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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주요결과 요약문 2
제1장 연구개요 35
제1절 과업의 배경 및 목적 36
1. 연구 목적 36
2. 연구 배경 38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40
1. 연구 내용 40
2. 연구 방법 41
제3절 연구추진체계 및 기대효과 43
1. 연구추진체계 43
2. 기대효과 44
제2장 인문학의 발전과정과 인문정신문화 진흥 정책 45
제1절 인문학의 발전과정과 위상 46
1. 인문학의 발전과정 46
2. 인문학의 위기 48
3. 인문학의 가치 및 중요성 50
제2절 인문정신문화 정책의 추진 방향과 주요 내용 54
1. 인문정신문화의 개념 확대 54
2. 인문정신문화 진흥 정책 55
3. 중장기적으로 주목해야 할 인문정신문화 정책 59
제3장 인문정신문화 실태조사 개요 61
제1절 인문정신문화 실태조사 추진방향 62
제2절 인문정신문화 실태조사 지표 구성 63
1. 선행지표 연구 검토 63
2. 자문회의를 통한 학문분류 설정 64
제3절 조사개요 67
1. 조사목적 및 방법 67
2. 설문조사표 70
3. 응답자 특성 71
제4장 일반국민 조사결과 74
제1절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에 대한 인식 75
1. 인문정신문화의 의미에 대한 이해도 75
2. 우리나라 국민 인문정신문화 수준 76
3. 인문학에 대한 관심도 77
4. 우리사회에서 인문학의 필요성 78
5. 인문정신문화 의식수준 79
6.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가 중요한 이유 85
7.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한계점 86
제2절 인문정신문화 지원정책 만족도 87
1. 인문정신문화 지원정책(종합) 87
2. 정부의 지원정도 88
3. 인문, 인문학, 인문정신문화 관련 활동을 위한 법과 제도 충분성 89
4. 인문, 인문학, 인문정신문화 관련 활동을 하기 위한 문화기반시설 충분성 90
5. 제공되는 프로그램 내용 및 수준 91
6.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전문 인력들의 수준 92
제3절 인문 프로그램 개선 및 보완점 93
1. 인문관련 프로그램 개선 및 보완점(종합) 93
2. 프로그램 주제 분야의 다양화 필요성 94
3. 깊이 있는 내용의 프로그램 필요성 95
4. 대화 및 토론 강화로 인한 쌍방향 운영 필요성 96
5. 체험 및 실습 위주로 진행되는 현장 중심 운영 필요성 97
6. 1회성이 아닌, 중장기적 진행 운영 필요성 98
7. 교육시설 및 문화기반시설의 환경 개선 필요성 99
제4절 인문 프로그램 발전방향 100
제5절 인문 프로그램 참여자 특성 101
1. 인문정신문화 습득 실태 101
2. 인문정신문화 나눔 및 활용 실태 117
제6절 소결 128
제5장 인문학 전문인력 조사결과 147
제1절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에 대한 인식 148
1. 인문정신문화 의미에 대한 이해도 148
2. 우리나라 국민 인문정신문화 수준 149
3. 인문학에 대한 관심도 150
4. 우리사회에서 인문학의 필요성 151
5. 인문정신문화 의식수준 152
6.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가 중요한 이유 157
7.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한계점 158
제2절 인문정신문화 지원정책 만족도 159
1. 인문정신문화 지원정책 만족도(종합) 159
2. 정부의 지원정도 160
3. 인문, 인문학, 인문정신문화 관련 활동을 위한 법과 제도 충분성 161
4. 인문, 인문학, 인문정신문화 관련 활동을 하기 위한 문화기반시설 충분성 162
5. 제공되는 프로그램 내용 및 수준 163
6.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전문 인력들의 수준 164
제3절 인문 프로그램 개선 및 보완점 165
1. 인문프로그램 개선 및 보완점(종합) 165
2. 프로그램 주제 분야의 다양화 필요성 166
3. 깊이 있는 내용의 프로그램 필요성 167
4. 대화 및 토론 강화로 인한 쌍방향 운영 필요성 168
5. 체험 및 실습 위주로 진행되는 현장 중심 운영 필요성 169
6. 1회성이 아닌, 중장기적 진행 운영 필요성 170
7. 교육시설 및 문화기반시설의 환경 개선 필요성 171
제4절 인문 프로그램 발전방향 172
제5절 인문 프로그램 참여자 특성 173
1. 인문정신문화 습득 실태 173
2. 인문정신문화 나눔 및 활용 실태 190
제6절 소결 201
제6장 종합분석 및 향후 과제 210
제1절 종합 분석결과 211
제2절 인문정책 개선과 활성화 기반 구축 212
1. 국민체감형 인문 정책사업 추진 212
2. 인문 프로그램 홍보 다각화 214
3. 신뢰성있는 온라인 프로그램 제공 및 기반 구축 215
제3절 인문 프로그램 개선을 통한 참여 및 활용 확대 218
1. 인문 프로그램의 새로운 참여계층 발굴 218
2. 인문 프로그램 주제의 다양화 및 실용성 증대 220
3. 인문 프로그램 나눔 및 활용기반 활성화 222
제4절 부처 간 협업 강화와 지역기반 인프라 조성 224
