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 목적 8
3. 연구의 범위 8
4. 기대 효과(내용없음) 3
II. 국내외 대학의 지식재산교육 현황 분석 9
1. 국내외 지식재산 교육 분야 트렌드 및 정책 분석 9
1) 국내 지식재산 교육 현황 및 정책 분석 9
2) 국외 지식재산 교육 현황 및 정책 분석 14
2. 대학의 지식재산교육 운영현황 및 성과 분석 19
3. 대학 지식재산 교육의 문제점 및 대안 제시(내용없음) 3
III. 연구 방법 28
1. 연구진행절차 28
2.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 29
3. 연구추진일정 31
IV. 지식재산 역량모델 도출 32
1. 지식재산 인재상 정의 32
2. 지식재산 역량모델 도출 35
V. 역량기반 지식재산 교육과정 설계 모델 37
1. 지식재산 교육과정 개편 방향(설계 원리) 37
2. 역량기반 지식재산 교육과정 및 교과목 설계 전략 40
VI. 대학의 지식재산교육 질 관리를 위한 교육인증체계 개발 42
1. 지식재산교육의 인증목적 42
2. 지식재산 인재상과 학습성과 42
3. 지식재산 교육인증체계 43
4. 지식재산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지식재산교육 인증방안 43
5. 지식재산교육 인증기구 설립 방안 및 가이드라인 44
6. 지식재산교육 인증을 위한 추후연구과제(내용없음) 4
VII. 결론 및 논의 45
1. 결론 및 논의 45
2. 추후 연구 45
VIII. 참고문헌 47
〈표 1〉 교육일정 14
〈표 2〉 2012년~2017년 선도대학 지식재산 강좌 운영 현황 20
〈표 3〉 개설 강좌 내용별 분석, 2017년도 기준(17개 대학) 27
〈표 4〉 지식재산 업무 체계 33
〈표 5〉 지식재산 NCS 3개 세분류(특허청, 2015) 35
〈표 6〉 지식재산 역량모델(안) 36
〈표 7〉 지식재산 NCS 3개 세 분류(특허청, 2015) 37
〈표 8〉 지식재산 업무의 분류 및 내용 37
〈표 9〉 지식재산 역량 루브릭(안) 41
[그림 1] NCS 개념도 10
[그림 2] 2012년~2016년 선도 대학 전체의 지식재산 강좌 추세 그래프 20
[그림 3] 본 연구의 진행절차(점선 부분은 제외 예정) 29
[그림 4] 지식재산 인재상 32
[그림 5] 지식재산 인력 업무 분류 33
[그림 6] 지식재산 역량모델의 개념도 35
[그림 7] 지식재산 인재상의 커리어 패스 39
[그림 8] 지식재산 교육체계 40
[그림 9] 지식재산 교육인증체계 43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