국외(일본) 방음벽 상단장치 설치현황 52

표 3-1-1. 월간공정회의 주요 내용 59

표 3-1-2. 연구현장 점검 주요 내용 61

표 3-1-3. 과제간 정보공유 주요 내용 62

표 3-1-4. 연구성과 홍보 주요 내용 64

표 3-1-5. 실차 운행 시험 주요 내용 66

표 3-2-1. 테스트베드 구간의 평면선형 69

표 3-2-2. 종곡선 구배 및 평면곡선과 경합개소 70

표 3-2-3. 테스트베드 구간의 교량현황 71

표 3-2-4. 터널현황 71

표 3-2-5. 방음벽 현황 71

표 3-2-6. 테스트베드와 전후구간의 구조물 접속부 설치 현황 71

표 3-2-7. 지상부 측정시스템 설치위치 및 성능평가 73

표 3-2-8. 2단계 모니터링 현황 74

표 3-2-9. 환경소음 분야 측정시스템 설치위치 및 성능평가 75

표 3-2-10. 통합모니터링 시스템의 개발 목표 및 요구사항 78

표 3-2-11. 단면 위치별 기존 시설물 점검 결과 81

표 3-2-12. 검토의견 및 조치사항 83

표 3-2-13. 방음벽상단장치 검토 의견 및 조치결과 84

표 3-2-14. 흡음블럭 검토 의견 및 조치결과 84

표 3-2-15. 차상검측장비 현황 86

표 3-2-16. 차상검측장비 점검주기 86

표 3-2-17. 검측차 특성 비교 87

표 3-2-18. 궤도점검 종류 및 시행기준 88

표 3-3-1. 하드웨어의 구성 및 운영 상태 92

표 3-3-2. IP 구성 및 방화벽 설정 93

표 3-3-3. 통합DB 스토리지 사용 및 옵션 93

표 3-3-4. 계측서버 사양 및 옵션 94

표 3-3-5. 통합DB서버 사양 및 옵션 94

표 3-3-6. roadbed_info Collection(노반 계측기 정보) 정의 99

표 3-3-7. roadbed_static Collection(노반 static 데이터) 정의 99

표 3-3-8. roadbed_event_list Collection(노반 계측기 이벤트 목록) 정의 99

표 3-3-9. roadbed_event_cal Collection(노반 이벤트 데이터) 정의 99

표 3-3-10. onboard_list Collection(차상 측정 목록) 정의 100

표 3-3-11. onboard_stats Collection(차상 평균 데이터) 정의 100

표 3-3-12. onboard Collection(차상 상세 데이터) 정의 100

표 3-3-13. settle Collection(측량 상세 데이터) 정의 101

표 3-3-14. settle_info Collection(측량 계측기 목록) 정의 101

표 3-3-15. DB 적재 현황 (2018.01.25. 기준) 102

표 3-3-16. 매핑테이블의 예 103

표 3-3-17. geoWorks 특징 및 기능 105

표 3-3-18. 수집프로그램 개발 환경 106

표 3-3-19. 전자정보 프레임워크 구성요소 111

표 3-3-20. 시스템 구성 요소별 기능 및 역할 111

표 3-3-21. 클래스별 기능 및 역할 112

표 3-3-22. API별 기능 목록 113

표 3-3-23. API 기능별 파라미터 상세목록 114

표 3-3-24. 호남고속철도 테스트베드 통합DB 모니터링 시스템 메뉴 구성표 115

표 3-3-25. 통합DB 코드 정의서 123

표 3-3-26. 노반분야 대푯값 선정을 위한 단계별 분석자료 127

표 3-3-27. 궤도 및 노반 대푯값 산정 근거 127

표 3-3-28. 통합DB 현황-작업보수이력 분야 작업보수 내역 구성 132

표 3-4-1. 기존 토공노반 모니터링 시스템 현황 140

표 3-4-2. 표준성토노반(109k231) 센서 설치 수량 141

표 3-4-3. 연약지반 노반 센서 설치 수량 142

표 3-4-4. 접속부노반(120k650) 모니터링 센서 수량 143

표 3-4-5. 노반/궤도 현장측정내용과 설계기준 평가항목 143

표 3-4-6. 노반/궤도 측정 기간 및 위치 144

표 3-4-7. 노반/궤도 측정 시험 조건 144

표 3-4-8. 토공노반 모니터링 시스템 전원‧통신 복구 결과 145

표 3-4-9. 센서점검 결과표 146

표 3-4-10. 센서 교정 및 시험결과 146

표 3-4-11. 고속철도 센서 및 계측기기 요구사양 147

표 3-4-12. 센서 사양 및 주요특성 149

표 3-4-13. 모니터링 위치 선정시 고려사항 150

표 3-4-14. 계측기기별 장애 및 조치 이력 151

표 3-4-15. 센서별 측정항목 및 분석항목표 153

표 3-4-16. 계측시스템 구성 및 센서 159

표 3-3-17. UIC518에 규정된 신호처리 방법 161

표 3-3-18. Continuous Comfort 평가기준(EN12299) 161

표 3-3-19. 선로유지관리지침 횡가속도 허용기준 162

표 3-4-20. 현장계측 항목 및 시험일자 163

표 3-4-21. EN12299 규정 승차감 분석결과 163

표 3-4-22. 선로유지관리지침 기준 횡가속도 분석결과 164

표 3-4-23. 차량 진동가속도 분석결과 164

표 3-4-24. 차상 계측 시스템 동기화 모듈 사양 166

표 3-4-25. 정읍-익산구간 본선 시운전 현황 169

표 3-4-26. 표준성토노반 궤도/노반 분석결과 174

표 3-4-27. 연약지반노반 분석결과 175

표 3-4-28. 접속부노반 분석결과 175

표 3-4-29. 설계기준 항목 및 기준치 179

