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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1. 연구의 범위 13
2. 연구의 방법 14
제2장 미래형 항공기산업 개념과 동향 15
제1절 미래형 항공기산업의 개념 및 특성 16
1. 항공기산업 정의 16
2. 항공기산업의 특성 17
제2절 미래형 항공기산업의 동향 18
1. 미래형 항공기산업의 이슈 18
2. 개인용 항공기 개발 동향 21
3. 국내 정책동향 34
제3절 정책적 시사점 43
제3장 전라북도 육성여건과 잠재력 분석 46
제1절 미래형 항공기 시장창출 인프라 47
1. 항공레저 시장창출 환경 47
2. 항공교통 수요창출 환경 53
제2절 미래형 항공기 기술추동 인프라 55
1. 혁신생태계 현황 55
2. 혁신활동 수행 현황 62
제3절 미래형 항공기산업 육성의 발전과제 69
제4장 전라북도 미래형 항공기산업 육성방안 73
제1절 육성전략 74
1. 육성전략 정책구상 요지 74
2. 대응전략 75
제2절 육성전략별 실행과제 78
1. 미래형 첨단도시 연계 테스트다운 조성 78
2. 국민/기업 체감형의 활용시장 지원 인프라 구축 88
3. 경량항공기산업 연계 기초 항공인프라 조성 95
제5장 요약 및 결론 101
참고문헌 108
판권기 111
〈표 2-1〉 항공우주산업개발 촉진법 따른 항공우주산업 정의 16
〈표 2-2〉 항공분야 기술 정의 17
〈표 2-3〉 PAV 분류 21
〈표 2-4〉 PAV와 경량항공기 비교 22
〈표 2-5〉 수직이착륙기 사용화를 위한 요소 25
〈표 2-6〉 거시적 환경 분석 결과 요약 28
〈표 2-7〉 산업구조 분석 결과 요약 28
〈표 2-8〉 PAV 개발에 따른 SWOT 분석 종합 29
〈표 2-9〉 국내시장조사 주요결과 30
〈표 2-10〉 판매수요 예측결과 - 델파이+시나리오 방법 30
〈표 2-11〉 판매수요 예측결과 - 회귀분석+시나리오 방법 30
〈표 2-12〉 경제적 파급효과 31
〈표 2-13〉 교통수요 변화 전망 32
〈표 2-14〉 PAV 예상고객 분석을 위한 표적시장 도출 32
〈표 2-15〉 PAV 미래상 33
〈표 2-16〉 경상남도 항공산업 육성 계획 42
〈표 2-17〉 2017 국제 PAV 드론 기술 경연개회 개요 42
〈표 3-1〉 전국 경량항공기 이착률장 현황 47
〈표 3-2〉 전국 항공레저업체 등록신고 현황 50
〈표 3-3〉 현재 및 미래의 교통체계 비교 53
〈표 3-4〉 고속-수직 이착륙 무인항공기 및 스마트카 관련 표준산업분류코드 56
〈표 3-5〉 고속-수직 이착륙 무인 항공기 산업체 현황 57
〈표 3-6〉 전북 소재 주요 항공 관련 사업체 58
〈표 3-7〉 스마트자동차 산업체 현황 58
〈표 3-8〉 PAV관련 산업체 총괄 현황 59
〈표 3-8〉 전국 시도별 PAV관련 사업체 비중(2014 기준) 60
〈표 3-9〉 도내 항공 관련 대학 및 연구기관 현황 60
〈표 3-10〉 항공기기술 분야 정부연구비 지원 현황(2011~2015년) 62
〈표 3-11〉 항공기기술 연구수행주체별 정부연구비지급 현황 63
〈표 3-12〉 항공기기술 적용분야별 정부지원연구비 현황(2011~2015년) 64
〈표 3-13〉 전북 항공기기술 적용 목적 국가연구개발 주요사업 65
〈표 3-14〉 항공기술 분야 기업체 R&D 수행 현황(2008~2015년 누적) 66
〈표 3-15〉 항공기술 분야 기업체 유형별 R&D 수행 현황(2008~2015년 누적) 67
〈표 3-16〉 항공우주기술(ST) 분야 국가연구시설장비 현황(2010~2014년 누적) 68
