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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제출문
목차
요약 12
제1장 서론 3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6
1. 연구의 배경 36
2. 연구 목적 39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40
1. 주요 연구 내용 40
2. 연구 방법 41
제2장 특성화고 통계 현황 및 특성화고 학과의 현장적합성 분석 44
제1절 특성화고 기초통계 현황 46
1. 특성화고 학교 수 및 학생 수 추이 46
2. 특성화 고등학교의 계열별 분포 추이 49
3. 특성화고 졸업생의 졸업 후 진로 추이 50
4. 특성화고 졸업 취업자의 직종별 분포 추이 52
제2절 특성화고 학과 분포의 현장적합성 분석 53
1. 분석 모델 53
2. 특성화고의 현장적합성 분석 절차 54
3. 특성화고 학과의 노동시장 적합성 분석 60
4. 특성화고 교육과정 전공분포의 국기훈련 및 노동시장 분포와의 비교 62
제3장 정부부처 연계형 특성화고 지원 사업 주요 현황 72
제1절 정부부처 연계 특성화고 지원 사업 개요 74
1. 정부부처 연계 특성화고 지원 사업 취지 및 목적 74
2. 정부부처 연계 특성화고 지원 사업 추진 경과 74
제2절 정부부처 연계 특성화고 지원 사업 현황 76
1. 참여부처 및 학교 현황 76
2. 재정 지원 현황 76
3. 졸업생 현황 77
4. 정부 부처별 참여 현황 77
제3절 부처별 특성화고 지원 사업 성과 및 계획 78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78
2. 국방부 80
3. 문화체육관광부 82
4. 농림축산식품부 84
5. 고용노동부 86
6.1. 국토교통부_공간정보진흥과 89
6.2. 국토교통부_물류정책과 91
6.3. 국토교통부_항공안전정책과 94
7. 산림청 97
8. 중소기업청 99
9. 특허청 100
제4절 정부부처 연계형 특성화고 지원 사업의 특징 및 시사점 104
제4장 특성화고 지원 주요 사업 분석 108
제1절 특성화고 지원 사업 소개 110
제2절 특성화고 사업 주요 내용 111
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지원 사업 111
2.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 사업 120
3. 특성화고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125
제3절 사업별 운영현황 129
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사업 129
2.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 사업 151
3.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157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163
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지원 사업 관련 쟁점들 163
2.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 사업 관련 쟁점 164
3.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관련 쟁점 165
제5장 특성화고의 현장성 강화를 위한 이해관계자 FGI 166
제1절 조사(FGI) 개요 168
1. 조사의 목적 168
2. 조사 대상 및 주요 내용 168
제2절 사업 참여 학교의 FGI 결과 171
1. 자격에 대한 관심 및 관련제도 현황 171
2. 4차 산업, 협회 및 훈련기관과의 협력 176
제3절 협회 FGI 결과 183
1. 협회의 특성화고와의 협력 및 자격관련제도 현황 183
2. 훈련기관과의 협력 191
3. 그 밖의 연계 방안 194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198
1. 자격을 통한 특성화고 vs. 협회와의 협력가능성 198
2. 특성화고의 4차 산업 직종, 협회 및 훈련기관과 연계 가능성 199
3. 협회의 훈련기관 및 특성화고와의 연계 가능성 200
제6장 특성화고 직업교육의 현장성 강화를 위한 지원방안 202
제1절 특성화고 직업교육의 현장성 강화를 지원 방안 204
1. 지원의 기본 방향 204
2. 특성화고 직업교육의 현장성 강화를 위한 지원 방안 207
제2절 4차 산업혁명 미래유망분야 선도 고졸인력 양성 모델 211
1. 고용노동부의 사업수행 계획 개요 211
2. 4차 산업혁명과 고졸인력 양성 214
3. 4차 산업혁명 미래 유망분야 고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방향 218
참고문헌 226
부록 230
〈부표 4-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사업단 유형 및 현황 231
