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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여론 다양성 규제의 패러다임 변화 연구 : 독일의 사례를 중심으로. 2 [전자자료] / 책임연구원: 정두남 ; 공동연구원: 심영섭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광고산업진흥국(kobaco),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48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3502564
제어번호
MONO1201865763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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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3

Ⅰ. 서론 1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2. 연구의 내용 및 구성 19

Ⅱ. 독일 시청점유율 규제제도 현황 21

1. 독일 시청점유율 규제제도 도입 배경과 목적 22

2. KEK의 매체간 합산시청점유율 산정 방식 26

3. 여론지배적 사업자에 대한 제재조치 36

1) 단계별 제재조치 36

2) 시청점유율 규제 적용 사례 40

4. 신유형서비스에 대한 규제정책 방향 43

1) 신유형서비스에 대한 정의 44

2) 신유형서비스 시장현황 47

3) 웹TV를 비롯한 동영상MCN 현황 48

4) 현행 매체간 합산규제와의 불일치 50

5) 검색서비스에 대한 규제법 신설 추진 50

Ⅲ. KEK 시청점유율 규제모델의 진화방향 54

1. KEK 시청점유율 규제모델의 성과와 한계 55

1) 시청점유율규제의 성과 55

2) KEK 매체간 합산시청점유율 모델의 쟁점과 한계 59

3) KEK 모델에 대한 수정안 63

2. 미디어다양성 모니터링(MedienVielfaltMonitor) 67

1) BLM의 '미디어다양성 모니터링'(MedienVielfaltMonitor) 67

2) 한스브레도우 연구소(HBI)의 "독일 국민의 정보 레퍼토리(Informationsrepertoires)" 조사 83

3) KEK-BLM-HBI 세 가지 접근법의 비교 84

4) 향후 전망 85

Ⅳ. 시청률 조사 및 검증제도 87

1. 시청률 조사의 개념 88

2. 통합시청률 조사(T-TAM)의 필요성 89

3. 시청률 조사기관 91

1) 조사 주체 91

2) 기능과 역할 92

3) 재원 96

4. 시청률 조사방식의 진화 98

5. 통합시청률 조사방식 100

1) 통합이용률 조사 100

2) TV수상기를 통한 시청 101

3) GfK를 통한 시청률 조사 104

4) 시청률 조사 방법 105

5) PC를 통한 이용률 조사 110

6) 통합시청률조사 수행방식 112

Ⅴ. 전문가 심층인터뷰 119

1. 조사 방법 120

2. 조사 내용 121

3. 조사 결과 122

Ⅵ. 결론 및 시사점 135

1. 연구결과 136

1) 제도적 측면 136

2) 시청률 조사 측면 138

2. 국내 정책에 대한 시사점 138

참고문헌 143

판권기 148

〈표 2-1〉 미디어영역 집중조사위원회(KEK) 의 운영구조 및 특징 25

〈표 2-2〉 매체별 영향력 판단 기준 28

〈표 2-3〉 여론영향력 판단을 위한 매체별 가중치/교환율 29

〈표 2-4〉 KEK의 합산시청점유율 산정방식 30

〈표 2-5〉 KEK의 매체유형별 가중치 결정 과정 추정 35

〈표 2-6〉 KEK의 시청점유율 규제 적용 대상 및 제재조치 39

〈표 2-7〉 AS그룹과 RTL그룹의 여론지배력 추정치 42

〈표 3-1〉 방송사그룹별 시청점유율 변화: 1992-2016년 56

〈표 3-2〉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 2006-2016 62

〈표 3-3〉 영역별 이용률로 환산한 여론지배력 합산 메트릭스(예) 65