〈표 4-1〉 전라북도 미래형 항공기산업 육성을 위한 대응전략과 과제 77
〈표 4-2〉 국토교통부 지정 경량항공기 조종사과정 훈련기관 현황 83
〈그림 1-1〉 산업통상자원부 PAV 개발 필요성 언급 현황 12
〈그림 1-2〉 연구흐름도 14
〈그림 2-1〉 미래 항공기의 변화 예측 19
〈그림 2-2〉 경량항공기 개발 방향 20
〈그림 2-3〉 유/무인기의 기술진화 전망 20
〈그림 2-4〉 Myoopter 프로젝트 체계도 24
〈그림 2-5〉 토요타 지원 카티베이터의 PAV 개발 콘셉트 26
〈그림 2-6〉 에어버스사 Vahana 27
〈그림 2-7〉 두바이 실증 서비스 추진 업체 27
〈그림 2-8〉 항공산업 지역별 특화방안 34
〈그림 2-9〉 민간항공기 실용화 지원 개발 단계 35
〈그림 2-10〉 틸트로터 항공기 TR-100 37
〈그림 2-11〉 국내 위그선 개발 사례 38
〈그림 2-12〉 국산화된 2인승 경항공기(KLA-100) 39
〈그림 2-13〉 고흥 항공센터 및 국가 비행종합시험장 개념도 41
〈그림 3-1〉 전라북도 인근 이착륙장 현황 48
〈그림 3-2〉 새만금 항공레저 이착륙장(포장: 350m×20m) 조감도 49
〈그림 3-3〉 초경량비행장치 비행공역 현황 49
〈그림 3-4〉 새만금항공레저센터 건립 긍정적 평가 이유 51
〈그림 3-5〉 새만금항공레저센터 방문 목적 51
〈그림 3-6〉 새만금 기준 주요 도시별 항공접근 소요시간 54
〈그림 3-7〉 전라북도 미래형 항공기산업 분석의 틀 55
〈그림 3-8〉 전국 시도별 PAV관련 사업체 비중(2014년 기준) 60
〈그림 3-9〉 2011년~2015년 항공기기술 분야 정부연구비 비중 63
〈그림 3-10〉 전라북도 항공기기술 적용 목적 정부 R&D 사업명 World Cloud 분석 65
〈그림 3-11〉 미래형 항공기산업 육성의 지리적 여건 종합 69
〈그림 3-12〉 전라북도 미래형 항공기산업 육성을 위한 전략제도 도출(안) 71
〈그림 4-1〉 전라북도 미래형 항공기산업 육성의 기본방향 74
〈그림 4-2〉 미래형 첨단도시 연계 테스트타운 조성을 위한 대응과제 79
〈그림 4-3〉 가상도시 구축 사례 80
〈그림 4-4〉 미국 CITE 프로젝트 개요 81
〈그림 4-5〉 에어버스사 Skyways 프로젝트 82
〈그림 4-6〉 막스플랑크연구소 CableRobot 시뮬레이터 83
〈그림 4-7〉 PAV-케이블로봇 시뮬레이터센터(안) 84
〈그림 4-8〉 우버 제안 수직이착률 Port 85
〈그림 4-9〉 정부의 드론 시험-인증 인프라 확충 계획(안) 86
〈그림 4-10〉 다개체 무인이동체 새만금 도입(안) 87
〈그림 4-11〉 국민/기업체감 기반의 활용시장 지원인프라 구축을 위한 대응과제 89
〈그림 4-12〉 새만금 기점 PAV 시범운행(안) 90
〈그림 4-13〉 드론 하이웨이 거점지역(안) 91
〈그림 4-14〉 경남 PAV 대회와 차별화 방안 93
〈그림 4-15〉 경량항공기 연계 기초 항공인프라 조성을 위한 대응과제 95
〈그림 4-16〉 새만금 항공레저센터 조감도 96
〈그림 4-17〉 새만금 항공레저센터 조기 사업 추진 필요 인프라 97
〈그림 4-18〉 이착률장 활용 PAV 테스트 사례 97
〈그림 4-19〉 Icon A5 개발 사례 99
〈그림 4-20〉 도로 및 공중공간 3D 공간정보 구축 요소 100
〈그림 5-1〉 자이로플레인 104
〈그림 5-2〉 대응과제별 추진 로드맵(안) 10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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