표 3-4-30. 층별 침하량 분석 191

표 3-4-31. 모니터링 위치별 잔류침하량(궤도부설 후) 비교 191

표 3-4-32. 차량별 궤도/노반 분석결과 197

표 3-4-33. 궤도·노반의 장기 성능평가 결과 199

표 3-4-34. 장기침하에 따른 궤도·노반 성능영향 200

표 3-4-35. 장기침하의 외부영향인자 200

표 3-4-36. 국내 고속철도 궤도틀림 관리기준 203

표 3-4-37. TQI 관리기준(선로유지관리지침) 206

표 3-4-38. TQI 관리기준(선로유지관리지침) 207

표 3-4-39. TQI 상태평가(고저_T1_10m현방식) 207

표 3-4-40. TQI 상태평가(고저_T1_20m현방식) 208

표 3-4-41. TQI 상태평가(고저_T2_10m현방식) 209

표 3-4-42. TQI 상태평가(고저_T2_20m현방식) 210

표 3-4-43. TQI 상태평가(고저_T1_검측차종별) 212

표 3-4-44. TQI 상태평가(고저_T2_검측차종별) 212

표 3-4-45. TQI 상태평가(고저_T1_검측방식별) 213

표 3-4-46. TQI 상태평가(고저_T2_검측방식별) 213

표 3-4-47. TQI 상태평가(고저_T2_검측차종별) 216

표 3-4-48. 분지모양의 궤도 침하에 따른 침하량과 가능속도 219

표 3-4-49. 분지모양의 궤도 침하에 따른 침하량과 가능속도 219

표 3-4-50. 접속부의 설계 및 관리기준 223

표 3-4-51. 이론식에 의한 접속부 강성변화 224

표 3-4-52. 궤도지지계수 변화율 224

표 3-4-53. 접촉기하학 계산 식 243

표 3-4-54. 해석대상 차량의 제원 및 물성 247

표 3-4-55. 해석대상 궤도 파라메타 249

표 3-4-56. 파장별 고저 궤도틀림 측정범위, 반복정확도 및 감도 256

표 3-4-57. 고속철도 콘크리트궤도 회귀식에서 상수 n에 따른 파장별 표준편차 258

표 3-4-58. 고속철도 차량의 제원 및 물성치(레일당, 즉 차량편측당) 258

표 3-4-59. 고속철도 콘크리트궤도 제원 및 물성치 259

표 3-5-1. 연약지반 판정기준(국토해양부, 2008) 264

표 3-5-2. 연약지반 판정기준(KR G-01010-T, 임시규정) 264

표 3-5-3. 흙의 종류에 따른 침하율(미국 개척국(USBR)) 267

표 3-5-4. 콘크리트 궤도의 허용 침하 기준 269

표 3-5-5. 침하측정 DB 현황 270

표 3-5-6. 조사항목 및 수량 272

표 3-5-7. 수동식 지하수위계 제원 272

표 3-5-8. 성토재의 압축재하시험 사례 272

표 3-5-9. 성토재 압축재하시험 방법 273

표 3-5-10. 하부노반 품질시험 확인결과(콘크리트 궤도 기준) 273

표 3-5-11. 성토재와 치환재의 설계지반정수 273

표 3-5-12. 국내·외 하부노반의 품질기준 274

표 3-5-13. 해석 조건 278

표 3-5-14. 정확도 향상 효과 분석 결과 279

표 3-5-15. 기여도 평가 결과 279

표 3-5-16. 정확도 향상 방안 280

표 3-5-17. 해석 조건 281

표 3-5-18. 정확도 향상 효과 분석 결과 282

표 3-5-19. 기여도 평가 결과 282

표 3-5-20. 정확도 향상 방안 282

표 3-6-1. 소음진동관리법 상 교통소음진동의 관리기준(철도소음) 286

표 3-6-2. 측정위치 및 측정관련 기준 287

표 3-6-3. 상단장치 소음저감성능 평가 결과 292

표 3-6-4. 장기운영에 따른 상단장치의 장기내구성 평가결과 294

표 3-6-5. 무향실 실내 시험 Case 300

표 3-6-6. 일반 칼라방음판 투과손실 302

표 3-6-7. 1.0m 이격위치의 음압레벨 304

표 3-6-8. 2.0m 이격위치의 음압레벨 304

표 3-6-9. 3.0m 이격위치의 음압레벨 304

표 3-6-10. 방음벽 대비 1.0m 이격 위치 삽입손실 304

표 3-6-11. 방음벽 대비 2.0m 이격 위치 삽입손실 304

표 3-6-12. 방음벽 대비 3.0m 이격 위치 삽입손실 305

표 3-6-13. 1단계 성과물 대비 1.0m 이격 위치 삽입손실 305

표 3-6-14. 1단계 성과물 대비 2.0m 이격 위치 삽입손실 305

표 3-6-15. 1단계 성과물 대비 3.0m 이격 위치 삽입손실 305

표 3-6-16. 해석 조건 309

표 3-6-17. 외판 구조해석 결과 312

표 3-6-18. 내하중 평가 기준 312

표 3-6-19. 고도화 성과품 테스트베드 후보지 검토결과 321

표 3-6-20. 상단장치 각 부품별 사양 322

표 3-6-21. 아연도강판 물성표 323

표 3-6-22. PVC 물성표 323

표 3-6-23. 성능에 대한 시방 324

표 3-6-24. 상단장치 설치 후 확인사항 325

표 3-6-25. 상단장치 현장부설 전 도막 품질시험 항목 325

표 3-6-26. 상단장치 고도화 성과품 소음저감성능 평가 결과 329

표 3-6-27. 상단장치 고도화 성과품 공인시험성적 결과 331

표 3-7-1. 유지관리 시방서의 주요 점검항목 333

표 3-7-2. 기 구축된 흡음블럭의 계절별 시기별 현장점검 결과 335

표 3-7-3. 2014~2015년 현장 점검 체크리스트 336

표 3-7-4. 2016~2017년 현장 점검 체크리스트 336

