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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콘텐츠 산업백서 = Contents industry white paper : 연차보고서. 2017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8
청구기호
R 338.4779 ㅁ327ㅋ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519 p. : 삽화, 도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1867598
주기사항
부록: 1. 2017년 콘텐츠 산업 관련 언론보도 사례 ; 2. 2017년 국내외 콘텐츠 산업 관련 주요 행사 ; 3. 국내 콘텐츠 산업 관련 협회/단체 현황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발간사 / 도종환

목차

제1장 2017년 콘텐츠 산업 정책 개요 15

제1절 2017년 콘텐츠 산업 정책 및 추진전략 16

제2절 2017년 콘텐츠 산업 진흥 정책 추진체계 정비 21

1. 콘텐츠 산업 관련 정책 정비 21

2. 콘텐츠 산업 관련 법·제도 정비 24

제3절 2017년 콘텐츠 산업 중점 추진사업 39

1. 콘텐츠 분야 주요 추진사업 39

2. 미디어 분야 주요 추진사업 41

3. 저작권 분야 주요 추진사업 45

제4절 2017년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 산업 진흥 예산 47

제2장 2017년 국내외 콘텐츠 산업 동향 51

제1절 국내 콘텐츠 산업 현황 52

1. 국내 콘텐츠 산업 매출액 현황 52

2. 국내 콘텐츠 산업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 54

3. 국내 콘텐츠 산업 수출입 현황 58

4. 국내 콘텐츠 산업 부가가치액 현황 63

5. 국내 콘텐츠 산업 부문별 현황 64

제2절 세계 콘텐츠 산업 현황 86

1. 세계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86

2. 세계 콘텐츠 산업 부문별 시장 규모 및 전망 89

제3장 2017년 주요 정책 추진 성과 99

제1절 콘텐츠 산업 성장 기반 조성 100

1. 콘텐츠 창작·창업 활성화 지원 100

2. 맞춤형 금융 지원 확대 117

3. 이야기산업 육성 125

4. 콘텐츠 창의인재 양성 136

5. 제작인프라 지원 156

6. 뉴콘텐츠 발굴 육성 164

제2절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문화기술(CT) 육성 171

1. 문화기술(CT) 전략 수립 171

2. 문화기술(CT) 연구개발 지원 174

3. 문화기술(CT) 사업화 촉진 182

제3절 공정한 콘텐츠 산업 생태계 조성 200

1. 분쟁 해결 / 이용자 보호 200

2. 대중문화예술지원센터 운영 212

3. 지역콘텐츠 산업 지원 219

4. 동반성장 지원센터 운영 239

제4절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244

1. 한류 확산을 위한 교류 협력 244

2. 해외 진출 활성화 260

3. 해외 비즈니스센터 운영지원 279

제5절 저작권 보호 및 저작물 이용 활성화 291

1. 저작권 정책 및 교육·홍보 291

2. 저작권-국내외 보호 303

3. 저작권 비즈니스 활성화 지원 325

제4장 2017년 콘텐츠 산업 부문별 성과 및 전망 341

제1절 방송 342

1. 방송영상 분야 콘텐츠 제작 지원 342

2. 방송영상 콘텐츠 해외 진출 지원 350

제2절 게임 352

1. 게임콘텐츠 제작역량 강화 352

2. 게임 수출 활성화 지원 356

3. 게임콘텐츠 창작 기반 강화 358

4. 지역기반형 글로벌게임센터 구축 360

5. 게임문화 진흥 362

제3절 영화 370

1. 산업 현황 370

2. 한국영화 창작 제작 역량 강화 376

3. 한국영화 해외 진출 지원 382

4. 영화문화 향유권 강화 387

5. 디지털시네마 기술 지원 391

제4절 만화 395

1. 만화 콘텐츠 창작 기반 조성 395

2. 국산만화 유통 및 기반 조성 398

3. 웹툰시장의 전략적 육성 403

4. 만화 해외 수출 및 국내외 마케팅 지원 404

5. 전망 406

제5절 애니메이션 407

1.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407

2. 애니메이션 창작기반 조성 410

3. 애니메이션 프로모션 지원 412

4. 전망 413

제6절 캐릭터 414

1. 국산 캐릭터 창작역량 강화 및 기반 조성 415

2. 국산 캐릭터 개발 프로젝트 지원 416

3. 대한민국 캐릭터 공모대전 418

4. 국산 캐릭터 유통 활성화 지원 420

제7절 음악 421

1. 대중음악 공연 개최 지원 421

2. 대중음악 앨범 제작·프로모션 지원 422

3. K-루키즈 발굴 육성 지원 424

제8절 패션 427

1. 패션문화산업 육성 427

2. 한국 패션문화 해외 진출 지원 433

제9절 출판 437

1. 출판산업 진흥 기반 조성 437

2. 출판 콘텐츠 발국 및 수요 창출 활성화 442

3. 출판저작권 수출 및 교류 확대 445

4. 전자출판 산업 육성 450

5. 인쇄문화산업 육성 454

6. 전망 456

제10절 정기간행물(신문, 인터넷신문, 잡지) 458

1. 산업 현황 459

2. 신문 및 인터넷신문 471