1.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 간 협업 강화 224
2. 인문정신문화 진흥 지역협의체 운영 및 조례 제정 225
3.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에 대한 수요와 공급 매칭 227
참고문헌 230
[부록 1] 설문조사 양식 233
[부록 2] 일반국민 설문조사 결과표 241
[부록 3] 전문인력 설문조사 결과표 370
판권기 482
〈표 1-1〉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에 관한 법률 주요내용 36
〈표 1-2〉 인문정신문화 진흥 기본계획에 관한 중점과제 주요내용 37
〈표 1-3〉 인문정신문화 실태조사를 위한 지표 항목 구성 40
〈표 1-4〉 조사 주체별 업무 범위 43
〈표 2-1〉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 통계조사(2016년 기준) 49
〈표 2-2〉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에 관한 법률 55
〈표 2-3〉 2017 중앙부처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 시행계획 56
〈표 2-4〉 문화체육관광부 주요 정책 사업 및 대표 사례 58
〈표 2-5〉 장기적으로 주목해야 할 문화정책에 대한 전문가 의견(인문 부문) 59
〈표 3-1〉 「인문 지표개발 및 지수측정을 위한 기초연구」 설문조사표 63
〈표 3-2〉 선행 학문 분류 예시 65
〈표 3-3〉 도출된 인문 학문분류 및 예시 66
〈표 3-4〉 인문정신문화 실태조사 조사개요 68
〈표 3-5〉 인문정신문화 실태조사 항목 구성 70
〈표 3-6〉 인문정신문화 실태조사 응답자 특성(일반국민) 71
〈표 3-7〉 인문정신문화 실태조사 응답자 특성(인문학 전문인력) 72
〈표 4-1〉 인문정신문화 의미에 대한 이해도 75
〈표 4-2〉 우리나라 국민 인문정신문화 수준 76
〈표 4-3〉 인문학에 대한 관심도 77
〈표 4-4〉 우리사회에서 인문학의 필요성 평가 78
〈표 4-5〉 인문정신문화 의식수준 - 종합 79
〈표 4-6〉 사회생활에 긍정적인 영향 정도 80
〈표 4-7〉 타 학문분야와의 소통 어려움 81
〈표 4-8〉 사회적 요구에 대한 대응 한계 82
〈표 4-9〉 인문적 가치의 사회 공유 83
〈표 4-10〉 창의적인 사고력 향상에 도움 84
〈표 4-11〉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가 중요한 이유(1순위) 85
〈표 4-12〉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한계점(1순위) 86
〈표 4-13〉 인문정신문화 지원정책 만족도- 종합 87
〈표 4-14〉 정부의 지원정도 88
〈표 4-15〉 인문, 인문학, 인문정신문화 관련 활동을 위한 법과 제도 충분성 89
〈표 4-16〉 인문, 인문학, 인문정신문화 관련 활동을 하기 위한 문화기반시설 충분성 90
〈표 4-17〉 제공되는 프로그램 제공 및 수준 91
〈표 4-18〉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전문 인력들의 수준 92
〈표 4-19〉 인문프로그램 개선 및 보완점 - 종합 93
〈표 4-20〉 프로그램 주제 분야의 다양화 필요성 94
〈표 4-21〉 깊이 있는 내용의 프로그램 필요성 95
〈표 4-22〉 대화 및 토론 강화로 인한 쌍방향 운영 필요성 96
〈표 4-23〉 체험 및 실습 위주로 진행되는 현장 중심 운영 필요성 97
〈표 4-24〉 1회성이 아닌, 중장기적 진행 운영 필요성 98
〈표 4-25〉 교육시설 및 문화기반시설의 환경 개선 필요성 99
〈표 4-26〉 인문프로그램 발전 방향 100
〈표 4-27〉 인문관련 프로그램 참여경험 101
〈표 4-28〉 인문관련 프로그램 인지경로 (1순위) 102
〈표 4-29〉 인문관련 프로그램 참여유형 (1순위) 103
〈표 4-30〉 인문정신문화 습득을 위한 참여분야 104
〈표 4-31〉 인문관련 프로그램 수강방법 105
〈표 4-32〉 인문 활동 및 지식습득 참여 유형 (1순위) - 시설 방문이용 106
〈표 4-33〉 인문 관련 프로그램 수강 시간대 - 시설 방문이용 107
〈표 4-34〉 인문 활동 및 지식습득 참여 유형 (1순위) - 대중매체 이용 108
〈표 4-35〉 인문 관련 프로그램 수강 시간대 - 대중매체 이용 108
〈표 4-36〉 인문 프로그램 수강 시 고려사항 (1순위) 109
〈표 4-37〉 지역별 인문 프로그램 수강 시 '교통과 시간의 편의 고려' 응답비율 109
〈표 4-38〉 인문 프로그램 평균 참여빈도 110
〈표 4-39〉 지난 1년간 참여한 인문 프로그램 강좌 수 - 오프라인 강좌 수 111
〈표 4-40〉 지난 1년간 참여한 인문 프로그램 강좌 수 - 온라인 강좌 수 112
〈표 4-41〉 지난 1년간 참여한 인문 프로그램 강좌 수 - 총 강좌 수 113
〈표 4-42〉 지난 1년간 참여한 인문 프로그램 월 평균 수강료 114
〈표 4-43〉 인문프로그램 활동 동반인원 115
〈표 4-44〉 인문 관련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한 요인 116
〈표 4-45〉 인문 프로그램 참여 이후 변화 117
〈표 4-46〉 문화기반시설 이용 증가 118
〈표 4-47〉 주변사람들에게 인문 프로그램 추천 119
