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연구 / 연구책임자: 홍후조 ; 공동연구원: 하화주, 민부자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교육부, 2018
청구기호
379.155 -18-2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 182 p. : 삽화, 도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1866878
주기사항
참고문헌: p. 173-182
공동발행: 고려대학교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참여 연구진]

연구에 도움주신 분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 내용 및 범위 18

3. 연구 방법과 절차 19

4. 연구 추진 일정 21

5. 연구 결과의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22

II. 우리나라 교육에서 선택 관련 탐색 23

1. 학교급별 교육과정에서 선택 23

2. 고교의 과목 선택 34

3. 우리나라 고교에서 과목 선택 운영 사례 41

4. 우리나라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선택' 관련 시사점 81

III. 국외 고교의 선택 교육과정과 대입시 85

1. 프랑스의 교육과정과 바깔로레아 85

2. 독일의 교육과정과 아비투어 95

3. 영국의 교육과정과 A-level 103

4. 미국의 교육과정과 대입전형 111

5. 국제공인 고교 교육과정(IB DP) 123

6. 국외 고교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선택' 관련 시사점 134

IV. 교육과정에서 선택과 선택 교육과정 137

1. 학년군별 선택의 특징 137

2. 진학계 고교 교육의 특성 140

3. 진학계 고교 교육과정의 문제점 145

4. 진학계 고교 교육과정에서 진로별 학습권 보장 방안 154

5. 소결 171

V. 요약 및 결론 174

1. 요약 174

2. 결론 180

참고문헌 183

〈표 II-1〉 초등학교 시간 배당 기준 24

〈표 II-2〉 2018학년도 예술 영재학급 운영(일부) 26

〈표 II-3〉 학생 운동 선수들이 운동을 시작하는 시기 27

〈표 II-4〉 중학교 시간 배당 기준 30

〈표 II-5〉 고등학교 단위 배당 34

〈표 II-6〉 2018학년도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시범운영(1학기) 일정 38

