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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인재양성 시스템 고도화 [전자자료] = Sophisticating the system of cultivating talents suited to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PACST),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정책연구 ; 2016-06호
면수
118
제어번호
MONO1201868230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책임자: 박동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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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8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6

제2절 연구 목적 18

제3절 연구 내용과 방법 19

제2장 제4차 산업혁명과 인재양성 시스템 22

제1절 제4차 산업혁명의 개념 정의 22

제2절 인재양성 시스템 고도화 논의 27

제3장 국내 과학기술 인재양성 현황과 과제 31

제1절 인재양성의 과거와 현재 31

제2절 과학기술창의교육: 융합인재교육 38

제3절 과학기술을 위한 교육 내용과 교육 방식 48

제4절 미래를 위한 쟁점과 과제 53

제4장 인재양성 시스템 고도화를 위한 실태 조사 분석 55

제1절 조사 개요 55

제2절 인재양성 시스템 실태 조사 결과 58

제3절 시사점 82

제5장 주요국의 우수 사례 84

제1절 미국 실리콘밸리 테크숍의 융합인재양성 사례 84

제2절 중국 선전 중창공간의 융합인재양성 사례 89

제3절 주요국 사례의 시사점 94

제6장 정책 제언 96

제1절 현황 및 쟁점 96

제2절 인재양성 시스템 고도화를 위한 정책 제언 98

참고문헌 108

[부록] 설문지 113

〈표 1-1〉 연구 수행을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현황 21

〈표 3-1〉 OECD PISA의 학업성취도 결과(순위) 39

〈표 4-1〉 조사 설계 요약 56

〈표 4-2〉 응답자 일반 사항 56

〈표 4-3〉 이공계 무학과 단일 학부제 도입 필요성 67

〈표 5-1〉 미국 실리콘밸리 테크숍의 인재양성 프로그램 86

[그림 2-1] 제4차 산업혁명의 개념도 및 신기술 변화 23

[그림 2-2] 제4차 산업혁명과 창작 운동의 연계 개념도 24

[그림 2-3] 혁신 패러다임의 변화 27

[그림 2-4] 제4차 산업혁명을 위한 인재양성 시스템 고도화 방안(예시) 30

[그림 3-1] 산업화 시대 인재양성의 특징 32

[그림 3-2] 과학기술의 발달과 인재양성 35

[그림 3-3] 우리나라의 수학 및 과학 학업성취도 순위 39

[그림 4-1]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 종합 58

[그림 4-2] 제4차 산업혁명 인지도 59

[그림 4-3]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한 국내 대응 인식 59

[그림 4-4] 제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인재양성의 활성화 인식 60

[그림 4-5] 제4차 산업혁명 관련 분야에 대한 국내 산업체의 효율적 대응 인식 60

[그림 4-6]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한 국내 대학의 효율적 대응 인식 61

[그림 4-7] 제4차 산업혁명 관련 국내 과학기술력 보유 수준 인식 61

[그림 4-8] 제4차 산업혁명을 위한 국내 과학기술 전문 인력 보유 수준 인식 62

[그림 4-9] 정부 정책의 제4차 산업혁명 추진 적합성 인식 62

[그림 4-10] 국내 대학의 소프트웨어 교육 현실 인식 63

[그림 4-11] 국내 소프트웨어 교육이 제대로 실현되지 못하는 이유 63

[그림 4-12] 국내 대학교수들의 소프트웨어 교육 역량 인식 64

[그림 4-13] 국내 대학 신규대졸자의 소프트웨어 역량 인식 64

[그림 4-14] 국내 대학의 융합인재양성에 대한 인식 종합 65

[그림 4-15] 국내 대학의 융합인재양성 수준 인식 65

[그림 4-16] 융합인재양성을 위한 국내 대학 교육 프로그램의 적합성 인식 66

[그림 4-17] 국내 대학들의 학과 간 연계성 인식 66

[그림 4-18] 이공계 무학과 단일 학부제 도입 필요성 인식 67

[그림 4-19] 대학의 제4차 산업혁명 대응 실태 인식 종합 68

[그림 4-20] 창업 관련 정보 및 아이템 공유의 필요성 인식 69

[그림 4-21] 대학의 창작 공간 인프라 수준 인식 69

[그림 4-22] 대학의 창작가(maker) 양성의 적극성 인식 70

[그림 4-23] 대학의 창작 운동 활성화에 대한 인식 70

[그림 4-24] 국내 산업체의 제4차 산업혁명 대응에 대한 인식 종합 71

[그림 4-25] 향후 데이터를 통해 의사 결정을 하는 기업의 증가에 대한 인식 72

[그림 4-26] 데이터 인력을 필요로 하는 기업의 증가에 대한 인식 72

[그림 4-27] 향후 5년 이내 로봇의 인력 대체 가능성 증가에 대한 인식 73

[그림 4-28] 국내 신산업 창출의 활성화 정도 인식 73

[그림 4-29] 생산 시설 없이 제품 생산 가능 여부에 대한 인식 74

[그림 4-30] 국내 산업체의 재직자 재훈련 노력에 대한 인식 74

[그림 4-31] 정부의 제4차 산업혁명 대응에 대한 인식 종합 75

[그림 4-32] 제4차 산업혁명 추진을 위한 정부 정책의 적절성 인식 76

[그림 4-33] 청년 창업 활성화를 위한 창조경제혁신센터의 기여도 인식 76

[그림 4-34] 제4차 산업혁명을 위한 제조업 혁신 3.0 정책의 성과 인식 77

[그림 4-35] 제4차 산업혁명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정책의 적합성 인식 77

[그림 4-36] 신기술 분야에서 정부의 창업 정책 실효성 78

[그림 4-37] 창작 운동에 대한 인지도 정도 78

[그림 4-38] 국내외 창작 운동 활성화에 대한 인식 79

[그림 4-39] 국내에서 누구나 창작가가 될 수 있는가에 대한 인식 79

[그림 4-40] 국내 창작 공간의 인프라 수준 인식 80

[그림 4-41] 국내 창작 운동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및 커뮤니티 형성 인식 80

[그림 4-42] 국내외 창작 박람회 참석 경험 여부 81

[그림 4-43] 국내 크라우드 펀딩의 활성화 수준 81

[그림 5-1] 중국 선전대학 창신 창업 기지의 인재양성 연계 현황 92

[그림 6-1] 인재양성 시스템 혁신의 목표와 방향, 세부 방안 98

[그림 6-2] 지역 내 창작 공간 연계 개념도 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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