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7
가. 연구의 필요성 17
나. 연구 목적 20
2. 연구 내용 20
3. 연구 추진 방법 21
가. 문헌 연구 21
나. 전문가 협의회(현장 교사 대상 검토 및 의견 수렴) 21
다. 델파이 조사 21
라. 정책 협의회 22
II. 이론적 배경 23
1. 읽기 관련 선행 연구 25
2. 한글 해득 프로그램 개발 관련 선행 연구 26
3. 한글 해득 수준 진단 도구의 필요성 및 한글 해득 교육의 원리 28
4.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한글 해득 30
가. 한글 해득과 교육과정 30
나.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교과서 31
5. 국내·외 읽기 성취 관련 측정 도구 분석 33
가. 국내 읽기 검사 도구 분석 33
나. 국외 읽기 검사 진단 도구 39
III. 한글 해득 진단 문항 및 보정 방안 개발 43
1. 한글 해득 진단 도구의 개발 방향 45
가. 웹 기반 분석 45
나.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교과서와 연계 45
다. 학교 현장의 실용성과 편리성에 중점 46
라. 교사와 1:1 실시 46
마. 동형 개발 47
바. 한글 미해득 학생 보충 지도에 실제적 도움 제공 47
2. 한글 해득 진단 도구의 문항 구성 48
가. 읽기 영역의 구성 48
나. 쓰기 영역의 구성 76
3. 한글 해득 웹 진단 도구의 신뢰도, 타당도, 사용성 확보 77
가. 연구 참여자 및 장소 77
나. 검사 도구 79
다. 절차 82
라. 자료 분석 85
마. 결과 85
4. 한글 해득 진단 결과의 보정 방안 97
IV. 한글 해득 웹 진단 도구의 구축 및 매뉴얼 개발 105
1. 한글 해득 웹 진단 도구의 정보화 사업 절차 보고 107
가. 한글 해득 웹 진단 도구 개발 사업을 위한 사전협의 108
나. 한글 해득 웹 진단 도구의 보안성 검토 109
다. 한글 해득 웹 진단 도구 개발 사업 기간의 적절성 검토 111
라. 사업계획서 최종 수정 및 용역 계약을 위한 과업지시서 승인 112
2. 한글 해득 웹 진단 도구의 디자인 개발 112
가. 한글 해득 웹 진단 도구의 접속 방법 디자인 112
나. 한글 해득 웹 진단 도구의 문항 디자인 115
다. 한글 해득 웹 진단 도구의 결과 출력 디자인 116
3. 한글 해득 웹 진단 도구의 매뉴얼 개발 118
V. 요약 및 제언 123
1. 요약 125
가. 이론적 배경 125
나. 한글 해득 진단 문항 및 보정 방안 개발 127
다. 한글 해득 웹 진단 도구의 구축 및 매뉴얼 개발 129
2. 정책 제언 131
가. 기초 교육의 토대를 다지기 위한 웹 기반 진단 도구 개발 및 활용 활성화 131
나. 웹 기반 점검 도구 개발 활성화를 위한 정보화 사업 절차의 체계화 및 간소화 132
다. 데이터 기반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 연구 수행 133
참고문헌 135
부록 139
1. 한글책임교육 지원 프로그램 〈한글 또박또박〉 보급 시행문 141
2. 한글책임교육 지원 프로그램 〈한글 또박또박〉의 개요 및 웹주소 142
3. 한글책임교육 지원 프로그램 〈한글 또박또박〉 매뉴얼(교사용) 143
4. 1-2 국어활동 및 교사용 지도서('선생님과 둘이서 낱말 읽기' 부분) 개발 159
〈표 II-4-1〉 한글 해득 관련 성취 기준 30
〈표 II-4-2〉 교과서 단원별 한글문해 수준 및 접근 방법 31
〈표 II-5-1〉 읽기 관련 표준화 진단 도구 33
〈표 II-5-2〉 교육과정 중심 측정 읽기 검사 도구 35
〈표 II-5-3〉 한글해득수준진단도구의 문항분석 방법 36
〈표 II-5-4〉 읽기 진단도구의 읽기 성취 영역 37
〈표 II-5-5〉 읽기 진단도구의 읽기 성취 영역 40
〈표 III-2-1〉 「한글 또박또박」의 문항 구성 48
〈표 III-2-2〉 델파이 전문가 집단 구성 49
〈표 III-2-3〉 「한글 또박또박」 문항 구성 타당성에 대한 델파이 조사 1~3차 결과 50
〈표 III-2-4〉 문항 내용 타당도에 대한 델파이 조사 1~3차 결과 : 기본 모음 57
