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한글 해득 웹 진단 도구(한글 또박또박) 개발 연구 / 교육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교육부, 2018
청구기호
372.6 -18-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 146 p. : 삽화, 도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886999
제어번호
MONO1201868668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연구책임자: 박순경
부록: 1. 한글책임교육 지원 프로그램 <한글 또박또박> 보급 시행문 ; 2. 한글책임교육 지원 프로그램 <한글 또박또박>의 개요 및 웹주소 ; 3. 한글책임교육 지원 프로그램 <한글 또박또박> 매뉴얼(교사용) 외
참고문헌: p. 121-124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7

가. 연구의 필요성 17

나. 연구 목적 20

2. 연구 내용 20

3. 연구 추진 방법 21

가. 문헌 연구 21

나. 전문가 협의회(현장 교사 대상 검토 및 의견 수렴) 21

다. 델파이 조사 21

라. 정책 협의회 22

II. 이론적 배경 23

1. 읽기 관련 선행 연구 25

2. 한글 해득 프로그램 개발 관련 선행 연구 26

3. 한글 해득 수준 진단 도구의 필요성 및 한글 해득 교육의 원리 28

4.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한글 해득 30

가. 한글 해득과 교육과정 30

나.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교과서 31

5. 국내·외 읽기 성취 관련 측정 도구 분석 33

가. 국내 읽기 검사 도구 분석 33

나. 국외 읽기 검사 진단 도구 39

III. 한글 해득 진단 문항 및 보정 방안 개발 43

1. 한글 해득 진단 도구의 개발 방향 45

가. 웹 기반 분석 45

나.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교과서와 연계 45

다. 학교 현장의 실용성과 편리성에 중점 46

라. 교사와 1:1 실시 46

마. 동형 개발 47

바. 한글 미해득 학생 보충 지도에 실제적 도움 제공 47

2. 한글 해득 진단 도구의 문항 구성 48

가. 읽기 영역의 구성 48

나. 쓰기 영역의 구성 76

3. 한글 해득 웹 진단 도구의 신뢰도, 타당도, 사용성 확보 77

가. 연구 참여자 및 장소 77

나. 검사 도구 79

다. 절차 82

라. 자료 분석 85

마. 결과 85

4. 한글 해득 진단 결과의 보정 방안 97

IV. 한글 해득 웹 진단 도구의 구축 및 매뉴얼 개발 105

1. 한글 해득 웹 진단 도구의 정보화 사업 절차 보고 107

가. 한글 해득 웹 진단 도구 개발 사업을 위한 사전협의 108

나. 한글 해득 웹 진단 도구의 보안성 검토 109

다. 한글 해득 웹 진단 도구 개발 사업 기간의 적절성 검토 111

라. 사업계획서 최종 수정 및 용역 계약을 위한 과업지시서 승인 112

2. 한글 해득 웹 진단 도구의 디자인 개발 112

가. 한글 해득 웹 진단 도구의 접속 방법 디자인 112

나. 한글 해득 웹 진단 도구의 문항 디자인 115

다. 한글 해득 웹 진단 도구의 결과 출력 디자인 116

3. 한글 해득 웹 진단 도구의 매뉴얼 개발 118

V. 요약 및 제언 123

1. 요약 125

가. 이론적 배경 125

나. 한글 해득 진단 문항 및 보정 방안 개발 127

다. 한글 해득 웹 진단 도구의 구축 및 매뉴얼 개발 129

2. 정책 제언 131

가. 기초 교육의 토대를 다지기 위한 웹 기반 진단 도구 개발 및 활용 활성화 131

나. 웹 기반 점검 도구 개발 활성화를 위한 정보화 사업 절차의 체계화 및 간소화 132

다. 데이터 기반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 연구 수행 133

참고문헌 135

부록 139

1. 한글책임교육 지원 프로그램 〈한글 또박또박〉 보급 시행문 141

2. 한글책임교육 지원 프로그램 〈한글 또박또박〉의 개요 및 웹주소 142

3. 한글책임교육 지원 프로그램 〈한글 또박또박〉 매뉴얼(교사용) 143

4. 1-2 국어활동 및 교사용 지도서('선생님과 둘이서 낱말 읽기' 부분) 개발 159

〈표 II-4-1〉 한글 해득 관련 성취 기준 30

〈표 II-4-2〉 교과서 단원별 한글문해 수준 및 접근 방법 31

〈표 II-5-1〉 읽기 관련 표준화 진단 도구 33

〈표 II-5-2〉 교육과정 중심 측정 읽기 검사 도구 35

〈표 II-5-3〉 한글해득수준진단도구의 문항분석 방법 36

〈표 II-5-4〉 읽기 진단도구의 읽기 성취 영역 37

〈표 II-5-5〉 읽기 진단도구의 읽기 성취 영역 40

