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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공공분야 인문프로그램 현황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8
청구기호
001.3 -18-78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 188 p. : 삽화, 도표, 서식 ; 30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78209991
제어번호
MONO1201868534
주기사항
판권기표제: 공공분야 인문 프로그램 현황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 보고서
연구기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책임: 김면 ; 공동연구: 윤소영, 송철재 ; 연구원: 허준영, 김서희
부록: 1. 설문조사 양식 ; 2. 설문조사 결과표
참고문헌: p. 144-145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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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주요결과 요약문 2

제1장 연구개요 18

제1절 연구 목적 및 배경 19

1. 연구목적 19

2. 연구배경 20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22

1. 연구내용 22

2. 연구방법 24

제3절 연구추진체계 및 기대효과 26

1. 연구추진체계 26

2. 기대효과 27

제2장 사회환경 및 정책 분석과 공공 인문 프로그램 28

제1절 현대 사회에서의 인문학 위상과 필요성 29

1. 인문학의 위기 29

2. 인문학의 가치와 인문 프로그램의 필요성 30

제2절 공공 인문 프로그램 정의와 발전과정 35

1. 공공 인문 프로그램의 개념과 범주 35

2. 공공 인문 프로그램의 발전과정 36

제3절 정책의 추진방향과 주요 내용 39

1. 인문정신문화 진흥 정책의 추진배경 39

2. 정책의 필요성과 추진전략 41

3. 문화체육관광부의 주요 정책사업 43

제3장 공공분야 인문프로그램 현황조사 구성 50

제1절 추진방향 51

제2절 공공분야 인문프로그램 현황조사 지표 구성 52

1. 선행지표 연구 검토 52

2. 자문회의를 통한 개념 정의 및 학문분류 설정 54

제3절 공공분야 인문 프로그램 현황조사 개요 58

1. 조사개요 58

2. 설문조사표 60

3. 응답기관 특성 62

제4장 공공분야 인문 프로그램 현황조사 결과 63

제1절 인문 프로그램 운영 현황 64

1. 인문 프로그램 운영(활동) 목적 64

2. 인문 프로그램 개설 시 중요 고려요인 65

3. 인문 프로그램 최초 운영시점 66

4. 인문 프로그램 유형/시간/대상/예산 67

5. 인문 프로그램 관련 전반적 만족도 78

6. 인문 프로그램 홍보 및 모집방안 79

7. 인문 프로그램 강사 및 운영인력 모집방안 80

8. 전문성 확보를 위한 인문분야 교육 81

9. 인문 프로그램 개선 및 변경 시 중요사항 83

10. 인문 프로그램 운영 관련 애로사항 84

11. 인문 프로그램 운영평가 및 결과 활용방안 85

제2절 인문 프로그램 운영계획 및 정부지원 방안 86

1. 향후 인문 프로그램 수 확대 여부 86

2. 효과적인 인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대책 87

3. 향후 인문 프로그램 강화 유형 및 분야 89

4. 인문 프로그램 운영 관련 정부지원 요구사항 91

5. 인문 프로그램 발전 방향 92

제5장 문화기반시설 사례별 현장조사 93

제1절 현장조사 개요 94

제2절 운영 및 프로그램 사례조사 95

1. 국립고궁박물관 95

2. 국립중앙박물관 98

3. 국립현대미술관 101

4. 경기도미술관 104

5. 광진정보도서관 108

6. 성북문화원 111

7. 청주 흥덕문화의 집 114

8. 강동아트센터 117

9. 경기문화재단 120

10. 한국근대문학관 123

제3절 시사점과 정책적 함의 126

제6장 종합분석 및 정책제언 128

제1절 분석결과 종합 129

제2절 인문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제고 및 참여기회 확대 130

1. 인문학에 대한 인식개선 130

2. 인문 프로그램 참여기회 확대를 위한 캠페인 확산 131

3. 디지털 자원을 활용한 정보강화 133

제3절 질적 제고를 위한 인문 프로그램의 개선 및 강화 136

