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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중장기 관광산업 전문인력 양성 방안 연구 / 연구책임자: 김덕기, 한희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8
청구기호
338.4791 -18-139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vi, 185 p. : 도표, 서식 ; 25 cm
총서사항
정책연구 ; 2018-02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57211
제어번호
MONO1201868838
주기사항
부록: 전문가 의견 조사지
참고문헌: p. 171-174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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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29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0

1. 연구 배경 30

2. 연구 목적 31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33

1. 연구 범위 33

2. 연구 방법 33

제2장 관광산업 전문인력 현황 및 전망 36

제1절 관광산업 전문인력 현황 37

1. 관광산업 전문인력 개념 및 정의 37

2. 관광산업 전문인력의 규모 및 특성 39

제2절 관광산업 전문인력 교육 현황 51

1. 정부지원사업 및 국가직무능력표준 51

2. 전문인력 자격제도 및 교육프로그램 53

제3절 관광산업 전문인력 수요 전망 59

1. 개요 59

2. 산업별 부가가치 60

3. 관광산업 인력수요 예측 63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74

제3장 국내외 전문인력 양성 정책 사례 77

제1절 국외 관광산업 전문인력 정책 사례 78

1. 개요 78

2. 주요 사례 80

제2절 국내 타분야 전문인력 정책 사례 107

1. 개요 107

2. 주요 사례 110

제3절 시사점 137

제4장 관광산업 전문인력 관련 의견 조사 143

제1절 조사개요 144

1. 조사의 목적 144

2. 조사의 대상 145

3. 조사의 내용 및 방법 146

제2절 관광인력 수요 측면의 의견 147

1. 관광전문인력 확보 147

2. 종사원 교육 현황 151

3. 미래 인력 양성 방향 154

제3절 관광인력 공급 측면의 의견 156

1. 관광전문인력 배출 현황 156

2. 미래 인력 양성 방향 158

제4절 시사점 161

제5장 중장기 관광산업 전문인력 양성 방안 165

제1절 기본방향 166

1. 관광산업 전문인력 양성 방향 설정 166

2. 관광산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추진 과제 167

제2절 현장중심 인력 양성 방안 168

1. 산관학 협력 인력 양성 168

2. 산관학 협의체 구성 171

제3절 종사원의 전문적 역량 향상 방안 172

1. 종사원 경력단계별 재교육 지원 172

2. 산관학 연계에 의한 관광산업 종사원 능력 향상 176

제4절 기반 강화 방안 179

1. 전문인력 양성 추진체계 정비 179

2. 지역관광 전문가 양성 181

3. 글로벌 인재 양성 183

제5절 로드맵 설정 185

제6장 결론 187

참고문헌 190

ABSTRACT 194

[부록] 전문가 의견 조사지 196

판권기 204