〈표 4-48〉 인문 프로그램을 통한 내 삶에 대한 이해 120
〈표 4-49〉 사회활동 및 봉사 관심 증대 121
〈표 4-50〉 향후 인문관련 사업이나 프로그램 참여 의향 122
〈표 4-51〉 인문 프로그램 참여 후 효과 - 종합 123
〈표 4-52〉 습득한 인문 공유경험 유무 124
〈표 4-53〉 인문 공유 활동 125
〈표 4-54〉 인문 공유 활동 계기 126
〈표 4-55〉 인문 공유 활동 내용 및 계기 - 종합 126
〈표 4-56〉 인문 나눔 및 활용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 127
〈표 4-57〉 인문학에 대한 인식 수준 128
〈표 4-58〉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에 대한 이해수준, 관심도, 필요성 평가 129
〈표 4-59〉 인문정신문화 의미에 대한 이해도 130
〈표 4-60〉 사회적 요구에 대한 대응 한계 131
〈표 4-61〉 인문 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른 인식 비교 132
〈표 4-62〉 인문 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른 사회적 영향 정도 133
〈표 4-63〉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가 중요한 이유 - 1+2순위 134
〈표 4-64〉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한계점 (1순위) 135
〈표 4-65〉 인문정신문화 지원 정책 만족도 136
〈표 4-66〉 인문프로그램 개선 및 보완점 - 1회성이 아닌, 중장기적으로 운영 137
〈표 4-67〉 인문프로그램 개선 및 보완점 - 대화 및 토론강화로 쌍방향 운영 138
〈표 4-68〉 인문 프로그램 만족도 및 개선정도 139
〈표 4-69〉 인문 프로그램 발전 방향 140
〈표 4-70〉 인문관련 프로그램 인지경로 (1+2순위) 141
〈표 4-71〉 인문정신문화 습득을 위한 참여분야 141
〈표 4-72〉 인문 프로그램 수강 시 고려사항 (1순위) 142
〈표 4-73〉 인문프로그램 활동 동반인원 142
〈표 4-74〉 지난 1년간 참여한 인문 프로그램 월 평균 수강료 143
〈표 4-75〉 인문 활동 및 지식습득 참여 유형 (1순위) - 시설 방문이용 143
〈표 4-76〉 인문 관련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한 요인 144
〈표 4-77〉/〈표 4-22〉 인문 관련 프로그램 참여 여부 및 참여하지 못한 이유 144
〈표 4-78〉 인문 프로그램 참여 이후 변화 145
〈표 4-79〉 인문 프로그램 참여 후 효과 145
〈표 4-80〉 인문 나눔 및 활용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 146
〈표 5-1〉 인문정신문화 의미에 대한 이해도 148
〈표 5-2〉 우리나라 국민 인문정신문화 수준 149
〈표 5-3〉 인문학에 대한 관심도 150
〈표 5-4〉 우리사회에서 인문학의 필요성 평가 151
〈표 5-5〉 인문정신문화 의식수준 - 종합 152
〈표 5-6〉 사회생활에의 긍정적인 영향 정도 153
〈표 5-7〉 타 학문분야와의 소통 어려움 154
〈표 5-8〉 사회적 요구에 대한 대응 한계 155
〈표 5-9〉 인문적 가치의 사회 공유 155
〈표 5-10〉 창의적인 사고력 향상에 도움 156
〈표 5-11〉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가 중요한 이유 (1순위) 157
〈표 5-12〉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한계점 (1순위) 158
〈표 5-13〉 인문정신문화 지원정책 만족도 - 종합 159
〈표 5-14〉 정부의 지원정도 160
〈표 5-15〉 인문, 인문학, 인문정신문화 관련 활동을 위한 법과 제도 충분성 161
〈표 5-16〉 인문, 인문학, 인문정신문화 관련 활동을 하기 위한 문화기반시설 충분성 162
〈표 5-17〉 제공되는 프로그램 내용 및 수준 163
〈표 5-18〉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전문 인력들의 수준 164
〈표 5-19〉 인문프로그램 개선 및 보완점 - 종합 165
〈표 5-20〉 프로그램 주제 분야의 다양화 필요성 166
〈표 5-21〉 깊이 있는 내용의 프로그램 필요성 167
〈표 5-22〉 대화 및 토론 강화로 인한 쌍방향 운영 필요성 168
〈표 5-23〉 체험 및 실습 위주로 진행되는 현장 중심 운영 필요성 169
〈표 5-24〉 1회성이 아닌, 중장기적 진행 운영 필요성 170
〈표 5-25〉 교육시설 및 문화기반시설의 환경 개선 필요성 171
〈표 5-26〉 인문 프로그램 발전 방향 172
〈표 5-27〉 인문관련 프로그램 참여 경험 173
〈표 5-28〉 인문관련 프로그램 인지경로 (1순위) 174
〈표 5-29〉 인문관련 프로그램 참여유형 (1순위) 175
〈표 5-30〉 인문정신문화 습득을 위한 참여분야 176
〈표 5-31〉 인문관련 프로그램 수강방법 177
〈표 5-32〉 인문 활동 및 지식습득 참여 유형 (1순위) - 시설 방문이용 178
〈표 5-33〉 인문 관련 프로그램 수강 시간대 - 시설 방문이용 179
〈표 5-34〉 인문 활동 및 지식습득 참여 유형 (1순위) - 대중매체 이용 180
〈표 5-35〉 인문 관련 프로그램 수강 시간대 - 대중매체 이용 181