〈부표 4-2〉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 사업 참여 학교 목록 234
〈부표 4-3〉 과정평가형 과정명 목록 및 참여현황 (2017년) 238
〈부표 4-4〉 NCS기반 자격과 국가기술자격(과정평가형)의 매칭 결과 244
〈부록 1〉 특성화고 지원(협회) FGI 설문지 269
〈부록 2〉 특성화고 지원확대 방안 마련을 위한 특성화고 관계자 FGI 질문지 275
〈표 1-1〉 특성화고의 학생 수 변화 추이(1985-2017) 37
〈표 1-2〉 특성화고등학교 재학생의 계열별 분포 추이(1985-2017) 37
〈표 2-1〉 학교유형별 학교 수 현황 46
〈표 2-2〉 학교유형별 교원 수 현황 47
〈표 2-3〉 학교유형별 학생 수 현황 47
〈표 2-4〉 학교유형별 학급 수 현황 48
〈표 2-5〉 학교유형별 입학생 수 현황 48
〈표 2-6〉 학교유형별 졸업생 수 현황 49
〈표 2-7〉 특성화고등학교(학교수)의 계열별 분포('85-2017) 50
〈표 2-8〉 특성화고등학교 재학생의 계열별 분포 50
〈표 2-9〉 특성화고 졸업생의 졸업 후 진로 추이 51
〈표 2-10〉 일반계고 졸업생의 졸업 후 진로 추이 51
〈표 2-11〉 특성화고졸 취업자의 직종별 분포: 국내 취업자의 직종별 분포(2017)와 비교 52
〈표 2-12〉 일반고 졸업 후 취업자의 직종별 분포 : 국내 취업자의 직종별 분포(2017)와 비교 52
〈표 2-13〉 2016 교육통계연보 특성화고 전공학과(957개)의 기준학과 연계 결과 55
〈표 2-14〉 기준학과명의 NCS기반 교과군 분류체계 연계 결과 56
〈표 2-15〉 NCS 17개 교과군별 특성화고 학생수 57
〈표 2-16〉 2016년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의 직종 분류 59
〈표 2-17〉 국가기간산업분류별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실시인원 60
〈표 2-18〉 NCS대분류별 취업자 수 분포 61
〈표 2-19〉 NCS 기반 17개 교과군별 취업자 수 분포 62
〈표 2-20〉 17개 교과군별 특성화고 재학생. 국기훈련 실시인원, 및 취업자 수 분포 비교 63
〈표 2-21〉 국가기간전략산업 세부직종별 실시인원 63
〈표 2-22〉 직종별사업체노동력조사의 직종별 현원(2016 년 하반기 기준) 65
〈표 2-23〉 KECO 기준 직종의 NCS 분류체계 연계 68
〈표 3-1〉 정부부처 연계 특성화고 지원 사업 추진 경과 75
〈표 3-2〉 연도별 참여 부처 및 학교 현황 76
〈표 3-3〉 연도별 재정 지원 현황 76
〈표 3-4〉 연도별 졸업생 현황 77
〈표 3-5〉 정부 부처별 참여 학교 수 77
〈표 3-6〉 예산 지원 현황 78
〈표 3-7〉 졸업생 진로 현황 79
〈표 3-8〉 분야별 운영 성과 79
〈표 3-9〉 2017 년 사업 진행 현황 80
〈표 3-10〉 참여학교 및 예산지원 현황 81
〈표 3-11〉 졸업생 진로 현황 81
〈표 3-12〉 분야별 운영 성과 81
〈표 3-13〉 예산 지원 현황 82
〈표 3-14〉 분야별 운영 성과 83
〈표 3-15〉 2017년 사업 진행 현황 83
〈표 3-16〉 예산 지원 현황 84
〈표 3-17〉 졸업생 진로 현황 85
〈표 3-18〉 분야별 운영 성과 85
〈표 3-19〉 2017년 사업 진행 현황 86
〈표 3-20〉 예산 지원 현황 87
〈표 3-21〉 졸업생 진로 현황 87
〈표 3-22〉 분야별 운영 성과 88
〈표 3-23〉 예산 지원 현황 89
〈표 3-24〉 분야별 운영 성과 90
〈표 3-25〉 2017년 사업 진행 현황 91
〈표 3-26〉 물류기능인력양성사업 위탁기관 현황('13년~'17년) 92
〈표 3-27〉 예산 지원 현황 92
〈표 3-28〉 졸업생 진로 현황 93
〈표 3-29〉 분야별 운영 성과 93
〈표 3-30〉 2017년 사업 진행 현황 94
〈표 3-31〉 예산 지원 현황 95
〈표 3-32〉 졸업생 진로 현황 95
〈표 3-33〉 분야별 운영 성과 95
〈표 3-34〉 2017년 사업 진행 현황 96
〈표 3-35〉 예산 지원 현황 97
〈표 3-36〉 졸업생 진로 현황 97
〈표 3-37〉 분야별 운영 성과 98
〈표 3-38〉 2017년 사업 진행 상황 98
〈표 3-39〉 예산 지원 현황 99
〈표 3-40〉 졸업생 진로 현황 99
〈표 3-41〉 분야별 운영 성과 100
〈표 3-42〉 예산 지원 현황 101
〈표 3-43〉 졸업생 진로 현황 101
〈표 3-44〉 분야별 운영 성과 102
〈표 3-45〉 2017년 사업 진행 상황 103
〈표 3-46〉 정부부처 연계 특성화고 사업의 프로그램 운영 현황 106
〈표 4-1〉 분석대상 사업 및 주요 특성 110
〈표 4-2〉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선정현황 112
〈표 4-3〉 분야별 현황 112
〈표 4-4〉 지역별 현황 112
〈표 4-5〉 훈련기관별 현황 113