〈표 2-1〉 관광관련 고등학교 교육기관 현황 40

〈표 2-2〉 관광관련 대학 교육기관 현황(2017년) 40

〈표 2-3〉 관광관련 대학원 교육기관 현황(2017년) 41

〈표 2-4〉 관광사업체 규모 및 매출액 41

〈표 2-5〉 전산업 취업자 수 및 관광산업 종사원 수 추이 42

〈표 2-6〉 관광사업체 업종별 종사원 수 42

〈표 2-7〉 관광산업 업종별 종사원 비중 추세 43

〈표 2-8〉 관광산업 업종별 종사원 비중 추세 44

〈표 2-9〉 관광산업 신규 채용자 수 추이 45

〈표 2-10〉 관광사업체 업종별 신규 채용자 수 46

〈표 2-11〉 관광산업 이직자 수 추이 47

〈표 2-12〉 업종별 이직자 추이 47

〈표 2-13〉 관광사업체 고용형태별 종사원 수 48

〈표 2-14〉 관광사업체 고용형태별 종사원 수(업종별) 49

〈표 2-15〉 관광관련 산업의 근로환경 50

〈표 2-16〉 문화체육관광부의 관광전문인력 양성 관련 사업(2018년) 51

〈표 2-17〉 관광분야 NCS 및 학습모듈 52

〈표 2-18〉 업종별 국가자격시업 종류 및 관리 기관 54

〈표 2-19〉 관광사업체 종사원 자격증 보유자 수 54

〈표 2-20〉 업종별 관광사업체 종사원 자격증 보유자 수 55

〈표 2-21〉 관광 전문인력 교육 프로그램 57

〈표 2-22〉 관광 교육기관별 교육 실적 58

〈표 2-23〉 산업별 부가가치 추이 60

〈표 2-24〉 관광산업과 제조업의 부가가치율 및 산업별 순위 61

〈표 2-25〉 관광산업 부가가치율 64

〈표 2-26〉 여행업 인력수요 전망을 위한 기초자료 64

〈표 2-27〉 여행업 인력수요 전망 65

〈표 2-28〉 관광숙박업 인력수요 전망을 위한 기초자료 65

〈표 2-29〉 관광숙박업 인력수요 전망 66

〈표 2-30〉 관광객이용시설업 인력수요 전망을 위한 기초자료 66

〈표 2-31〉 관광객이용시설업 인력수요 전망 67

〈표 2-32〉 국제회의업 인력수요 전망을 위한 기초자료 67

〈표 2-33〉 국제회의업 인력수요 전망 68

〈표 2-34〉 카지노업 인력수요 전망을 위한 기초자료 68

〈표 2-35〉 카지노업 인력수요 전망 69

〈표 2-36〉 유원시설업 인력수요 전망을 위한 기초자료 69

〈표 2-37〉 유원시설업 인력수요 전망 70

〈표 2-38〉 관광편의시설업 인력수요 전망을 위한 기초자료 71

〈표 2-39〉 관광편의시설업 인력수요 전망 71

〈표 2-40〉 관광산업 업종별 인력수요 전망 종합 72

〈표 2-41〉 관광산업 신규 관광 인력수요 산정 73

〈표 3-1〉 국외 관광산업 전문인력 양성정책의 주요 목록 79

〈표 3-2〉 2007년~2012년 기간 중 관광입국(觀光立國) 인재양성 개요 80

〈표 3-3〉 2016년 이후의 관광인력양성 개요 81

〈표 3-4〉 일본 통역안내사 자격제도 개요 82

〈표 3-5〉 일본 여행업무취급관리자 자격제도 개요 83

〈표 3-6〉 일본 여행업계 인력 유형별 법정 연수 개요 84

〈표 3-7〉 산관학 연계에 의한 산업예비인력 양성 정책의 추진 사례 85

〈표 3-8〉 산관학 연계에 의한 관광업계 종사원 능력향상 정책의 추진 사례 86

〈표 3-9〉 산관학연계에 의한 대학의 중핵인재 양성프로그램 내용 87

〈표 3-10〉 지역관광지개발을 이끌 인재양성 사업 주요 사례 90

〈표 3-11〉 관광인력 양성을 위한 정책검토회 운영 추이 91

〈표 3-12〉 영국 관광인력 양성의 주요 정책 92

〈표 3-13〉 영국 관광인력 교육 프로그램 94

〈표 3-14〉 캐나다 관광인력 주요 양성 정책 97

〈표 3-15〉 emerit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의 교육 및 인증 제공 직무군(39개) 98