〈표 5-36〉 인문관련 프로그램 수강 시 고려사항 (1순위) 182
〈표 5-37〉 인문프로그램 평균 참여빈도 183
〈표 5-38〉 지난 1년간 참여한 인문프로그램 강좌 수 - 오프라인 강좌 수 184
〈표 5-39〉 지난 1년간 참여한 인문프로그램 강좌 수 - 온라인 강좌 수 185
〈표 5-40〉 지난 1년간 참여한 인문프로그램 강좌 수 - 총 강좌 수 186
〈표 5-41〉 지난 1년간 참여한 인문프로그램 월 평균 수강료 187
〈표 5-42〉 인문프로그램 활동 동반인원 188
〈표 5-43〉 인문관련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한 요인 189
〈표 5-44〉 인문프로그램 참여 이후 변화 (1순위) 190
〈표 5-45〉 문화기반시설 이용 증가 191
〈표 5-46〉 주변사람들에게 인문 프로그램 추천 192
〈표 5-47〉 인문프로그램을 통해 내 삶을 보다 이해 193
〈표 5-48〉 사회활동 및 봉사 관심 증대 194
〈표 5-49〉 향후 인문관련 사업이나 프로그램 참여 의향 194
〈표 5-50〉 인문프로그램 참여 후 효과 - 종합 195
〈표 5-51〉 습득한 인문 공유경험 유무 196
〈표 5-52〉 인문 공유 활동 197
〈표 5-53〉 인문 공유 활동 계기 198
〈표 5-54〉 인문 공유 활동 내용 및 계기 - 종합 199
〈표 5-55〉 인문 나눔 및 활용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 200
〈표 5-56〉 전문인력의 인문정신문화 의식수준 문항 응답 201
〈표 5-57〉 인문학 전문인력 대상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한계점 (1+2순위) 202
〈표 5-58〉 인문학 전문인력 대상 인문정신문화 정책 지원체계 만족도 203
〈표 5-59〉 인문 프로그램 발전 방향 205
〈표 5-60〉 인문관련 프로그램 수강방법 206
〈표 5-61〉 인문정신문화 습득을 위한 참여분야 206
〈표 5-62〉 인문 활동 및 지식습득 참여 유형 - 시설 방문이용 207
〈표 5-63〉 지난 1년간 참여한 인문 프로그램 월 평균 수강료 207
〈표 5-64〉 인문 관련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한 요인 208
〈표 5-65〉 인문 프로그램 참여 후 효과 208
〈표 5-66〉 인문 나눔 및 활용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 209
〈표 6-1〉 인문정신문화 실태조사 분석진단과 정책 개선방향 211
〈표 6-2〉 발전방향 도출을 위한 자문회의단 211
〈표 6-3〉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한계점 213
〈표 6-4〉 인문관련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한 요인 215
〈표 6-5〉 인문한국(HK) 사업 사례 219
〈표 6-6〉 인문프로그램 개선 및 보완점 (5점 척도) 220
〈표 6-7〉 인문 프로그램 발전방향 221
〈표 6-8〉 인생나눔교실 멘토의 멘토링 활동 종합평가 223
〈표 6-9〉 안양시 인문도시 조성 조례 제7조 225
〈표 6-10〉 지자체별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 관련 조례(2018년 6월 기준) 226
[그림 1-1] 공공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39
[그림 1-2] 아름다운 이야기할머니 39
[그림 2-1] 대학에서의 인문학과 통폐합 반대운동 49
[그림 2-2] 스탠포드대학 인문학과의 교수진ㆍ학부생 분포도 50
[그림 2-3] 4차 산업혁명 연계 인문도서 53
[그림 2-4] 인문정신문화 전략의 핵심방향 56
[그림 2-5] 아름다운 이야기할머니 57
[그림 2-6]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57
[그림 2-7] 스토리 테마파크 창작 콘텐츠 공모전 58
[그림 2-8] 전국선비열전 58
[그림 2-9] '기술 발전과 인간의 미래' 이슈 대응방향의 시급성 60
[그림 4-1] 인문정신문화 의미에 대한 이해도 75
[그림 4-2] 우리나라 국민 인문정신문화 수준 76
[그림 4-3] 인문학에 대한 관심도 77
[그림 4-4] 우리사회에서 인문학의 필요성 평가 78
[그림 4-5] 인문정신문화 의식수준 - 종합 79
[그림 4-6] 사회생활에 긍정적인 영향 정도 80
[그림 4-7] 타 학문분야와의 소통 어려움 81
[그림 4-8] 사회적 요구에 대한 대응 한계 82
[그림 4-9] 인문적 가치의 사회 공유 83
[그림 4-10] 창의적인 사고력 향상에 도움 84
[그림 4-11]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가 중요한 이유 85
[그림 4-12]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한계점 86
[그림 4-13] 인문정신문화 지원정책 만족도 - 종합 87
[그림 4-14] 정부의 지원정도 88
[그림 4-15] 인문, 인문학, 인문정신문화 관련 활동을 위한 법과 제도 충분성 89
[그림 4-16] 인문, 인문학, 인문정신문화 관련 활동을 하기 위한 문화기반시설 충분성 90
[그림 4-17] 제공되는 프로그램 제공 및 수준 91