〈표 4-6〉 운영유형별 현황 113
〈표 4-7〉 사업단 선정평가 기준 113
〈표 4-8〉 현장지도 내용 117
〈표 4-9〉 사후관리 세부내용 117
〈표 4-10〉 예산지원 세부 내용 118
〈표 4-1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기관별 역할 118
〈표 4-12〉 지원예산 현황 119
〈표 4-13〉 도제학교 및 참여기업 지원내용 120
〈표 4-14〉 2008년 ~ 2017년 지원현황 121
〈표 4-15〉 프로그램(2013-14년) 122
〈표 4-16〉 취업맞춤반 주요 내용 123
〈표 4-17〉 취업맞춤반 운영의 교육효과 124
〈표 4-18〉 과정평가형 자격 교육·훈련과정 참여현황 125
〈표 4-19〉 2015~2017년 시행종목 목록 127
〈표 4-20〉 사업단 및 참여학교의 사업별 운영 현황 129
〈표 4-2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사업 참여 학교 및 협회 129
〈표 4-22〉 거점학교형 사업단의 교육과정 운영현황 131
〈표 4-23〉 E공업고의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교육과정 운영표 132
〈표 4-24〉 F공업고의 교육과정 운영현황표 133
〈표 4-25〉 G공업고의 교육과정 운영 현황표 134
〈표 4-26〉 산업계주도형 도제학교 사업단 현황 135
〈표 4-27〉 C협회 교육과정 운영 현황표 135
〈표 4-28〉 A협회 교육과정 운영 현황표 136
〈표 4-29〉 훈련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137
〈표 4-30〉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 사업 자료 제공 학교 현황 151
〈표 4-31〉 H공업고 개설준비과정 153
〈표 4-32〉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 참여학교 157
〈표 4-33〉 K공업고에서 운영 중인 과정 현황 160
〈표 4-34〉 L공업고에서 운영 중인 과정 현황 161
〈표 5-1〉 FGI 참여 학교 및 협회 현황 169
〈표 5-2〉 FGI 주요 조사 내용 170
〈표 5-3〉 학교(D상업고)가 관심을 갖는 자격 172
〈표 5-4〉 특성화고 지원사업 참여학교별 자격 제도 현황 174
〈표 5-5〉 특성화고 지원사업 참여학교의 4차산업 직종과의 연계과정에 대한 수요 178
〈표 5-6〉 특성화고 지원사업 참여학교의 협회와의 협력 현황 및 향후 협력 수요 179
〈표 5-7〉 특성화고 지원사업 참여학교의 훈련기관과의 연계 가능성 180
〈표 5-8〉 협회의 특성화고 관련 자격(증) 현황 185
〈표 5-9〉 직무능력 측정 맵 개발_생산직종 188
〈표 5-10〉 직무능력 측정 맵 개발_품질관리직종 188
〈표 5-11〉 직무능력 측정 맵 개발_연구개발직종 189
〈표 5-12〉 전기에너지자원산업 인적자원개발위원회의 SQF 현황 190
〈표 5-13〉 협회의 훈련기관 및 특성화고/훈련기관과의 협력 가능성 192
〈표 6-1〉 미래유망분야 NCS 및 자격 개발 현황 211
〈표 6-2〉 4차 산업혁명 관련 미래 유망분야 NCS 개발 결과(요약) 221
[그림 1-1] OECD 주요국의 고교 단계 직업교육훈련 형태 비교(2006) 36
[그림 1-2] 『특성화고 직업교육의 현장성 강화 방안 연구』 연구흐름도 39
[그림 2-1] 특성화고 학과의 현장적합성 분석을 위한 절차와 모형 54
[그림 2-2] NCS 기반 17개 교과군과 NCS 분류체계 및 특성화고 계열과의 연계도 58
[그림 4-1] 사업단 운영 유형 114
[그림 4-2]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모형 115
[그림 4-3]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절차 116
[그림 4-4] 사업 추진체계 121
[그림 4-5] 고용노동부 취업맞춤반 운영 절차 123
[그림 4-6] 학교자체 취업맞춤반 운영 절차 123
[그림 4-7] 과정평가형 자격 종목선정 절차 126
[그림 4-8] 과정평가형 자격 교육·훈련과정 128
[그림 6-1] 4차 산업혁명 미래유망분야 고졸인력양성 사업 추진체계(안) 214
[그림 6-2] 산업혁명의 역사적 전개 215
[그림 6-3] 학교교육과정과 직업기초능력 연계를 위한 일반모형 220
[그림 6-4] 4차 산업혁명 미래유망분야 선도 고졸인력양성 사업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과 위탁 교육과정의 연계 방안 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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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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