표 3-7-5. KTX-산천, 설치/미설치 통과 소음도 측정치(TEL) 비교-2016.10.11. 338

표 3-7-6. KTX, 설치/미설치 통과 소음도 측정치(TEL) 비교-2016.10.11. 339

표 3-7-7. KTX, 설치/미설치 통과 소음도 측정치(TEL) 비교-2017.02.05 340

표 3-7-8. KTX-산천, 설치/미설치 통과 소음도 측정치(TEL) 비교-2017.02.05 340

표 3-7-9. SRT, 설치/미설치 통과 소음도 측정치(TEL) 비교-2017.02.05 340

표 3-7-10. 흡음블럭의 개선모델 343

표 3-7-11. 콘크리트 종류별 기존대비 경량화 346

표 3-7-12. 경량골재 2종의 배합비별 압축강도 시험 결과 347

표 3-7-13. 경량골재 2종의 배합비별 주파수 흡음특성 시험 결과 348

표 3-7-14. EPS볼 2종의 배합 시험결과 348

표 3-7-15. 기존제품과 개선제품 형상 비교 351

표 3-7-16. 두 흡음블럭의 표면형상 변화에 따른 옥타브별 흡음성능 해석 352

표 3-7-17. 토공부 현장부설 후보지 검토 결과 356

표 3-7-18. 터널부 현장부설 후보지 검토 결과 357

표 3-7-19. 철도공사 협의시 검토의견 조치사항 359

표 3-7-20. 세부 작업 일정 360

표 3-7-21. 시공 일정 계획 361

표 3-7-22. 일일세부작업 계획표 361

표 3-7-23. 압력측정 위치별 최대 압력값 363

표 3-7-24. 달성터널내 열차운행시 흡음블럭에 가해지는 최대가진력 363

표 3-7-25. 접착재의 부착강도 시험결과 364

표 3-7-26. 소음측정 관련 자문회의 368

표 3-7-27. 달성터널 상세 369

표 3-7-28. HEMU 실내소음 측정 장비 목록 370

표 3-7-29. HEMU 운행시 열차실내소음 저감량 370

표 3-7-30. KTX-산천 운행시 열차실내소음 저감량 373

표 3-7-31. 흡음블럭의 개선모델 달성도 375

표 4-1-1. 1차년도 성과점검표에 따른 달성도 376

표 4-1-2. 2차년도 성과점검기준표에 따른 달성도 378

표 4-1-3. 정성적 연구실적 380

표 4-1-4. 최종목표대비 달성도 평가표 382

표 4-1-5. 상단장치 고도화 연구 성과품 경제성 개선사항 382

표 4-1-6. 상단장치 고도화 연구 성과품 중량 개선사항 383

표 4-1-7. 상단장치 고도화 성과품 단품 개선사항 383

표 4-1-8. 상단장치 고도화 성과품 조립 개선사항 384

표 4-1-9. 흡음블럭 고도화 성과품 개선사항 385

표 4-1-10. 정량적 연구성과(논문 실적) 385

표 4-1-11. 정량적 연구성과(특허 실적) 386

표 4-1-12. 정량적 연구성과(특허 실적) 386

표 4-2-1. 주요기술에 따른 관련분야 기여도 387

표 4-2-2. 연약지반 잔류침하 정확도 향상을 통한 관련분야 기여도 388

표 4-2-3. 기존 기술 대비 상단장치 우수성 388

표 4-2-4. 기존 기술 대비 상단장치 우수성 389

표 4-2-5. 흡음블럭 주요성능 비교표 390

표 4-2-6. 흡음블럭의 관련분야 기여도 390

표 4-2-7. 연구개발과제 직접편익 391

표 4-2-8. 편익 관련 경제적 가치 392

표 5-1-1. CBM 절차 비교(신종호 등, 2014) 397

표 5-1-2. 단계별 주요 기술(신종호 등, 2014) 397

표 5-1-3. CBM 정의 399

표 5-1-4. 고속철도 궤도/노반 장기모니터링 기술의 관련분야 기여도 400

표 5-1-5. 설계 잔류침하량의 정확도 향상 기술 개발 분야 기여도 401

표 5-1-6. 방음벽 대비 상단장치 경제성 402

표 5-1-7. 속도 증속에 따른 고속철도 구간별 방음벽 건설비용(상단장치 미적용) 402

표 5-1-8. 상단장치 적용에 따른 고속철도 구간별 방음벽 건설비용 402

표 5-1-9. 신규 및 건설중인 고속철도 사업구간 403

표 5-1-10. 고속철도 증속에 따른 구간별 방음벽 추가 설치 현황 404

표 5-1-11. KTX열차 운영에 따른 예상 매출액 405

표 6-1-1. 해외 과학기술 정보 407

그림 1-1-1. 호남고속철도 테스트베드 구축현황 22

그림 2-1-1. 홍콩 유지관리 계측 사례 32

그림 2-1-2. JR 동일본 방재정보시스템 구성도 32

그림 2-1-3. 호주 철도교량 모니터링 시스템 사례 33

그림 2-1-4. 스웨덴 철도교량 모니터링 시스템사례 33

그림 2-1-5. 스웨덴 모니터링 시스템 계측정보 스마트APP 제공 사례 33

그림 2-1-6. ARTC의 RailBAM 시스템 34

그림 2-1-7. 고속철도 안전설비 종류 34

그림 2-1-8. 철도안전설비 운영 개념도 37

그림 2-1-9. 모니터링화면 및 열차안전관리기준과 설치 사진 38

그림 2-1-10. 도시철도 하부시설 및 지반이상구간 감시시스템 설치 및 모니터링 화면 39

그림 2-1-11. 도시철도 선로 및 역사 구조물 광역확인 감시를 위한 통합관리시스템 39

그림 2-1-12. IoT기반 철도재난 대응 다목적 센서시스템 설치도 40

그림 2-1-13. 지진 및 구조 건전도 모니터링 데이터 연계 구조 40

그림 2-1-14. 한강교량 온라인 시스템 41

그림 2-1-15. KTMSYS 개요도(철도시설 이력관리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기본계획 수립 보고서) 41