1. 인문 연계 융합 프로그램 확충과 다양한 수업방식 제공 136

2. 기관 특성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138

3. 자생적인 활동 프로그램의 활성화 140

4. 교육 프로그램 자문위원 및 지역사회 협의체 구축 142

제4절 인문정책 추진체계 및 운영 개선방안 144

1. 인문정신문화 진흥 전담기관 역할 제고 및 중장기 계획 운영 144

2. 평가체계 및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146

3. 인문 매개인력의 인문 소양 교육 강화 148

4. 재정의 안정적 확보 및 공간 인프라 확대 150

참고문헌 152

[부록 1] 설문조사 양식 155

[부록 2] 설문조사 결과표 162

판권기 212

〈표 1-1〉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에 관한 법률 주요내용 19

〈표 1-2〉 전국문화기반시설 현황(2017 기준) 22

〈표 1-3〉 공공 인문프로그램 현황조사를 위한 지표 항목 구성 23

〈표 1-4〉 연구의 체계 26

〈표 2-1〉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 통계조사(2016년 기준) 30

〈표 2-2〉 인문 프로그램이 인성에 미치는 효과 34

〈표 2-3〉 인문 프로그램 분야 35

〈표 2-4〉 「평생교육법」 제2조 36

〈표 2-5〉 평생교육시설 분류 37

〈표 2-6〉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에 관한 법률」 39

〈표 2-7〉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에 관한 법률의 목적 41

〈표 2-8〉 2017 중앙부처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 시행계획 42

〈표 2-9〉 문화체육관광부 주요 정책 사업 및 대표 사례 49

〈표 3-1〉 「인문학 강좌 실태조사 연구」 설문조사표(기관용) 52

〈표 3-2〉 1-3차 자문위원 명단 54

〈표 3-3〉 선행 학문 분류 예시 54

〈표 3-4〉 도출된 인문 학문분류 및 예시 56

〈표 3-5〉 공공분야 인문 프로그램 현황조사 개요 59

〈표 3-6〉 공공분야 인문 프로그램 현황조사 지표 및 조사 항목 60

〈표 4-1〉 인문 프로그램 운영(활동) 목적 64

〈표 4-2〉 인문 프로그램 개설 시 중요 고려요인 65

〈표 4-3〉 인문 프로그램 최초 운영시점 66

〈표 4-4〉 인문 프로그램 유형 67

〈표 4-5〉 인문 프로그램 분야 68

〈표 4-6〉 인문 프로그램 회당 운영시간 69

〈표 4-7〉 인문 프로그램 총 운영횟수 70

〈표 4-8〉 인문 프로그램 총 운영시간 71

〈표 4-9〉 인문 프로그램 수강대상 72

〈표 4-10〉 인문 프로그램 평균 수강인원 73

〈표 4-11〉 인문 프로그램 총 소요예산 74

〈표 4-12〉 인문 프로그램 예산 구성 75

〈표 4-13〉 인문 프로그램 재정지원 기관 76

〈표 4-14〉 인문 프로그램 총 지원 예산 77

〈표 4-15〉 인문 프로그램 관련 전반적 만족도 78

〈표 4-16〉 인문 프로그램 홍보 및 모집방안 79

〈표 4-17〉 인문 프로그램 강사 및 운영인력 모집방안 80

〈표 4-18〉 전문성 확보를 위한 인문분야 전문교육 이수여부 81

〈표 4-19〉 인문분야 전문교육 이수 시간 82

〈표 4-20〉 인문 프로그램 개선 및 변경 시 중요사항 83

〈표 4-21〉 인문 프로그램 운영 관련 애로사항 84

〈표 4-22〉 인문 프로그램 운영평가 및 결과 활용방안 85

〈표 4-23〉 향후 인문 프로그램 수 확대 여부 86

〈표 4-24〉 효과적인 인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대책 88

〈표 4-25〉 향후 인문 프로그램 강화 유형 89

〈표 4-26〉 향후 인문 프로그램 강화 분야 90

〈표 4-27〉 인문 프로그램 운영 관련 정부지원 요구사항 91

〈표 4-28〉 인문 프로그램 발전 방향 92

〈표 5-1〉 기관유형별 현장조사 대상기관 94

〈표 5-2〉 미술관에서 커뮤니케이션을 말하다 105

〈표 6-1〉 공공분야 인문 프로그램 문제점 진단 및 정책 개선방안 129

〈표 6-2〉 발전방안 도출을 위한 자문회의 참석자(1-2차) 129

〈표 6-3〉 효과적인 인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대책(1+2순위) 131

〈표 6-4〉 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서 시행하는 인문정신문화 진흥 캠페인 132