[그림 4-18]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전문 인력들의 수준 92
[그림 4-19] 인문프로그램 개선 및 보완점 - 종합 93
[그림 4-20] 프로그램 주제 분야의 다양화 필요성 94
[그림 4-21] 깊이 있는 내용의 프로그램 필요성 95
[그림 4-22] 대화 및 토론 강화로 인한 쌍방향 운영 필요성 96
[그림 4-23] 체험 및 실습 위주로 진행되는 현장 중심 운영 필요성 97
[그림 4-24] 1회성이 아닌, 중장기적 진행 운영 필요성 98
[그림 4-25] 교육시설 및 문화기반시설의 환경 개선 필요성 99
[그림 4-26] 인문프로그램 발전 방향 100
[그림 4-27] 인문관련 프로그램 참여경험 101
[그림 4-28] 인문관련 프로그램 인지경로 102
[그림 4-29] 인문관련 프로그램 참여유형 103
[그림 4-30] 인문정신문화 습득을 위한 참여분야 104
[그림 4-31] 인문관련 프로그램 수강방법 105
[그림 4-32] 인문 활동 및 지식습득 참여 유형 - 시설 방문이용 106
[그림 4-33] 인문 관련 프로그램 수강 시간대 - 시설 방문이용 106
[그림 4-34] 인문 활동 및 지식습득 참여 유형 - 대중매체 이용 107
[그림 4-35] 인문 관련 프로그램 수강 시간대 - 대중매체 이용 108
[그림 4-36] 인문 프로그램 수강 시 고려사항 109
[그림 4-37] 인문 프로그램 평균 참여빈도 110
[그림 4-38] 지난 1년간 참여한 인문 프로그램 강좌 수 - 오프라인 강좌 수 111
[그림 4-39] 지난 1년간 참여한 인문 프로그램 강좌 수 - 온라인 강좌 수 112
[그림 4-40] 지난 1년간 참여한 인문 프로그램 강좌 수 - 총 강좌 수 113
[그림 4-41] 지난 1년간 참여한 인문 프로그램 월 평균 수강료 114
[그림 4-42] 인문프로그램 활동 동반인원 115
[그림 4-43] 인문 관련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한 요인 116
[그림 4-44] 인문 프로그램 참여 이후 변화 117
[그림 4-45] 문화기반시설 이용 증가 118
[그림 4-46] 주변사람들에게 인문 프로그램 추천 119
[그림 4-47] 인문 프로그램을 통한 내 삶에 대한 이해 120
[그림 4-48] 사회활동 및 봉사 관심 증대 121
[그림 4-49] 향후 인문관련 사업이나 프로그램 참여 의향 122
[그림 4-50] 인문 프로그램 참여 후 효과 - 종합 123
[그림 4-51] 습득한 인문 공유경험 유무 124
[그림 4-52] 인문 공유 활동 125
[그림 4-53] 인문 공유 활동 계기 125
[그림 4-54] 인문 공유 활동 내용 및 계기 - 종합 126
[그림 4-55] 인문 나눔 및 활용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 127
[그림 4-56] 인문학에 대한 관심도 128
[그림 4-57] 우리사회에서 인문학의 필요성 128
[그림 4-58]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에 대한 이해수준, 관심도, 필요성 평가 129
[그림 4-59] 가구 소득별 인문정신문화 의미에 대한 이해도 130
[그림 4-60] 인문 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른 인식 비교 132
[그림 4-61] 인문 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른 사회적 영향 정도 133
[그림 4-62]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한계점 135
[그림 4-63] 인문 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른 한계점 비교 135
[그림 4-64] 인문정신문화 정책 지원체계 만족도 136
[그림 4-65] 직업군별 '인문 프로그램 주제 분야 다양화' 개선 비율 137
[그림 4-66] 시설방문이용자의 만족도 및 개선정도 139
[그림 4-67] 대중매체이용자의 만족도 및 개선정도 139
[그림 4-68] 일반국민과 전문인력 간 인문 프로그램 발전방향 비교 140
[그림 5-1] 인문정신문화 의미에 대한 이해도 148
[그림 5-2] 우리나라 국민 인문정신문화 수준 149
[그림 5-3] 인문학에 대한 관심도 150
[그림 5-4] 우리사회에서 인문학의 필요성 평가 151
[그림 5-5] 인문정신문화 의식수준 - 종합 152
[그림 5-6] 사회생활에의 긍정적인 영향 정도 153
[그림 5-7] 타 학문분야와의 소통 어려움 154
[그림 5-8] 사회적 요구에 대한 대응 한계 154
[그림 5-9] 인문적 가치의 사회 공유 155
[그림 5-10] 창의적인 사고력 향상에 도움 156
[그림 5-11]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가 중요한 이유 157
[그림 5-12]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한계점 158
[그림 5-13] 인문정신문화 지원정책 만족도 - 종합 159
[그림 5-14] 정부의 지원정도 160
[그림 5-15] 인문, 인문학, 인문정신문화 관련 활동을 위한 법과 제도 충분성 161
[그림 5-16] 인문, 인문학, 인문정신문화 관련 활동을 하기 위한 문화기반시설 충분성 162
[그림 5-17] 제공되는 프로그램 내용 및 수준 163