3. 잡지 473

4. 전망 475

제11절 광고 479

1. 산업 현황 479

2. 2017년 국내 광고업계 주요 현안 486

3. 광고 관련 주요 정책 및 결과 488

4. 전망 498

제5장 2018년 콘텐츠 산업 정책 주요업무 501

제1절 2018년 문화체육관광부 정책추진 방향 502

1. 정책비전과 추진 전략 502

2. 2018년 콘텐츠 산업 정책 주요업무 추진 계획 503

제6장 부록 511

1. 2017년 콘텐츠 산업 관련 언론보도 사례 512

2. 2017년 국내외 콘텐츠 산업 관련 주요 행사 515

3. 국내 콘텐츠 산업 관련 협회 / 단체 현황 531

판권기 534

[표 1-2-1] 기존 방송분야 표준계약서 현황 24

[표 1-2-2] 방송작가 집필 표준계약서 주요 내용 24

[표 1-2-3] 콘텐츠 산업 관련법의 분류 25

[표 1-4-1] 콘텐츠 산업 부문 예산 추이 47

[표 1-4-2] 2017년 콘텐츠, 저작권 및 미디어 산업 부문 분야별 예산 지원 현황 49

[표 1-4-3] 2017년 기금 운용 계획 개요 49

[표 2-1-1] 콘텐츠 산업 매출액 현황(2012~2016년) 53

[표 2-1-2] 콘텐츠 산업 지역별 매출액 현황(2016년) 53

[표 2-1-3] 콘텐츠 산업 사업체 수 현황(2012~2016년) 55

[표 2-1-4] 콘텐츠 산업 지역별 사업체 수 현황(2016년) 55

[표 2-1-5] 콘텐츠 산업 종사자 현황(2012~2016년) 56

[표 2-1-6] 콘텐츠 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2016년) 57

[표 2-1-7] 콘텐츠 산업 고용 형태별 성별 종사자 현황(2016) 58

[표 2-1-8] 국내 콘텐츠 산업 수출입액 현황(2012~2016년) 59

[표 2-1-9] 콘텐츠 산업 지역별 수출입액 현황(2016년) 60

[표 2-1-10] 콘텐츠 산업 해외 수출 방법(2012~2016년) 61

[표 2-1-11] 콘텐츠 산업의 종류별 해외 수출 방법(2016년) 62

[표 2-1-12] 콘텐츠 산업 해외 진출 형태(2012~2016년) 62

[표 2-1-13] 산업별 콘텐츠 산업 해외 진출 형태(2016년) 63

[표 2-1-14] 콘텐츠 산업 부가가치액 현황(2012~2016년) 64

[표 2-1-15] 영화산업 업종별 · 연도별 매출액(2014~2016년) 65

[표 2-1-16] 한국 영화산업 주요 통계지표(2008~2017년) 65

[표 2-1-17] 2017년 전체 영화 관객 수 상위 20위 66

[표 2-1-18]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 연도별 매출액(2014~2016년) 67

[표 2-1-19] 음악산업 업종별 · 연도별 매출액(2014~2016년) 68

[표 2-1-20] 게임산업 업종별 · 연도별 매출액 현황(2014~2016년) 70

[표 2-1-21] 게임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2014~2016년) 70

[표 2-1-22] 캐릭터산업 업종별 · 연도별 매출액 현황(2014~2016년) 71

[표 2-1-23] 만화산업 업종별 · 연도별 매출액 현황(2014~2016년) 71

[표 2-1-24] 한국 패션산업 시장 규모(2010~2016년) 72

[표 2-1-25] 한국 패션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2009~2016년) 72

[표 2-1-26] 한국 패션산업 수출입 동향(2011~2017년) 73

[표 2-1-27] 출판산업 업종별 · 연도별 매출액 현황(2014~2016년) 74

[표 2-1-28] 연도별 출판사 수 증가 추이(2007~2016년) 74

[표 2-1-29] 분야별 발행 종수 · 발행 부수 현황(2016~2017년) 75

[표 2-1-30] 번역 도서 비중 추이(2005~2016년) 75

[표 2-1-31] 규모별 서점 수 추이 76

[표 2-1-32] 인터넷서점 매출 추이(2007~2017년) 76

[표 2-1-33] 정기간행물 등록 추이(2014~2017년) 77

[표 2-1-34] 2016년 신문산업 현황 77

[표 2-1-35] 신문산업 매출액 구성 현황 79

[표 2-1-36] 잡지산업 주요 통계 79

[표 2-1-37] 잡지산업 고용 형태별 · 성별 및 1개사 평균 종사자 현황 80

[표 2-1-38] 방송산업 업종별 · 연도별 매출액 현황(2014~2016년) 81

[표 2-1-39] 방송산업 업종별 매출액 구성 내역 현황(2016년) 82

[표 2-1-40] 광고산업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5~2016년) 83

[표 2-1-41] 광고산업 매체별 매출액 현황(2015~2016년) 84

[표 2-1-42] 국가별 광고비 순위 85

[표 2-2-1] 세계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2012~2021년) 86

[표 2-2-2]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2012~2021년) 88

[표 2-2-3] 권역별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2012~2021년) 89

[표 2-2-4] 세계 영화시장 규모 및 전망(2012~2021년) 90

[표 2-2-5] 세계 극장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2012~2021년) 90