〈표 6-5〉 인문 프로그램 운영 관련 애로사항(1+2순위) 134

〈표 6-6〉 국립중앙도서관 인문학 프로그램-행복산책 일부 교육과정(2017) 136

〈표 6-7〉 인문 프로그램 유형 현황과 강화하고 싶은 유형 137

〈표 6-8〉 인문 프로그램 운영(활동) 목적(1+2순위) 138

〈표 6-9〉 한국근대문학관의 인천시민대학 일부 교육과정(2017) 138

〈표 6-10〉 인문 프로그램 수강대상 139

〈표 6-11〉 생애주기별 인문 프로그램 방향 예시 139

〈표 6-12〉 아파트 인문학 운영체계 141

〈표 6-13〉 인문 프로그램 개설 시 중요 고려요인(1+2순위) 142

〈표 6-14〉 안양시 인문도시 조성 조례 제7조 143

〈표 6-15〉 인문정신문화 진흥 전담기관 지정 및 업무위탁 고시 144

〈표 6-16〉 주요 인문정책 사업 시행주체(2018년 기준) 145

〈표 6-17〉 2017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모니터링 지표 147

〈표 6-18〉 인문 프로그램당 예산구성 150

[그림 1-1] 공공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21

[그림 1-2] 아름다운 이야기할머니 21

[그림 2-1] 사랑티켓사업 참여자 비참여자별 효과 비교 32

[그림 2-2] 박물관 내 인문학 연계 교육 교수학습방법 33

[그림 2-3] 공공분야에서의 인문 프로그램 발전 배경 38

[그림 2-4] 인문정신문화 전략의 핵심방향 40

[그림 2-5] 공공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43

[그림 2-6]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43

[그림 2-7] 아름다운 이야기할머니 44

[그림 2-8] 인생나눔교실 44

[그림 2-9] 인문정신문화온라인서비스(인문360°) 45

[그림 2-10] 2017 대한민국 독서대전(전주) 46

[그림 2-11] 병영독서활성화 지원사업 46

[그림 2-12] 민간소장 국학자료 수집ㆍ연구ㆍ보존 사업 47

[그림 2-13] 2017 전통창작소재 콘퍼런스 47

[그림 2-14] 스토리 테마파크 창작 콘텐츠 공모전 47

[그림 2-15] 전국선비열전 48

[그림 2-16] 청년선비 시시비비포럼 48

[그림 4-1] 인문 프로그램 운영(활동) 목적 64

[그림 4-2] 인문 프로그램 개설 시 중요 고려요인 65

[그림 4-3] 인문 프로그램 최초 운영시점 66

[그림 4-4] 인문 프로그램 유형 67

[그림 4-5] 인문 프로그램 분야 68

[그림 4-6] 인문 프로그램 회당 운영시간 69

[그림 4-7] 인문 프로그램 총 운영횟수 70

[그림 4-8] 인문 프로그램 총 운영시간 71

[그림 4-9] 인문 프로그램 수강대상 72

[그림 4-10] 인문 프로그램 평균 수강인원 73

[그림 4-11] 인문 프로그램 총 소요예산 74

[그림 4-12] 인문 프로그램 예산 구성 75

[그림 4-13] 인문 프로그램 재정지원 기관 76

[그림 4-14] 인문 프로그램 총 지원 예산 77

[그림 4-15] 인문 프로그램 관련 전반적 만족도 78

[그림 4-16] 인문 프로그램 홍보 및 모집방안 79

[그림 4-17] 인문 프로그램 강사 및 운영인력 모집방안 80

[그림 4-18] 전문성 확보를 위한 인문분야 전문교육 이수여부 81

[그림 4-19] 인문분야 전문교육 이수 시간 82

[그림 4-20] 인문 프로그램 개선 및 변경 시 중요사항 83

[그림 4-21] 인문 프로그램 운영 관련 애로사항 84

[그림 4-22] 인문 프로그램 운영평가 및 결과 활용방안 85

[그림 4-23] 향후 인문 프로그램 수 확대 여부 86

[그림 4-24] 효과적인 인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대책 87

[그림 4-25] 향후 인문 프로그램 강화 유형 89

[그림 4-26] 향후 인문 프로그램 강화 분야 90

[그림 4-27] 인문 프로그램 운영 관련 정부지원 요구사항 91

[그림 4-28] 인문 프로그램 발전 방향 92

[그림 5-1] 국립고궁박물관의 역사돋보기 프로그램(초등학급단체대상) 96

[그림 5-2] 국립고궁박물관의 왕실문화 심층탐구 프로그램(성인대상) 96

[그림 5-3] 박물관역사문화교실 강의 현장 99

[그림 5-4] 국립중앙박물관 출간 학습지 100

[그림 5-5] 국립중앙박물관에서 홈페이지 게시한 강의 자료 100

[그림 5-6] 국립현대미술관의 근현대미술사 아카데미 프로그램 102

[그림 5-7] 국립현대미술관의 동시대문화예술강좌 프로그램 102

[그림 5-8] 경기도미술관 렉쳐 프로그램 105

[그림 5-9] 경기도미술관 아카데미 106

[그림 5-10] 마을 독서길잡이 양성과정 109

[그림 5-11] 공간-독서동아리 매칭 및 독서 문화프로그램 110

[그림 5-12] 성북문화원 여담 강연 프로그램 112

[그림 5-13] 문학주간 자료집 113