〈표 3-16〉 청년 고용 전략(YES)의 3가지 정책 100

〈표 3-17〉 미국 관광인력 양성 정책 103

〈표 3-18〉 주요 타분야의 전문인력양성사업 목록 109

〈표 3-19〉 관산학 협력 기반 사업의 주요 사업 내용 110

〈표 3-20〉 지역의 고용창출 및 인적자원 개발 지원 사업 유형 111

〈표 3-21〉 공동훈련센터/파트너 훈련기관 참여대상 및 지원내용 112

〈표 3-22〉 공동훈련센터의 지원내용 113

〈표 3-23〉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지원내용 및 조건 114

〈표 3-24〉 일학습 병행제 사업 개요 115

〈표 3-25〉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의 내용 115

〈표 3-26〉 글로벌 현장학습 프로그램 지원규모 116

〈표 3-27〉 재직자 역량 강화 사업의 주요 사업 내용 122

〈표 3-28〉 내일배움카드(근로자) 사업 개요 123

〈표 3-29〉 사업주 직업능력개발 지원의 내용 124

〈표 3-30〉 평생교육바우처 사업 내용 125

〈표 3-31〉 취업(창업)역량 제고 사업의 주요 사업 내용 129

〈표 3-32〉 국가기간ㆍ전략산업직종 훈련의 대상 및 내용 130

〈표 3-33〉 내일배움카드제(실업자)의 대상 및 내용 131

〈표 3-34〉 청년취업아카데미의 대상 및 내용 132

〈표 3-35〉 2018년 관광분야 청년취업아카데미 연수과정 개설(예정) 현황 133

〈표 4-1〉 관광산업 전문인력 관련 의견 조사 개요 144

〈표 4-2〉 수요측면 조사 대상 특성 145

〈표 4-3〉 공급측면 조사 대상 특성 146

〈표 4-4〉 의견 조사 내용 146

〈표 4-5〉 신입직원의 전공일치도 관련 세부의견 147

〈표 4-6〉 신입직원의 현장 업무 적응도 관련 세부의견 148

〈표 4-7〉 이직률 및 평균 근속기간 관련 세부의견 149

〈표 4-8〉 인력확보의 애로사항 관련 세부의견 150

〈표 4-9〉 종사원 교육 현황 관련 세부의견 151

〈표 4-10〉 외부 기관의 교육 참여 장애 요인 관련 세부의견 152

〈표 4-11〉 종사원 필요 교육 과정 관련 세부의견 153

〈표 4-12〉 미래 인력 양성 관련 세부 의견 155

〈표 4-13〉 졸업(수료)생의 관광산업 입직 현황관련 세부의견 156

〈표 4-14〉 취업기준 및 취업경로 관련 세부의견 157

〈표 4-15〉 취업 제약요인 관련 세부의견 158

〈표 4-16〉 인력 양성 방향 관련 세부의견 159

〈표 4-17〉 인력 양성 방향 관련 기타 세부의견 160

〈표 5-1〉 산학맞춤 관광인력 양성사업(안) 169

〈표 5-2〉 교원의 실무역량 강화 사업(안) 170

〈표 5-3〉 (가칭)관광인력양성협의회 구성(안) 171

〈표 5-4〉 경력단계별 역량 교육 지원(안) 174

〈표 5-5〉 관광 종사원 평생학습 교육 지원(안) 175

〈표 5-6〉 온라인 교육시스템 확대(안) 176

〈표 5-7〉 관광 종사원 역량 강화 사업(안) 177

〈표 5-8〉 지역을 찾아가는 교육서비스(안) 178

〈표 5-9〉 관광산업 전문인력 중장기 계획 수립(안) 180

〈표 5-10〉 관광산업 종사원 교육수요 조사(안) 180

〈표 5-11〉 지역특화 관광 전문가 양성(안) 182

〈표 5-12〉 지역특화 관광인력 채용 및 교육 지원(안) 183

〈표 5-13〉 해외 현장학습 지원 사업(안) 184

〈표 5-14〉 관광산업 전문인력 양성 정책 추진 로드맵 185

[그림 1-1] 연구 수행체계 34

[그림 2-1] 관광사업체 업종별 종사원 수 43

[그림 2-2] 관광사업체 종사원 수 및 신규 채용자 수 45

[그림 2-3] 관광사업체 업종별 신규 채용자 수 46

[그림 2-4] NCS 기반 직업교육훈련의 구조 52

[그림 2-5] 관광산업 전문인력 공급과 수요도 74

[그림 3-1] 선정 대학들의 컨소시움 체계도 88

[그림 3-2] 환대, 관광 및 이벤트의 역량 모델 105

[그림 3-3] 식음료 서비스의 역량 모델 105

[그림 3-4] 타 분야 국내사례 주요 분석 항목 108

[그림 3-5] (가칭)한국형 나노디그리 가상현실(VR) 디자이너 과정 운영 예시 117

[그림 3-6] 기술사관 육성사업 운영방식 118

[그림 3-7] 내일배움카드(근로자) 추진체계 123

[그림 3-8] 지역특화 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 사업 추진 체계 128

[그림 3-9] 운영구조 및 기관 기본구조 132

[그림 3-10] 창업성공패키지(청년창업사관학교) 사업절차도 134

[그림 4-1] 관광산업 전문인력 관련 의견 조사 요약 161

[그림 4-2] 예비 종사원, 종사원, 관광기업 간의 인식 차이 162

[그림 5-1] 중장기 관광산업 전문인력 양성방향의 구조 166

[그림 5-2] 중장기 관광산업 전문인력 양성 추진 과제 167

[그림 5-3] 관광인력양성협의회 구성도(안) 171

[그림 5-4] 관광 종사원의 역량 강화 사업의 추진 체계(안) 177

[그림 5-5] 지역을 찾아가는 종사원 교육서비스의 추진 체계(안) 178

[그림 5-6] 산관학 연계관광 종사원의 역량 강화 과정 추진 체계 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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