[표 2-2-6] 세계 음악시장 규모 및 전망(2012~2021년) 91

[표 2-2-7] 세계 게임시장 규모 및 전망(2012~2021년) 92

[표 2-2-8] 세계 캐릭터 · 라이선스시장 규모 및 전망(2012~2021년) 93

[표 2-2-9] 세계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2012~2021년) 93

[표 2-2-10] 세계 출판시장 규모 및 전망(2012~2021년) 94

[표 2-2-11] 세계 방송시장 규모 및 전망(2012~2021) 95

[표 2-2-12] 세계 광고시장 규모 및 전망(2012~2021년) 96

[표 2-2-13] 세계 지식정보시장 규모 및 전망(2012~2021년) 97

[표 3-1-1] 전국 콘텐츠코리아랩 조성 현황 101

[표 3-1-2] 2018년 CKL기업지원센터 공간 개편 계획(안) 103

[표 3-1-3] 콘텐츠멀티유즈 전시회(총 2회) 106

[표 3-1-4] 콘텐츠멀티유즈 토크콘서트(총 2회) 106

[표 3-1-5] 팩토리랩 7, 8기 과정(총 39개 프로토타입 개발) 107

[표 3-1-6] 커뮤니티랩 3, 4기 과정(총 48개 프로토타입 개발) 109

[표 3-1-7] 3D 메이커스리그 5, 6기 과정(총 34개 시제품 제작) 111

[표 3-1-8] MCN 크리에이터 2기 과정(총 12개 팀) 113

[표 3-1-9] 2017년 창업발전소 스타트업 리스트(57개팀) 114

[표 3-1-10] 2017년 컬처링 연계 기관 및 콘텐츠 117

[표 3-1-11] 문화콘텐츠기업보증 상품 120

[표 3-1-12] 문화산업전문회사 등록현황 124

[표 3-1-13] 국내외 투자 유치설명회 KNock 현황 124

[표 3-1-14] 2017 이야기창작발전소 스토리 창작 과정을 통해 개발된 작품 현황 126

[표 3-1-15] 2017 이야기창작발전소 스토리 창작 소재 발굴 과정에서 진행한 강연 현황 127

[표 3-1-16] 2017 스토리작가 데뷔 프로그램 지원 과제 현황 128

[표 3-1-17] 2017 대한민국스토리공모대전 수상작 130

[표 3-1-18] 2017 지역 스토리 랩 운영 지원 사업 추진 현황 131

[표 3-1-19] 2017 스토리 맞춤형 지원 사업 추진 현황 132

[표 3-1-20] 2017년도 국내 스토리 피칭 작품 133

[표 3-1-21] 2017년도 K-스토리 해외 진출 지원 작품 135

[표 3-1-22] 콘텐츠인재캠퍼스 시설 구성 137

[표 3-1-23]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 과정 138

[표 3-1-24] 2017 크리에이티브 이노베이션 프로젝트 참가자 구성 139

[표 3-1-25] 교육 커리큘럼 개요 139

[표 3-1-26] 운영 프로젝트 개요 140

[표 3-1-27] 국내 직무교육 과정(2017년) 141

[표 3-1-28] 열린 세미나 '콘텐츠 인사이트' 과정(2017년) 142

[표 3-1-29] 콘텐츠 테크랩 교육 과정 143

[표 3-1-30] 문화체험 기술 창조 과정 주요 세부 교육 및 성과 144

[표 3-1-31] 2017년 창의인재 동반사업 수행 과제 현황 148

[표 3-1-32] 운영 기관 현황 149

[표 3-1-33] 2017 창의체험스쿨 및 특성화고등학교 산학 연계교육프로그램 운영 지원 현황 151

[표 3-1-34] 콘텐츠 시연장 시설 구성 152

[표 3-1-35] 콘텐츠 시연장 입주기업 현황 및 주요 지원 내용 153

[표 3-1-36] 빛마루 층별 구성 157

[표 3-1-37] 빛마루 세부시설 구성 158

[표 3-1-38] DMS방송제작센터 층별 구성 159

[표 3-1-39] DMS방송제작센터 세부 시설 구성 159

[표 3-1-40] 스튜디오큐브 주요 시설 내역 161

[표 3-1-41] 2017년 빛마루 스튜디오 운영 현황 162

[표 3-1-42] 2017년 DMS 스튜디오 운영 현황 162

[표 3-1-43] 2017년 스튜디오큐브 운영 현황 162

[표 3-1-44] 2017년 VR 프런티어 프로젝트 지원 과제 164

[표 3-1-45] 2017년 VR 콘텐츠 제작 지원 과제 166

[표 3-1-46] 2017년 VR 콘텐츠 체험존 조성 지원 과제 168

[표 3-1-47] 2017년 VR 콘텐츠 종합지원센터 169

[표 3-2-1] 2017년 문화기술 연구개발 예산 내역 171

[표 3-2-2] 문화기술연구개발사업의 추진 목적에 따른 구분 175

[표 3-2-3] 문화기술연구개발사업의 과제 선정 방식에 따른 구분 175

[표 3-2-4] 문화기술연구개발사업의 지원 연차에 따른 구분 175

[표 3-2-5] 2017년 문화기술 연구개발 지원 현황 176

[표 3-2-6] 2017년 문화산업 선도형 기술 개발 신규 지원 과제 177

[표 3-2-7] 2017년 문화산업 선도형 기술 개발 계속 지원 과제 177

[표 3-2-8] 2017년 문화서비스 확산형 기술 개발 신규 지원 과제 178

[표 3-2-9] 2017년 문화서비스 확산형 기술 개발 계속 지원 과제 178

[표 3-2-10] 2017년 문화기업 주도형 기술 개발(단비-현장형) 지원 과제 179

[표 3-2-11] 2017년 문화기업 주도형 기술 개발(단비-창업형) 지원 과제 180

[표 3-2-12] 2017년 문화기업 주도형 기술 개발(단비-생태계 조성형) 지원 과제 180

[표 3-2-13] 2017년 다부처 공동기획 기술 개발 지원 과제 181

[표 3-2-14] 2017년 문화기술 연구 주관 기관 지원 과제 181

[표 3-2-15] C-T브릿지 프로그램 구성 182

[표 3-2-16] 2017년 C-T브릿지 네트워킹 데이 추진 실적 182

[표 3-2-17] 2017년 C-T브릿지 오픈포럼 추진 실적 183

[표 3-2-18] NCC 2017 개회식 및 기조 강연 184

[표 3-2-19] 콘퍼런스 1일차 184

[표 3-2-20] 콘퍼런스 2일차 185

[표 3-2-21] NCC 2017 전시 기술 개요 186

[표 3-2-22] GDC 2017 문화기술(CT) 공동관(Korea Pavilion) 참가 기업 소개 189

[표 3-2-23] CHTF 2017 문화기술(CT) 공동관(Korea Pavilion) 참가 기업 소개 192

[표 3-2-24] ZONE별 체험 시설 194

[표 3-2-25] 2017년 문화기술 언론 홍보 추진 현황(기획기사) 196

[표 3-2-26] 2017년 문화기술 언론 홍보 추진 현황(보도자료) 197

[표 3-2-27] 2017년 문화기술 네이버 내 홍보 현황 198

[표 3-3-1] 연도별 콘텐츠 민원 상담 현황(2013~2017년) 200

[표 3-3-2] 2017년 월별 · 장르별 상담 현황 201

[표 3-3-3] 2017년 피해 유형별 상담 현황 201

[표 3-3-4] 2017년 '콘텐츠이용자보호지침 준수 실태 조사' 후속 관리 203

[표 3-3-5] 제3기 조정위원 현황 205

[표 3-3-6] 2017년 콘텐츠 분쟁조정 통계 207

[표 3-3-7] 2017년 조정위원회 회의 개최 207

[표 3-3-8] 제6회 모의 콘텐츠 분쟁조정 경연대회 시상내역 209

[표 3-3-9] 2017년 외부 기구 협력 이행 실적 210

[표 3-3-10] 대중문화예술산업발전법 및 기획업 등록제도 주요 추진 경과 213

[표 3-3-11] 대중문화예술기획업 등록 현황 214

[표 3-3-12] 대중문화예술기획업 종사경력 증명서 발급 현황 214

[표 3-3-13] 대중문화예술산업 실태 조사 관련 추진 경과 및 보고서 발간 현황 215

[표 3-3-14] 2017년 청소년 대중문화예술인 및 연습생 소양 교육 프로그램 215

[표 3-3-15] 2017년 낭만콘서트 개최 현황 217

[표 3-3-16]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수상자 현황(최근 5년간) 218

