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4
Abstract 6
Ⅰ. 서론 15
1. 연구주제와 목적 16
2. 동북아 문화공동체 정의 20
3. 연구 방법과 구성 25
가. 연구 방법 25
나. 연구 구성 25
Ⅱ. 동북아 문화공동체 형성을 위한 역사ㆍ문화적 배경 및 전제조건 29
1. 중국 30
가. 중국의 지정학적ㆍ역사적ㆍ문화적 특징 32
나. 중국의 정치, 사회, 예술, 환경 관련 교류 및 동북아 문화공동체 논의 현황 37
다. 중국의 동북아 문화공동체 비전: 정체성 형성과 참여 유도 방안 49
라. 소결: 동북아 문화 공동체 형성 방안과 한반도 평화통일에 함의 54
2. 일본 57
가. 일본의 지정학적ㆍ역사적ㆍ문화적 특징 57
나. 일본의 동북아 국가에 대한 인식, 교류 현황 및 동북아 문화공동체 논의 현황 60
다. 일본의 동북아 문화공동체 참여 전망 70
라. 소결: 동북아 문화공동체 형성 방안과 한반도 평화통일에 함의 75
3. 러시아 78
가. 러시아의 지정학적ㆍ역사적ㆍ문화적 특징 78
나. 러시아의 동북아 국가에 대한 인식, 교류 현황 및 동북아 문화공동체 논의 현황 84
다. 러시아의 동북아 문화공동체 참여 전망 95
라. 소결: 동북아 문화공동체 형성 방안과 한반도 평화통일에의 함의 99
4. 몽골 101
가. 몽골의 지정학적ㆍ역사적ㆍ문화적 특징 101
나. 몽골의 동북아 국가에 대한 인식, 교류 현황 및 동북아 문화공동체 논의 현황 107
다. 몽골의 동북아 문화공동체 참여 전망 116
라. 소결: 동북아 문화공동체 형성 방안과 한반도 평화통일에의 함의 121
5. 대만 123
가. 대만의 지정학적ㆍ역사적ㆍ문화적 특징 123
나. 대만의 동북아 국가에 대한 인식, 교류 현황 및 동북아 문화공동체 논의 현황 130
다. 대만의 동북아 문화공동체 참여 전망 141
라. 소결: 동북아 문화공동체 형성 방안과 한반도 평화통일에 함의 144
Ⅲ. 유럽연합 및 아세안경제공동체의 동북아 문화공동체 형성에 함의 147
1. 유럽연합 148
가. 유럽연합 관련 이론 및 기존 연구: 공동체 형성 148
나. 유럽연합 형성 배경 및 과정: 문제점과 성공요인 153
다. 유럽연합 운영 및 지역 공존ㆍ기여 현황 158
라. 소결: 동북아 문화공동체 형성 방안과 한반도 평화통일에 함의 163
2. 아세안경제공동체(ASEAN Economic Community) 170
가. 아세안경제공동체 이론 및 기존연구 170
나. 아세안경제공동체 형성 배경 및 과정: 문제점과 성공요인 176
다. 아세안경제공동체의 운영 및 지역 공존ㆍ교류에 기여 190
라. 소결: 동북아 문화공동체 형성 방안과 한반도 평화통일에 함의 194
Ⅳ. 동북아 문화공동체 현황과 영역별 형성 방안 198
1. 사회공동체 199
가. 복지공동체 199
나. 이주/이민자공동체 221
2. 환경공동체 244
가. 환경공동체 244
3. 교육공동체 291
가. 시민교육공동체 291
나. 문화교육공동체 323
4. 예술공동체 345
가. 동북아 예술 공동체 형성의 필요성 345
나. 예술공동체와 교류 관련 이론 및 기존연구 검토 347
다. 예술공동체의 국제사례 351
라. 동북아 예술공동체 사례 354
마. 동공동체 형성방안 북아 예술제시 363
Ⅴ. 결론 및 정책 제언 366
1. 동북아 문화공동체 형성 방안 368
가. 동북아지역 정체성 확립과 지역공동체 성립 필요성에 대한 인식제고 368
나. 동북아 문화공동체 형성 및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노력 371
다. 인적교류 확대 373
라. 동북아 문화공동체 운영을 위한 거버넌스 확립 374
2. 한반도 평화통일과 동북아 문화공동체 375
참고문헌 377
판권기 397
표 Ⅱ-1. 한국과 몽골의 사회문화 분야 협정 체결 현황 109
표 Ⅱ-2. 한국-대만 간 방문객수 추이 135
표 Ⅲ-1. 리스본조약의 권한 영역 161
표 Ⅲ-2. 2016년 유럽연합 글로벌 전략 162
표 Ⅲ-3. 유럽연합 글로벌 전략과 유럽안보전략 비교 163
표 Ⅲ-4. 아세안 회원국의 다양성 비교(2016년) 173
표 Ⅲ-5. 아세안의 변천사 177
표 Ⅲ-6. 아세안 역내 투자 유입 비교 194
표 Ⅳ-1. 동북아 6개국 고령화 실태(2015년 기준) 201
표 Ⅳ-2. MIPAA 핵심주제 210