그림 2-1-16. 상태정보 처리절차 및 ISO 13374 : 상태모니터링과 진단 42

그림 2-1-17. The TIMON 운영 및 자료분석 예시 44

그림 2-1-18. 고속철도 소음저감용 상단장치의 성능평가 결과(일본) 52

그림 2-1-19. 중국의 흡음성능 테스트 위치 53

그림 2-1-20. 열차 속도에 따른 흡음성능 추이 변화 53

그림 2-1-21. EU 선로에 설치된 프리캐스트 흡음 패널 53

그림 2-1-22. 아일랜드 경선로에 설치된 고무소재의 흡음매트 54

그림 2-1-23. 고속철도용 흡음블럭 설치 모습(경부2단계구간) 54

그림 2-1-24. 도시철도용 흡음블럭의 흡음성능 55

그림 2-1-25. 도시철도용 흡음블럭 설치 모습 (서울메트로, 부산교통공사) 55

그림 2-1-26. 초고속철도용 흡음블럭 설치모습(호남고속철도 김제구간) 55

그림 3-1-1. 연구분야별 추진기관 및 개요 56

그림 3-1-2. 분야별 참여기관 현황 57

그림 3-1-3. 연구단계별 기술로드맵 57

그림 3-1-4. 월간 공정회의 개최 58

그림 3-1-5. 연구현장 점검 60

그림 3-1-6. 과제간 정보 공유 62

그림 3-1-7. 연구성과 홍보 64

그림 3-1-8. 실차 운행 시험 66

그림 3-2-1. 호남테스트베드의 선로일람약도 69

그림 3-2-2. 호남고속철도 콘크리트 궤도구조 71

그림 3-2-3. 호남 고속철도 테스트베드 구축현황(2단계) 72

그림 3-2-4. 지상부 모니터링 계측기 설치도 73

그림 3-2-5. KP위치별 각 침하 DB 및 장기거동 75

그림 3-2-6. DATABASE 구축 트리구조 76

그림 3-2-7. 지상모니터링 복구 전경 81

그림 3-2-8. 계측기 설치 작업계획서 예시 82

그림 3-2-9. 궤도검측차 첨승 차수별 업무협조 사항 82

그림 3-2-10. 궤도유지보수의사결정지원시스템 현장방문 및 사항점검 85

그림 3-2-11. KTMSYS 운영환경 및 환경 85

그림 3-2-12. 궤도유지보수 체계 88

그림 3-2-13. 궤도보수 점검 89

그림 3-2-14. 궤도보수 체계 89

그림 3-3-1.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구성도 92

그림 3-3-2. S/W 환경 구성 95

그림 3-3-3. 전체 데이터 흐름도 96

그림 3-3-4. MongoDB의 이중화 복제 정책 98

그림 3-3-5. 테스트베드 DB ERD 98

그림 3-3-6. roadbed_event_cal의 실제 데이터 구조 101

그림 3-3-7. 시설물 / 항공영상 GIS 데이터 처리 102

그림 3-3-8. 좌표변환 매핑테이블 생성 과정 103

그림 3-3-9. geoWorks GIS 엔진 레이어 화면 104

그림 3-3-10. geoWorks 서비스 개념도 104

그림 3-3-11. WMS파라미터 사용예시 104

그림 3-3-12. WFS 파라미터 사용예시 104

그림 3-3-13. geoWorks GIS 엔진 API 지원 화면 105

그림 3-3-14. 설계 도면을 GIS에 적용한 화면 106

그림 3-3-15. 점과 선의 매핑 107

그림 3-3-16. 임의점에서 KP값 추출 과정 107

그림 3-3-17. 노반계측 수집 화면 108

그림 3-3-18. BulkWrite의 Batch Size별 처리시간 108

그림 3-3-19. Document의 최적화 108

그림 3-3-20. KTX36호 상행선 계측시 NMEA 계측값 일부 109

그림 3-3-21. 서버시스템의 요청 프로세스 112

그림 3-3-22. API요청시 데이터 전달 과정 113

그림 3-3-23. 호남고속철도 테스트베드 통합DB 모니터링 시스템 구조도 116

그림 3-3-24. UI System 메인화면 구성 116

그림 3-3-25. 누적통과톤수 및 1단계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메인화면 117