[표 3-3-17] 2017 대중문화예술 제작스태프 대상 수상자 현황 219

[표 3-3-18] 2017년 글로컬 프로젝트 선정 과제 221

[표 3-3-19] 2017년 레벨업 프로젝트 선정 과제 221

[표 3-3-20] 2017년 지역 특화 정책 과제 지원 사업 선정 과제 225

[표 3-3-21] 2017 지역콘텐츠코리아랩 주요 성과(1) 236

[표 3-3-22] 2017 지역콘텐츠코리아랩 주요 성과(2) 237

[표 3-3-23] 글로벌 스타트업 마켓 참가 지원 현황 240

[표 3-3-24] 콘텐츠 특화 엑셀러레이터 육성 지원 현황 242

[표 3-4-1] 외국인 유학생 한국문화탐방단 내용 245

[표 3-4-2] 해외 온라인 오피니언리더 초청 사업 246

[표 3-4-3] 초청 해외오피니언리더 채널 및 활동분야 247

[표 3-4-4] 해외 한류 커뮤니티 활동 지원 대상 및 내용 248

[표 3-4-5] 지원 커뮤니티 활동 내용 248

[표 3-4-6] 영상물 교류 사업 내용 250

[표 3-4-7] 2017년 해외 영상물 교류 작품 250

[표 3-4-8] 2017년 아시아 드라마 콘퍼런스 프로그램 252

[표 3-4-9] 2017년 국내 및 국제 한류학술행사 개최 현황 253

[표 3-4-10] 해외 문화교류 행사 개최 현황 254

[표 3-4-11] '2017 Feel Korea in London' 구성 및 주요 내용 254

[표 3-4-12] 민관협력 해외사회공헌사업 추진 현황 255

[표 3-4-13] 한류 융복합 지원사업 현황 258

[표 3-4-14] BCWW 개최 결과 261

[표 3-4-15] 2017년 방송콘텐츠 해외전시마켓 참가현황 263

[표 3-4-16] 2017년 주요 해외 게임 마켓 참가 지원 주요 실적 264

[표 3-4-17] 2017년 애니메이션 해외 마켓 참가 지원 주요 실적 265

[표 3-4-18] 2017년 캐릭터 해외 마켓 참가 지원 주요 실적 267

[표 3-4-19] 2017 K-Pop 해외 쇼케이스 주요 실적 268

[표 3-4-20] 2017 해외 음악 페스티벌 참가 및 해외 공연 개최 실적 269

[표 3-4-21] 서울국제뮤직페어(MU : CON) 2017 주요 성과 270

[표 3-4-22] 신흥시장 개척 지원 사업 272

[표 3-4-23] 콘텐츠 해외 출원등록 현황 276

[표 3-5-1] 2017년 국회 제출된 저작권법 개정안 293

[표 3-5-2]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운영 현황(학생) 294

[표 3-5-3]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운영 현황(성인) 295

[표 3-5-4] 문화예술인 대상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295

[표 3-5-5] 체험교실 운영 현황 296

[표 3-5-6] 저작권 현장 직무능력 향상 과정 운영 현황(2017년) 297

[표 3-5-7] 온라인 청소년 저작권 교육 현황 297

[표 3-5-8] 온라인 저작권 교육 현황(성인) 298

[표 3-5-9] 시 · 도 교육청 저작권 연수 운영 현황 298

[표 3-5-10] 교과서 집필진 연수 운영 현황 299

[표 3-5-11] 방송작가 연수 운영 현황 299

[표 3-5-12] 교원직무연수 수료 현황 300

[표 3-5-13] 대학 내 저작권 교양 과목 개설 현황 300

[표 3-5-14] 대학 연계 창의인재 저작권 전문 강좌 운영 현황 300

[표 3-5-15] 저작권 강사 양성 현황(2017년) 301

[표 3-5-16] SNS 채널 운영 주요 성과 303

[표 3-5-17] 불법 복제물 유통 현황 303

[표 3-5-18] 온라인 유통 경로별 불법 복제물 유통량 304

[표 3-5-19] 온 · 오프라인 유통 경로별 합법시장 침해 규모 304

[표 3-5-20] 2017년 기준 불법 복제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 305

[표 3-5-21] 합법 저작물시장 침해율 1%p 감소에 따른 경제적 효과 306

[표 3-5-22] 저작권 특별사법경찰의 저작권 침해 사범 송치 건수 307

[표 3-5-23] 온라인상 불법 복제물 시정 권고 현황(저작권법 제133조의3) 309

[표 3-5-24] 연도별 해외 저작권 침해 사이트 접속 차단 현황 310

[표 3-5-25] 복제 · 전송자 정보제공 청구 관련(저작권법 제103조의3) 310

[표 3-5-26] 오프라인 불법 복제물 수거 · 폐기 현황(저작권법 제133조) 311

[표 3-5-27] 대학가 출판물 불법 복제 단속 현황 312

[표 3-5-28] 실버감시원 제보를 통한 단속 실적 312

[표 3-5-29] 온라인 불법 복제물 재택모니터링 요원 현황 312

[표 3-5-30] 디지털 저작권 과학수사 지원 현황 313

[표 3-5-31] 한국저작권위원회 해외저작권 단계별 지원 내용 315

[표 3-5-32] 저작권 권리관리정보 수집 및 제공 건수(2017년) 325

[표 3-5-33] 공공기관의 뉴스저작물 이용허락계약 서비스 개선 내용(2017년) 326

[표 3-5-34] 음악 로그정보 수집 현황(2017년) 327

[표 3-5-35] 저작권 위탁관리저작물 접수(2017년) 328

[표 3-5-36] 3년 경과 미분배 보상금 대상 저작물 접수(2017년) 329

[표 3-5-37] UCI 등록 관리 기관 및 수행 과제명(2017년) 330

[표 3-5-38] 연도별 공유마당 이용 건수 332

[표 3-5-39] 저작권 인증통계(2017년 말 기준) 340

[표 4-1-1] 2017년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작 목록 344

[표 4-1-2] 2017년 방송영상 콘텐츠 포맷 제작 지원 현황 347

[표 4-1-3] 2017년 방송포맷 해외 쇼케이스 참가 지원 및 성과 내역 348

[표 4-1-4] 2017년 뉴미디어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작 목록 349