〈표 III-2-5〉 문항 내용 타당도에 대한 델파이 조사 1~3차 결과 : 기본 자음 58
〈표 III-2-6〉 문항 내용 타당도에 대한 델파이 조사 1~3차 결과 : 다양한 자음 59
〈표 III-2-7〉 문항 내용 타당도에 대한 델파이 조사 1~3차 결과 : 복잡한 모음 60
〈표 III-2-8〉 문항 내용 타당도에 대한 델파이 조사 1~3차 결과 : 자모 단어(의미) 61
〈표 III-2-9〉 문항 내용 타당도에 대한 델파이 조사 1~3차 결과 : 자모 단어(무의미) 62
〈표 III-2-10〉 문항 내용 타당도에 대한 델파이 조사 1~3차 결과 : 대표 받침 글자 62
〈표 III-2-11〉 문항 내용 타당도에 대한 델파이 조사 1~3차 결과 : 복잡한 받침 글자 63
〈표 III-2-12〉 문항 내용 타당도에 대한 델파이 조사 1~3차 결과 : 대표 받침 단어(의미) 64
〈표 III-2-13〉 문항 내용 타당도에 대한 델파이 조사 1~3차 결과 : 복잡한 받침 단어(의미) 65
〈표 III-2-14〉 문항 내용 타당도에 대한 델파이 조사 1~3차 결과 : 대표 받침 단어(무의미) 66
〈표 III-2-15〉 문항 내용 타당도에 대한 델파이 조사 1~3차 결과 : 복잡한 받침 단어(무의미) 67
〈표 III-2-16〉 문항 내용 타당도에 대한 델파이 조사 1~3차 결과 : 쓰기 68
〈표 III-2-17〉 자모 단어(의미) 읽기 자·모음 분석 71
〈표 III-2-18〉 자모 단어(무의미) 읽기 자·모음 분석 72
〈표 III-2-19〉 대표 받침 단어(의미) 읽기 자·모음 분석 73
〈표 III-2-20〉 복잡한 받침 단어(의미) 읽기 자·모음 분석 74
〈표 III-2-21〉 대표 받침 단어(무의미) 읽기 자·모음 분석 75
〈표 III-2-22〉 쓰기 자·모음 분석 76
〈표 III-3-1〉 학교의 인구학적 정보 78
〈표 III-3-2〉 교사와 학생의 인구학적 정보 78
〈표 III-3-3〉 사용성 검사 문항 구성 81
〈표 III-3-4〉 한글 해득 진단도구 기술통계 86
〈표 III-3-5〉 문항 내적 일관성 신뢰도, 동형 검사 신뢰도 87
〈표 III-3-6〉 검사도구의 유용성 88
〈표 III-3-7〉 검사도구의 편의성 89
〈표 III-3-8〉 검사도구 사용법 학습의 편의성 90
〈표 III-3-9〉 검사도구의 만족도 91
〈표 III-3-10〉 검사도구의 유용성 93
〈표 III-3-11〉 검사도구의 편의성 94
〈표 III-3-12〉 검사도구 사용법 학습의 편의성 95
〈표 III-3-13〉 검사도구의 만족도 95
〈표 III-4-1〉 「한글 또박또박」 소영역별 성취수준 및 절단점 98
〈표 III-4-2〉 「한글 또박또박」 소검사 및 총점 간 상관 : (가)형 101
〈표 III-4-3〉 「한글 또박또박」 소검사 및 총점 간 상관 : (나)형 102
〈표 III-4-4〉 「한글 또박또박」 전체 결과 절단점 103
〈표 III-4-5〉 영역별 평균 정답률 104
〈표 IV-1-1〉 사업 기간 적절성 검토를 위한 위원회 구성 111
[그림 II-5-1] 영국 파닉스 선별검사 예시 자료(학생별) 39
[그림 III-3-1] 예비 검사 참여자 모집 공고 화면 77
[그림 III-4-1] 영역별 평균 정답률 104
[그림 IV-1-1] 「한글 또박또박」의 웹 개발을 위한 정보화 사업 검토 절차 107
[그림 IV-1-2] 「한글 또박또박」 활용을 위한 회원가입 화면 109
[그림 IV-1-3] 「한글 또박또박」의 학생 등록 화면 110
[그림 IV-2-1] 「한글 또박또박」의 회원 가입 및 사용 방법 설명 화면 114
[그림 IV-2-2] 「한글 또박또박」의 문항 제시 및 결과 입력 화면 115
[그림 IV-2-3] 「한글 또박또박」의 결과지 출력(예시) 117
[그림 IV-3-1] 「한글 또박또박」의 종이 매뉴얼1 118
[그림 IV-3-2] 「한글 또박또박」의 종이 매뉴얼2 119
[그림 IV-3-3] 「한글 또박또박」의 종이 매뉴얼3 120
[그림 IV-3-4] 「한글 또박또박」의 종이 매뉴얼4 121
[그림 부록4-1] 1-2 국어 활동 교과서 6~7쪽의 '선생님과 둘이서 낱말 읽기' 활동 159
[그림 부록4-2] 1-2 국어 활동 교과서 지도서 56~57쪽의 '선생님과 둘이서 낱말 읽기' 활동 160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