[그림 5-18]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전문 인력들의 수준 164
[그림 5-19] 인문프로그램 개선 및 보완점 - 종합 165
[그림 5-20] 프로그램 주제 분야의 다양화 필요성 166
[그림 5-21] 깊이 있는 내용의 프로그램 필요성 167
[그림 5-22] 대화 및 토론 강화로 인한 쌍방향 운영 필요성 168
[그림 5-23] 체험 및 실습 위주로 진행되는 현장 중심 운영 필요성 169
[그림 5-24] 1회성이 아닌, 중장기적 진행 운영 필요성 170
[그림 5-25] 교육시설 및 문화기반시설의 환경 개선 필요성 171
[그림 5-26] 인문 프로그램 발전 방향 172
[그림 5-27] 인문관련 프로그램 참여 경험 173
[그림 5-28] 인문관련 프로그램 인지경로 174
[그림 5-29] 인문관련 프로그램 참여유형 175
[그림 5-30] 인문정신문화 습득을 위한 참여분야 176
[그림 5-31] 인문관련 프로그램 수강방법 177
[그림 5-32] 인문 활동 및 지식습득 참여 유형 - 시설 방문이용 178
[그림 5-33] 인문 관련 프로그램 수강 시간대 - 시설 방문이용 179
[그림 5-34] 인문 활동 및 지식습득 참여 유형 - 대중매체 이용 180
[그림 5-35] 인문 관련 프로그램 수강 시간대 - 대중매체 이용 181
[그림 5-36] 인문관련 프로그램 수강 시 고려사항 182
[그림 5-37] 인문프로그램 평균 참여빈도 183
[그림 5-38] 지난 1년간 참여한 인문프로그램 강좌 수 - 오프라인 강좌 수 184
[그림 5-39] 지난 1년간 참여한 인문프로그램 강좌 수 - 온라인 강좌 수 185
[그림 5-40] 지난 1년간 참여한 인문프로그램 강좌 수 - 총 강좌 수 186
[그림 5-41] 지난 1년간 참여한 인문프로그램 월 평균 수강료 187
[그림 5-42] 인문프로그램 활동 동반인원 188
[그림 5-43] 인문관련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한 요인 189
[그림 5-44] 인문프로그램 참여 이후 변화 190
[그림 5-45] 문화기반시설 이용 증가 191
[그림 5-46] 주변사람들에게 인문 프로그램 추천 192
[그림 5-47] 인문프로그램을 통해 내 삶을 보다 이해 193
[그림 5-48] 사회활동 및 봉사 관심 증대 193
[그림 5-49] 향후 인문관련 사업이나 프로그램 참여 의향 194
[그림 5-50] 인문프로그램 참여 후 효과 - 종합 195
[그림 5-51] 습득한 인문 공유경험 유무 196
[그림 5-52] 인문 공유 활동 197
[그림 5-53] 인문 공유 활동 계기 198
[그림 5-54] 인문 공유 활동 내용 및 계기 - 종합 198
[그림 5-55] 인문 나눔 및 활용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 200
[그림 5-56] 인문학에 대한 관심도 및 인문학의 필요성 201
[그림 5-57] 인문학 전문인력 대상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한계점 (1순위) 202
[그림 5-58] 인문학 전문인력 대상 인문정신문화 정책 지원체계 만족도 203
[그림 5-59] 인문학 전문인력 대상 인문 프로그램 개선 및 보완점 204
[그림 5-60] 인문프로그램 개선 및 보완점 - 종합 204
[그림 5-61] 일반국민과 전문인력 간 인문 프로그램 발전방향 비교 205
[그림 5-62] 인문 활동 및 지식습득 참여 유형 - 시설 방문이용 207
[그림 5-63] 인문 관련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한 요인 208
[그림 5-64] 인문 나눔 및 활용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 209
[그림 6-1]/[그림 4-1] 인문학에 대한 관심도 212
[그림 6-2]/[그림 4-2] 우리사회에서 인문학의 필요성 212
[그림 6-3] 인문 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른 인문 프로그램 발전방향 213
[그림 6-4] 인문 프로그램 참여 여부에 따른 인문정신문화 인식수준 214
[그림 6-5] 인문 활동 및 지식습득을 위한 시설유형 - 대중매체 이용 216
[그림 6-6] 인문공감- 온라인 인문강좌 217
[그림 6-7] 문화포털- 인문학강연 217
[그림 6-8] 2016 찾아가는 직장인 인문학 218
[그림 6-9] 찾아가는 직장인 인문학 218
[그림 6-10] 인문정신문화 습득을 위한 참여 분야 220
[그림 6-11]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한계점 221
[그림 6-12]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참가후기 222
[그림 6-13] 인문 프로그램 참여 이후 변화 223
[그림 6-14] 인문정신문화 지원정책 만족도 결과 225
[그림 6-15] 인문한국(HK) 인문학 연구소 현황 228
[그림 6-16] 인문활동 및 지식습득을 위한 시설유형 229
[부록 2] 일반국민 설문조사 결과표 242
표 1. 인문정신문화 의미에 대한 이해도 242
표 2. 우리나라 국민 인문정신문화 수준 244
표 3. 인문학에 대한 관심도 246
표 4. 우리사회에서 인문학의 필요성 248
표 5. 인문정신문화 의식수준 - 1) 사회생활에의 긍정적인 영향 정도 250