그림 3-3-26. 통합모니터링 정보 - 지상모니터링 노반(표준성토노반) 화면구성 및 예시 118

그림 3-3-27. 통합모니터링 정보 - 지상모니터링 측량 화면구성 119

그림 3-3-28. 통합모니터링 정보-차상모니터링 운행차량 화면구성 120

그림 3-3-29. 통합 모니터링 정보-차상모니터링 고속검측차 화면구성 121

그림 3-3-30. 통합 모니터링 정보-지상/차상모니터링 화면구성 122

그림 3-3-31. 코드 설계 순서와 정보의 흐름도 123

그림 3-3-32. 코드기반 데이터 검색-노반 화면구성 125

그림 3-3-33. 코드기반 데이터 검색-차상 및 측량 화면구성 125

그림 3-3-34. 코드기반 데이터 검색 환경소음 화면구성 126

그림 3-3-35. 노반 계측기 및 분석 데이터별 대푯값 도출 방안 128

그림 3-3-36. 상태분석-노반 화면구성 128

그림 3-3-37. 상태분석 - 측량 화면구성 129

그림 3-3-38. 상태분석 - 궤도 화면구성 130

그림 3-3-39. 통합DB 현황-계측데이터 분야 화면구성 131

그림 3-3-40. 통합DB현황-차량운행 이력 분야 화면구성 132

그림 3-3-41. 부트스트랩을 통한 화면구성 133

그림 3-3-42. 저해상도(노트북) 화면에서 본 화면구성 134

그림 3-3-43. 모바일 기기(안드로이드)에서 본 화면구성 134

그림 3-3-44. HTML5와 Javascript를 사용한 Openlayers 웹맵 라이브러리 135

그림 3-3-45. 통합모니터링 시스템 지도 표출 예 135

그림 3-3-46. AmChart 시리얼 차트 136

그림 3-3-47. AmChart XY 차트 136

그림 3-3-48. AmChart Gantt 차트 136

그림 3-3-49. GridStackJS를 사용한 화면 137

그림 3-3-50. API요청을 통한 그래프 출력 프로세스 137

그림 3-3-51. selectRoadEventData API 프로세스 138

그림 3-3-52. selectForRoadbedExport API 프로세스 139

그림 3-4-1. 표준성토노반(109k231) 계측기 설치도 141

그림 3-4-2. 연약지반 노반 계측기 설치도 142

그림 3-4-3. 접속부노반(120k650) 계측기 설치도 143

그림 3-4-5. 전기사용신청서 및 계량기 145

그림 3-4-6. 데이터로거 측정 슬롯 상태 145

그림 3-4-8. 대푯값 유효성 평가 순서도그림 154

그림 3-4-9. 측정데이터의 유효성 검증 방안(윤중) 154

그림 3-4-10. 윤중·횡압 센서 설치 및 검증 155

그림 3-4-11. 누적통과톤수 자동화 시스템 산정 흐름도 156

그림 3-4-12. 호남고속철도 테스트베드 연간통과톤수 모니터링 시스템 초기화면 156

그림 3-4-13. 일별, 월별, 년도별 누적통과톤수 그래프 157

그림 3-4-14. 표준시 시각동기화 및 GPS 시각동기화 158

그림 3-4-15. 고속검측차(Roger1000K) 운행에서의 위치동기화 자동조정 예시(통합모니터링시스템) 158

그림 3-4-16. 차축 진동가속도계 설치위치 160

그림 3-4-17. 대차 진동가속도계 설치위치 160

그림 3-4-18. 차체 진동가속도계 설치위치 160

그림 3-4-19. GPS 및 타코메터 부착위치 160

그림 3-4-20. 센서 및 데이터로거 설치광경 160

그림 3-4-21. 진동가속도 분석결과 그래프 일례 162

그림 3-4-22. EN12299 규정 승차감 분석결과 163

그림 3-4-23. 선로유지관리지침 기준 횡가속도 분석결과 164

그림 3-4-24. 차세대고속열차 계측시스템 구성도 165

그림 3-4-25. 계측 시스템 추가 개념도 166

그림 3-4-26. 동기화 모듈 사진 167

그림 3-4-27. 동기화 모듈 설치 (M2차량 계측시스템 내부) 167

그림 3-4-28. M2 차량 내부 구성도 (GPS-KP 추가) 167

그림 3-4-29. 중앙제어 장치 프로그램 수정 화면 168

그림 3-4-30. GPS-KP 메인 계측화면 169

그림 3-4-31. TQI지수와 FRA TGI 지수 비교 171

그림 3-4-32. FFT 및 Wavelet 변환 172

그림 3-4-33. FFT 처리 및 Wavelet 변환 순서도 173

그림 3-4-34. 데이터의 추출 및 분류 GUI 173

그림 3-4-35. 열차별 궤도·노반 응답 특성 176

그림 3-4-36. 지상 모니터링 지점에서의 윤중 측정값의 확률분포(표준성토 구간) 177

그림 3-4-37. 지상 모니터링 지점에서의 윤중 측정값의 확률분포(연약지반 구간) 178

그림 3-4-38. 지상 모니터링 지점에서의 윤중 측정값의 확률분포(교대 접속부 구간) 178

그림 3-4-39. 표준성토노반 윤하중 180

그림 3-4-40. 연약지반 윤하중 180

그림 3-4-41. 접속부 노반 윤하중 181

그림 3-4-42. 표준성토노반 횡하중 181

그림 3-4-43. 연약지반노반 횡하중 182

그림 3-4-44. 접속부 횡하중 182

그림 3-4-45. 표준성토노반 노반압력 183

그림 3-4-46. 표준성토노반 노반압력(심도별) 183

그림 3-4-47. 연약지반 노반압력 183

그림 3-4-48. 연약지반노반 노반압력(심도별) 184

그림 3-4-49. 접속부노반 노반압력 184