표 Ⅳ-3. MIPAA 행동을 위한 권고 210
표 Ⅳ-4. EY2012의 핵심 주제 213
표 Ⅳ-5. 'ASCC 청사진 2025' 중 사회적 보호와 관련된 내용 214
표 Ⅳ-6. 브루나이선언 실천 목표 10개항 215
표 Ⅳ-7. 한중일 고령화 회담 연혁 217
표 Ⅳ-8. 동북아 노인복지 공동체 주요 원칙 제안 219
표 Ⅳ-9. 전 세계 주요 지역협의체 234
표 Ⅳ-10. 선행연구별 환경공동체의 개념 247
표 Ⅳ-11. 환경공동체 개념 및 이론 선행연구 248
표 Ⅳ-12. 국제레짐이론과 글로벌 환경거버넌스 이론 비교 251
표 Ⅳ-13. 국가 간 환경협력에서의 회복력 구성요소 253
표 Ⅳ-14. 환경공동체 관련 선행연구 및 주요 내용 254
표 Ⅳ-15. 기후변화/재난 분야 국제 환경공동체 현황 257
표 Ⅳ-16. APCC MOU 체결기관 258
표 Ⅳ-17. 대기ㆍ해양ㆍ생물다양성 분야 국제 환경공동체 현황 261
표 Ⅳ-18. 월경성 대기오염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 의정서 및 주요 내용 264
표 Ⅳ-19. 생물다양성 프로그램과 도구 267
표 Ⅳ-20. 동북아 환경공동체 현황 268
표 Ⅳ-21. 기후변화 분야 동북아 환경공동체 성과와 한계 276
표 Ⅳ-22. 재난 분야 동북아 환경공동체 성과의 한계 278
표 Ⅳ-23. 대기 분야 동북아 환경공동체의 성과와 한계 280
표 Ⅳ-24. 해양 분야 동북아 환경공동체의 성과와 한계 283
표 Ⅳ-25. 생물다양성 분야 동북아 환경공동체의 성과와 한계 285
표 Ⅳ-26. 동북아 환경재난 분야 협력 방안 287
표 Ⅳ-27. 북한이 UNEP을 통해 제시한 16개 우선사업 288
표 Ⅳ-28. OECD PISA의 글로벌 역량에 대한 정의 298
표 Ⅳ-29. 유럽연합의 시민역량 299
표 Ⅳ-30. 유럽연합의 시민교육 관련 정책 302
표 Ⅳ-31. 유럽연합 시민교육 주요 내용 305
표 Ⅳ-32. 유럽연합 시민교육 이니셔티브 306
표 Ⅳ-33. Erasmus+ programme 2014-2020 프로그램 307
표 Ⅳ-34. Europe for Citizens 프로그램 개요 308
표 Ⅳ-35. 유럽연합 기념사업 연도별 주제 309
표 Ⅳ-36. Europe for Citizens programme 2018년 예산 310
표 Ⅳ-37. 캠퍼스 아시아 프로그램 참여 대학 및 사업단 현황 313
표 Ⅳ-38. 동북아 시민역량 317
표 Ⅳ-39. 동북아 시민교육 헌장 제정(안) 318
표 Ⅳ-40. 동북아 시민교육공동체 형성 단계별 로드맵 320
표 Ⅳ-41. 세계시민교육으로서 통일교육 핵심영역과 목표 322
표 Ⅳ-42. 역대 정상회의 선언문 중 문화교류관련 주요 내용 329
표 Ⅳ-43. 한중일문화장관회의 주요 의제 및 회의결과(2007~2012) 331
표 Ⅳ-44. 한중일문화장관회의 주요 의제 및 회의결과(2013~2015) 331
표 Ⅳ-45. 한중일 문화예술교육포럼 2013-2016 334
표 Ⅳ-46. 2017년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 추진실적 335
표 Ⅳ-47. 유네스코 신탁기금 지원사업 세부내용 340
표 Ⅳ-48.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베트남 라오까이성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 345
그림 Ⅱ-1. 대만인들의 정체성 변화추이 131
그림 Ⅱ-2. 양안무역의 동향 136
그림 Ⅱ-3. 대만-러시아 교류 현황 138
그림 Ⅲ-1. AEC 청사진 2007의 4대 축과 AEC 청사진 2025의 5대 목표 191
그림 Ⅳ-1. 동북아 6개국 고령화 추이 및 전망 202
그림 Ⅳ-2. 동북아 이주/이민자공동체 형성을 위한 다층적 거버넌스 구축 240
그림 Ⅳ-3. 기능주의의 개념적 틀 249
그림 Ⅳ-4. OECD 글로벌 시민역량 하위 구성요소 298
그림 Ⅳ-5. 국제문화교류 대상빈도 실태조사 결과표 332
그림 Ⅳ-6. 국제문화교류가 가장 활발한 분야 및 국가 333
그림 Ⅳ-7. 민간 문화교육공동체 사례 334
그림 Ⅳ-8. CDIS Matrix 343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