표 6. 인문정신문화 의식수준 - 2) 타 학문분야와의 소통 어려움 252
표 7. 인문정신문화 의식수준 - 3) 사회적 요구에 대한 대응 한계 254
표 8. 인문정신문화 의식수준 - 4) 인문적 가치의 사회 공유 256
표 9. 인문정신문화 의식수준 - 5) 창의적인 사고력 향상에 도움 258
표 10.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가 중요한 이유 - 1순위 260
표 11.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가 중요한 이유 - 2순위 262
표 12.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가 중요한 이유 - 1+2순위 264
표 13.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한계점 - 1순위 266
표 14.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한계점 - 2순위 268
표 15.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한계점 - 1+2순위 270
표 16. 인문관련 프로그램 참여경험 272
표 17. 인문관련 프로그램 인지경로 - 1순위 274
표 18. 인문관련 프로그램 인지경로 - 2순위 276
표 19. 인문관련 프로그램 인지경로 - 1+2순위 278
표 20. 인문관련 프로그램 참여유형 - 1순위 280
표 21. 인문관련 프로그램 참여유형 - 2순위 282
표 22. 인문관련 프로그램 참여유형 - 1+2순위 284
표 23. 인문정신문화 습득을 위한 참여분야 (복수응답) 286
표 24. 인문관련 프로그램 수강방법 (복수응답) 288
표 25. 인문 활동 및 지식습득을 위한 시설유형 - 1순위 290
표 26. 인문 활동 및 지식습득을 위한 시설유형 - 2순위 292
표 27. 인문 활동 및 지식습득을 위한 시설유형 - 1+2순위 294
표 28. 인문 관련 프로그램 수강 시간대 (시설방문 이용) 296
표 29. 인문 활동 및 지식습득을 위한 대중매체 활용유형 - 1순위 298
표 30. 인문 활동 및 지식습득을 위한 대중매체 활용유형 - 2순위 300
표 31. 인문 활동 및 지식습득을 위한 대중매체 활용유형 - 1+2순위 302
표 32. 인문 관련 프로그램 수강 시간대 (대중매체 이용) 304
표 33. 인문관련 프로그램 수강시 고려사항 - 1순위 306
표 34. 인문관련 프로그램 수강시 고려사항 - 2순위 308
표 35. 인문관련 프로그램 수강시 고려사항 - 1+2순위 310
표 36. 인문프로그램 평균 참여빈도 312
표 37. 지난 1년간 참여한 인문프로그램 강좌 수 314
표 38. 지난 1년간 참여한 인문프로그램 월 평균 수강료 316
표 39. 인문프로그램 활동 동반인원 318
표 40. 인문관련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한 요인 320
표 41. 인문프로그램 참여 이후 변화 - 1순위 322
표 42. 인문프로그램 참여 이후 변화 - 2순위 324
표 43. 인문프로그램 참여 이후 변화 - 1+2순위 326
표 44. 인문프로그램 참여 후 효과 - 1) 문화기반시설 이용빈도 증가 328
표 45. 인문프로그램 참여 후 효과 - 2) 주변사람들에게 인문 프로그램 추천 330
표 46. 인문프로그램 참여 후 효과 - 3) 인문프로그램을 통한 내 삶에 대한 이해 332
표 47. 인문프로그램 참여 후 효과 - 4) 사회활동 및 봉사 관심 증대 334
표 48. 인문프로그램 참여 후 효과 - 5) 향후 인문관련 사업/프로그램 참여의향 336
표 49. 습득한 인문 공유경험 유무 338
표 50. 인문 공유 활동 340
표 51. 인문 공유 활동 계기 342
표 52. 인문 나눔 및 활용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 344
표 53. 인문정신문화 지원정책 만족도 - 1) 정부지원 정도 346
표 54. 인문정신문화 지원정책 만족도 - 2) 인문, 인문학, 인문정신문화 활동을 위한 법과 제도 충분성 348
표 55. 인문정신문화 지원정책 만족도 - 3) 인문, 인문학, 인문정신문화 활동을 위한 문화기반시설 충분성 350
표 56. 인문정신문화 지원정책 만족도 - 4) 제공되는 프로그램 내용 및 수준 352
표 57. 인문정신문화 지원정책 만족도 - 5)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전문 인력들의 수준 354
표 58. 인문 프로그램 개선/보완점 - 1) 프로그램 주제 분야의 다양화 필요성 356
표 59. 인문 프로그램 개선/보완점 - 2) 깊이 있는 내용의 프로그램 필요성 358
표 60. 인문 프로그램 개선/보완점 - 3) 대화 및 토론강화로 인한 쌍방향 운영 필요성 360
표 61. 인문 프로그램 개선/보완점 - 4) 체험 및 실습 위주로 진행되는 현장 중심 필요성 362
표 62. 인문 프로그램 개선/보완점 - 5) 일회성이 아닌, 중장기적 운영 필요성 364
표 63. 인문 프로그램 개선/보완점 - 6) 교육시설 및 문화기반시설 환경 개선 필요성 366
표 64. 인문 프로그램 발전 방향 368
[부록 3] 전문인력 설문조사 결과표 371
표 1. 인문정신문화 의미에 대한 이해도 371
표 2. 우리나라 국민 인문정신문화 수준 373
표 3. 인문학에 대한 관심도 375
표 4. 우리사회에서 인문학의 필요성 377