〈표 III-2-1〉 「한글 또박또박」의 문항 구성 48

〈표 III-2-2〉 델파이 전문가 집단 구성 49

〈표 III-2-3〉 「한글 또박또박」 문항 구성 타당성에 대한 델파이 조사 1~3차 결과 50

〈표 III-2-4〉 문항 내용 타당도에 대한 델파이 조사 1~3차 결과 : 기본 모음 57

〈표 III-2-5〉 문항 내용 타당도에 대한 델파이 조사 1~3차 결과 : 기본 자음 58

〈표 III-2-6〉 문항 내용 타당도에 대한 델파이 조사 1~3차 결과 : 다양한 자음 59

〈표 III-2-7〉 문항 내용 타당도에 대한 델파이 조사 1~3차 결과 : 복잡한 모음 60

〈표 III-2-8〉 문항 내용 타당도에 대한 델파이 조사 1~3차 결과 : 자모 단어(의미) 61

〈표 III-2-9〉 문항 내용 타당도에 대한 델파이 조사 1~3차 결과 : 자모 단어(무의미) 62

〈표 III-2-10〉 문항 내용 타당도에 대한 델파이 조사 1~3차 결과 : 대표 받침 글자 62

〈표 III-2-11〉 문항 내용 타당도에 대한 델파이 조사 1~3차 결과 : 복잡한 받침 글자 63

〈표 III-2-12〉 문항 내용 타당도에 대한 델파이 조사 1~3차 결과 : 대표 받침 단어(의미) 64

〈표 III-2-13〉 문항 내용 타당도에 대한 델파이 조사 1~3차 결과 : 복잡한 받침 단어(의미) 65

〈표 III-2-14〉 문항 내용 타당도에 대한 델파이 조사 1~3차 결과 : 대표 받침 단어(무의미) 66

〈표 III-2-15〉 문항 내용 타당도에 대한 델파이 조사 1~3차 결과 : 복잡한 받침 단어(무의미) 67

〈표 III-2-16〉 문항 내용 타당도에 대한 델파이 조사 1~3차 결과 : 쓰기 68

〈표 III-2-17〉 자모 단어(의미) 읽기 자·모음 분석 71

〈표 III-2-18〉 자모 단어(무의미) 읽기 자·모음 분석 72

〈표 III-2-19〉 대표 받침 단어(의미) 읽기 자·모음 분석 73

〈표 III-2-20〉 복잡한 받침 단어(의미) 읽기 자·모음 분석 74

〈표 III-2-21〉 대표 받침 단어(무의미) 읽기 자·모음 분석 75

〈표 III-2-22〉 쓰기 자·모음 분석 76

〈표 III-3-1〉 학교의 인구학적 정보 78

〈표 III-3-2〉 교사와 학생의 인구학적 정보 78

〈표 III-3-3〉 사용성 검사 문항 구성 81

〈표 III-3-4〉 한글 해득 진단도구 기술통계 86

〈표 III-3-5〉 문항 내적 일관성 신뢰도, 동형 검사 신뢰도 87

〈표 III-3-6〉 검사도구의 유용성 88

〈표 III-3-7〉 검사도구의 편의성 89

〈표 III-3-8〉 검사도구 사용법 학습의 편의성 90

〈표 III-3-9〉 검사도구의 만족도 91

〈표 III-3-10〉 검사도구의 유용성 93

〈표 III-3-11〉 검사도구의 편의성 94

〈표 III-3-12〉 검사도구 사용법 학습의 편의성 95

〈표 III-3-13〉 검사도구의 만족도 95

〈표 III-4-1〉 「한글 또박또박」 소영역별 성취수준 및 절단점 98

〈표 III-4-2〉 「한글 또박또박」 소검사 및 총점 간 상관 : (가)형 101

〈표 III-4-3〉 「한글 또박또박」 소검사 및 총점 간 상관 : (나)형 102

〈표 III-4-4〉 「한글 또박또박」 전체 결과 절단점 103

〈표 III-4-5〉 영역별 평균 정답률 104

〈표 IV-1-1〉 사업 기간 적절성 검토를 위한 위원회 구성 111

[그림 II-5-1] 영국 파닉스 선별검사 예시 자료(학생별) 39

[그림 III-3-1] 예비 검사 참여자 모집 공고 화면 77

[그림 III-4-1] 영역별 평균 정답률 104

[그림 IV-1-1] 「한글 또박또박」의 웹 개발을 위한 정보화 사업 검토 절차 107

[그림 IV-1-2] 「한글 또박또박」 활용을 위한 회원가입 화면 109

[그림 IV-1-3] 「한글 또박또박」의 학생 등록 화면 110

[그림 IV-2-1] 「한글 또박또박」의 회원 가입 및 사용 방법 설명 화면 114

[그림 IV-2-2] 「한글 또박또박」의 문항 제시 및 결과 입력 화면 115

[그림 IV-2-3] 「한글 또박또박」의 결과지 출력(예시) 117

[그림 IV-3-1] 「한글 또박또박」의 종이 매뉴얼1 118

[그림 IV-3-2] 「한글 또박또박」의 종이 매뉴얼2 119

[그림 IV-3-3] 「한글 또박또박」의 종이 매뉴얼3 120

[그림 IV-3-4] 「한글 또박또박」의 종이 매뉴얼4 121

[그림 부록4-1] 1-2 국어 활동 교과서 6~7쪽의 '선생님과 둘이서 낱말 읽기' 활동 159

[그림 부록4-2] 1-2 국어 활동 교과서 지도서 56~57쪽의 '선생님과 둘이서 낱말 읽기' 활동 160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62298 372.6 -18-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62299 372.6 -18-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