〈표 II-7〉 경기도 B시 A고의 과정별 참여 학생 수 42

〈표 II-8〉 경기도 B시 S고의 과정별 참여 학생 수 42

〈표 II-9〉 경기도 B시 W고의 과정별 참여 학생 수 42

〈표 II-10〉 A고의 2017학년도 입학생 교육과정 편제(특색 : 외국어융합 과정) 43

〈표 II-11〉 S고의 2017학년도 입학생 교육과정 편제(특색 : 문화콘텐츠, 국제화 과정) 44

〈표 II-12〉 W고의 2017학년도 입학생 교육과정 편제(특색 : 과학중점 과정) 45

〈표 II-13〉 경기도 B시 세 개 학교의 학생 선택권 확보 노력 46

〈표 II-14〉 경기도 B시 S고교에서 과정별 선택 가능한 교과목(2학년) 47

〈표 II-15〉 경기도 B시 S고교에서 과정별 선택 가능한 교과목(3학년) 47

〈표 II-16〉 고교 진로별 선택의 수준과 단계(예시) 49

〈표 II-17〉 사례 분석 대상 학교들의 운영 형태, 학생 선발, 학생 증감 현황 52

〈표 II-18〉 서울 S고 학급수, 학생수, 교원 현황(2018년) 53

〈표 II-19〉 인천 S고 학급수, 학생수, 교원 현황(2018년) 53

〈표 II-20〉 충남 S고 학급수, 학생수, 교원 현황(2018년) 53

〈표 II-21〉 충남 S고 자연과학과정 54

〈표 II-22〉 충남 S고 공학과정 55

〈표 II-23〉 충남 S고 IT과정 56

〈표 II-24〉 충남 S고 생명과학과정 57

〈표 II-25〉 충남 S고 국제인문과정 58

〈표 II-26〉 충남 S고 사회과학과정 59

〈표 II-27〉 충남 S고 경제경영과정 60

〈표 II-28〉 충남 S고 예술체육과정 61

〈표 II-29〉 충남 S고의 입학연도별 교과영역 편제 62

〈표 II-30〉 충남 S고의 2018학년도 입학생의 공통선택과목 구성 64

〈표 II-31〉 충남 S고의 입학연도별 계열선택 단위 수 64

〈표 II-32〉 충남 S고의 자연과학과정 과정선택 개설과목 65

〈표 II-33〉 충남 S고의 공학과정 과정선택 개설과목 66

〈표 II-34〉 충남 S고의 IT과정 과정선택 개설과목 66

〈표 II-35〉 충남 S고의 생명과학과정 과정선택 개설과목 67

〈표 II-36〉 충남 S고의 국제인문과정 과정선택 개설과목 67

〈표 II-37〉 충남 S고의 사회과학과정 과정선택 개설과목 68

〈표 II-38〉 충남 S고의 경제경영과정 과정선택 개설과목 68

〈표 II-39〉 충남 S고의 예술과정 과정선택 개설과목 68

〈표 II-40〉 인천 S고 개설과정의 특징 70

〈표 II-41〉 서울 S고가 참여하는 연합형 교육과정 운영 내용 75

〈표 II-42〉 서울 S고의 학기별 과목수 및 이수단위 76

〈표 II-43〉 분석 대상 학교의 교육과정상 특징 개략 78

〈표 III-1〉 우리나라와 프랑스의 학제 비교 86

〈표 III-2〉 프랑스의 대학 진학 계열별 바깔로레아 87

〈표 III-3〉 일반 바깔로레아 문과계열(L) 시험 과목 88

〈표 III-4〉 일반 바깔로레아 경제사회계열(ES) 시험 과목 90

〈표 III-5〉 일반 바깔로레아 과학계열(ES) 시험 과목 91

〈표 III-6〉 우리나라와 독일의 학제 비교 95

〈표 III-7〉 오버슈투페(Oberstufe)의 단계별 특징 97

〈표 III-8〉 김나지움 자격취득 단계의 수업 97

〈표 III-9〉 우리나라와 영국의 학제 비교 105

〈표 III-10〉 우리나라와 미국의 학제 비교 112

〈표 III-11〉 SAT Test와 SAT Subject Test 비교 114

〈표 III-12〉 Old SAT와 New SAT 비교 115

〈표 III-13〉 미국 New SAT 출제 내역 117

〈표 III-14〉 SAT II 시험 종류 118

〈표 III-15〉 미국 St. Pauls School 수학 과목 편제(2010년) 121

〈표 III-16〉 IB DP의 6가지 교과학습 영역 126

〈표 III-17〉 IB DP의 6개 교과군, 31개 과목군, 56개 과목 128

〈표 III-18〉 IB DP의 TOK, EE, CAS의 특징 130

〈표 III-19〉 IB DP 평가 결과(2016년 5월 시험 기준) 131

〈표 IV-1〉 주요 학습권(선택권) 보장 대상 139

〈표 IV-2〉 초중등교육법 제43조 142

〈표 IV-3〉 진학계 고교 교육과정의 12가지 문제점 145

〈표 IV-4〉 고교 단계에서 문·이·예·체 계열 구분의 목적 156

〈표 IV-5〉 이수비중에서 대계열 간 균형(교차)이수와 중점이수 156

〈표 IV-6〉 고교에서 안내할만한 계열과 과정 : 4대 계열의 16개 (진로탐색)과정 157

〈표 IV-7〉 고교 교육과정의 단계별 발전 방향 160

〈표 IV-8〉 8개 교과의 진로별 분화 예시 167

〈표 IV-9〉 고교 3년간 교과 170단위의 이수체계 168

[그림 II-1] 초·중등학생 선수의 운동 시작 시기 28

[그림 III-1] IB DP Programme 모형 124

[그림 III-2] 2012-2016 IB DP 합격률 및 평균 총점(5월 시험 기준) 132

[그림 III-3] 2012-2016 IB DP 보너스 점수 분포(5월 시험 기준) 133

[그림 IV-1] 진학계 고교의 교육과정 개선 방향과 해결 방안의 체계도 154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57385 379.155 -18-2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57386 379.155 -18-2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