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참여 연구진]
연구에 도움주신 분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 내용 및 범위 18
3. 연구 방법과 절차 19
4. 연구 추진 일정 21
5. 연구 결과의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22
II. 우리나라 교육에서 선택 관련 탐색 23
1. 학교급별 교육과정에서 선택 23
2. 고교의 과목 선택 34
3. 우리나라 고교에서 과목 선택 운영 사례 41
4. 우리나라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선택' 관련 시사점 81
III. 국외 고교의 선택 교육과정과 대입시 85
1. 프랑스의 교육과정과 바깔로레아 85
2. 독일의 교육과정과 아비투어 95
3. 영국의 교육과정과 A-level 103
4. 미국의 교육과정과 대입전형 111
5. 국제공인 고교 교육과정(IB DP) 123
6. 국외 고교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선택' 관련 시사점 134
IV. 교육과정에서 선택과 선택 교육과정 137
1. 학년군별 선택의 특징 137
2. 진학계 고교 교육의 특성 140
3. 진학계 고교 교육과정의 문제점 145
4. 진학계 고교 교육과정에서 진로별 학습권 보장 방안 154
5. 소결 171
V. 요약 및 결론 174
1. 요약 174
2. 결론 180
참고문헌 183
〈표 II-1〉 초등학교 시간 배당 기준 24
〈표 II-2〉 2018학년도 예술 영재학급 운영(일부) 26
〈표 II-3〉 학생 운동 선수들이 운동을 시작하는 시기 27
〈표 II-4〉 중학교 시간 배당 기준 30
〈표 II-5〉 고등학교 단위 배당 34
〈표 II-6〉 2018학년도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시범운영(1학기) 일정 38
〈표 II-7〉 경기도 B시 A고의 과정별 참여 학생 수 42
〈표 II-8〉 경기도 B시 S고의 과정별 참여 학생 수 42
〈표 II-9〉 경기도 B시 W고의 과정별 참여 학생 수 42
〈표 II-10〉 A고의 2017학년도 입학생 교육과정 편제(특색 : 외국어융합 과정) 43
〈표 II-11〉 S고의 2017학년도 입학생 교육과정 편제(특색 : 문화콘텐츠, 국제화 과정) 44
〈표 II-12〉 W고의 2017학년도 입학생 교육과정 편제(특색 : 과학중점 과정) 45
〈표 II-13〉 경기도 B시 세 개 학교의 학생 선택권 확보 노력 46
〈표 II-14〉 경기도 B시 S고교에서 과정별 선택 가능한 교과목(2학년) 47
〈표 II-15〉 경기도 B시 S고교에서 과정별 선택 가능한 교과목(3학년) 47
〈표 II-16〉 고교 진로별 선택의 수준과 단계(예시) 49
〈표 II-17〉 사례 분석 대상 학교들의 운영 형태, 학생 선발, 학생 증감 현황 52
〈표 II-18〉 서울 S고 학급수, 학생수, 교원 현황(2018년) 53
〈표 II-19〉 인천 S고 학급수, 학생수, 교원 현황(2018년) 53
〈표 II-20〉 충남 S고 학급수, 학생수, 교원 현황(2018년) 53
〈표 II-21〉 충남 S고 자연과학과정 54
〈표 II-22〉 충남 S고 공학과정 55
〈표 II-23〉 충남 S고 IT과정 56
〈표 II-24〉 충남 S고 생명과학과정 57
〈표 II-25〉 충남 S고 국제인문과정 58
〈표 II-26〉 충남 S고 사회과학과정 59
〈표 II-27〉 충남 S고 경제경영과정 60
〈표 II-28〉 충남 S고 예술체육과정 61