그림 3-4-50. 접속부노반 노반압력(심도별) 184

그림 3-4-51. 표준성토노반 진동가속도 185

그림 3-4-52. 표준성토노반 진동가속도(심도별) 185

그림 3-4-53. 연약지반노반 진동가속도 186

그림 3-4-54. 연약노반 진동가속도(심도별) 186

그림 3-4-55. 접속부노반 진동가속도 186

그림 3-4-56. 접속부노반 진동가속도 (심도별) 187

그림 3-4-57. 연약지반노반 탄성변위 187

그림 3-4-58. 연약지반노반 탄성변위(심도별) 187

그림 3-4-59. 접속부노반 탄성변위 188

그림 3-4-60. 접속부노반 탄성변위(심도별) 188

그림 3-4-61. 표준성토노반 침하량(시계열) 189

그림 3-4-62. 표준성토노반 침하량(심도별) 189

그림 3-4-63. 연약지반노반 침하량(시계열) 189

그림 3-4-64. 연약지반노반 잔류침하량(심도별) 190

그림 3-4-65. 접속부노반 잔류침하량(시계열) 190

그림 3-4-66. 접속부노반 침하량(심도별) 190

그림 3-4-67. DIN4019를 이용한 침하산정시트 192

그림 3-4-68. 연약지반노반 측방변위(심도별) 192

그림 3-4-69. 장기침하에 따른 탄성변위 변화량 193

그림 3-4-70. 장기침하에 따른 노반진동가속도 변화량 193

그림 3-4-71. 장기침하에 따른 윤중 변화량 194

그림 3-4-72. 장기침하에 따른 윤중 변화량 194

그림 3-4-73. 함수비 변화에 따른 장기침하 영향 195

그림 3-4-74. 표준성토노반 강우-함수비(시계열) 196

그림 3-4-75. 접속부노반 강우-함수비(시계열) 196

그림 3-4-76. 지하수위저하에 따른 장기침하 영향 197

그림 3-4-77. 열차별 궤도·노반 응답 특성 198

그림 3-4-78. 중앙 종거법(최일윤,2010) 201

그림 3-4-79. 편심 종거법(최일윤,2010) 201

그림 3-4-80. 관성법 (Takeshita, K., 1992) 202

그림 3-4-81. 궤도 길이기반 TQI 접근법 202

그림 3-4-84. 고저틀림의 검측월별 TQI분석(T1_10m현방식) 207

그림 3-4-85. 고저틀림의 검측위치별 TQI분석(T1_10m 현방식) 208

그림 3-4-86. 고저틀림의 검측월별 TQI분석(T1_20m 현방식) 208

그림 3-4-87. 고저틀림의 검측위치별 TQI분석(T1_20m 현방식) 209

그림 3-4-88. 고저틀림의 검측월별 TQI분석(T2_10m 현방식) 209

그림 3-4-89. 고저틀림의 검측위치별 TQI분석(T2_10m 현방식) 210

그림 3-4-90. 고저틀림의 검측월별 TQI분석(T2_20m 현방식) 210

그림 3-4-91. 고저틀림의 검측위치별 TQI분석(T2_20m 현방식) 211

그림 3-4-92. 고저틀림의 검측월별 TQI분석(T1) 211

그림 3-4-93. 고저틀림의 검측월별 TQI분석(T2) 211

그림 3-4-94. EM-140K : ROGER1000K의 TQI값 비교(T1) 212

그림 3-4-95. EM-140K : ROGER1000K의 TQI값 비교(T2) 212

그림 3-4-96. 10m현방식 : 20m현방식 TQI값 비교(T1) 213

그림 3-4-97. 10m현방식 : 20m현방식 TQI값 비교(T1) 213

그림 3-4-98. 통합모니터링 시스템을 이용한 TQI 분석 화면 214

그림 3-4-99. TQI 이상개소에 대한 상세 이력을 통한 상태평가 214

그림 3-4-100. 이상개소별 TQI 진전도 상태평가 215

그림 3-4-101. 차상가속도 비교 분석 217

그림 3-4-102. 차상가속도 위치별 TQI 상세 분석 217

그림 3-4-103. 분지모양의 잔류침하 218

그림 3-4-104. 테스트베드 전 구간의 도상침하 패턴(T2) 및 침하보수 220

그림 3-4-105. 노반 침하 한계값의 비교 221

그림 3-4-106. 선로일람약도 및 노반침하(TCL) 그래프 222

그림 3-4-107. 선형경합개소에서의 차량진동가속도와 궤도틀림 비교 223

그림 3-4-108. 설계속도에 따른 접속부 궤도지지계수 변화 223

그림 3-4-109. 통합 DB 자료의 구조물 접속부 거동 224

그림 3-4-110. 구조물 접속부 구간에서의 차상 및 궤도틀림 분석 225

그림 3-4-111. 테스트베드구간에서의 방향틀림 TQI 기준 초과개소 225

그림 3-4-112. KP위치별 차상가속도 이력곡선 226

그림 3-4-113. TQI 초과 개소 부근에서의 TCL 노반침하 226

그림 3-4-114. GIS기반 통합모니터링 시스템 226

그림 3-4-115. 교량접속부 구간에서의 궤도틀림 자료를 이용한 Wavelet 변환 227

그림 3-4-116. 교량접속부에서의 진동가속도로 추출한 Wavelet변환 227

그림 3-4-117. 표준성토노반 구간 고저틀림 결과 228

그림 3-4-118. 표준성토노반 구간 축 수직가속도 결과 229

그림 3-4-119. 연약지반 구간에서의 궤도틀림 230

그림 3-4-120. 연약지반 구간 축 수직가속도 결과 230

그림 3-4-121. 좌표시스템들의 정의 232

그림 3-4-122. 물체좌표시스템과 접촉점 좌표시스템들의 관계 232

그림 3-4-123. 차륜.레일 접촉점과 관련된 차륜 및 레일의 자유도 237