[표 4-1-5] 2017년 수출용 방송 콘텐츠 재제작 세부 지원 현황 351

[표 4-1-6] 2017년 수출용 방송 콘텐츠 재제작 장르별 지원 현황 351

[표 4-1-7] 2017년도 방송 콘텐츠 비즈매칭 사업 실적 351

[표 4-2-1] 2017년 차세대 게임콘텐츠 제작 지원 현황 352

[표 4-2-2] 2017년 기능성게임 제작 지원 현황 354

[표 4-2-3] 2017년 첨단융복합게임콘텐츠 제작 지원 현황 355

[표 4-2-4] 2017년 체감형 아케이드게임 제작 지원 현황 356

[표 4-2-5] 게임 글로벌서비스플랫폼(GSP) 이용 현황 357

[표 4-2-6] 2017년 모바일게임 글로벌 퍼블리싱 지원게임 현황 358

[표 4-2-7] 글로벌게임허브센터 · 모바일게임센터 주요 추진성과 359

[표 4-2-8] 2017년 게임 국가기술자격증 종목별 응시 및 합격 현황 360

[표 4-2-9] 지역기반 게임산업 육성사업 연도별 지원 권역(2015~2017년) 361

[표 4-2-10] 2017년 지역 기반 게임산업 육성 세부사업 361

[표 4-2-11] 2017년 지역 기반 게임산업 육성 주요 성과(추정) 362

[표 4-3-1] 2008~2017년 한국 영화산업 주요 통계지표 370

[표 4-3-2] 2008~2017년 한국 영화산업 매출 371

[표 4-3-3] 2017년 전체 영화 관객 수 상위 10위 371

[표 4-3-4] 2013~2017년 전체 디지털 온라인 시장 매출 규모 372

[표 4-3-5] 2017년 IPTV 및 디지털케이블TV 전체 영화 매출 순위 373

[표 4-3-6] 2013~2017년 해외 매출액(완성작 수출액+서비스 수출액) 374

[표 4-3-7] 2016~2017년 주요 15개국 한국영화 완성작 수출 현황 374

[표 4-3-8] 2017년 한국영화 기획개발 지원 현황 376

[표 4-3-9] 한국영화 기획개발 지원작 2017년 개봉 현황 377

[표 4-3-10] 한국영화 기획개발지원작 영화 제작 현황 377

[표 4-3-11] 한국영화 적립식 지원작 2017년 개봉 현황 378

[표 4-3-12] 2017년 독립장편 / 저예산영화 제작 지원 현황 379

[표 4-3-13] 2017년 독립단편 / 다큐멘터리영화 제작 지원 현황 379

[표 4-3-14] 가족영화 제작 지원 현황 381

[표 4-3-15]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현황 381

[표 4-3-16] 2017년 한국영화 해외배급 선재물 제작 지원 사업 지원 현황 384

[표 4-3-17] 2017년 중국 필름비즈니스센터 장기입주 지원업체 및 주요성과 385

[표 4-3-18] 2017년 국제공동 제작 기획개발 지원 현황 386

[표 4-3-19] 2017년 국제공동 제작 인센티브 지원 사업 지원 현황 387

[표 4-3-20] 오프라인 상영 실적 388

[표 4-3-21] 온라인 상영 실적(2017.8. 기준) 389

[표 4-3-22] 작은 영화관 기획전 실적 389

[표 4-3-23] 2017년 찾아가는 영화관 실적 390

[표 4-3-24] 현장 영화 기술 발굴 지원 현황 392

[표 4-3-25] 해외 기술전시회 참가 지원 현황 392

[표 4-3-26] 첨단기술 단편영화 제작 지원 현황 392

[표 4-3-27] 우수 SFX장면 개발지원 사업 제작 지원 현황 393

[표 4-3-28] 차세대 영상 콘텐츠 프리비즈 제작 지원 현황 393

[표 4-3-29] 기술경쟁력 강화(소프트웨어, VFX 멘토링) 지원 현황 394

[표 4-3-30] 기술 R/D 기초지원 및 기술 개발 자유공모 394

[표 4-3-31] 시각화개체라이브러리 구축 사업 394

[표 4-4-1] 한국만화박물관 자료 현황 398

[표 4-4-2] 연도별 만화 플랫폼 지원 사업 지원 현황 400

[표 4-4-3] 전국 체험관 조성 기관 목록(2017년 5월 15일 기준) 403

[표 4-5-1] 국산애니메이션 본편 제작 지원 현황 408

[표 4-5-2] 우수 애니메이션 레벨업 제작 지원 현황 408

[표 4-5-3] 2017년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현황 409

[표 4-5-4] 애니메이션 파일럿 영상 제작 지원 현황 409

[표 4-5-5] 뉴미디어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현황 410

[표 4-5-6]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기획개발 현황 410

[표 4-6-1] 2017 신규 국산 캐릭터 개발 지원 및 후속 지원 리스트 415

[표 4-6-2] 2017 우수 국산 캐릭터 상품 개발 지원 리스트 416

[표 4-6-3] 2017 캐릭터 연계 콘텐츠 제작 지원 리스트 417

[표 4-6-4] 2017 대한민국 캐릭터공모대전 시상 내역 418

[표 4-6-5] 2017 대한민국 캐릭터공모대전 수상작 418