〈표 II-29〉 충남 S고의 입학연도별 교과영역 편제 62
〈표 II-30〉 충남 S고의 2018학년도 입학생의 공통선택과목 구성 64
〈표 II-31〉 충남 S고의 입학연도별 계열선택 단위 수 64
〈표 II-32〉 충남 S고의 자연과학과정 과정선택 개설과목 65
〈표 II-33〉 충남 S고의 공학과정 과정선택 개설과목 66
〈표 II-34〉 충남 S고의 IT과정 과정선택 개설과목 66
〈표 II-35〉 충남 S고의 생명과학과정 과정선택 개설과목 67
〈표 II-36〉 충남 S고의 국제인문과정 과정선택 개설과목 67
〈표 II-37〉 충남 S고의 사회과학과정 과정선택 개설과목 68
〈표 II-38〉 충남 S고의 경제경영과정 과정선택 개설과목 68
〈표 II-39〉 충남 S고의 예술과정 과정선택 개설과목 68
〈표 II-40〉 인천 S고 개설과정의 특징 70
〈표 II-41〉 서울 S고가 참여하는 연합형 교육과정 운영 내용 75
〈표 II-42〉 서울 S고의 학기별 과목수 및 이수단위 76
〈표 II-43〉 분석 대상 학교의 교육과정상 특징 개략 78
〈표 III-1〉 우리나라와 프랑스의 학제 비교 86
〈표 III-2〉 프랑스의 대학 진학 계열별 바깔로레아 87
〈표 III-3〉 일반 바깔로레아 문과계열(L) 시험 과목 88
〈표 III-4〉 일반 바깔로레아 경제사회계열(ES) 시험 과목 90
〈표 III-5〉 일반 바깔로레아 과학계열(ES) 시험 과목 91
〈표 III-6〉 우리나라와 독일의 학제 비교 95
〈표 III-7〉 오버슈투페(Oberstufe)의 단계별 특징 97
〈표 III-8〉 김나지움 자격취득 단계의 수업 97
〈표 III-9〉 우리나라와 영국의 학제 비교 105
〈표 III-10〉 우리나라와 미국의 학제 비교 112
〈표 III-11〉 SAT Test와 SAT Subject Test 비교 114
〈표 III-12〉 Old SAT와 New SAT 비교 115
〈표 III-13〉 미국 New SAT 출제 내역 117
〈표 III-14〉 SAT II 시험 종류 118
〈표 III-15〉 미국 St. Pauls School 수학 과목 편제(2010년) 121
〈표 III-16〉 IB DP의 6가지 교과학습 영역 126
〈표 III-17〉 IB DP의 6개 교과군, 31개 과목군, 56개 과목 128
〈표 III-18〉 IB DP의 TOK, EE, CAS의 특징 130
〈표 III-19〉 IB DP 평가 결과(2016년 5월 시험 기준) 131
〈표 IV-1〉 주요 학습권(선택권) 보장 대상 139
〈표 IV-2〉 초중등교육법 제43조 142
〈표 IV-3〉 진학계 고교 교육과정의 12가지 문제점 145
〈표 IV-4〉 고교 단계에서 문·이·예·체 계열 구분의 목적 156
〈표 IV-5〉 이수비중에서 대계열 간 균형(교차)이수와 중점이수 156
〈표 IV-6〉 고교에서 안내할만한 계열과 과정 : 4대 계열의 16개 (진로탐색)과정 157
〈표 IV-7〉 고교 교육과정의 단계별 발전 방향 160
〈표 IV-8〉 8개 교과의 진로별 분화 예시 167
〈표 IV-9〉 고교 3년간 교과 170단위의 이수체계 168
[그림 II-1] 초·중등학생 선수의 운동 시작 시기 28
[그림 III-1] IB DP Programme 모형 124
[그림 III-2] 2012-2016 IB DP 합격률 및 평균 총점(5월 시험 기준) 132
[그림 III-3] 2012-2016 IB DP 보너스 점수 분포(5월 시험 기준) 133
[그림 IV-1] 진학계 고교의 교육과정 개선 방향과 해결 방안의 체계도 15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