표 5. 인문정신문화 의식수준 - 1) 사회생활에 긍정적인 영향 정도 379
표 6. 인문정신문화 의식수준 - 2) 타 학문분야와의 소통 어려움 381
표 7. 인문정신문화 의식수준 - 3) 사회적 요구에 대한 대응 한계 383
표 8. 인문정신문화 의식수준 - 4) 인문적 가치의 사회 공유 385
표 9. 인문정신문화 의식수준 - 5) 창의적인 사고력 향상에 도움 387
표 10.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가 중요한 이유 - 1순위 389
표 11.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가 중요한 이유 - 2순위 391
표 12.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가 중요한 이유 - 1+2순위 393
표 13.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한계점 - 1순위 395
표 14.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한계점 - 2순위 397
표 15.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한계점 - 1+2순위 399
표 16. 인문 관련 프로그램 참여경험 401
표 17. 인문관련 프로그램 인지경로 - 1순위 403
표 18. 인문관련 프로그램 인지경로 - 2순위 405
표 19. 인문관련 프로그램 인지경로 - 1+2순위 407
표 20. 인문관련 프로그램 참여유형 - 1순위 409
표 21. 인문관련 프로그램 참여유형 - 2순위 411
표 22. 인문관련 프로그램 참여유형 - 1+2순위 413
표 23. 인문정신문화 습득을 위한 참여분야 (복수응답) 415
표 24. 인문관련 프로그램 수강방법 (복수응답) 417
표 25. 인문 활동 및 지식습득을 위한 시설유형 - 1순위 419
표 26. 인문 활동 및 지식습득을 위한 시설유형 - 2순위 420
표 27. 인문 활동 및 지식습득을 위한 시설유형 - 1+2순위 421
표 28. 인문관련 프로그램 수강시간대 422
표 29. 인문활동 및 지식습득을 위한 대중매체 이용유형 - 1순위 423
표 30. 인문활동 및 지식습득을 위한 대중매체 이용유형 - 2순위 424
표 31. 인문활동 및 지식습득을 위한 대중매체 이용유형 - 1+2순위 425
표 32. 인문 관련 프로그램 수강 시간대 426
표 33. 인문관련 프로그램 수강 시 고려사항 - 1순위 427
표 34. 인문관련 프로그램 수강 시 고려사항 - 2순위 429
표 35. 인문관련 프로그램 수강 시 고려사항 - 1+2순위 431
표 36. 인문프로그램 평균 참여빈도 433
표 37. 지난 1년간 참여한 인문프로그램 강좌 수 435
표 38. 지난 1년간 참여한 인문프로그램 월 평균 수강료 437
표 39. 인문프로그램 활동 동반인원 439
표 40. 인문관련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한 요인 441
표 41. 인문프로그램 참여 이후 변화 - 1순위 443
표 42. 인문프로그램 참여 이후 변화 - 2순위 445
표 43. 인문프로그램 참여 이후 변화 - 1+2순위 447
표 44. 인문프로그램 참여 후 효과 - 1) 문화기반시설 이용 증가 449
표 45. 인문프로그램 참여 후 효과 - 2) 주변사람들에게 인문 프로그램 추천 450
표 46. 인문프로그램 참여 후 효과 - 3) 인문프로그램을 통한 삶의 이해 451
표 47. 인문프로그램 참여 후 효과 - 4) 사회활동 및 봉사 관심 증대 452
표 48. 인문프로그램 참여 후 효과 - 5) 향후 인문관련 사업/프로그램 참여 의향 453
표 49. 습득한 인문 공유경험 유무 454
표 50. 인문 공유 활동 455
표 51. 인문 공유 활동 계기 456
표 52. 인문 나눔 및 활용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 457
표 53. 인문정신문화 지원정책 만족도 - 1) 정부의 지원정도 458
표 54. 인문정신문화 지원정책 만족도 - 2) 인문학, 인문정신문화 관련 활동을 위한 법과 제도 충분성 460
표 55. 인문정신문화 지원정책 만족도 - 3) 인문학, 인문정신문화 관련 활동을 위한 문화기반시설 충분성 462
표 56. 인문정신문화 지원정책 만족도 - 4) 제공되는 프로그램 내용 및 수준 464
표 57. 인문정신문화 지원정책 만족도 - 5)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전문인력의 수준 466
표 58. 인문정신문화 개선 및 보완점 - 1) 프로그램 주제 분야의 다양화 필요성 468
표 59. 인문정신문화 개선 및 보완점 - 2) 깊이 있는 내용의 프로그램 필요성 470
표 60. 인문정신문화 개선 및 보완점 - 3) 대화 및 토론강화로 인한 쌍방향 운영 필요성 472
표 61. 인문정신문화 개선 및 보완점 - 4) 체험 및 실습위주로 진행되는 현장 중심 필요성 474
표 62. 인문정신문화 개선 및 보완점 - 5) 일회성이 아닌, 중장기적 운영 필요성 476
표 63. 인문정신문화 개선 및 보완점 - 6) 교육시설 및 문화기발시설의 환경 개선 필요성 478
표 64. 인문 프로그램 발전 방향 4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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