[표 4-6-6] 2017 대한민국 캐릭터공모대전 수상작 소개 418

[표 4-7-1] 2017년 대중음악 공연 개최 지원 결과 422

[표 4-7-2] 2017년 대중음악 앨범 제작 · 프로모션 지원 결과 423

[표 4-7-3] 2017년 K-루키즈 뮤지션 앨범 발매 현황 424

[표 4-8-1] 2017년 패션 코드 실적 427

[표 4-8-2] 2017년 창의 브랜드 시제품 제작 지원 현황 429

[표 4-8-3] 2017년 콘셉트코리아 In China(Shanghai) 패션쇼 개최 현황 430

[표 4-8-4] 2017년 콘셉트코리아 In Europe 패션쇼 개최 현황 431

[표 4-8-5] 2017년 콘셉트코리아 뉴욕(New York) 패션쇼 개최 현황 433

[표 4-8-6] 2017년 해외 수주회 참가 지원 사업 현황 435

[표 4-8-7] 2017년 런던패션코리아 개최 지원 참가 브랜드 436

[표 4-9-1] 최근 5년간 신간 도서 DB 구축 실적 437

[표 4-9-2] 2017년 출판진흥원 국가인적자원 개발 컨소시엄 과정 439

[표 4-9-3] 한국출판인회의 SBI 교육 프로그램 운영 실적 440

[표 4-9-4] 2017년 세종도서 선정 보급 실적 443

[표 4-9-5] 최근 3년간 서울국제도서전 실적 445

[표 4-9-6] 2017년 해외도서전 한국관 운영 실적 447

[표 4-9-7] 최근 3년간 아시아 편집자 펠로우십 프로그램 현황 448

[표 4-9-8] 최근 3년간 국제 출판유통 전문가 콘퍼런스 프로그램 현황 448

[표 4-9-9] 최근 3년간 찾아가는 도서전 현황 450

[표 4-9-10] 2017년 우수 콘텐츠 전자책 제작 지원 분야별 현황 451

[표 4-9-11] 2017년 전자출판지원센터 출판 이슈 활성화 실적 452

[표 4-10-1] 연도별 정기간행물 등록 현황 추이(2005~2017) 460

[표 4-10-2] 2016년 일간신문 인증 부수 462

[표 4-10-3] 신문 유형별 종사자 현황(2014~2016년) 463

[표 4-10-4] 신문 유형별 매출액 변화 464

[표 4-10-5] PC 이용자의 뉴스 웹 트래픽(2017년 9월) 465

[표 4-10-6] 스마트폰 이용자의 뉴스 웹 트래픽(2017년 9월) 466

[표 4-10-7] 인터넷신문의 경영 성과(2014~2016년) 467

[표 4-10-8] 일반잡지 인증 부수 현황(2016년 7월~2017년 6월) 468

[표 4-10-9] 잡지산업 종사자 규모 추정 현황(2014년 기준) 469

[표 4-10-10] 잡지산업 매출액 규모 추정 현황(2014년 기준) 469

[표 4-10-11] 주요 잡지기업의 경영 성과 추이(2013~2016년) 470

[표 4-10-12] 우수 콘텐츠 잡지 육성 및 보급 지원 실적(2005~2016년) 474

[표 4-11-1] 국가별 광고비 순위 479

[표 4-11-2] 부문별 국내 광고산업 규모 482

[표 4-11-3] 업종별 구성비 및 취급액 비교 484

[표 4-11-4] 2016년 기준 광고산업 권역별 현황 484

[표 4-11-5] 2016년 기준 고용 형태 및 성별 종사자 현황 485

[표 4-11-6] 부문별 시상 현황 491

[표 6-1-1] 2017년 주요 일간지 게재 건수 512

[표 6-1-2] 2017년 주요 경제지 및 영자지 게재 건수 513

[표 6-1-3] 2017년 방송사 및 전문지 게재 건수 513

[표 6-2-1] 2017년 장르별 기사 게재 건수 514

[표 6-3-1] 2017년 월별 기사 게재 실적 건수 514

[그림 1-1-1] 문화체육관광부 정책 방향, 비전 및 과제 17

[그림 1-2-1] 콘텐츠 산업 중장기 비전 21

[그림 2-1-1] 잡지산업 매출 구성비 80

[그림 2-2-1] 세계 콘텐츠별 시장 부문별 점유율(2012 vs. 2016p vs. 2021) 87

[그림 3-1-1] 개관 이후 CKL스테이지 작품 및 공연 횟수 104

[그림 3-1-2] 2017년 CKL스테이지 기획대관 프로그램 104

[그림 3-1-3] 블랙박스 씨어터인 CKL스테이지 활용도 105

[그림 3-1-4]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활동 사진 113

[그림 3-1-5] 2017년 창업발전소 스타트업 116

[그림 3-1-6] 완성보증제도 지원 체계 119

[그림 3-1-7] 문화콘텐츠기업보증제도 추진절차 121

[그림 3-1-8] 콘텐츠가치평가서비스 개념도 122

[그림 3-1-9] 콘텐츠가치평가서비스 추진 절차 123

[그림 3-1-10] 2017년 'The Story' 콘서트 현장 사진 128

[그림 3-1-11] 스토리창작센터 주요 시설 사진 129

[그림 3-1-12] 2017 대한민국스토리공모대전 포스터 129

[그림 3-1-13] 2017 대한민국스토리공모대전 시상식 및 네트워킹 130

[그림 3-1-14] 스토리유통플랫폼 '스토리움' 운영 프로세스 131

[그림 3-1-15] 국내 스토리 피칭 행사 현장 134