그림 3-4-124. KTX차륜 답면형상 242

그림 3-4-125. 차륜/레일 접촉 기하학 243

그림 3-4-126. 다(Multi) 원곡선 접촉시 등가 원곡선 산정방법 244

그림 3-4-127. 3차원 차량/궤도 상호작용 해석모델 245

그림 3-4-128. 해석 대상 차량의 제원 247

그림 3-4-129. 해석대상 궤도모델 249

그림 3-4-130. 해석에서 고려된 궤도틀림(줄틀림) 249

그림 3-4-131. 첫번째 차축에서의 윤중 해석결과 250

그림 3-4-132. 첫번째 차축에서의 횡압 해석결과 250

그림 3-4-133. 차량 각부에서 발생하는 횡방향 변위 250

그림 3-4-134. 곡선부 윤중 및 횡압 변화 251

그림 3-4-135. 곡선전향횡압 발생 메커니즘 252

그림 3-4-136. 안쪽 레일측 횡압윤중비 설정 모델 252

그림 3-4-137. 차량/궤도의 수직방향 동적상호작용 해석모형 253

그림 3-4-138. 관성법 검측 원리 255

그림 3-4-139. 궤도검측시스템과 종합계측시스템의 동기화 255

그림 3-4-140. 콘크리트궤도구간에서 검측한 궤도틀림(고저틀림) 256

그림 3-4-141. 고속철도 콘크리트궤도구간 궤도틀림(고저틀림) PSD 257

그림 3-4-142. 고속철도 콘크리트궤도 PSD의 회귀분석결과 258

그림 3-4-143. 콘크리트궤도구간에서 측정 및 시뮬레이션에 의하여 얻은 속도에 따른 윤중의 표준편차 259

그림 3-4-144. 3차원 차량-궤도 상호해석을 통해 산출된 속도에 따른 윤중의 표준편차 260

그림 3-4-145. 3차원 차량-궤도 상호해석을 통해 산출된 속도에 따른 횡압의 표준편차 261

그림 3-5-1. 테스트베드구간의 잔류침하량 측정결과 262

그림 3-5-2. 설계 잔류침하량의 오차 및 오차율 263

그림 3-5-3. N치에 따른 잔류침하량 특성 264

그림 3-5-4. 장기지하수위 측정결과 265

그림 3-5-5. 성토고에 따른 잔류침하량 특성 266

그림 3-5-6. 성토고에 따른 침하량 267

그림 3-5-7. 원지반 층두께에 따른 잔류침하량 특성 268

그림 3-5-8. 토공구간의 침하 원인 269

그림 3-5-9. 침하핀 설치 전경 270

그림 3-5-10. 호남고속철도 콘크리트궤도의 침하 특성 270

그림 3-5-11. 대상 단면의 침하 특성 271

그림 3-5-12. 지반조사 위치도 271

그림 3-5-13. 치환재의 변형 특성 275

그림 3-5-14. 원지반 침하량의 고려 여부에 따른 침하 특성 275

그림 3-5-15. 장기 지하수위 측정결과 276

그림 3-5-16. 지하수위 변화의 고려 여부에 따른 침하 특성 276

그림 3-5-17. 대표단면에서의 침하 특성 277

그림 3-5-18. 해석 결과 278

그림 3-5-19. 대표단면에서의 침하 특성 280

그림 3-5-20. 해석 결과 281

그림 3-5-21. 설계 가이드라인(안) 283

그림 3-5-22. 잔류침하량 설계 흐름도 284

그림 3-6-1. 1단계 상단장치 테스트베드 현장부설 구간 285

그림 3-6-2. 1단계 상단장치 성능평가 및 모니터링 지점 285

그림 3-6-3. B&K PULSE Labshop의 시간이력선도 예시 287

그림 3-6-4. 열차의 통과소음 시간이력선도에서 등가소음도 계산을 위한 시간 설정 예시 288

그림 3-6-5. 시기 별 장기운영에 따른 상단장치의 소음저감성능 평가결과(이격거리 25m, 높이 1.2 지점) 291

그림 3-6-6. 차량 종류별 주행 시 시간이력에 따른 소음레벨선도 291

그림 3-6-7. 상단장치 장기모니터링 평가결과 293

그림 3-6-8. 1단계 테스트베드 구간 전경 294

그림 3-6-9. 상단장치 장기내구성 체크리스트 295

그림 3-6-10. 상단장치 장기내구성 평가결과 296

그림 3-6-11. 공인시험성적기관 소음측정 현장 전경 297

그림 3-6-12. 1단계 테스트베드 상단장치 소음저감성능 시험성적서 297

그림 3-6-13. 2016년 대한민국지식대전 장관상 298

그림 3-6-14. 2017년 태국 발명가의 날 전시회 298

그림 3-6-15. 교통신기술 지정증 298

그림 3-6-16. 1단계 연구성과품 105Hz 대역 저감 격자 공간 299

그림 3-6-17. 내부 격자 변경 방안 299

그림 3-6-18. 외판 변경안 도면 및 모델링 형상 300

그림 3-6-19. 무향실 실내 시험 Case 301

그림 3-6-20. 무향실 실내시험 시험체 구성 형상 301

그림 3-6-21. 무향실 실내시험 측정현장 전경 302

그림 3-6-22. 시험 케이스별 측정 단면도 303

그림 3-6-23. 무향실 실내 소음저감성능 시험 결과 306

그림 3-6-24. 상단장치 내 흡음재 배치 309

그림 3-6-25. 자중 및 빗물에 의한 처짐 310

그림 3-6-26. 외판 구조해석 경계조건 310

그림 3-6-27. 외판 구조해석 결과 311

그림 3-6-28. 내하중 시험 배치도 313

그림 3-6-29. 내하중 시험 지지대 상세 형상 313

그림 3-6-30. 상단장치 내하중 시험 준비 현황 전경 314

그림 3-6-31. 상단장치 내하중 시험 전경 315

그림 3-6-32. 도로교통연구원 시험 전경 315

그림 3-6-33. 도로교통연구원 내하중시험 시험성적서 316