[그림 5-14] 성북동 역사문화자원 조사연구 113

[그림 5-15] 청주 흥덕 문화의 집 시인교실 프로그램 115

[그림 5-16] 청주 흥덕 문화의 집 동시창작교실 115

[그림 5-17] 강동아트센터의 클래식인문학 프로그램 117

[그림 5-18] 강동아트센터 예술아카데미 리플렛 118

[그림 5-19] 경기문화재단 신화와 예술 맥놀이 프로그램 121

[그림 5-20] 한국근대문학관 교육 및 포럼 현장 124

[그림 5-21] 문학관 교육 프로그램 자료집 125

[그림 5-22] SNS를 활용한 홍보 125

[그림 6-1] 인문 프로그램 운영 관련 애로사항 130

[그림 6-2] 인문관련 프로그램 인지경로 132

[그림 6-3] 문화포털 133

[그림 6-4] 인문 프로그램 통합 홈페이지 검색 카테고리 구성(안) 133

[그림 6-5] MetPublications 135

[그림 6-6] 인천이야기 리플렛 138

[그림 6-7] 인문 프로그램 개선 및 변경 시 중요사항 140

[그림 6-8] 인문 프로그램 강사 및 운영인력 모집방안 142

[그림 6-9] 인문 프로그램 운영평가 및 결과 활용방안 146

[그림 6-10] 인문분야 전문교육 이수여부 148

[그림 6-11] 인문 프로그램 재정지원 기관(복수응답) 149

[그림 6-12] 공간-독서동아리 매칭 151

[그림 6-13] 리더 보수교육 151

[그림 6-14] 책벗공간 조성 151

표 1. 인문 프로그램 운영(활동) 목적 163

표 2. 인문 프로그램 운영(활동) 목적 - 1+2순위 165

표 3. 인문 프로그램 개설 시 중요 고려요인 - 1순위 166

표 4. 인문 프로그램 개설 시 중요 고려요인 - 2순위 167

표 5. 인문 프로그램 개설 시 중요 고려요인 - 1+2순위 168

표 6. 인문 프로그램 최초 운영시점 169

표 7. 인문 프로그램 유형 170

표 8. 인문 프로그램 분야 171

표 9. 인문 프로그램 회당 운영시간 172

표 10. 인문 프로그램 총 운영횟수 173

표 11. 인문 프로그램 총 운영시간 174

표 12. 인문 프로그램 주된 수강대상 175

표 13. 인문 프로그램 평균 수강인원 176

표 14. 인문 프로그램 총 소요예산 177

표 15. 인문 프로그램 예산 구성 178

표 16. 인문 프로그램 재정지원 기관(복수응답) 179

표 17. 인문 프로그램 총 지원 예산 180

표 18. 인문 프로그램 관련 전반적 만족도 181

표 19. 인문 프로그램 홍보 및 모집방안 - 1순위 182

표 20. 인문 프로그램 홍보 및 모집방안 - 2순위 183

표 21. 인문 프로그램 홍보 및 모집방안 - 1+2순위 184

표 22. 인문 프로그램 강사 및 운영인력 모집방안(복수응답) 185

표 23. 전문성 확보를 위한 인문분야 전문교육 이수여부(복수응답) 186

표 24. 인문분야 전문교육 이수 시간 187

표 25. 인문 프로그램 개선 및 변경 시 중요사항 - 1순위 188

표 26. 인문 프로그램 개선 및 변경 시 중요사항 - 2순위 189

표 27. 인문 프로그램 개선 및 변경 시 중요사항 - 1+2순위 190

표 28. 인문 프로그램 운영 관련 애로사항 - 1순위 191

표 29. 인문 프로그램 운영 관련 애로사항 - 2순위 192

표 30. 인문 프로그램 운영 관련 애로사항 - 1+2순위 193

표 31. 인문 프로그램 운영평가 여부 194

표 32. 인문 프로그램 운영평가 결과 활용방안 - 1순위 195

표 33. 인문 프로그램 운영평가 결과 활용방안 - 2순위 196

표 34. 인문 프로그램 운영평가 결과 활용방안 - 1+2순위 197

표 35. 향후 인문 프로그램 수 확대 여부 198

표 36. 효과적인 인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대책 - 1순위 199

표 37. 효과적인 인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대책 - 2순위 200

표 38. 효과적인 인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대책 - 1+2순위 201

표 39. 인문 프로그램 강화 유형 - 1순위 202

표 40. 인문 프로그램 강화 유형 - 2순위 203

표 41. 인문 프로그램 강화 유형 - 1+2순위 204

표 42. 인문 프로그램 강화 분야 - 1순위 205

표 43. 인문 프로그램 강화 분야 - 2순위 206

표 44. 인문 프로그램 강화 분야 - 1+2순위 207

표 45. 인문 프로그램 운영 관련 정부지원 요구사항 - 1순위 208

표 46. 인문 프로그램 운영 관련 정부지원 요구사항 - 2순위 209

표 47. 인문 프로그램 운영 관련 정부지원 요구사항 - 1+2순위 210

표 48. 인문 프로그램 발전 방향 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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