[그림 3-1-16] K-스토리 해외 진출 지원 현지 피칭 및 비즈매칭(네트워킹) 사진 136

[그림 3-1-17] 프로젝트 기반 교육 모형 138

[그림 3-1-18] 스마트토이 제작 해커톤(Hackathon) 운영 사진 144

[그림 3-1-19] 콘텐츠 창의숙성과정 구성도 및 추진절차 146

[그림 3-1-20] 2017년 창의인재 동반사업 147

[그림 3-1-21] 2017년 창의인재양성사업 발대식 및 성과발표회 149

[그림 3-7-22] 신진크리에이터 주요 성과 150

[그림 3-1-23] 콘텐츠 시연장 입주기업 주요 활동 154

[그림 3-1-24] 콘텐츠 시연장 주요 대관 현황 155

[그림 3-1-25] 빛마루 방송 제작 시설 158

[그림 3-1-26] DMS 방송 제작 시설 160

[그림 3-1-27] 스튜디오큐브 전경 및 내부 160

[그림 3-2-1] NCC 2017 기조 연설 186

[그림 3-2-2] GDC 2017 문화기술(CT) 공동관(Korea Pavilion) 현장 188

[그림 3-2-3] CHTF 2017 문화기술(CT) 공동관(Korea Pavilion) 현장 191

[그림 3-2-4] 라이브파빌리온 외관 구축 사진 194

[그림 3-2-5] 각 체험시설의 대표 이미지 195

[그림 3-2-6] 2017년 문화기술 언론 홍보 주요 성과 197

[그림 3-2-7] '문화기술 인사이트' 페이스북 홍보 199

[그림 3-2-8] N콘텐츠 매거진-ZOOM IN CT 섹션 199

[그림 3-3-1] 2017년 콘텐츠 분쟁 예방 캠페인 204

[그림 3-3-2] 조정위원회 분쟁조정 절차 207

[그림 3-3-3] 웹접근성 품질 인증서 208

[그림 3-3-4] 모바일 화면 구성 208

[그림 3-3-5] 2017 콘텐츠 분쟁조정 국제포럼 210

[그림 3-3-6] 2017년 낭만콘서트 217

[그림 3-3-7] 2017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시상식 218

[그림 3-3-8] 2017 대중문화예술 제작스태프 대상 시상식 219

[그림 3-3-9] 2017년 지역콘텐츠 산업 정책의 흐름 220

[그림 3-3-10] 지역문화 기반 특화 콘텐츠 제작 〈꼬마 해녀 몽니〉 227

[그림 3-3-11] 지역 특화 소재로 제작한 애니메이션 〈바다의 수호봇 호보트〉 227

[그림 3-3-12] 리얼월드-여수 : 되살아난 전설 228

[그림 3-3-13] 신판 안동 병산탈춤 창작 공연을 통한 안동 종가음식 산업화 지원 228

[그림 3-3-14] 지역콘텐츠 산업 지원 추진체계 229

[그림 3-3-15] 지역 협력 거버넌스 체계도 230

[그림 3-3-16] 콘텐츠 코리아 랩과 기업육성센터 구축 계획 231

[그림 3-3-17] 지역인프라 연계 인력 양성 협력 체계도 232

[그림 3-3-18] 지역콘텐츠 크라우딩 펀딩 활성화 추진 계획 233

[그림 3-3-19] 콘텐츠누림터 추진 체계도 233

[그림 3-3-20] 2017 넥스트콘텐츠 페어 235

[그림 3-3-21] 스타트업 정례 네트워킹 프로그램 : BIZ+Talk 현장 모습 240

[그림 3-3-22] 글로벌 스타트업 마켓에 참가한 참가사 241

[그림 3-3-23]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참가 지원 사업 - 론치패드 - 242

[그림 3-4-1] 외국인 유학생 한국문화탐방단 활동 245

[그림 3-4-2] 해외 온라인 오피니언리더 초청 사업 주요 사진 247

[그림 3-4-3] 해외 온라인 오피니언리더 초청 사업 주요 사진 249

[그림 3-4-4] 해외 영상물 교류 사업 주요 사진 251

[그림 3-4-5] 아시아 드라마 콘퍼런스 주요 사진 252

[그림 3-4-6] Feel Korea in London 주요 사진 255

[그림 3-4-7] 호주 민관협력 해외사회공헌 사업에서 제작한 MCN 콘텐츠 영상 257

[그림 3-4-8] 한류 융복합 사업 지원사들의 개발 콘텐츠 260

[그림 3-4-9] BCWW 2017 262

[그림 3-4-10] 해외 방송영상 마켓 264

[그림 3-4-11] 2017년 해외 게임 마켓 한국공동관 265

[그림 3-4-12] MlPCOM 2017 266

[그림 3-4-13] MIPCANCUN 2017 266

[그림 3-4-14] 〈핑크퐁 원더스타〉, 핑크퐁 캐릭터를 활용한 첫 TV시리즈 애니메이션 런칭 발표 266

[그림 3-4-15] K-Pop 해외 쇼케이스 개최 지원 268

[그림 3-4-16] 서울국제뮤직페어(MU : CON) 2017 271

[그림 3-4-17] 중유럽 K-콘텐츠 엑스포 2017 272

[그림 3-4-18] 인도네시아 K-콘텐츠 엑스포 273

[그림 3-4-19] 중동 콘텐츠마켓(BES) 274

[그림 3-4-20] 콘텐츠 해외 진출 Biz-Desk 상담 274

[그림 3-4-21]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WelCon)의 구축 · 운영 275