그림 3-6-34. 내부격자 양산시스템 구축 317

그림 3-6-35. 내부격자 양산시스템 구축 318

그림 3-6-36. 외판 부품 제작 및 조립 319

그림 3-6-37. 테스트베드 후보지 전경 320

그림 3-6-38. 상단장치 외부 형상 322

그림 3-6-39. 상단장치 내부 형상 322

그림 3-6-40. 상단장치 도막 품질시험 시험성적서 325

그림 3-6-41. 상단장치고도화 성과품 현장부설 위치 326

그림 3-6-42. 상단장치 시공 개략도 327

그림 3-6-43. 상단장치 고도화 성과품 현장부설 전경 328

그림 3-6-44. 소음저감성능 평가를 위한 소음측정 단면 329

그림 3-6-45. 상단장치 공인시험기관 성능평가를 위한 현장시험 전경 330

그림 3-6-46. 상단장치 설치 전/후 시간이력선도 평가결과 330

그림 3-6-47. 상단장치 설치 전/후 주파수 특성 평가결과 330

그림 3-6-48. 상단장치 고도화 제품 성능평가 시험 전경 331

그림 3-6-49. 상단장치 고도화 제품 성능평가 시험결과 331

그림 3-6-50. 상단장치 고도화 시험성적서 332

그림 3-7-1. 1차 현장검증 334

그림 3-7-2. 2차 현장검증 335

그림 3-7-3. 호남고속선 흡음블럭 설치 및 미설치 구간 측정 지역 337

그림 3-7-4. 측정 시스템 337

그림 3-7-5. 1차 장기소음저감성능 검증 시 마이크로폰 설치 사진 338

그림 3-7-6. 3차 장기소음저감성능 검증 시 마이크로폰 설치 사진 339

그림 3-7-7. 시간별 소음저감량 비교 341

그림 3-7-8. 계절별 소음저감량 비교 341

그림 3-7-9. 열차 종류별 소음저감량 비교 341

그림 3-7-10. 고속열차 운행시의 발생소음 피크주파수 대역 검토 342

그림 3-7-11. 흡음블럭의 잔향실 흡음계수 그래프 343

그림 3-7-12. EPS 콘크리트 345

그림 3-7-13. 경량 기포 콘크리트 345

그림 3-7-14. 경량 골재의 종류 346

그림 3-7-15. 경량골재 2종의 배합비별 관내법 흡음률 시험 결과 347

그림 3-7-16. 시작품제작 및 강도시험 349

그림 3-7-17. 도상의 균열 발생 양상 350

그림 3-7-18. 블록하부 공간 형성 및 내시경 카메라 투입 예시 350

그림 3-7-19. 최종 개선 제품의 도면 및 형상 351

그림 3-7-20. 개선품의 상부 금형 353

그림 3-7-21. 개선품의 생산 및 개선품 353

그림 3-7-22. 내구성능 시험성적서 354

그림 3-7-23. 잔향실 흡음률 시험 모습 355

그림 3-7-24. 잔향실 흡음률 시험성적서(NRC 0.90) 355

그림 3-7-25. STA.104 부근 후보지 전경 356

그림 3-7-26. STA.107K 부근 후보지 전경 356

그림 3-7-27. STA.116K 부근 후보지 전경 357

그림 3-7-28. 달성터널 시점부 현장 모습 358

그림 3-7-29. 와룡터널 시점부 현장 모습 358

그림 3-7-30. 흡음블럭 시공위치 360

그림 3-7-31. KTX-산천 및 터널 모델링 362

그림 3-7-32. 압력측정 위치별 시간에 따른 상대압력변화 362

그림 3-7-33. 설치용 자재 적재 모습 365

그림 3-7-34. 자재 및 장비 출입구 365

그림 3-7-35. 설치공사 투입 장비 365

그림 3-7-36. 달성터널 합동점검 모습 366

그림 3-7-37. 선로내 자재 수송 366

그림 3-7-38. 접착제 도포 367

그림 3-7-39. 흡음블럭 제품 설치 367

그림 3-7-40. 흡음블럭 설치 완료 전경 367

그림 3-7-41. 흡음블럭 상세 설치 형태 368

그림 3-7-42. 자문 위원 의견서 369

그림 3-7-43. HEMU 열차내 마이크로폰 설치사진 370

그림 3-7-44. HEMU 운행시 측정 회차별 열차실내소음의 시간-음압 그래프 371

그림 3-7-45. HEMU 운행시 마이크 위치별 열차실내소음의 1/3-octave band 그래프 372

그림 3-7-46. KTX-산천 열차내 마이크로폰 설치사진 373

그림 3-7-47. KTX-산천 운행시 열차실내소음의 1/3-octave band 그래프 373

그림 3-7-48. 흡음블럭 원가조사연구보고서 375

그림 5-1-1. 실시간 철도안전 의사결정지원시스템 연구흐름도 395

그림 5-1-2. 통합모니터링 시스템 및 DB 실용화 로드맵 400

그림 5-1-3. 지상 장기모니터링 및 연약지반 설계정확도 향상기술 실용화 로드맵 401

그림 5-1-4. 미사리 경정경기장 상단장치 시공 예시 및 납품실적증명서 403

그림 5-1-5. 방음벽상단장치 고도화 및 상용화 404

그림 5-1-6. 흡음블럭 고도화 및 상용화 405

그림 9-1-1. 철도안전법 제45조 철도보호지구의 범위 및 행위신고 절차 409

그림 9-1-2. 안전교육 교육자료 및 배포자료 409

그림 9-1-3. 안전교육 실시 및 현장사진 409

그림 9-1-4. 안전관련 절차서 및 양식 410

그림 9-1-5. 현장부설 사진 410

그림 9-1-6. 보수작업 및 합동점검 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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