〈표 3-4〉 DLM의 미디어융합모니터 사업 구성요소 68

〈표 3-5〉 미디어다양성 모니터링의 4단계 추진방식 69

〈표 3-6〉 미디어다양성모니터링에 사용된 미디어별 도달률 조사 방식 및 데이터 출처 69

〈표 3-7〉 미디어별 중요성과 영향력(가중치) 2013 70

〈표 3-8〉 미디어그룹별 여론시장 점유율(2013 I) 71

〈표 3-9〉 ①정보 측면의 미디어 이용-점유율 2017 72

〈표 3-10〉 ② 정보 매체로서의 중요도-점유율 2017 72

〈표 3-11〉 ③의견형성에 미치는 매체별 가중치 2017 72

〈표 3-12〉 매체별 의견형성가중치(Meinungsbildungsgewicht) 변화(2013-2017) 73

〈표 3-13〉 연령별 미디어의 의견형성가중치(Meinungsbildungsgewicht) 74

〈표 3-14〉 TV: 2017년 상반기 TV 시청자시장 점유율-40대 기업 75

〈표 3-15〉 라디오: 2017년 상반기 라디오 청취자시장 점유율-40대 기업 76

〈표 3-16〉 일간신문: 2017년 상반기 이용자 점유율-40대 기업 77

〈표 3-17〉 잡지: 2017년 상반기 이용자 점유율-40대 기업 78

〈표 3-18〉 온라인미디어: 2017년 상반기 이용자 점유율-40대 기업 79

〈표 3-19〉 2017년 상반기 미디어그룹별(Medienkonzerne) 전체 여론시장 점유율 80

〈표 3-20〉 미디어그룹별(Medienkonzerne) 여론시장 점유율 변화 2014-2017 81

〈표 3-21〉 상이한 정보(이용)기능과 관련한 가장 중요한 원천(HBI) 84

〈표 3-22〉 세 가지 접근법의 비교 84

〈표 4-1〉 AGF의 조직과 기능, 운영방식 94

〈표 4-2〉 AGF의 시청률자료 구독비용 97

〈표 4-3〉 누적 이용자수(기준, 100만)(2017년 3월, 1초 이상 연속) 116

〈표 5-1〉 조사 대상 120

〈표 6-1〉 KEK, BLM, KCC의 매체별 가중치 산정방식 비교 139

〈표 6-2〉 독일과 한국의 시청점유율 규제제도 비교 141

〈표 6-3〉 독일과 한국의 시청률 조사 및 검증체계 비교 142

[그림 2-1] 웹 TV와 유튜브의 채널수 49

[그림 3-1] 독일 방송사 그룹별 시청점유율 추이(1996-2016) 56

[그림 3-2] 2017년 상반기 미디어기업별 TV-여론시장 점유율 75

[그림 3-3] 2017년 상반기 미디어기업별 라디오-여론시장 점유율 76

[그림 3-4] 2017년 상반기 미디어기업별 일간신문-여론시장 점유율 77

[그림 3-5] 2017년 상반기 미디어기업별 잡지-여론시장 점유율 78

[그림 3-6] 2017년 상반기 미디어기업별 인터넷-여론시장 점유율 79

[그림 3-7] 미디어그룹별(Medienkonzerne) 전체 여론시장 점유율 81

[그림 4-1] AGF의 동영상 이용률 조사 범위 95

[그림 4-2] 독일의 시청률 조사 역사 98

[그림 4-3] AGF의 통합이용률 통계에 포함되는 영역 100

[그림 4-4] 독일의 시청률 기초조사 102

[그림 4-5] TV패널구성과 조사내용(2017.1.1.기준) 103

[그림 4-6] AGF의 시청률조사 104

[그림 4-7] AGF패널의 싱글소스 조사의 구성요소 106

[그림 4-8] AGF 패널의 품질보증 107

[그림 4-9] 실시간방송과 주문형시청의 조사흐름도 108

[그림 4-10] AGF패널가구의 실시간/비실시간 시청률 통합 산출 과정 109

[그림 4-11] PC패널 조사 110

[그림 4-12] PC이용자료 합산방식 111

[그림 4-13] 스트리밍 영상에 대한 하이브리드(Hybrid) 솔루션 113

[그림 4-14]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 Bridging the gap) 114

[그림 4-15] 데이터 퓨전(Data Fusion) 114

[그림 4-16] 패널부스트(Panel Boost) 방식 115

[그림 4-17] TV와 스트리밍 데이터의 결합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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