[그림 3-4-22] 한영 창조산업 포럼 276

[그림 3-4-23] 한일중 문화콘텐츠산업 포럼 277

[그림 3-4-24] 제2회 한-이란 문화기술 포럼 278

[그림 3-4-25] 미국 비즈니스센터 주요 추진사업 281

[그림 3-4-26] 북경 비즈니스센터 주요 추진사업 282

[그림 3-4-27] 심천비즈니스센터 주요 추진사업 284

[그림 3-4-28] 일본사무소 주요 추진사업 285

[그림 3-4-29] 유럽 비즈니스센터 주요 추진사업 287

[그림 3-4-30] 인도네시아 K-콘텐츠 엑스포 행사 사진 288

[그림 3-4-31] UAE마케터 주요 추진사업 289

[그림 3-4-32] 브라질마케터 주요 추진사업 290

[그림 3-5-1]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294

[그림 3-5-2] 문화예술인 대상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295

[그림 3-5-3] 체험교실 296

[그림 3-5-4] 홍보 대상별 「반듯ⓒ」 홍보 영상 301

[그림 3-5-5] 생활밀착형 저작권 홍보 302

[그림 3-5-6] 문화체육관광부 불법 복제물 단속 활동 체계 307

[그림 3-5-7] 한국저작권보호원 조직도 308

[그림 3-5-8] 한국저작권위원회 해외저작권센터 314

[그림 3-5-9] 구제조치(상시 삭제, 중점 보호, 법률 지원) 지원 업무 316

[그림 3-5-10] 불법 콘텐츠 유통 URL 삭제 결과 317

[그림 3-5-11] 한중 방송 분야 저작권 침해 핫라인 운영 실적 · 불법 URL 삭제(건) 317

[그림 3-5-12] 한중 양국 영상 분야 및 음악 분야 양해각서 체결 및 교류 · 협력 318

[그림 3-5-13] 합법 이용 계약 체결 지원(건)(2014~2017년) 318

[그림 3-5-14] 중국 저작권 등록 지원 절차 319

[그림 3-5-15] 중국 내 한국 저작물 인증서 발급 절차 319

[그림 3-5-16] '해외 저작권 정보 플러스' 메인 화면 320

[그림 3-5-17] 2017년 국제 교류 · 협력 322

[그림 3-5-18] 오픈소스SW 라이선스 검사엔진 검사속도 비교(구버전 vs. 신버전) 338

[그림 4-1-1] 2017년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 주요 작품 이미지 345

[그림 4-1-2] 2017년 방송영상 콘텐츠 포맷 주요 행사 347

[그림 4-1-3] 방송 콘텐츠 창작 기반 구축사업 348

[그림 4-1-4] 2017년 뉴미디어 방송영상 콘텐츠 주요 작품 이미지 350

[그림 4-2-1] 2017년 차세대 게임콘텐츠 제작 지원 현황 353

[그림 4-2-2] 2017년 기능성게임 제작 지원 현황 354

[그림 4-2-3] 2017년 첨단 융복합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 현황 355

[그림 4-2-4] 2017년 대상별 게임리터러시와 게임활용 코딩교재 개발 363

[그림 4-2-5] 2017년 청소년 대상 게임리터러시 교육 364

[그림 4-2-6] 2017년 보호자 대상 게임리터러시 교육 364

[그림 4-2-7] 2017년 교사 대상 게임리터러시 교육 364

[그림 4-2-8] '자녀와 함께 하는 핑거톡 토크콘서트' 행사(2018.1.18. 넥슨아레나) 364

[그림 4-2-9] KBS 1TV 월요기획, "엄마는 전쟁 중, 게임의 해법을 찾아라"(2018.3.26. 방영) 365

[그림 4-2-10] 2017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본선전(2017.9.5.~6. 더케이서울호텔) 367

[그림 4-2-11] 국제 e스포츠 페스티벌 행사 367

[그림 4-2-12] e스포츠 명예의 전당 및 아카이브 구축 368

[그림 4-4-1] 국내만화창작 지원 사업 결과물 395

[그림 4-4-2]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기원 해외 전시 및 부대 행사 396

[그림 4-4-3] 만화 원작을 연계한 2차 콘텐츠 제작 작품 397

[그림 4-4-4] 글로벌 진출 만화창작 지원 사업 결과물 398

[그림 4-4-5] 한국만화박물관 기획전시 포스터 399

[그림 4-4-6] 한국만화박물관 만화교육 399

[그림 4-4-7] 상 · 하반기 만화예술강사 워크숍 400

[그림 4-4-8] 공정한 웹툰 생태계 조성을 위한 토론회(2018.1.30.) 401

[그림 4-4-9] 공모전 시상식 401

[그림 4-4-10] 만화스타트업 육성 사업 402

[그림 4-4-11] 2017년 대한민국만화대상 수상작 402

[그림 4-4-12] 오늘의 우리만화 선정작 402

[그림 4-4-13] 한국만화 해외 진출 지원 405

[그림 4-5-1] 프리프로덕션 기획개발 피칭워크숍 411

[그림 4-5-2] 단편 애니메이션 상영회 412

[그림 4-6-1] 캐릭터라이선싱페어 420

[그림 4-7-1] 대중음악 공연 개최 지원 422

[그림 4-7-2] 2017년 제작 지원 앨범 423

[그림 4-7-3] 2017년 K-루키즈 공연 425

[그림 4-8-1] 패션 코드 2017 F/W, 2018 S/S 행사사진 428

[그림 4-8-2] 룩북 및 시제품 제작 지원 429

[그림 4-8-3] 콘셉트코리아 In China(Shanghai) S/S 2018 431

[그림 4-8-4] concept korea at Pitti Uomo 93 431

[그림 4-8-5] 콘셉트코리아 뉴욕 433

[그림 4-9-1] 서점ON 438

[그림 4-9-2] 2017년 우수 출판 콘텐츠 제작 지원 도서 442

[그림 4-9-3] 2017년 세종도서 선정 보급 사업 선정 도서 443

[그림 4-9-4] 2017년 청소년 북토큰 444

[그림 4-9-5] 독서캠페인 책갈피 445

[그림 4-9-6] 2017 서울국제도서전 프로그램별 추진 행사 446

[그림 4-9-7] 2017년 전자출판 국제도서전 참가 453

[그림 4-9-8] 2017년 디지털북페어 코리아 454

[그림 4-9-9] 2017년 해외전시회 한국인쇄관 운영 455

[그림 4-10-1] 미디어별 뉴스 이용률 추이(2011~2017년) 476

[그림 4-10-2] 정기간행물 진흥 5개년 계획의 4대 과제 19개 세부 사업 477

[그림 4-11-1] 광고산업의 연도별 규모의 증가 추세 481

[그림 4-11-2] 광고산업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추세 483

[그림 4-11-3] 연령별 종사자 현황 485

[그림 4-11-4] 글로벌광고인재센터 교육 현장 489

[그림 4-11-5] 2017년 KOSAC 행사 현장 490

[그림 4-11-6] 부산국제광고제 현장 492

[그림 4-11-7] 아시아 주요 광고제 출품작 비교 493

[그림 4-11-8] 2017년 AD FEST 현장 496

[그림 4-11-9] 2017년 한국광고대회 행사 현장 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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